이토

1 일본의 성씨

한자伊藤
히라가나いとう
국립국어원 표준 표기법이토
통용 표기이토, 이토우
최영애-김용옥 일본어 표기법이토오

여러 한자가 있지만 대표적인 한자는 伊藤로 일본에서 6번째로 흔한 성씨다. 伊藤 씨의 어원은 이세(伊勢)의 후지와라(藤原)씨로[1] 일본 고대 귀족가문인 후지와라씨 중에서 이세 지역에 영지를 가지고 있는 가문에서 유래했다.

이토(伊藤) 성씨를 가진 사람들 중에서 이토 히로부미가 한국에서 엄청나게 악명이 높아서, 이토를 성으로 가진 일본인들은 한국인들이 이상한 눈으로 쳐다봐서 불편할때가 많다고 한다. 심지어 한국을 굉장히 좋아하던 한 일본인 유학생이 한국에서 자신의 성씨에 대한 편견을 버티지 못하고 울면서 유학도중에 일본으로 돌아갔다는 충격적인 "증언"도 있다. 반대로, 일본인 같은 외모로 종종 일본인이라는 오해를 받는 한 위키러는 외국에 어학연수를 갔을 때 선생님이 자기 이름을 "이토" 로 착각해서, 계속 "이토"라고 부르는 바람에 정색하고 화를 낸 적이 있다. 요즘엔 더 큰 피해자들이 있다.

이 글을 본 위키러들은 이런 편견을 가지지 말자. 만약 이 글을 보는 당신이 김씨인데, 한 외국인이 자신에게 "김정일 친척이냐?"고 물어보면 기분이 어떨 것 같은가?? 행여 조상 잘못 둔 팔자를 탓하라는 작자가 있을까봐 부연하는데, 일본의 경우 같은 한자의 성을 쓴다고 우리나라처럼 다 한 집안에서 갈라져 나온 자손들이 아니라 완전 남남인 경우도 많다. 결혼했을 때 아내가 원칙적으로 남편의 성을 따라야 하는 이유도 있기 때문. 외국인의 경우 남녀 관계없이 일본인 배우자의 성씨를 따르는 케이스도 많다.

伊藤보다는 드물지만, '伊東'라고 쓰고 '이토'라고 읽는 성씨도 있다. 2012년 두산 베어스에서 코치를 하던 이토 쓰토무치바 롯데 마린즈 감독이 이 성씨를 쓴다.

1.1 실존인물

1.2 가상인물

1.2.1 전투요정 유키카제의 등장인물

스포츠 헤어스타일에 안경을 쓴 오퍼레이터.

원작에서는 언급조차도 없는 OVA만의 오리지널 인물로 보인다. OVA 1화에서 이성을 잃은 제임스 부커 소령갈굼만 줄창 받았다. OVA 마지막이 다 되도록 등장하는 빈도조차 극히 낮은 캐릭터이다.

2 泥土

진흙의 다른 표기.

3 홋카이도에 서식하는 어종

연어과에 속한다. 국내에서는 동물의 숲 시리즈를 통해 일본연어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있다. 잘 안잡혀서 전설의 물고기라고 불린다. 한국에 서식하는 자치와 비슷한 종이다.
  1. 일단 토(藤)로 끝나는 성은 그 기원을 후지와라 가문으로 본다. 토(藤)앞에 붙는 글자는 해당 가문의 시조의 영지나 관직명과 관련이 있다. 역시 일본에서 흔한 성 중 하나인 가토(加藤)은 카가(加賀)의 후지와라씨라는 의미.
  2. 단, 실제 성씨는 전주 이씨이다.
  3. 원작 이사쿠에선 성 伊頭를 ‘이즈’라고 발음했으나 이후 동생들이 나오면서 이토로 변경.
  4. '愛'라고 쓰고 '이토'라고 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