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동음이의어)

일본 제국의 외지
외지지역시대통치기관
화태(樺太)가라후토 ⒧화태청
조선(朝鮮)조센총독부
대만(臺灣)다이완총독부
남양(南洋)난요남양청
관동(關東)간토관동청
⑴ 가라후토는 1943년 이후 내지(內地, ないち, 본토)로 편입
일본 제국의 괴뢰국
중국 대륙만주국
상하이 시
다다오 정부
중화민국
유신정부
왕징웨이 정권
지둥방공
자치정부
중화민국
임시정부
몽강연합자치정부
동남아캄보디아 왕국
라오스 왕국
베트남 제국
버마국
필리핀 제2공화국
인도자유 인도 임시정부

1 개요

아시아의 여러 나라가 제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 일본 제국의 강점을 받은 시기를 통틀어 이르는 말. 20세기 초중반 일본 제국에게 점령된 아시아, 태평양 국가들의 식민지 기간에 해당하는 시기. 그중 가장 오랜 기간 통치를 경험한 옛 나라는 류큐(유구)이고, 현재 독립국 중 지배 시기가 길었던 국가로는 대만(근 50년), 한국(근 35년), 만주(근15년) 등이 있다.여기서 파생된 의미로 XX강점기 시리즈가 있다. 자세한 건 해당 항목 참조.

2 국가별 일제강점기

2.1 한국

일제강점기로 분리하였다.

2.2 중국

일제강점기(중화민국) 문서로 분리하였다.

2.3 대만

대만일치시기로 분리하였다.

2.4 몽골

몽강연합자치정부 문서 참조.

2.5 만주

만주국 문서 참고.

2.6 류큐(오키나와)

여기서의 일제강점기는 1609년 일본 사쓰마 번의 침략에 패하여 사쓰마번의 속국이 되었지만 명목상이나마 존재하던 쇼씨 왕조 류큐 왕국이 류큐 처분으로 완전히 망하면서 강제 병탄되어 오키나와 현이 설치된 1872년부터 1945년 미군의 상륙으로 점령되기 전까지인 73년 간을 가리킨다. 이러한 시기를 오키나와에서는 야마투(야마토, 일본 본토)가 지배한 시대라는 뜻의 야마투유(大和世, やまとぅゆー)라고 부른다.이 시기를 일본사로 볼 것인지 오키나와사로 볼 것인지에 따라 이견이 나뉠 수 있으나, 적어도 제2차 세계대전 때까지 이곳은 식민지 이상도 이하도 아닌 수준으로 취급되었으므로 사실상 가장 오랜 기간 일제의 통치를 받은 식민지였다고 할 수 있다. 주민들이 현의 행정에 관여할 기회는 매우 적었으며, 정치와 경제는 일본 본토 출신들(특히 가고시마 현 출신)이 휘어잡았다.

오키나와 전투이후 미군에 의해 지배를 받다가, 미군기지 문제로 인하여 본토복귀 운동이 일어났고, 1972년 다시 일본 본토로 복귀하게 된다. 오키나와는 현재 일본 내에서 가장 소득이 낮은 지역이며, 지역차별을 당하기도 한다. 그러나 식민지로서 통치되는 것은 아니다.

자세한 내용은 오키나와/역사/일본 제국 문서를 참고하시오.

2.7 기타(일본의 점령지역)

그 이외에 일본이 제국주의 국가로서 제2차 세계대전 패망 전까지 크거나 작게 강제점령 혹은 직할 통치 한 국가, 지역으로는 다음과 같다.

3 일제강점기가 배경인 작품

3.1 드라마

3.2 코미디

3.3 소설

3.4 영화

3.5 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