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쿠라 코쥬로(전국무쌍)

전국무쌍 시리즈플레이어블 캐릭터 일람
전국무쌍유키무라 · 케이지 · 노부나가 · 미츠히데 · 고에몬 · 겐신 · 오이치 · 오쿠니 · 쿠노이치 · 마고이치 · 신겐 · 마사무네 · 노히메 · 한조 · 란마루
맹장전히데요시 · 요시모토 · 타다카츠 · 이나히메
전국무쌍 2이에야스 · 미츠나리 · 나가마사 · 사콘 · 요시히로 · 긴치요 · 카네츠구 · 네네 · 코타로 · 무사시
맹장전토시이에 · 모토치카 · 가라샤 · 코지로 · 카츠이에
전국무쌍 3키요마사 · 칸베에 · 무네시게 · 카이히메 · 우지야스 · 한베에 · 모토나리
맹장전아야고젠 · 마사노리
Chronicle 2타카토라 · 나오토라 · 무네노리
전국무쌍 4노부유키 · 요시츠구 · 히사히데 · 코쥬로 · 카게카츠 · 타카카게 · 코쇼쇼 · 토요히사 · 하야카와도노
전국무쌍 4-Ⅱ나오마사
사나다마루마사유키 · 차차 · 사스케 · 카츠요리 · 히데타다

안심하십시오. 마사무네님, 이 코쥬로에게 책략이 있습니다.
송구합니다만, 먼저 실례하겠습니다.

전국무쌍 4에 추가된 신캐릭터. 성우는 타케우치 료타. 담당 프로듀서인 코이누마 사에구사가 12월 인터뷰에 언급했었던 안경 캐릭터로 전국무쌍 시리즈에 처음으로 추가된 안경 캐릭터이다. 인터뷰에서 언급했었듯 처음부터 콜라보를 노리고 만들어진 캐릭터. 전신 CG에 나온대로 주무기는 플랑베르쥬 형태의 서양검과 그 검과 일체형인 방패를 쓰며 이외에 보조무기로 피리의 음파와 권총을 사용한다. 더 골때리는 점은 저 방패 자체도 소형 포가 내장되어서 방패로 포를 발사하는 모션이 있단 점. 차지모션에서 검이 나올땐 주로 초록빛의 광섬검 이펙트가 나가며 이외에 차지 중간중간에 방패치기, 피리음파, 권총 난사를 적절하게 섞어쓰며 이런 모션들 역시 어느 특정 차지에 국한되어 나오지 않고 전체적으로 분배되어 나오는 편. 코쥬로의 전투 스타일은 딱히 특정 무기 사용에 국한되지 않는 유틸리티 스타일. 나쁘게 말하면 모션 컨셉이 가장 모호하단 뜻도 된다.

캐릭터 체인지 시스템과 지방편으로 무쌍연무가 나뉘어지자 다테 마사무네의 페어캐릭터로 등장했다. 마사무네가 어릴때부터 알고 지내던 사이로 마사무네의 신변을 제일로 여기기 때문에 그가 무모한 행동에 나서면 가차없이 비판한다고, 프로듀서 인터뷰로는 어떨 때는 상냥하고 어떨 때는 엄한 모습을 보여주는 캐릭터라고 한다.

전국무쌍 4 이전에는 전국무쌍 1에서 클론이지만 영상에도 나오는 등 마사무네 무쌍연무에서 비교적 비중 있는 역할이었다. 백만인의 전국무쌍에서는 역시 피리를 사용하며 은근슬쩍 마사무네를 디스(...)하곤 하였다. 전국무쌍 4에서 디자인은 완전히 달라졌지만 성격은 별로 달라지지 않은 듯. 다만, 전국무쌍 4의 코쥬로는 백만인의 전국무쌍에서 나왔던 메고히메를 성전환 한 듯한 느낌이 든다. 같은 안경캐릭터에 옷색이 비슷한 녹색계통이다.

그래도 주군에 대한 충심은 진심인지 마사무네가 철포대에게 노려지자 마사무네를 자칭하여 표적을 자신으로 바꿔 주군을 구한다. 왜 그런 무모한 짓을 했냐고 꾸짖는 마사무네에게 당신에게서 새로운 시대를 보았으니 당신은 절대로 죽어서는 안된다고 이유를 말하고, 마사무네는 코쥬로를 껴안으며 너만은 절대로 죽지 말고 살라며 외친다.

전국무쌍 4-2에서는 "주종의 장"에서 주인공으로 나온다. 아직 마사무네가 당주가 되기 전 시점이라 다테 가의 가신이 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설정이지만 훌륭한 지략으로 마사무네를 보좌하면서 천천히 명성을 쌓아간다. 하지만 주군인 마사무네에게도 격의 없이 대하는 것이 무례하게 비쳐지는지 고참들에게는 미움받고 있다.
오슈 통일 이후 도요토미와 맞설지 굴복할지 고민하는 마사무네에게 조언을 해주거나 잇키 사건 이후의 행동에 대해서도 논의하는 등 마사무네의 오른팔로서 몸을 아끼지 않고, 심지어 건강이 좋지 않은데도 고집을 부려 오사카 여름의 진에 출진, 최후에는 사나다 유키무라를 쓰러트리고 다시 전장에 뛰어들어 전사한다.[1] 여기서 코쥬로는 자신의 영혼을 증명하려는 유키무라를 이해하지 못했지만, 최후의 문답을 통해 그를 이해하고, 유키무라 역시 설령 잊혀지더라도 주가를 위해 충성을 바치는 코쥬로를 훌륭하다고 인정한다.
마사무네는 코쥬로를 매우 신뢰하고 있는 듯, 코쥬로에게 직접 단도를 던져주면서 자신의 오른쪽 눈을 도려내라고 명령을 내린다.[2] 하지만 그건 별개로 서로 욕을 주고받는 건 예삿일로 오고 가는 말은 매우 거친 편. 어느정도의 독설이냐 하면 마사무네가 위기때마다 군략을 물어 볼 때 마다 머리가 장식이냐느니, 머리에 총맞았느냐 같은 말을 내뱉는다.

코쥬로의 타입은 무기 특성대로 유틸리티성이 강한 특수기타입으로 나왔다. 제1 특수기로 자신의 차지모션중 사격계열 공격의 위력을 강화시키며 제2특수기는 방어자세로 파생한다. 여기서 방어 자세는 방어에 성공할 경우 무조건 저스트 가드 처리되어 상대가 무력화되며 바로 살진연계가 가능하다. 다만 공격 위치를 잘못잡으면 적이 넘어지기도 하니 주의하자. 4-2편부터 특수기 버프가 전캐릭터 채택됨에 따라 코쥬로도 차지로 버프를 받을 수 있는데 5-2차지는 제1특수기 버프. 본편에선 적의 공격성이 그닥이라 카운터모션인 2특수기보단 차지를 강화시키는 제1특수기를 주력으로 쓰지만 4-2편부턴 적장들의 공격성이 대폭 증가하고 평타에 대해 일정수준 슈퍼아머가 붙는 관계로 오토카운터계열인 제2특수기가 주력이 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마사무네의 부하1 수준의 비중으로 나온다(...)
  1. 죽는 장면은 나오지 않지만 벗어던진 안경이 누군가의 발에 짓밟혀 부서지는 장면, 먼저 가보겠다는 말 등 죽음을 나타내는 암시가 여기저기 있다. 실제 역사에서 오사카 전투가 있던 1615년에 코쥬로가 병사한 것을 바탕으로 각색한 것.
  2. 이것에 대해 마사무네는 그다지 신경 쓰고 있지 않지만 코쥬로 본인은 평생 씻지 못할 죄로 여기며 괴로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