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토 기요마사(전국무쌍)

전국무쌍 시리즈플레이어블 캐릭터 일람
전국무쌍유키무라 · 케이지 · 노부나가 · 미츠히데 · 고에몬 · 겐신 · 오이치 · 오쿠니 · 쿠노이치 · 마고이치 · 신겐 · 마사무네 · 노히메 · 한조 · 란마루
맹장전히데요시 · 요시모토 · 타다카츠 · 이나히메
전국무쌍 2이에야스 · 미츠나리 · 나가마사 · 사콘 · 요시히로 · 긴치요 · 카네츠구 · 네네 · 코타로 · 무사시
맹장전토시이에 · 모토치카 · 가라샤 · 코지로 · 카츠이에
전국무쌍 3키요마사 · 칸베에 · 무네시게 · 카이히메 · 우지야스 · 한베에 · 모토나리
맹장전아야고젠 · 마사노리
Chronicle 2타카토라 · 나오토라 · 무네노리
전국무쌍 4노부유키 · 요시츠구 · 히사히데 · 코쥬로 · 카게카츠 · 타카카게 · 코쇼쇼 · 토요히사 · 하야카와도노
전국무쌍 4-Ⅱ나오마사
사나다마루마사유키 · 차차 · 사스케 · 카츠요리 · 히데타다

미안하지만, 미츠나리, 우리의 길을 걷겠어.

1 개요

전국무쌍 시리즈 등장무장. 임진왜란에 대한 스토리는 전혀 나오지 않지만 디자인이 항상 호랑이 가죽을 끼고 나와 찝찝해하는 사람도 있다. 성우는 스기타 토모카즈. 은발이 왠지 같은 성우의 누군가를 떠올리게 한다(...) 근데 무기가 미묘하게 이분이 생각이 난다 하는 짓은 과 비슷해보이고 음성톤을 보면 두 은발캐릭터랑 완전히 일치한다. 주무기는 실제 기록에서도 사용했다던 겸창을 사용한다.

동인계에서는 그럭저럭 반반한 외모와 성격 때문인지 미츠나리와 밀어주는 추세. 작중에서 미츠나리와의 사이를 보면 대놓고 부녀자들 노린 관계(...)다. 한국에서야 대접이 박할 수밖에 없지만 의외로 숨은 팬들이 존재한다. 전국무쌍 3 인기투표에서는 8위를 차지하여 그럭저럭 좋은 성적을 얻었지만 같은 신캐릭터인 한베에나 모토나리에게는 밀렸다.

1.1 전국무쌍 시리즈

전국무쌍 3에 첫 등장하고 3에서 추가된 캐릭터의 대표격 캐릭터로 등장.
도요토미 군 관련 스토리모드 전투는 미션 브리핑을 가토 기요마사가 한다. 중증의 마더콘이기도...

전국무쌍 시리즈 역사해석 중에서도 가장 파격적인 역사해석을 꼽을때 손꼽히는 캐릭터로. 사이가 안좋던이시다 미츠나리후쿠시마 마사노리와는 함께 치고 받으면서도 함께 우정이 깊은 사이다. 뭔가 이상하잖아. 완전히 히데요시네 3형제 꼬맹이들 취급[1]. 동서로 나뉘는 이유도 이에야스를 쳐야 도요토미가의 안정이 있다는 미쓰나리와 달리 이에야스에게 의지해야 도요토미가가 살아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었다. 세키가하라 전투에는 참가하지않고 큐슈에서 싸우다가 동군이 이긴후 평화협정을 시도하지만 실패, 오사카 성에 들어가서 도요토미 가를 지키게 된다.

시마 사콘에게 미츠나리와 마사노리와 함께, 3바보 취급을 받는다. 그래도 가토 기요마사는 그나마 나은게 그냥 바보. 이시다 미츠나리는 대바보, 후쿠시마 마사노리는......... 한편 네네에게는 전형적인 마더콘의 성향을 보인다.

차지5는 이 게임의 최강기술. 충격파를 3방향으로 날리는 기술인데 이 충격파가 가드관통, 다운효과, 다운공격까지 가능한 엄청난 성능을 자랑한다. 밀착해서 쓰면 위력이 증가. 레벨이 낮아도 이 기술만 있다면 고난이도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을 정도다.

전국무쌍 4에서는 파격적인 헤어스타일로 변신해서 등장. 딱히 좋은평은 듣지 못하고 있다. 3에서 크게 드러나지 않았던 미츠나리와의 갈등이 도쿠가와와 화친한 이후 본격적으로 드러나는데, 시고쿠 정벌 이후 기요마사는 천하를 집에 비유하여 수장인 히데요시를 토대, 토시이에를 대들보, 도쿠가와를 집을 지키는 벽이라고 하지만 미츠나리는 도쿠가와의 벽은 우리를 지키는 게 아니라 서로 갈라놓는 벽이 될지도 모른다고 경계한다. 그래도 히데요시 생전에는 그럭저럭 어울리며 화합했지만 히데요시와 토시이에가 죽은 뒤, 미츠나리가 기요마사를 큐슈로 전봉시킨 것을 계기로 완전히 사이가 틀어져버린다.

기요마사와의 마지막 대화를 나누고 털어놓은 속마음은 이에야스가 아닌 기요마사가 도요토미의 벽이 되어주는 것. 참으로 안타깝기 그지없다. 아이러니 하게도 미츠나리의 바람대로 기요마사는 히데요리의 철벽이 되어주어 이에아스의 마음을 감복시켜 기요마사가 죽기 직전까지 도요토미가문을 건드리지 않는 계기를 만들어 주게 된다.

4-2에서는 이 불화가 훨씬 노골적으로 표현되어, 아예 자신들을 큐슈, 시코쿠로 전봉시키도록 히데요시에게 간언한 미츠나리에게 대놓고 불만을 토로하며 찢어져버린다.

4편에서 차지타입에서 뜬금없이 신속타입으로 개편되었다. 물론 그 과정에서 2차지와 3차지 세트는 망가졌다. 특수기는 여전히 유키무라와 같은 타입으로 주변에 회오리 생성. 성능은 다른 무장들이 버프받는 와중에 버려졌다. 그래서 전작만큼 상쾌하진 않게 되었다. 그냥저냥 할만한 수준. 왜 저렇게 됐는가 하면 신속 액션의 추가로 액션 밸런스가 개편이 되었는데 그와중에 차지 판정이 상당히 강력해져서 가드 붕괴 공격을 기본으로 달고 온다. 그래서 5차지의 판정인 가드관통등의 추가 판정이 메리트를 잃어버렸다. 참고로 특수기인 회오리생성의 경우 안모으면 비주얼 이펙트에 비해 범위가 상당히 애매하게 표시가 되는 데다 경직 조건도 애매해서 막지르게 애매하다. 유키무라의 경우 범위는 좁은 편이나 경직 조건 자체는 확실해서 대인전에서 좋은 반면 기요마사는 범위는 넓어서 다인전 견제가 낫긴한데 대인전에선 약간 쓰기 힘든 느낌.

1.2 오로치 시리즈

오로치 시리즈에서도 3바보로 얽히며 활약. 오히려 부각된건 마더콘 설정으로 마사노리와의 진지 회화이벤트가 압권

마사노리 : 키요마사~ 그 뭐냐, 홀딱 벗은것 같은 여자들이 좀 많은거 같지 않냐? 보는 내가 다 쪽팔린다니까~
키요마사 : 그래? 그 정도가 적당하지 싶은데. 주렁주렁 입고 다니는것보다 움직이기도 편할거고.
마사노리 : .....너, 여자 볼때 기준을 네네님으로 삼는건 고만 좀 하지? 아무리 세상이 요모양이라도 진짜 아니거든.

키요마사 : 하하하, 내가 네네님을 기준으로 여자를 본다고? 그게 말이 되냐.
마사노리 : 진짜로~? 그럼 질문하마! 여자가 반드시 익혀야 할 소양은 뭐게?
키요마사 : 인술

그리고 축성의 달인이었다는 사실을 반영한 듯 건축에 흥미를 가졌다는 설정으로 나와 여몽과 건축 기술을 화제로 대화를 나누기도 한다.
  1. 아예 포켓몬 + 노부나가의 야망에서는 다른 캐릭터들은 다 전국무쌍 3 버전인데 이 셋만 어린이 모습으로 나올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