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치(전국무쌍)

전국무쌍 시리즈플레이어블 캐릭터 일람
전국무쌍유키무라 · 케이지 · 노부나가 · 미츠히데 · 고에몬 · 겐신 · 오이치 · 오쿠니 · 쿠노이치 · 마고이치 · 신겐 · 마사무네 · 노히메 · 한조 · 란마루
맹장전히데요시 · 요시모토 · 타다카츠 · 이나히메
전국무쌍 2이에야스 · 미츠나리 · 나가마사 · 사콘 · 요시히로 · 긴치요 · 카네츠구 · 네네 · 코타로 · 무사시
맹장전토시이에 · 모토치카 · 가라샤 · 코지로 · 카츠이에
전국무쌍 3키요마사 · 칸베에 · 무네시게 · 카이히메 · 우지야스 · 한베에 · 모토나리
맹장전아야고젠 · 마사노리
Chronicle 2타카토라 · 나오토라 · 무네노리
전국무쌍 4노부유키 · 요시츠구 · 히사히데 · 코쥬로 · 카게카츠 · 타카카게 · 코쇼쇼 · 토요히사 · 하야카와도노
전국무쌍 4-Ⅱ나오마사
사나다마루마사유키 · 차차 · 사스케 · 카츠요리 · 히데타다
파일:Attachment/c0126487 4e11fef87c85f.jpg파일:Attachment/c0126487 4e2fc25d6805b.jpg파일:Attachment/c0126487 4e119a5c948db.jpg
전국무쌍전국무쌍2전국무쌍3

전국무쌍4
이치도 나가마사님을 위해 싸우겠습니다!
살아서 충의를 다해 주세요. 다카토라.

1 개요

성우는 마에다 아이/정혜옥/타라 플랫[1].

1에서는 로리라서 아자이 나가마사가 로리콘이라는 오명을 쓰게 했지만 정식 넘버링 시리즈가 나올 때마다 다테 마사무네와 같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게임 디자이너의 코멘트에 의하면 군웅할거의 전국시대에서 아즈치모모야마 시대로의 시간의 흐름에 맞춰 시리즈 처음으로 성장하는 캐릭터에 도전하는 거라고.

그에 따라 캐릭터의 정신연령도 점점 성장. 3의 오이치와 1의 오이치를 행동이나 대사를 보면 같은 사람인지 의심갈 정도. 하지만 이 캐릭터는 디자이너 공인 성장하는 캐릭터기 때문에 3의 오이치도 어릴땐 1 같았다는 소리가 된다.(...)

한가지 특이한 점이라면, 자기 무쌍연무가 해피엔딩이면 남편인 나가마사의 무쌍연무는 결국 새드엔딩으로 끝나고 반대로 자기가 새드엔딩이면, 나가마사가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누구에게나 친절하고 살가운 성격으로 나오지만 유일하게 히데요시만 원숭이로 부르며 은근히 막다룬다(...) 좋은 정사고증이다 모리 란마루를 귀여워하여 여장하면 예쁠 거라고 놀리기도 한다. 1~2의 무기였던 켄타마는 3의 시점에서 란마루에게 준 모양이다. 노히메와는 묘하게 서로 견제하는 사이. 물론 카리스마와 성숙함으로는 노히메에게 당하지 못하지만 진한 화장을 지적하는 등 은근히 속을 긁어놓는다. 오빠 오다 노부나가와는 적대하게 되는 후에도 아주 미워하지는 않으며 본심은 싸우고 싶지 않아하고, 시리즈가 진행되면서 성장한 후에도 오라버니는 바보!!!같은 대사를 날릴 때가 있다.

1.1 전국무쌍 1,2

전국무쌍에선 매우 로리로리하고 귀여운 캐릭터로 나오며, 싸우려는 오다 노부나가와 아자이 나가마사의 관계를 개선시킨다. CG 영상이 나오는 엔딩에선 오빠인 노부나가와 남편인 나가마사와 함께 달을 쳐다보며 훈훈하게 결말을 맺는다.

1의 모습은 대단히 로리하지만 158cm로 쿠노이치보다 크다. 두번째 의상이 여우 인형탈이라서 충격을 안겨줬다. 처리를 제대로 안 했는지 일부 동영상에서 여우 주둥이가 투명해지는 현상이 있었다. 참고로 성우 연기톤이 국내와 일어판의 차이가 좀 있는데 국내판 더빙은 당시 나오지도 않은 2편 이후와 비슷한 목소리 톤을 유지하고 반면 오히려 일어판은 로리스럽게 하이톤으로 연기했다. 국내판도 나름 로리연기한다고 올리려 하긴 했는데 성우분이 하이톤 연기가 익숙치 않은지 티가 잘 안나는 편.

1편의 성능은 조금 모호한 편. 전방위를 커버하는 모션이 장점이지만 그 장점을 뒤엎을 정도로 마무리 모션들이 어설프다. 평타 추가타는 마무리가 좁은 범위의 땅찍기이고, 4차지는 쓸데없는 착지 후딜레이가 있다. 단발차지인 1차지도 돌진기이긴 한데 쓸데없이 브레이킹 모션으로 마무리 하고 그외엔 그냥 봉인기.

전국무쌍 2에서는 성장한 모습으로 등장. 키는 162cm. 하지만 무기는 여전히 켄타마. 성장한 모습을 반영해서 이때 부터 성우의 연기톤이 낮아졌다. 아무래도 2편에서는 카츠이에도 등장하면서 시리어스한 스토리가 펼쳐지다 보니 도저히 로리한 모습으로는 연출이 안 될 듯 하다. 3에서는 아예 무기까지 바꿔버린다.

스토리 모드에선 중반까지는 남편과 함께 오다군에 저항하지만 결국 수세에 몰려 오다군으로 돌아간다. 최종장에서는 결국 자기 남편을 자기가 때려잡고 엔딩에선 스스로 쓰러뜨린 나가마사의 시체를 안고 오열하지만 이후 나가마사의 시체는 벛꽃으로 되돌아간다. 전국무쌍 3 엔딩까지 유일한 새드엔딩으로 슬프다는 사람도 있고 깬다는 사람도 있다. 나가마사의 무쌍연무에선 해피엔딩으로 결말을 맺는다.

타입제가 채택될 때 타입 변화를 겪었다. 통상기 타입으로 아케치 미츠히데와는 달리 일부 모션이 갈아엎어졌다. 성장을 반영해서 어린티가 물씬 풍기던 모션들은 죄다 삭제. 4차지 마무리를 계승한 8차지도 마무리 착지모션이 삭제되면서 덩달아 약간이나마 성능 상승. 다만 단발로 끝나는 1~4차지의 성능이 좋지않거나 후딜레이가 있어서 고유기능이 뚫리기 전 초반에는 약간 고전하게된다. 5차지 이후로는 그럭저럭 성능이 괜찮아 견딜만해진다. 차지기 대부분에 약간의 경직과 딜레이가 있다만 고유스킬 청운지지 덕분에 점프 캔슬이 가능해서 큰 단점이 되질 않는다. 오히려 특수기가 쓰잘데기 없는 것이 가장 큰 단점. 주변에 아군 잡병을 소환하거나, 주변 아군의 능력치를 일정시간 올려주는데 그동안에 공격이나 한 번 더 하는 게…. 맹장전에선 추가된 신차지가 무려 체력회복이라 오리지널보다 더 쓸만해졌다. 물론 신차지가 발동되기까지 끌고가야하는 통상기 8타가 부담스럽긴하다.

1.2 전국무쌍 3, 4

3에서는 완전히 성장하여 어린티를 벗어버리고 규중처녀의 모습으로 등장. 목소리도 훨씬 더 가녀리고 애틋한 목소리가 되었다. 무기가 켄타마에서 손상향이 들고 있는 건곤권과 비슷한 연환륜으로 변경, 고리가 2개 씩 연결된 모양새다.

스토리는 중반까지는 전작과 동일하지만, 노부나가군으로 돌아가던 도중 마음을 돌려 나가마사를 구출하고 둘이서 함께 사랑의 힘으로 전국의 다이묘들을 물리치고 훈훈한 결말을 맺는다.

3부터는 남편인 나가마사 말고도 이후 역사상에서 실제로 부부가 되는 시바타 카츠이에와의 관계도 부각된편. 카츠이에가 너무 험상궂은 아저씨로 나와서 그렇지. 의외로 분위기가 나가마사 못지않게 훈훈하다.

무기가 바뀌면서 공격 모션도 차지 타입으로 완전히 바뀌었는데 성능은 전국무상 3 최약을 달린다. 공격 모션 자체는 큰 문제가 없어보이는데 문제는 느려터진 공격 속도와 요상한 공격 판정. 느린 공격 속도 때문에 통상기로 치다가 두들겨 맞고 끊기는 일이 허다한데 공격 판정도 무기 자체에만 있어서 근접한 상대는 맞지않아서 말그대로 설상가상이다. 적장에겐 어쩔 수 없이 1-3차지만 노리게되는데 그것조차 궁여지책 수준.
3 맹장전에서는 빙결 속성 스피드 무기에 용맹3 패류3 천격3 천류3 정도를 달아주면 차지1-2의 데미지가 극대화되서 난이도 어려움정도의 잡무장들을 단 한방에도 보내버리는 괴력을 보여준다.

전국무쌍4에서는 한숙 성숙해진 모습으로 등장. 나가마사의 뜻을 이해해 주는 좋은 아내로, 휘하의 부하들과 함께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는 세상을 목표로 싸운다. 나가마사 사망 후 카츠이에와 엮이나 결국 시즈카타케의 전투에서 요시츠구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카츠이에와 함께 자살한다. 여전히 성능은 느려터지기는 헌데, 강공격덕분에 할만하다.
유랑모드는 결혼 전의 모습으로 나오며 로미오와 줄리엣을 생각나게 한다.
친애무장은 노부나가와 나가마사. 카츠이에는 왠지 없다(...)

아...... 안 돼...... 이 이상 시리즈가 진행되면 오이치가 아줌마가 되어버린다 걱정 마. 충분히 성장했으니 코에이도 더 이상 성장시키지 않을거야. 거기다 사나다마루에서는 자기딸도 참전했다.

1.3 오로치 시리즈

무쌍 오로치에서는 나가마사와 함께 조비가 이끄는 위군에 저항하다 사로잡히고 이후 위군 휘하로 들어온다. 이 당시의 이벤트씬이 매우 염장지르는 씬으로 유명하다. 마왕재림에서도 위군 스토리에서 활약.

축복받은 테크닉 타입에다 차지기가 많은 통상기 타입이라 기본은 하는데 SP차지가 반격기라 잉여스럽다. 반격기 노릴 바에야 테크닉 타입의 특권, EX카운터 노리는 게 낫다. 그 외에는 무기 켄타마의 공격판정이 요상해서 선풍으로 공격범위를 늘려주면 횡방향이 아닌 종방향으로 늘어나는 게 단점. 선풍10 오이치로 차지기를 쓰면 화면 위, 아래로 길쭉하게 늘어나는 어이없는 공격판정을 볼 수 있다.
마왕재림 드라마틱 모드 - 오이치, 손상향, 대교 시나리오는 필견. 물론 부정적인 면에서 충격적이다. 달기의 마지막 대사에 다들 공감하게 된다는 듯.

무쌍오로치 17번 규슈전투에서도 그들의 사랑은 묻어나는데. 손상향은 유비 구할때의 대사가 끈적끈적하고. (이쪽은 너무 끈적한게 진삼5까지 와서 아예 전승이 되어버리니) 손책은 가짜 대교한테 놀아나서 당황한 데다가 진짜가 너무하다고 따지자 사과하고. 아자이 나가마사는 그냥 요술병장한테 그냥 돌이 되어버리고 등…여기서 알아둘 점이. 낭군중 어느 한 명이라도 패주하면 바로 게임오버. 멀리 떨어져 있는 시간이 1분이상 지체되면 바로 죽는다. 과연 커플 브레이커 달기. (격난 기준) 커플을 주깁시다. 커플은 나의 원쑤!
아무리 봐도 진삼4의 낭군자랑전의 메이져판. 다만 역할이 좌자에서 달기로 바뀌었을 뿐......

손책 초기위치가 동탁 증원과 가까워서 자주 패배하는 스테이지라서 상당한 주의를 요구한다. 한눈팔면 바로 골로가는 스테이지.

무쌍 오로치 2에서는 전국무쌍 3처럼 연환륜을 들고 참전했지만 공격속도가 대폭 빨라지고 거기다 신속이 통상기에도 적용되도록 변경되면서 훨씬 쓸만해졌다. 공격 판정의 뻥뚫림은 비슷한 무기를 가진 손상향과 더불어 여전하지만 타입 액션의 성능이 좋아서 만회를 하고 남는다. 남편 아자이 나가마사와 마찬가지로 타입 액션에 속성 + 흡생 + 흡활이 적용되기 때문에 통상기며 차지기며 다 필요없이 타입 액션만 남발해도 무모하게 뛰어들지 않는 이상 죽을 일이 없다. 사용 도중에 방향 전환도 가능하며 차지기의 경직을 캔슬하는 데 쓸 수도 있어 매우 고성능.
무쌍비오의 카이덴이 범위가 넓지만 사용 후 경직이 있어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체력이 얼마 남지않아 붉어진 상태에서 냅다 카이덴을 발동하면 종료 후 경직 때문에 한 대 맞고 바로 골로 갈 수도 있기에 위기회피용으로 발동했다면 그냥 적들이 없는 곳으로 도망이나 가자.

두 유니크 무기의 이름이 루리벤텐・마사(瑠璃弁天・政)와 루리벤텐・나가(瑠璃弁天・長)이다(...). 무기 이름으로 장난치지 말라는 손발이 오그라든 사람들도 있고 훈훈한데 뭐 어떠냐는 사람들도 있다. 참고로 나가마사의 유니크 무기는 오토기키시・이치(御伽騎士・市)다.

특별 관계 무장은 오다 노부나가, 노히메, 아자이 나가마사, 왕이

1.4 포켓몬 + 노부나가의 야망

http://lohas.nicoseiga.jp/thumb/2073049i?

포켓몬 + 노부나가의 야망에서도 등장.
실질적으로 이 게임의 히로인으로 오빠인 노부나가의 폭정을 막기 위해 돌아다니다 주인공과 맞닥뜨리고 같이 행동하게 된다.

덕분에 아자이 나가마사는 이 게임에서 짤렸다 (...)

1.5 전국무쌍 크로니클

크로니클(2nd)의 이벤트에서는 주인공이 오이치의 부관이 되어 진행되는데, 전국무쌍 3과 다르게 나가마사는 혼담이 진행된 후에 처음 만나게 되는 것으로 나온다. 초반에는 오다 가의 인물으로서 등장하나 결혼을 하고 아자이 가로 이동하게 된다. 아버지를 내치고 다이묘가 된 나가마사에 대한 나쁜 소문을 먼저 듣고 불안해하지만 첫만남에서 서로 홀딱 반해버린다(...). 나가마사의 자결 후 세 딸을 데리고 오다 가로 돌아오고, 이후에 카츠이에에게 몸을 맡기게 되지만 결국 함께 죽게 되는 듯. 나가마사의 이벤트 후반에서는 딸들의 그 이후 이야기도 약간 등장한다.

2nd에서는 토도 타카토라라는 새로운 빠돌이(...)가 생긴다. 물론 존경과 충성의 표현이긴 하지만 나가마사 못지 않게 오이치를 위해 몸을 아끼지 않는다. 다른 아자이 가 장수들에게도 존경받는 좋은 마님인 듯 하다.
  1. 무쌍 오로치, 3편 북미판 성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