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이라기

1 개요

柊(ひいらぎ)

종엽 종이며, 한국에 없는 일본식 한자다. 일본에서는 흔히 성씨로 많이 사용된다.

hiiragi.jpeg
종엽은 일본에서만 자라는 호랑가시나무의 친척이며, 실제로도 이 나무 외에 호랑가시나무를 지칭하는 데도 쓴다.

외래어 표기법/일본어에 따르면 히라기라고 표기해야 맞다.

2 실존인물

  • 히이라기 루미 - 배우,성우,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 오기노 치히로의 성우를 맡았다.
  • 히이라기 리오 - 로컬 아이돌. 코나미에서 개최한 연동 이벤트 U.M.U × BEMANI에 참여한 로컬 아이돌 중 제일 많은 인기를 얻어서 이후 DDR의 사운드 디렉터인 TAG의 지속적인 푸쉬를 받고 있다.
  • 히이라기 아오이 - 일본의 만화가. 귀를 기울이면의 원작자이다.
  • 히이라기 타쿠미 - 일본의 라이트 노벨 작가, 시나리오 라이터. 앱솔루트 듀오의 원작자.
  • 노나카 히이라기 - 일본의 소설가. 소설 <당신 곁에서>로 알려져있다.
  • 히이라기 미나미(히이나) - 니코니코 동화의 우타이테.

3 가상인물

3.1 부기팝 시리즈의 등장 인물

부기팝 시리즈 바운딩 로스트 뫼비우스를 보면 호랑가시나무, 헐리우드라고 한다.

부기팝 스타카토 징크스숍에 어서오세요에 첫 등장. 통화기구의 지배자(좀 의미가 다르지만)인 엑시스가 진짜 정체. 인연의 끈[1]이 어쩌고 저쩌고 뜻모를 소릴 주절거리며 예지력에 가까운 능력을 보여준다. 수명이 다한 건지 잠깐 육체 붕괴의 조짐을 보이지만 딱히 죽진 않았다. 권말에 스에마 카즈코를 만나고 후계자로 점찍은 듯. 시리즈가 진행되면서 계속 언급된 엑시스의 정체 치곤 좀 임팩트가 약한 감이...

그렇다고 약하다고 하긴 이른데, 12권의 경찰서에서 '붉은 끈'을 이용하여 상대방을 강제 조종하기도 하고, 엠브리오에게 텔레파시등을 보내는 등[2], 부기팝의 완전면역능력과 더불어 강제조종능력이 있는 듯하다.

3.2 머나먼 시공 속에서의 등장 인물

머나먼 시공 속에서 4의 등장인물. 팔엽 중 한 명. 담당 성우는 미키 신이치로.

3.3 나의 지구를 지켜줘의 등장 인물

파일:Attachment/hiragi.jpg

나의 지구를 지켜줘의 등장인물. 성우는 원판은 토비타 노부오, 더빙판은 방성준. 풀 네임은 오쿠=타코=사놀=히이=라기.

미들 네임은 화장품의 원료인 옥타코사놀에서 따온 것.

달 기지 일원의 리더로 언어학자이다. 그러나 자신의 막중한 책임으로 인해 고통스러워하기도 한다. 자신들의 별이 파괴되자, 달 기지 일원들 간에는 분란이 일어나 시온은 지구로 내려가자고까지 주장한다. 그러나 히이라기는 원칙에 충실한 보수적이고 현실안주적인 성격이었기 때문에 이를 묵살하고 끝까지 달기지를 지키는 것을 고집한다.

키워드 : 오쿠=타코=사놀=히이=라기

환생한 후의 이름 : 도바시 다이스케

3.4 나츠메 우인장의 등장 요괴

나츠메 우인장의 등장 요괴. 성우는 유키노 사츠키.

웃는 얼굴의 외눈박이 오니 가면을 쓰고 있다. 목을 감은 기다란 동아줄에 속박된 채 어느 저택의 광을 홀로 지키고 있었다. 본래는 산을 지키는 요괴였으나 어느 기도사에게 붙잡혀 저택과 광을 수호하라는 명령을 받았다고 한다. 오랜 세월 묶여있는 동안 수차례 도망가려고 해봤지만 결국 구속을 풀지 못해 포기하고 있었다.

도망치지도 못하고 몇 년이고 하염없이 앉아 있던 차에 그 집에 머무르던 요괴를 보는 힘을 가진 어린 사람의 아이가 그녀를 발견하여 상처에 붕대를 매어 주었고, 당시 돌아가신 어머니의 이야기를 하며 자신의 탓[3]이라 자책하는 아이에게 '사람의 아이는 그런 힘이 없다, 너는 그냥 보통의 다정한 아이일 뿐이다'라고 말해준다.

세월이 흘러 성장한 사람의 아이가 퇴치사가 되어 마을로 돌아오자 그에게 붕대를 매어 준 은혜를 갚기 위해 퇴치당하기로 마음먹는다. 그러나 그녀와 새로운 인연을 맺은 또다른 사람의 아이가 중간에 끼어들어 제령을 저지하고, 그 순간의 충격으로 어린 시절 만났던 요괴의 기억을 떠올린 퇴치사 나토리 슈이치가 그녀를 알아보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이후에는 나토리의 식신이 되어「히이라기」라는 이름을 받았다고 한다. 본명인지는 알 수 없다. 나츠메와의 인연 때문인지 나토리가 나츠메와 만날 때에는 거의 히이라기가 등장한다.

시크한 성격에 어울리게 다소 무덤덤한 톤으로 말하며 가끔씩 이 무덤덤한 톤으로 조용히 개그를 칠 때가 있는데 이게 은근히 귀엽다.

나츠메 우인장에 등장하는 요괴 중에서도 제법 인기가 많은데 얼마 안되는 여성형 요괴라 그런 듯 하다. 솔까말 히노에아줌마에 가깝고 베니오는 잘 나오지도 않잖아? 특히 애갤러스 양반들 사이에서는 타키토우코 아주머니와 함께 여신으로 추앙받고 있다.

나토리의 식신이지만 은근히 나츠메와 접점이 있기 때문인지 가끔 보이는 노말 커플링들 중 하나이기도 하다. 하지만 나츠메 우인장의 특성상 노말쪽은 영 흥하질 못해서...

3.5 age사 게임들의 배경

에로게 메이커 age(아쥬)사의 작품들의 공통 배경이 되는 마을

3.6 그 외 성 또는 이름이 히라기, 히이라기인 인물

  1. 참고로 나이트 워치에 등장하는 허공아도 비슷한 능력을 사용했다
  2. 정확히는 텔레파시가 아니라, 특정 상대가 자신의 말을 인식하는 걸 '금지'하는 능력. 그냥 평범하게 말해도 정한 사람 외 다른 모든 사람이 못 듣도록 할 수 있다. 다만 이걸 '아무도 들어서는 안 되는' 말을 할 때 주로 사용...혼잣말이 늘어가고 있다.... 키가와 토스케 참조.
  3. 어린 시절의 나토리는 이상한 것을 보는 자신 때문에 어머니가 돌아가신 것이라 생각 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