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셔널 트레져

내셔널 트레져(National Treasure, 2004)내셔널 트레저: 비밀의 책(National Treasure: Book of Secrets, 2007)

1 개요

니콜라스 케이지가 주연인 월트 디즈니 컴퍼니어드벤처, 모험 영화. 감독은 존 터틀타우브이며, 캐리비안의 해적 제작진이 참여했다.

2 상세

툼 레이더(영화 시리즈)인디아나 존스 시리즈 스타일의, 트레져 헌터를 다룬 영화.
3대 동안 미 건국 초기 대통령들이 숨겼을 것으로 추정되는 어마어마한 보물을 찾는 트레져 헌터 집안의 3대인 벤 게이츠(니콜라스 케이지)가 보물들을 찾는다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성전기사단프리메이슨, 미국 찬양 영화

제목을 그대로 한자로 옮기면 국보가 된다(...).

그리고 내셔널 트레져 3가 현재 각본작업 중이며 감독은 그대로 존 터틀타우브. 전편과 같이 니콜라스 케이지도 그대로 출연한다.

3 등장 인물

쉽게 눈치챌 수 있지만, 게이츠 집안 사람들의 이름은 모두 미국 독립운동가들에서 따왔다. 벤(벤저민)은 벤저민 프랭클린, 패트릭은 패트릭 헨리(대놓고 풀 네임이 패트릭 헨리 게이츠), 토머스는 토머스 페인(혹은 토머스 제퍼슨) 등. 사실 게이츠도 미국 혁명 때 활동한 대륙군 장군 이름이긴 한데, 문제는 이 양반은 그닥 평가가...않좋습니다.

  • 패트릭 게이츠(Patrick Henry Gates)


배우는 존 보이트[1]. 본명은 페트릭 헨리 게이츠로 벤의 아버지.보물을 기를 쓰고 찾아봐도 가문대대로 허탕만 쳤기에 아버지인 존 게이츠와 사이가 안 좋아 트레져 헌터에 대해서도 매우 염세적이고 부정적이었다. 필라델피아에서 아들과 따로 살지만 아들과 함께 보물을 찾아낸다.보물을 찾은 뒤 죽인다!!라고 열광하는 장면은 압권 이후에 다시 트레져 헌터로 입문한다.[2] 2편에서는 아내인 에밀리 에플턴과는 사이가 좋지 않으며 그녀에게 밀리는 분위기... 그래도 여전히 아내에게 마음이 남아 있으며 탐사를 함께 하면서 잘 끝냈다.

  • 에밀리 에플턴(Emily Appleton)


배우는 헬렌 미렌. 벤의 어머니. 2편에서 등장하며 메릴랜드 대학교교수로 학생들이 질색과 불만을 대놓고 하는(...) 상황이지만 미국 인디언 언어 전문가이다. 남편인 패트릭과는 과거 트레져 헌터에 대한 욕구와 술(...)[3] 때문에 결혼을 했지만 지금은 그리 좋은 사이는 아니다. 그래서인지 벤과 패트릭 모두 꺼린다... 그래도 아들인 벤에게는 따뜻하며 에비 게일에게도 잘해준다. 미치 위킨슨에 의해 인질이 되어 여행에 동참하게 되고, 사라진 인디언의 역사를 발견했다는 것에 큰 감동을 받으며 남편과의 관계도 꽤 좋아진다.

  • 라일리 풀(Riley Poole)


배우는 저스틴 바사. 벤과 함께하는 동료 중 한 명으로 기계와 기술을 담당하며 음모론에 관심이 많다. 해킹에 매우 능통한 편. 1편에서는 벤과 같이 성전기사단의 보물을 찾아 나섰고 결국 이를 발견해내고 애비게일의 빨간 페라리를 얻는다. 2편에서는 1편에서의 일을 바탕으로 《성전기사단의 보물》이라는 책을 냈다. 그러나... 사실 책 출판을 도운 회계사의 농간으로 책이 유령 회사에서 출판된 것이었다. 결국 국세청으로부터 감사를 받아 500만 불에 이르는 책 출판 대가에 대해서 600만 불이라는 엄청난 세금을 추징당하여 빨간 페라리도 빼앗긴다. 결국 벤과 함께 활약하여 유명인사가 되어 처음 만난, 유일한 책의 여성 독자와 연도 맺고 차를 다시 되찾았다. 그러나 운전 잘못으로 주차된 뒷차와.....아아

  • 애비게일 체이스(Abigail Chase)


배우는 다이앤 크루거. 벤과 함께 하는 동료 중 한 명으로 주로 체이스라고 불린다. 1편에서는 국립 문서 보관소의 직원으로 나오는데, 70주년 기념식에서 이안과 벤이 독립선언문을 탈취하려고 한 사건을 계기로 벤과 함께 성전기사단의 보물을 찾고 결혼을 약속한다. 2편에서는 어쩐 일인지 결혼했다는 결말과는 달리 헤어진 채 따로 생활하고 있다. 자신의 집에 들어온 벤에게 나가라고 하지만 벤이 보스턴 티 테이블 2개를 주는 조건으로 도와준다. 그런데 문제는, 도와주는 동시에 게이츠 가문을 궁지에 몰고 있는 미치 윌킨스와 만나고 있다는 것이 문제... 다행히 마지막에 잘 해결됐다.

  • 존 게이츠(John Gates)

gnatio31.jpg
본명은 존 아담스 게이츠(John Adams Gates). 트레져 헌터로 1974년, 당시 10살이던 벤에게 성전기사단의 보물과 프리메이슨에 대해 알려주었다. 여러모로 벤의 정신적 지주. 배우는 크리스토퍼 플러머.

  • 토마스 게이츠(Thomas Gates)

004NTE_Jason_Earles_001.jpg
1편의 모습.
original.jpg
2편의 모습.

본명은 토마스 제퍼슨 게이츠(Thomas Jefferson Gates). 게이츠 가문의 조상. 퍼즐과 수수께끼에 능하다. 독립선언문 선언자 중 유일한 생존자이자 프리메이슨 단원인 찰스 캐롤의 마부로서 1831년, 그로부터 성전기사단의 보물에 대한 힌트를 받는다.[4][5] 1865년 4월 15일, 남북전쟁 종전 5일 후에 워싱턴 D.C.의 어느 선술집에서 아들인 찰스 캐롤 게이츠와 함께 있다가 골든 써클 기사단(KGC)이자 링컨 대통령 암살사건의 범인들이었던 존 윌크스 부스마이클 오래플린으로부터 부스의 일기장에 있는 플레이페어 암호를 풀어줄 것을 요구받는다. 이에 마이클 오래플린이 지켜보는 앞에서 암호를 풀게되어 그 내용이 인디언의 숨겨진 황금도시임을 안다. 그러나 남아 있던 사람이 KGC의 뱃지를 달고 있는 모습을 보고는 일기장을 뜯어 리볼버에 맞지만 그걸 불속에 던져 버린다. 그는 죽어가면서 아들 앞에서 "모든 사람이 갚아야 할 빚"(the debt that all men pay)이란 말을 남긴다.

  • 이안 하우(Ian Hawe)


National_Treasure_%2817%29.jpg
배우는 숀 빈. 벤으로부터 성전기사단의 보물에 대한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벤에게 2년 동안 투자 및 함께 탐사에 참가한 동료 같은 존재이다. 그러나 북극권에서 범선 샬롯을 발굴한 후 보물의 위치가 표시된 지도가 독립선언서 안에 있다는 것을 알고 훔치기로 하는 것에 반대하는 벤을 배신하며 벤이 던진 조명탄에 바닥에 떨어진 화약 가루에 불이 붙자 벤과 라일리를 샬롯에 두고 부하들과 탈출을 한다. 이후 벤과 대립하며 성전기사단의 보물을 찾아나선다. 마지막 장소에서는 살롯 호에서 함께 있던 부하인 쇼를 잃었고, 패트릭에게 들은 가짜 힌트로 보스턴에 있다가 결국 부하들과 함께 FBI에 체포된다. 차라리 낙사시켜 죽이지

  • 미치 위킨슨(Mitch Wilkinson)

Mitch_Wilkinson_5.jpg
374_3_large.jpg
배우는 에드 해리스. 본명은 미첼 위킨슨(Michael Wilkinson)으로 미국 민간군사기업의 사장이자 암시장의 딜러로 민간영웅학회에서 토마스 게이츠의 활약상과 KGC에 대한 강의를 하는 빌 게이츠와 패트릭 게이즈 앞에서 마이클 오래플린이 확보한 일기장의 일부를 보여주며 토마스 게이츠가 링컨 대통령 암살사건의 일원이라고 주장을 한다. 그는 남북전쟁 당시 남부연합의 장군이었던 알버트 파이크의 후손으로 버지니아 국방연구소에서 역사를 공부하여 1987년에 졸업하고는 경비회사를 설립하며 이라크 전쟁 당시 미군과 계약을 하고 90년대에는 콩고에서도 활동을 했다. 그리고 경비회사의 용병들로 보물 및 역사적 유물들을 수집하고는 암시장에서 판매를 하고 있다. 무슨 일인지 애비 게일과 접촉을 하며 벤 일행을 감시 및 미행을 하고 패트릭의 휴대폰을 복제하며 추적하고 있다. 사실 이 모든 것은 황금도시를 찾아 영광과 명예를 얻기 위해 벤을 끌어들이기 위한 것으로 벤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권총과 부하들을 두고 함께하여 발견한다. 그러나 함정의 작동으로 모두가 수장될 위기에 처하자 마지막까지 벤과 남아 다른 사람들을 구하고 마지막으로 벤을 탈출시킨다. 벤이 함께 가자고 하자 '자신이 황금도시를 발견했다. 세상에 이름을 알려달라'는 유언을 남기며 사망한다. 마무리를 보면 악역에서 선역으로 바뀐것 같이 보이지만 시나리오의 무리수로 그렇게 보일 뿐이다. 작중 내에서는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보물의 중요한 단서가 들어있는 편지를 태우면서까지 보물에 대한 집착을 보였으면서 엔딩에서는 명예만을 추구하는 사람으로 비춘다.

  • 피터 사두스키(Peter Sadusky)


배우는 하비 카이텔. FBI 요원으로 수하로 남성요원인 핸드릭슨과 여성요원을 데리고 있다. 1편에서는 독립선언문을 훔친 범인을 벤으로 보고는 벤을 쫓지만, 실제로는 프리메이슨 단원이다.[6] 이에따라 벤을 놓아주고 이안을 체포한다. 2편에서는 미치 위킨슨을 수상히 여겨 그를 조사를 하며, 벤이 비밀의 책을 얻으려 대통령을 비밀의 장소에 가두는 바람에 그를 체포하는데 나선다.

4 등장 보물 및 중요 물건

4.1 1편

  • 종이 조각

s2.jpg
찰스 캐롤이 자신의 마부인 토마스 게이츠에게 준 종이조각으로 성전기사단의 보물이 숨겨진 장소를 알려주는 단서 중 하나이다. 내용은 '모든 비밀은 샬롯에 있다'라고 한다.

  • 샬롯호(USS Charlotte)

1000px-6277601652National_Treasure_12004_22007_720p_55.jpg.png
성전기사단의 보물을 찾는 단서 중 하나가 있는 범선. 북극에서 선원들과 함께 냉동된 채로 빙하 속에 묻혔다가 벤과 이안 일행에 발견된다. 그러나 조명탄이 화약 가루에 옮겨 붙으면서 파괴된다. 배의 화물칸에 있는 화약통에는 성전기사단의 보물의 단서이자 열쇠인 해포석 파이프가 숨겨져 있다.

  • 해포석 파이프

Pipe4sm.jpg
샬롯호에 숨겨진 성전기사단의 보물을 찾는 단서이자 보물이 보관된 장소를 여는 열쇠.

373_1_large.jpg
벤자민 프랭클린과 찰스 캐롤 등 프리메이슨 단원 9명이 성전기사단의 보물의 장소를 알리려고 오텐도프 암호를[7] 투명 잉크로 적었으며 프랭클린의 특수 안경으로 보아야만 장소를 알 수 있는 증거가 있다.

  • 사일런스 다굿의 편지.

9_National_Treasure_Silence_Dogood_Letters_Prop_Re_0fc320752335775f3839_1.jpg
역시 성전기사단의 보물이 숨겨진 장소를 알아내는 단서로 독립선언문에 있는 오텐도프 암호 해독에 필요하다. 그런데 패트릭이 아버지 존에게서 받은 것을 필라델피아의 프랭클린 기념관에 기증했다.

  • 벤저민 프랭클린의 안경

9517c_picture2jzt.png
독립선언문 뒤에 있는, 성전기사단의 보물 저장고의 위치가 적혀 있는 장소를 알 수 있다.

national-treasure-the-treasure-room.jpg
이집트부터 그리스, 로마제국등 고대 제국의 진귀한 보물과 알렉산드리아도서관파피루스등 기록문화들이 총 망라한 엄청난 보물이다. 수세기동안 각 제국이 정복을 하며 약탈하고 그것을 더욱 부풀렸으나 이후 솔로몬신전에 봉인되어 수 세기 동안 잠잠하다 십자군에 의해 발견되었고 이를 발견한 십자군 기사단은 보물을 유럽으로 옮기고는 성전기사단을 결성하여 이 보물을 지키기로 한다. 이후 성전기사단이 사라지고 그 후예들이 미국으로 이주하면서 프리메이슨을 결성하여 보물을 지켰다. 그러나 미국 독립전쟁 당시에 영국군에게 보물을 지키려고 프리메이슨 단원인 벤자민 프랭클린조지 워싱턴 등이 보물을 숨기고는 그 단서를 여러가지로 나누었다. 그결과 브루드웨이와 월 스트리츠 길 사이에 위치한 교회 아래, 파킹톤 레인이 지나가는 곳에 있다. 이 보물들은 이전, 성전기사단의 뜻에 따라 사회에 환원 및 각국의 박물관에 기증된다.

4.2 2편

  • 부스의 일기장

PlayFair_Cipher.jpg
2399d1330126334-booth-s-diary-page-nt20nnw1-1.jpg
링컨 암살전 부스가 오래플린과 함께 토마스 게이츠를 찾아와 보여준 자신의 일기장으로 시볼라에 관한, 영국빅토리아 여왕이 알버트 파이크에게 보낸 플레이페어 암호가 있었다. 이 암호는 토마스에 의해 파기되었으나, 그 조각을 오래플린이 가져갔고 나중에 미치 윌킨슨이 손에 넣는다. 그 조각에 토마스 게이츠의 이름이 있어 토마스가 링컨 암살에 연루되었다는 누명을 쓰게 되고 이 영화가 진행되는 단초를 제공한다.

  • 비밀의 책

SECRETS-1.jpg
BOS2-4.jpg
미국 대통령들을 위해 역대 대통령들이 자신들의 임기중에 남긴 중요 사항을 간략하면서도 상세하게 넣은 작은 책. 국회 도서관에 위치해 있다. 여기에는 51구역아폴로 11호, 존 F. 케네디 암살에 관한 것이 있다. 이중 47페이지에 장소가 나온다.

  • 시볼라(Cibola)

ntb5.jpg

식민지 시기 이전의 초기 아메리카 인디언의 언어인 올맥 언어로 황금의 도시다. 1527년, 플로리다에 선원 4명만 생존한 스페인 함선이 표류한다. 4명의 선원들 중 에스테반이란 노예가 그 지역 추장의 목숨을 구했고 추장은 이에 대한 보답으로 도시를 보여주었다. 이후 에스테반은 귀국 후에 도시를 다시 찾으려 했으나 실패하였고 이후에 소문이 퍼져 많은 탐험가들이 신세계를 찾는다. 그러나 이 역시 실패를 하였고 조지 암스트롱 커스터중령을 마지막으로 그가 리틀 빅혼 전투에서 전사함으로 전설속에만 남게 되었다. 실제 장소는 러시모어 산 내부이며 미국의 대통령들이 이를 지키기 위해 비밀로 간직한 것이다. 발견 이후에 국가에 환원되며 게이츠 가문도 조상인 토마스 게이츠가 링컨 암살범 중 한 명이라는 불명예를 벗고 명예를 회복한다.
  1. 안젤리나 졸리의 아버지.
  2. 삭제판에서는 아들보다 더 열정적이다.....
  3. 그녀가 언급하기를 데킬라...
  4. 종이 조각으로 '모든 비밀은 살롯에 있다.'라 적혀 있다.
  5. 앤드류 잭슨과 만나지 못한 찰스 케인이 죽음이 임박함을 알고는 믿을 수 있는 사람이기도 한 토마스에게 준 것이다.
  6. 그의 손가락에 끼여있는 반지에 프리메이슨의 상징이 보인다.
  7. 신문과 책등에 활용하는데, 페이지와 행 그리고 열을 의미하는 숫자 3개가 한 글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