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보조 기술인 고고학으로 습득할 수 있는 희귀 발굴품 목록.
희귀발굴품 중 에픽(영웅)급 희귀발굴품은 일회용품을 제외하면 대개 계정 귀속이기 때문에 다른 부캐에 돌려가며 사용할 수도 있다. 다만 다른 계정 귀속 아이템처럼 경험치 보너스 같은 레벨업에 유용한 보너스가 붙어있는 것도 아니고 능력치가 고정되어 있어서 특정 레벨대를 벗어나면 잉여가 되기 때문에 좀 미묘. 흔히 파템으로 불리는 레어(희귀)등급은 그냥 획귀다.
소군단(7.0) 패치가 되면서 대부분의 희귀템들이 장난감으로 변경되어 계정의 모든 캐릭터들이 사용할수 있게되었다.
희귀한 발굴품을 얻는 방법은 그냥 노가다. 마법석이나 두루마리 등 해당 종족의 쐐기돌 계열 아이템을 사용하여 복원에 필요한 조각 갯수를 줄일 수 있다. 일반 유물에는 0~2개의 쐐기돌만을 사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희귀 이상의 유물은 최대 3개의 쐐기돌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런 쐐기돌들은 거래가 가능해서 빠르게 유물을 모으고 싶으면 쐐기돌을 사재기하는 것도 한 방법. 물론 쐐기돌 사용에 제한이 있어서 죽어라고 땅을 파야 하는 건 마찬가지이며 톨비르는 쐐기돌을 구하기 힘들다는 것을 감안하자.
희귀 유물을 1개, 10개, 20개 단위로 모을 때 마다 업적과 칭호가 있다. 조교수(1개), 부교수(10개), 교수(20개) 순서.
군단부턴 희귀 발굴품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바뀐다. 일반적인 발굴 행위론 오직 일반 발굴품만 발굴되며 2주 단위로 갱신되는 발굴 관련 퀘스트를 수행하면 희귀 발굴품 1개가 보상으로 주어지는 형태로 발굴 관련 퀘스트가 상상 외로 귀찮아서 더 하드코어해지긴 했지만 그래도 2주마다 희귀 발굴품을 무조건 1개는 득할 수 있게 되었다.
2 나이트 엘프
희귀발굴품이 가장 많다. 다만 대부분의 발굴품들이 장난감 이상의 효능은 없다. 유적지는 칼림도어, 동부왕국, 노스렌드 등 곳곳에 산개해있다. 노가다는 칼림도어를 추천. 참고로 패치 전에는 바쉬르도 발굴지에 포함되어 있었다. 바쉬르의 특성 상 조작이 까다로운데다 육지에 내리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에 매우 불편하므로 삭제된 듯하다.
2.1 드루이드와 사제 조각상
희귀 등급 장난감. 나이트 엘프 남성 사제와 여성 드루이드의 모양을 조각한 작은 조각상. 이들은 나이트 엘프 역사 사상 최초로 남성 사제와 여성 드루이드가 된 자들로, 이전까지 수천년간 사제는 여성, 드루이드는 남성으로 직업분화가 되어있던 나이트 엘프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기 때문에 그걸 기념해서 만들어졌다고 한다.
사용하면 하늘에서 녹색 광선이 하이라이트 마냥 비친다. 실외에서만 사용가능.
2.2 칼도레이 풍경
희귀 등급 장난감. 아주 옛날에 만들어진 풍경[1]이라고 한다.
사용하면 풍경 소리가 들리면서 현재 날씨에 따라 다른 메시지가 뜬다. 실외에서만 사용가능.
2.3 명가의 영혼 거울
희귀 등급 장난감. 과거 세계의 분리 이전 명가의 여성들이 사용하던 화장용 거울인데, 사용자의 사악한 측면을 좀 더 부각시켜서 보여주는 듯한 부작용이 있었다고 한다.
사용하면 옆에서 검은 연기가 일어나면서 본체의 모습을 기반으로 한 분신 하나가 튀어나온다. 분신은 본체를 계속 응시하다가 20초후에 사라진다.
2.4 변신의 뼈
영웅 등급 장난감. 과거 세계가 분리되면서 혼돈의 소용돌이(마엘스트롬)가 생겨 아즈샤라를 위시한 명가 귀족들은 바다 밑으로 빨려들어가며 영원의 샘의 마력으로 인해 '나가'라고 알려진 괴물로 변했다고 한다.
사용하면 2분간 나가로 변한다. 이게 희한한 점은 플레이어 이름까지 변한다. 사용하면 플레이어 이름이 "나즈자르 근위병"으로 바뀐다. 다른 고고학 변신 아이템과는 달리, 전투시에도 유지된다. 확장팩이 나올때마다 새롭게 텍스처가 업그레이드 된 나가의 모델링이 적용된다.
2.5 위습 아뮬렛
영웅 등급 장난감. 위습은 죽은 나이트 엘프가 자연의 영혼이 된 것으로 생각되는 형태로 나이트 엘프의 건물을 짓거나 보수를 해 주기도 한다. 과거 하이잘 산 전투에서 말퓨리온 스톰레이지의 계략으로 아키몬드를 저지하기 위해 많은 위습들이 희생해서 현재 남아있는 위습은 별로 없다고 한다.
사용하면 20초간 위습으로 변한다. 이것 또한 플레이어 이름이 바뀐다.
2.6 아즈샤라 여왕의 화장복
영웅 등급 천 가슴 방어구. 계정귀속 아이템으로, 체력, 지능, 가속도 옵션이 붙어있다. 최소 요구 레벨은 51. 과거 명가의 지도자 아즈샤라 여왕이 입었던 옷으로, 불행히도 아즈샤라 여왕은 패션 센스가 아주 안 좋았다고 한다… 실제로도 보면 보라색을 베이스로 알록달록하기만 한게 뭔가 아니지만, 외국 커뮤니티에선 꽤 반응이 좋았다.
2.7 티란데가 아끼던 인형
영웅 등급 장신구. 엘룬의 대여사제 티란데 위스퍼윈드가 어린시절 가지고 놀았던 인형이라고 한다. 최소 요구 레벨은 85레벨으로, 높은 지능 옵션과 독특한 사용효과로 가히 힐러계의 진로크라 불릴만 한 물건. 이 물건 때문에 참으로 많은 힐러들이 칼림도어를 누볐던 일이 있다. 물론 확장팩이 몇 개 더 진행된 이후로는 그냥 기념품 수준의 아이템이다.
착용 시 사용한 마나의 20%씩을 인형에 축적해서 최대 4200까지 저장하며, 이걸 사용하면 최대 4200의 마나를 회복하는 동시에 15야드 이내의 모든 적에게 최대 4200의 비전 피해를 준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1분. 어린 시절 갖고노는 인형에 이런 옵션을 달았다니 오오 비전 마법 오오 명가
3 트롤
희귀 발굴품은 총 3개에 에픽은 하나지만 그 에픽의 성능은 최강급이었다. 그 때문에 수많은 고고학 유저들이 오로지 이것 하나만 보면서 제발 트롤 유적이 걸리길 기도하기도 하였다.
3.1 부두교 조각상
희귀 등급 애완동물. 트롤 골렘의 축소판으로, 주인의 영혼을 눈치채지 못할 만큼 조금씩만 흡수해 움직인다고 한다.
3.2 귀신 들린 전쟁 북
희귀 등급 장난감. 땅에 놓고 클릭하면 배경음악이 줄아만으로 바뀐다. 배경음악을 꺼놓는 경우 아무것도 변하는게 없어서 대체 기능이 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복원기를 보면 트롤 장인이 자기 가죽을 벗겨서(!) 만든다고...
3.3 진로크 - 세상의 파괴자
영웅 등급 양손 도검. 몇 년 전, 줄구룹에서 혈신 학카르가 다시 강림했을 때 학카르의 보물창고에 보관되어 있던 트롤의 보검. 줄구룹이 무너지고 학카르가 죽은 뒤 조각나서 사라졌다고 한다. 고고학이 도입된 대격변 초에 가장 인기있는 발굴품 중 하나였는데, 아이템 레벨 359로 티어11 일반 난이도급의 막강한 양손무기였으며[2] 계정 귀속이기 때문에 매우 가치있는 아이템이었다. 보기 좋은 룩은 덤. 물론 대격변이 끝난 시점에서는 그저 룩딸용 기념품이다. 그래도 줄구룹과 줄아만이 모두 리메이크된 현재 시점에서, 진로크를 룩변으로 쓸 수 있는 유일한 방법.
대격변 | 오리지널 |
오리지널 진로크와는 잡는 법이 살짝 다르다. 오리지널 진로크는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내려가도록 잡고 대격변 진로크는 위로 올라가도록 잡는다. 그 때문에 좀 묘한 편. 정확히는 대격변이 되면서 진로크의 모델링을 바꾸었는지 오리지널 시절에 학카르에게서 먹은 진로크도 이제는 뾰족한 부분이 위로 가게 잡는다. 이유는 불명. 고고학으로 획득한 진로크와 오리지널 진로크는 확실히 다르다. 물론 이 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정말 찾기 어렵고, 불성 진로크까지 셋 다 가지고 있는 사람을 보는 건 하늘에 별따기 수준이다.
4 드워프
유적지가 생각보다 적은 편인데 발굴품은 많은 편에 속한다.
4.1 산왕의 성배
희귀 등급 장난감. 드워프의 군주인 산왕들이 축제때 사용했다는 룬과 보석으로 장식된 술잔. 룬은 과거 검투에서 발전했다는 전통 칼춤에 대해 묘사하고 있다.
사용하면 칼을 든 드워프 여캐 넷이 나와 /인사, /춤, /박수, /인사를 하고 사라진다. 사용 시에는 음악도 변한다.
4.2 여관주인의 딸
희귀 등급. 전설에 의하면 모단 호수 근처의 여관주인 브리허 스톤키퍼가 노움 흑마법사에게 부탁해 멀리 여행간 딸을 집으로 돌아오게 해달라고 했고, 흑마법사는 브리허의 딸 킬린을 귀환석으로 만들어 집에 돌아오도록 했다고 한다. 귀환석과 성능이 완전히 동일하다. 귀환석과 쿨타임을 공유하며 귀환 포인트를 따로따로 지정하는 것도 불가능하니 그냥 파란색 귀환석이라고 보면 된다.
사용하면 일정확률로 드웦여캐의 영혼[3]이 나와 1분 정도 플레이어를 스토킹한다. 이건 정말 무섭다. 도적이라면 아주 잘 보이는 영혼 하나가 졸졸 따라오는 바람에 은신인 걸 들킬 수도 있다. 1분이 지나면 자살한다.
현재는 버그가 나서 아예 등장도 하지 않는다고 한다. 다행이다
소군단 이후 장난감이 되면서 귀환석 인벤토리 한칸을 아낄수 있게 되었다.
4.3 노움 태엽돌이
준. 비. 완료~!
희귀 등급 애완동물. 기계노움은 티탄이 하수인으로 부리기 위해 만든 소형 로봇으로 육체의 저주를 받아 현재의 노움이 되었다. 이 기계노움은 약간 고장난 기계노움으로 본래 기능은 발휘하지 못한 채 주인을 따라다니라는 명령만을 실행 중이라고 한다. 그리고 애완동물 대전과 함께 대전 기능도 추가되었다
4.4 마술사 영주 타우릿산의 지팡이
영웅 등급 지팡이. 검은무쇠 부족의 첫 지도자였던 대영주 타우릿산이 라그나로스를 소환했을 때 사용했던 지팡이. 타우릿산은 라그나로스를 소환하자마자 죽었으며 지팡이는 깨어져 흩어졌다고 한다. 85렙제 359레벨의 체력, 지능, 치명타, 가속, 주문력 옵션이 붙어있는 괜찮은 아이템으로, 캐스터 입장에서는 진로크와 동급의 장비였다. 역시 판다리아의 안개가 펼쳐지면서 가치를 많이 잃은데다, 룩도 성루의 오모르가 주는 것과 마부효과만 빼고 동일하기에 타우릿산 지팡이를 먹기 위해 땅을 파는 것은 시간 낭비이다.
5 드레나이
아웃랜드에만 있다. 발굴지는 대개 아웃랜드 전역에 흩어져 있다.
5.1 나루의 도착
희귀 등급 장난감. 드레노어에 떨어진 에레다르(=드레나이)와 나루가 최초로 만난 그 당시를 기록한 수정. 사용하면 나루와 드레나이가 등장하고, 드레나이가 나루에게 절을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5.2 마지막 아르거스 유물
희귀 등급. 드레나이는 아르거스, 드레노어를 거쳐 아제로스로 왔는데 아르거스에 있었던 당시 타락한 에레다르 지도자인 아키몬드와 킬제덴을 피해 타락하지 않은 에레다르들과 지도자 벨렌이 아르거스에서 드레노어로 가져온 유물이라고 한다.
12시간의 쿨타임이 있으며 사용하면 아무 장소로나 텔레포트한다.[4] 툴팁은 아주 취향이 까다로운 사람이 아니라면 만족할만한 장소로 이동한다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 시전시간이 짧고 전투 중에도 사용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6 오크
아웃랜드에만 있다. 드레나이와 마찬가지로 발굴지가 아웃랜드 전역에 퍼져있는 편.
6.1 최초 주술사의 머리장식
영웅 등급 사슬 머리 방어구. 최소 요구 레벨은 61레벨. 오크 사회에서 최초로 주술사가 된 자가 사용했던 관으로, 불행히도 이 자가 누구였는지는 현재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한다. 민첩, 체력, 적중, 치명타에 보석소켓 3개가 있는 주술사/사냥꾼까지 폭넓게 쓸 수 있는 아이템. 사용효과로 망원경처럼 먼 거리를 볼 수 있다. 고고학 발굴 아이템이 대개 그렇듯 레벨제한에 비해 성능이 매우 좋지만, 경험치 획득량 증가가 있는 길드 계정귀속템에 묻히는 경우가 훨씬 많다.
7 브리쿨
노스렌드에서만 발견된다. 수가 많고 대부분 노스렌드 동부쪽에만 밀집되어 있는 편이라 발굴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는 편.
7.1 니플바르 미늘 도끼
영웅 등급 한손 도끼. 얇고 손잡이까지 오는 아주 기다란 날이 달린 도끼로 무기로 사용하는 동시에 연장으로도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현대의 드워프도 이와 유사한 구조의 도끼를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체력, 민첩, 적중도, 치명타 적중도가 붙어있는데 옵션은 좀 애매한 편. 그래도 레벨 제한이 71인데 비해 아이템 성능은 80레벨 울두아르급이므로 갓 노스렌드로 넘어온 캐릭터에게는 어지간한 계귀 무기보다도 좋다.
7.2 브리쿨 뿔잔
희귀 등급 장난감이다. 사용시 뿔잔을 들이키는데,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커지면서 브리쿨 특유의 투구를 쓰게 된다. 투구 보이기 옵션을 꺼 두었다거나 변신을 자주하는 드루이드라면 이 투구가 변하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모를 수도 있다.
1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며 이미 커진 상태에서 계속 마셔봐야 더 커지지는 않는다(성장의 비약이나 블러드 효과, 다크문 화주를 이미 마신 상황에서도 마찬가지). 복원사에 의하면 이 뿔잔은 크고 아름다운 브리쿨만이 소유할 수 있는 권력의 상징이며 이를 물려주는 것은 중요한 의식이라고 한다. 그런데 브리쿨은 모계사회니까 크고 아름다운 브리쿨은 여성...
8 네루비안
동부 역병지대의 북쪽 스트라솔름 부근의 2곳을 제외하면 전부 노스렌드에 있다. 발굴지 수가 적고 다들 멀리 퍼져있어서 작정하고 발굴하려면 노스렌드 횡단을 하루종일 해야 할 정도. 모든 발굴지가 스컬지 점령지 or 스컬지 거주지다.
8.1 요그사론의 수수께끼 상자
영웅 등급. 고대 신 요그사론의 목소리가 들리는 상자. 가운데에 눈알 모양 장식이 박힌 작은 상자로 수많은 경첩, 걸쇠, 숨겨진 잠금장치 등이 채워져 있으며 상자 안에서 끊임없이 "그건 네 잘못이었어. 그건 네 잘못이었어. 그건 네 잘못이었어..."라는 목소리가 들려 열기 힘들다고 한다. 심지어 툴팁 메시지도 "상자를 열기 위해 헛된 시도를 합니다"... 영화 헬레이저의 퍼즐박스 패러디라고 한다.
사용하면 음산한 바람소리와 함께 몇초 뒤 귓속말로 요그사론의 메시지가 뜬다. 귓속말을 보면 아마도 니알랏토텝급 고대신과 가라앉은 고대도시에 대한 언급이 나타나는걸 봐서는!
그리고 한마디이긴 하지만 일곱 개의 눈이 달린 검은 염소에 대한 이야기도 한다.
아래는 상자를 사용했을 때 들을 수 있는 귓속말이다.
At the bottom of the ocean even light must die...대양의 바닥에선 빛조차도 죽으리니.
The silent, sleeping, staring houses in the backwoods always dream... It would be merciful to tear them down...
말 없이 노려보는 깊은 산속의 집들은 늘 꿈을 꾼다. 집들을 파괴하는 것이 오히려 자비이리라.
There is no sharp distinction between the real and the unreal...
실제와 가상을 딱 잘라 구분할 순 없다.
Even death may die...
죽음도 죽음을 피하지 못하리라.
There is a little lamb lost in dark woods...
어둠의 숲에서 길 잃은 작은 양 한 마리 있으니...
All places, all things have souls... All souls can be devoured...
모든 곳, 모든 것에는 영혼이 있다. 모든 영혼은 잡아먹을 수 있다.
What can change the nature of a man?
무엇이 사람의 본성을 바꿀 수 있는가?
The stars sweep chill currents that make men shiver in the dark...
별들은 바람을 휩쓸고, 사람들은 어둠 속에서 벌벌 떠네.
Do you dream while you sleep or is it an escape from the horrors of reality?
당신은 잠자며 꿈을 꾸는 것인가? 아니면 현실의 공포로부터 벗어나는 것인가?
Look around... They will all betray you... Flee screaming into the black forest...
둘러보라. 그들은 모두 당신을 배신할 것이다. 비명을 지르며 검은 숲으로 도망쳐라.
In the land of Ny'alotha there is only sleep...
니알로사의 땅에는 오직 잠이 있을 뿐.
In the sleeping city of Ny'alotha walk only mad things...
니알로사의 잠자는 도시에는 광기의 존재만이 돌아다닌다.
Ny'alotha is a city of old, terrible, unnumbered crimes...
니알로사는 오래되고, 끔찍하고, 셀 수 없이 많은 범죄의 도시이다.
Y'knath k'th'rygg k'yi mrr'ungha gr'mula...
이크나스 크스리그 크이 므르운가 그르믈라.
The void sucks at your soul. It is content to feast slowly...
공허가 당신의 영혼을 빨아들인다. 천천히, 천천히 영혼을 즐기려 한다.
The drowned god's heart is black ice...
물에 잠긴 신의 심장은 검은 얼음이다.
It is standing right behind you... Do not move... Do not breathe...
그것은 바로 당신 뒤에 서 있다. 움직이지 마라. 숨 쉬지 마라.
Have you had the dream again? A black goat with seven eyes that watches from the outside...
또 그 꿈을 꾸었는가? 눈이 일곱 개 달린 검은 염소가 밖에서 쳐다보는 꿈을...
In the sunken city, he lays dreaming...
가라앉은 도시에서, 그는 누워 꿈을 꾸고 있다.
Open me! Open me! Open me! Then only will you know peace.
날 열어줘! 날 열어줘! 날 열어줘! 그래야만 당신은 평화를 알 수 있다.
You resist... You cling to your life as if it actually matters... You will learn...
당신은 저항한다. 당신의 목숨에 의미라도 있는 양 놓질 못하고 있다. 곧 알게 되리라.
The fish know all the secrets. They know the cold. They know the dark.
그 물고기들은 비밀을 모두 알고 있다. 그들은 추위를 안다. 그들은 어둠을 안다.
The tortured spirits of your ancestors cling to you, screaming in silence. Apparently they are quite numerous.
선조의 고통스러운 영혼들이 침묵의 비명을 지르며 당신에게 매달린다. 얼핏 봐도 영혼의 수가 상당히 많다.
The giant rook watches from the dead trees. Nothing breathes beneath his shadow.
검은 까마귀가 죽은 나무 위에서 내려다보고 있다. 그 그림자 밑에서는 모든 것이 숨을 멈춘다.
You will all be alone in the end.
결국 당신은 홀로 남을 것이다.
이밖에도 다른 대사가 있다면 추가바람.
8.2 고대 신의 축복
영웅 등급 장난감. Pwhn'guul i ghawl'fwata ryiu wgah uul'gwan h'iwn guu'lal. Pwhn'guul i ghawl'fwata ryiu wgah uul'gwan h'iwn guu'lal. Pwhn'guul i ghawl'fwata ryiu wgah uul'gwan h'iwn guu'lal 라는 설명이 있는데 언뜻 보면 무슨 말인지 알아들을수 없으나 자세히 보면 Ph'nglui Mglw'nafh Cthulhu R'lyeh Wgah'nagl Fhtagn 이 대사를 패러디한 것이다.
사용하면 20초간 녹색 퀴라지 전차로 변신한다. 역시 플레이어 이름은 바뀐다.
9 톨비르
고고학의 꽃이자 암세포. 일반 아니면 영웅 등급만 존재한다. 우린 어설픈 희귀 취급 안한다. 영웅 등급이니만큼 가치있는 발굴품만 있다는 얘기. 고생 끝에 낙이 오지만 고생은 끝날 줄 모른다. 톨비르 조각은 드넓은 칼림도어 중에서도 오직 울둠 지역에서만 뜨기 때문이다.
다만 판다리아 이후 확장팩에서는 최신 확장팩의 유물을 복원하여 이전 지역 유물 조각으로 바꿀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고생은 좀 줄었다. 물론 교환비가 똥망 수준이긴 하지만 톨비르만 뜨기를 기다려봤자 나이트엘프만 다른 유물만 뜨던 악몽에서는 벗어나게 된 것이다.
9.1 딱정벌레 폭풍 펜던트
영웅 등급 장난감. 과거 파라오 텝호텝이 통치하던 시절 비르나알 강에 독사들이 늘어나 역병이 퍼졌다고 한다. 같은 시기 또다른 역병이 퍼졌는데 이는 딱정벌레로 인한 것이었다. 그런데 딱정벌레와 독사들이 갑자기 싸우기 시작해 둘 다 모두 죽어버리자 역병이 사라지고 평화로워졌다는 이야기.
사용하면 아무런 해도 끼치지 않는 딱정벌레 무리가 튀어나온다. 이들은 10여초 쯤 지난 후에 알아서 자살한다.
9.2 소년 황제의 반지
영웅 등급 반지. 어린 나이에 황제가 된 닌즈타르가 끼던 반지로 불행히도 닌즈타르는 어린 나이에 즉위해 어린 나이에 죽었다고 한다('유골 단지'는 그의 내장을 담은 카노푸스 단지라고 한다.). 설명 들어보면 알겠지만 투탕카멘의 패러디.
캐스터용 반지로 최소 요구 레벨은 85. 체력, 지능, 가속, 특화도가 붙어있다. 하지만 359레벨 수준이여서 현재는 아무데도 쓸데가 없다. 룩딸로 쓸수도 없으니.. 정말 기념품 이상도 이하도 아니게 된 상황.
9.3 열풍의 시미터
영웅 등급 한손 도검. 옛날 람카헨의 청동 대장장이 이르마트가 만들었던 무기로 총 네 자루가 있었으며 각각 네 바람의 군주들을 상징하는 물건이라고 한다. 하지만 모두 분실되었고, 이 시미터는 그 4개의 무기 중 하나. 최소 요구 레벨은 85이며 아이템 레벨은 359. 힘, 체력, 치명타, 가속도가 붙어있다. 옵션은 좀 애매하지만 룩이 포풍간지에 등급이 등급이라 형상변환용 더미로도 써먹을 수 있다.
원래 영칭은 시로코의 시미터(Scimitar of the Sirocco). 목성변태의 칼이다
9.4 아뮤내의 지팡이
영웅 등급 지팡이. 시초의 전당의 네 수호자 중 생명의 지배신 아뮤내가 아제로스의 모든 생명을 수호하기 위해 만들었던 지팡이라고 한다. 85레벨 지팡이로 체력, 지능, 정신력, 치명타, 주문력이 붙어있다. 사제나 드루이드에게 쓸만할 듯. 하지만 역시 현재 시점에서는 쓸데가 없다. 형상변환용으로 쓰려고 해도 룩이 아제로스에서 렙업할 때 쓰고 버리는 녹템 지팡이 1처럼 생겼다. 그래도 고유 마부 룩이 있기 때문에, 마음에 들지 않는 마부 룩을 무시하는 가치가 있다.
9.5 기어가는 손
영웅 등급. 톨비르 전설에 등장하는 어느 사악한 신령(지니)이 영생을 얻기 위해 자신의 몸을 원숭이로 만들었는데, 원숭이로 변하는 도중 살해당했고 그 손에만 마력이 집중되어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움직이게 되었다고 한다. 원숭이 손 이야기의 패러디. 펫이다.
여담으로 이 펫이 두마리가 근처에 있으면 펫 특수 동작으로 가위바위보를 한다. 그리고 지는 쪽은 죽었다가 몇 초 후에 다시 일어난다.
은근히 기어가는 손이 초반에 걸리면 다른 나머지 희귀가 뜰 확률이 상당히 떨어진다는 소문이 있다. 진짜 인지는 확신할 수 없지만... 그런거 아니어도 더럽게 안뜨니까 신경 쓸 필요는 없다.
애완동물 대전에서는 애매하다. 상대보다 먼저 행동할 경우 상대를 강제 교체시키면서 상대 턴을 스킵해버리는 공포의 기술 죽음의 손아귀가 있기는 하지만 속도가 느린 편인 언데드라 큰 의미가 없다.
9.6 아즈아퀴르의 홀
영웅 등급 탈것. 아즈아퀴르는 운석을 타고 아제로스에 떨어진 고대의 벌레 종족으로, 트롤과의 전쟁으로 흩어져 남부의 퀴라지, 북부의 네루비안으로 분화했다. 이 물건은 본래 톨비르의 유물이 아니며 양식이나 이름에서 분명히 퀴라지의 유물로 보이지만 울둠 바로 옆의 안퀴라즈에서 울둠으로 흘러들어온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사용하면 '군청색 퀴라지 전차'라는 이름의 탈것을 습득하는데, 이 전차는 다른 퀴라지 전차계열 녀석들과는 달리 밖에서도 탈 수가 있다. 아주 극소수만 존재하는 스카라베 군주 전용 검은색 퀴라지 전차 대리만족용으로 아주 인기가 높기에 오늘도 칼림도어에서 삽을 뜨며 톨비르가 나와주길 기대하는 이들이 있었다. 이상하게 안 뜨는걸로 유명한데, 2년이 넘게 삽을 뜨며 톨비르 유적을 힘들게 모아도 못본 이들이 수두룩하다. 또한 홀이 뜨면 이상하게 칼림도어를 열심히 파도 톨비르 유물이 안 뜨는것으로도 퀴라지 도전자들의 속을 태웠었다.
정말 구하기가 쉽지 않은 탈것 중 하나. 가지고 있다면 지도에 발굴현장 표시를 지우고 고고학 졸업했다고 말해도 된다.
9.7 모래의 약병 제조법
일반적으로는 아예 나오지도 않는다. 톨비르 발굴품인 유골 항아리를 연금술을 익힌 캐릭터가 복원하여 열 때만 매우 낮은 확률로 나오기 때문. 희귀발굴품이긴 한데, 업적에는 카운트도 되지 않는다.
자세한 것은 희귀 탈것의 모래의 약병 항목 참고.
10 화석
동부왕국, 칼림도어에 고루 퍼져있다. 희귀발굴품은 총 5개이고 의외로 생각보다 잘 뜨는 편이라 그리 고민하지 않아도 될 듯. 다만 쐐기돌이 없어서 희귀 발굴품이 걸릴 경우 복원에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린다. 다크문이 열릴 때 15개의 화석 유물을 요구하기도 하는데 화석 복원을 다 해버렸을 경우 어지간해선 쓸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그냥 써버리는 것이 나을지도.
10.1 새끼 화석 랩터
희귀 등급 애완동물. 고대 랩터의 새끼가 화석화된 것으로 뼈조각을 맞추자 되살아났다고 한다.
애완동물 대전에서는 꽤나 우수한 애완동물. 메이저한 타입인 언데드에, 뼈폭풍으로 광역딜을 넣고 백뎀은 고대의 축복으로 회복해버린다. 광역기가 2개인 무덤덤군보다는 안 좋지만, 어차피 무덤덤군은 하나만 쓸 수 있으므로 둘 다 넣어서 광역딜팟을 짜는 경우도 많다.
10.2 새끼 테러닥스
희귀 등급 애완동물. 위의 화석 랩터와는 달리 진짜로 살아 움직이는 녀석이다. 이것이 성장한 버전인 테러닥스가 탈것으로 구현되지 않았다는 점을 아쉬워하는 사람들이 있다.
애완동물 대전에서는 딱히 쓸모가 없다.
10.3 고대 호박석
희귀 등급 장난감. 사용시 호박에 갇힌다. 5분 지속에 30분 쿨타임. 외양은 누런 얼음 방패지만 크기는 좀 더 작다. 움직이고 싶으면 "호박석에 갇힘" 버프를 지우면된다.
10.4 화석 랩터
영웅 등급 지상 탈것. 고대 랩터가 화석화된 것으로 뼈조각을 맞추자 되살아났다. 고고학 입문자들의 증표라고 할 정도로 랩터 복원 뜰 확률은 높은 편이다. 룩은 리뉴얼된 줄구룹에서 혈군주 만도키르가 타고 나오는 해골 햅터룩과 동일하다.
10.5 멸종된 거북 등딱지
359 영웅급 방패. 회숙과 특화가 붙어있다. 옵션은 그런대로 쓸만한데 룩이 검은심연 나락에서 가무라가 드랍하는 쪼렙 방패와 룩이 뭐하나 다르지 않고 완벽하게 같다. 룩 자체는 호불호가 갈린다.
11 모구
판다리아에만 존재한다. 복원한 유물 중 일반유물은 포장해서 전승지기의 아이템을 구입하는데 쓸 수 있다. 복원할 때 낮은 확률로 온전한 상태로 복원되기도 하는데 이런 유물은 모구샨 궁전 2층에 있는 지식의 연단에 전시하여 쐐기 조각과 복원한 유물 3개를 받는다.
판다리아의 모든 발굴지(모구, 판다렌, 사마귀)에서 발굴 성공을 한 번 하면 낮은 확률로 발굴된 조각과 함께 '고대의 귀신'이라는 작은 샤가 튀어나온다. 플레이어의 레벨과 동일하며 스탯도 해당 레벨 일반몹의 스탯이라 쉽게 잡을 수 있는데, 어느 발굴지에서 튀어나왔든 상관없이 시체에서 전리품으로 발굴 1회분의 모구 조각(발굴했을 때처럼 낮은 확률로 쐐기돌도 나옴)을 얻을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추후에 드군과 군단에서도 새롭게 적용되었다.
11.1 기렌 조각상
463레벨 장신구로 특화를 올려주는 계정 귀속 아이템. 85레벨부터 사용할 수 있다. 착용 효과는 특화력 +847, 사용 효과로 10분마다 아주 약간의 공격력과 어그로 분산이 가능한 기렌을 소환할 수 있다. 사용 효과는 보잘것없지만 463레벨 장신구는 90레벨 만렙인 판다리아의 영웅 던전급 아이템으로, 85레벨 캐릭터가 쓰기에는 특화도가 정말 왕창 붙어 있어서(...) 필드에서의 레벨업에 큰 효과를 발휘한다.
11.2 인체 표본
장난감. 사용하면 허수아비 대신으로 사용할 수 있는 93렙 인체 표본을 소환하는데, 때리다 보면 공격자의 염장을 지르는 대사를 내뱉는다. 지금 아프라고 한거야?
12 판다렌
판다리아에만 존재한다. 모구 고고학 발굴품과 동일하게 아이템 구입과 전시가 가능하다.
12.1 쉬엔의 창
463레벨의 민첩 기반 장창이다. 다른 고고학 아이템처럼 이 역시 계정 귀속 아이템.
이 것만 보면 그리 대단할 것이 없는 것 같지만, 최저 사용 가능 레벨이 85라는 점이 중요하다. 민첩 +899, 특화와 치명타를 600 올려주는 옵션을 지닌 영웅던전급 스펙이기에 저렙 야성 드루이드와 수도사의 로망같은 장비다.[5] 게다가 아이템 강화사를 통해 업그레이드가 가능한데, 착용 레벨을 제외하고 모든 수치가 올라가는 계정 귀속템이니 반드시 업글하자. 얻기가 매우 쉬워서 한번 만렙을 달성하여 판다리아 지역에서 고고학을 올려서 얻기만 한다면 다음번 부캐가 이 장창을 착용하여 쓸 수 있다면 상당히 레벨업에 큰 도움이 될 뿐더러 85렙짜리로 갓 만렙을 때려잡을 수 있다.
더군다나 힘 계열 직업군도 90레벨을 달성 하더라도 제대로 된 450레벨 이상의 보라색 등급 무기를 구하기 전 까지는 매우 우월한 공격력(9462-14195, 공격속도 3.60)과 착용 효과(특화력 +600, 치명타 및 극대화 +600) 덕분에 레벨업을 한층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는 고마운 무기. 게다가 힘 스탯 기반의 클래스들이라고 해서 민첩이 아예 아무런 도움이 안되는 건 아니기 때문에 전사, 죽음의 기사, 성기사도 아주 유용하다. 아무튼 쉬엔의 장창을 사용할 수 있고 거기에 415 레벨 파란색 등급 이상의 장비를 둘둘 말아줬다면 시간만 투자하면 레벨업 속도가 엄청나다. 380도 안되는 녹템으로 레벨을 올리는 것과는 비교도 안될 지경.
12.2 츠지의 우산
463 지능 보조장비이다. 역시 계정 귀속 아이템으로 85레벨부터 사용할 수 있다. 체력+752 지능 +501 주문 가속도 +334 특화도 +334 라는 쓸만한 옵에 룩이 진짜 종이우산처럼 생겼다.
13 사마귀
5.2패치에서 추가되었다. 판다리아에만 존재한다. 아이템 구입과 전시가 가능하다.
13.1 음파 생성기
85렙제 463 계정 귀속 총. 민첩 +899에 가속, 특화+600씩으로 상당히 쓸만한 옵션을 구비하고 있다. 특이사항으로는 공격시 총구에서 총구섬광 대신 음파가 생성되는 효과와 더불어 총 특유의 격발음이 없다. 소음기를 구현한 총
이 음파와 소리 특성은 다른 원거리 무기를 음파 생성기로 형상변환한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원래는 총기류의 빵빵거리는 사격음을 시끄럽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형상변환에 사용했는데, 판다리아 후반부터 소총 사격음이 매우 이상하게 바뀐 뒤로는 그걸 싫어하는 사람들이 사용한다.
13.2 사마귀 하늘 절단기
85렙제 463 계정 귀속 한손 도검. 힘 +385, 체력 +578, 가속과 특화가 257 붙어있다.
14 오우거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 추가. 드레노어에만 존재한다. 온전한 유물로 발견 시 주둔지에 아이템 전시가 가능하다.
14.1 전쟁망치 족장의 전쟁망치
620 계정 귀속 양손 둔기. 힘 152, 체력 228, 치명타 116, 가속 77. 착용가능 레벨이 91레벨. 드레노어 영던 템렙이 630이라는 걸 생각하면 힘 캐릭이면 렙업 시 요긴하게 쓰인다. 룩은 그냥 평범한 돌망치.
14.2 마술사 왕의 발가락 고리
620 계정 귀속 목걸이. 이름은 반지라면서 목걸이를 주다니 오우거한테는 반지지만 플레이어에겐 목걸이 지능 86, 체력 129, 가속 50, 치명타 61. 착용가능 레벨 91레벨. 참고로 마술사 왕은 높은망치 최종 네임드인 마르고크의 별명이다.
15 아라코아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 추가. 드레노어에만 존재한다. 온전한 유물로 발견 시 주둔지에 아이템 전시가 가능하다.
15.1 테로크의 부리파쇄기
620 계정 귀속 한손 둔기. 민첩(힘) 64, 체력 96, 치명타/특화 43.
테로크가 쓰던 무기로, 용도는 여태 나왔던 다른 고고학 희귀 무기들과 같이 저레벨 육성용. 원래 아라코아들은 도검이나 표창과 같은 날이 달린 무기를 선호했고 상대방을 처벌할 때도 날개를 잘라 날지 못하는 아라코아로 만드는 방법을 썼는데, 측근들에게 배신당한 뒤로 테로크는 전통을 씹어먹는다는 의미로 이 둔기를 써서 상대방의 부리를 부숴버렸다고 한다.
15.2 고대의 둥지 수호자
희귀 등급 애완동물. 요구 조각이 무려 250개로 유물조각을 있는대로 모아야 완성 가능하다. 유물 조각 보유 한도가 200개이므로 유물조각 풀로 채우고 쐐기돌도 3개 갖고 있어야 만들 수 있다. 아라코아 쐐기돌은 아라크 첨탑 전역에 퍼진 보물상자나 추종자 임무에서 얻을 수 있다.
16 드레노어 부족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 추가. 드레노어에 있는 오크들에 대한 유물. 드레노어에만 존재한다. 온전한 유물로 발견 시 주둔지에 아이템 전시가 가능하다.
16.1 새끼 유령 서리늑대
희귀등급 애완동물. 매우 귀요미하다
애완동물 대전에서의 가치를 따지자면, 1번이 '긁기'로 평범한 딜기술이지만 동물 속성이라 메이져한 속성인 언데드에게 뎀지가 500가량 들어간다. 2번은 '잊을 수 없는 노래'로 자신의 팀 전부에게 250 정도씩 힐을 주는데, 세명 다 살아있다면 도합 750이라는 엄청난 수치가 된다. 이 기술의 딜버전인 '뼈폭풍'과는 다르게 디메리트도 없지만, 쿨이 4턴으로 조금 더 길다. 3번은 '귀신 물기'로 상대에게 700정도 데미지를 주지만 자신이 1턴 기절한다. 하지만 자신이 언데드이기 때문에 죽어서 다시 살아난 턴에 사용하면 턴이 끝날 때 바로 죽고 교체되므로 디메리트를 상쇄시킬 수 있다. 이 녀석이 강력하다기 보단 많은 강력한 애완동물들이 언데드이거나 큰 데미지를 상대편에 나눠주는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런 강자들에게 카운터를 칠 수 있다. 속성이 언데드라는 것도 포인트.
16.2 최초 주술사의 머리장식
620 계정 귀속 사슬 투구. 지능(민첩) 161, 체력 228, 치명타/가속 91. 착용가능 레벨 91. 착용하면 주술사의 원거리 시야 스킬을 쓸 수 있다. 참고로 버그인지 희귀 유물로 처리되지 않고 일반으로 처리된다. 위에도 언급했듯, 똑같은 아이템이 아웃랜드 오크 희귀 유물로 존재한다. 91레벨 사슬 부캐를 키울 때 몹시 유용할 것 같지만...계정귀속 투구가 100레벨까지 사용 가능하고 얻는 경험치를 증가시키므로 굳이 쓸 이유는 없는 아이템이 되었다.
17 군단
군단에서는 고고학 희귀 발굴품의 획득 방법이 바뀌었는데, 일반적으로 고고학을 해서는 절대로 나오지 않으며, 달라란에 있는 고고학 NPC에게 퀘스트를 받고 해당 지역으로 이동해서 퀘스트를 진행해야만 희귀 발굴품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각각의 퀘스트는 2주간만 진행되며, 그 이후가 되면 다른 퀘스트로 변경된다.
17.1 운드라비우스의 결정화된 눈
사용효과 : 운드라비우스의 눈을 통해 고대의 전쟁에서 악마가 승리를 거둔 세상을 봅니다. (5분 후 재사용 가능). 15초 지속. 이 장난감을 사용하면 화면이 초록색으로 변하면서 유저, NPC들이 악마로 변하고 지옥불정령이 하늘에서 떨어진다.
17.2 별빛 봉화
사용 효과: 별빛 지대의 윤곽을 그립니다. 별빛 지대 안에 있는 플레이어는 비행할 수 있습니다. 부서진 섬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초후 재사용 가능)
사용법: 4번 정도 연속으로 사용하여 폐곡선을 만들면, 그 안에서 날아 다닐 수 있다. 그 지역 내부에서만 날아다닐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높은 곳에 올라갈 때 꽤 유용하다.
17.3 레투의 창
100레벨 기준
battle net 계정귀속
장창
고유아이템
한손장비
공격력 466-866 속도 3.60
(초당 공격력 185)
민첩성 +57
체력+85
치명타 및 극대화 +76
성능 자체는 특별한게 없는 계귀템이다.
굳이 주목할 만한 점이 있다면, 얻을때부터 100레벨 계정 귀속이라 별도의 강화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 정도?
17.4 수라마르의 왕관 보석
상점에 팔면 5000골드를 얻을 수 있는 회색 아이템이다.
17.5 임프 생성기
아이템 레벨 : 815
획득 시 귀속
고유 장착 아이템
장신구
치명타 및 극대화 +1,227
착용 효과 : 공격 주문이나 치유 주문 사용 시 일정 확률로 마르둠으로 통하는 차원문을 엽니다. 차원문은 대상이나 대상의 적에게 임프 무리를 보냅니다.
최소 요구 레벨 : 110
17.6 검은 떼까마귀 열쇠
추가바람.
17.7 워미 틴킨스
추가바람.
17.8 샬락스 조각
추가바람.
17.9 귀석 목걸이
추가바람.
17.10 어린 만노로스의 피
추가바람.
17.11 나르탈라스 대학 열쇠
추가바람.
17.12 맥아리의 보랏빛 언덕
추가바람.
17.13 에체로의 영혼
추가바람.- ↑ 바람이 불면 흔들려서 부딪히며 소리를 내는 금속관이나 종 같은 장식물.
- ↑ 당시 티어11은 벼림, 보석홈 등의 변수 없이 일반/영웅의 아이템 레벨로 구분되었으며, 4.2 패치 이전까지 이보다 좋은 무기는 영웅 난이도 레이드에서나 입수 가능한 372레벨 무기였다.
- ↑ 스톰윈드 드워프 지구 여관주인이랑 똑같이 생겼다. 생긴것도 의상도.
- ↑ 정확히는 이동 포인트가 정해져있고 그 중 한 곳을 골라서 텔레포트 하는 것 이지만 그 이동 포인트가 상당히 많다. 20곳 이상. 정말 와우 세계의 별별 구석진 장소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서 텔레포트하고도 이런 곳이 있었나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 ↑ 특화 치명타 600은 85레벨 적정치를 넘어서는 수치가 된다. 따라서 특화와 치명타가 무지막지하게 올라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