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레임

1 '설렘'의 잘못된 표현

자주 틀리는 한국어 중 하나.

'마음이 가라앉지 않고 들떠서 두근거림'이라는 뜻을 지닌 '설렘'의 잘못된 표현이다. 마찬가지로 '설레이다'가 아니라 '설레다'이다. 그러나 사용 빈도는 '설렘'보다 '설레임'이 훨씬 더 높다. 비슷한 오류로 오뚝이를 오뚜기로 아는 경우가 있다. 참고로 저 윗동네에선 설레이다, 설레임이 맞는다고 하지만 별 상관은 없다. 그런데 정작 '설렘' 항목은 없는 게 함정. 당연하지 설렘을 설명해봐

'설레임'이나 '오뚜기'가 특정 제품이나 회사 이름인 걸 보아 사람들이 이를 맞는 맞춤법이라 착각하는 것 같다. 그러나 맞춤법 개정 이전에 출간된 책들을 보면 '설레임'이 압도적으로 많이 쓰였으므로 특정 회사 제품과는 무관하며, 즉 우리나라 인구 구조상 맞춤법 개정 이전에 교육을 받은 세대들이 압도적으로 많아서 자주 빚어지는 착각인 것이다. 故신해철이 90년대 초반 발표한 노래 중에 <설레이는 소년처럼>이 있을 정도. 사실 이분도 맞춤법 개정 이전 세대이신지라.

당연한 말이지만 2번 항목의 고유명사로 쓸 경우는 문제 없으며 보통명사로 쓸 때만 조심하면 된다.

2 롯데제과의 빙과류

sss.png
설레임 먹으면 나한테 설레임
1번 항목에서 이름을 따온 빙과류 중 하나. 雪來淋(설래림…)이라는 한자 표기도 있다.[1] 해석하면 '눈처럼 와서 이슬로 방울져 떨어지다'라고 한다.
대한민국 최초로 도입된 치어팩 타입 아이스크림으로, 뚜껑이 있어서 먹다가 나중에 다시 먹을 수 있다는 게 특징. 또한 내용물이 손에 묻을 염려가 없다는 장점도 있다. 초기에는 가로로 넓고 세로로 짧은 형태였으나, 지금은 폭이 줄고 길쭉하게 변했다.

확실히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부드럽고 단맛이 잘 어우러지긴 하는데 한데 양이 많은 건지 적절한 건지 비교가 잘 안 되고 가격대가 센 편이라 망설임이라고 불릴 때도 있다. 특히 아이스크림 가격이 확 오를 때에는 설레임 가격도 폭등, 부담이 제법 커졌다. 너무 꽝꽝 얼면 다른 팩 아이스크림처럼 주물럭거려야 한다는 단점도 있다.

미국에선 'Snow Ice'로 수출되어 파는듯 하다.[2]

2011년에 나오는 광고에 의하면 새끼손가락을 들고 먹어야 한다고 한다.(…)

여담으로 2006년 SS501이 설레임 CF 광고 모델로 활동했다.

  • 복합과일 : 맨 처음 나왔던 설레임. 이 애매모호해서 묻혔다. 드셔보신 할머니의 말씀에 따르면 살구맛과 비슷하다고. 정확히는 후르펀치에 복숭아를 섞은맛이다, 이것만 찾는 사람도 있었는데 없어져서 아쉬워한 사람도 많은편
  • 밀크 : 주력 1. 밀크셰이크 설탕 잔뜩 탄 우유 맛이 난다. 처럼 녹으면 진짜 부담스러운 맛이 된다. 160㎖.
  • 쿠키크림 : 쿠키바를 녹여서 먹는다는 느낌. 맛은 괜찮은 편.
  • 아라비카커피쉐이크 : 주력 2. 커피 아이스크림 중에서는 가장 인기가 있는 듯하다. 더위사냥이 출동하면 어떨까
  • 키위 맛 : 특정 마트 상품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초기형 포장으로 130ml. 다른 키위 맛 아이스크림에 비해 키위 함량이 높다. 맛은 평균적으로 좋은 편.
  • 슈퍼후르츠 : 자두, 오렌지, 키위, 사과, 살구 ,망고스틴을 첨가했다고 하지만 사실상 오렌지맛. 제대로 광고를 안하는 설레임. 시리즈 중에서도 없다. 그리고 팩 자체는 제일 길쭉한데 내용물은 다른 시리즈에 비해 10ml나 부족. 맛은 좋은 편. 150ml다. 사실상 구 복합과일맛의 리뉴얼이다, 다만 좀더 인공적인 단맛의 느낌이 더 강해졌다..
  • 로즈 : 장미맛. 사실 들여놓는 곳이 적다. 장미맛이라고 하긴 애매. 역시나 길쭉한 팩에 150ml. 화장품향에 딸기 + 포도맛. 체리의 풍미도 있다고 한다. 칼로리는 100kcal로 시리즈 중 제일 낮다.
  • 바나나 맛 : 2013년 들어서 생긴 듯. 맛은 그저그런데 합성첨가물로 넣은 향이 강해서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가끔 뚜껑근처에 내용물로 추정되는 끈적이는 거품이 있는 경우도 있다.
  • 그릭 요거트 : 요거트 아이스크림이다. 2014년 처음 생긴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내용은 추가바람.
  • 초코맛 : 빠삐코 비슷한 맛. 2003년 출시. 이후 2000년대 중후반까지 보이다가 종적을 감췄다. 자세한 내용은 추가바람.
  • 오렌지 망고맛 : 망고라기엔 애매하지만 나쁘진 않은 듯, 문방구 오렌지 슬러시 느낌? 170ml이다.
  • 녹차맛 : 녹차라떼 맛이난다. 지금은 종적을 감춘 듯.
  • 카페라떼맛 : 2016년에 나온 듯 하다. 카페라떼 맛이라곤 하지만 믹스커피 얼린 맛에 가깝다는 평. 새로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았다.

3 DJMAX 시리즈 수록곡

설레임(DJMAX) 항목 참고.

4 아프리카TV에 존재하는 클럽

이 문단은 설레임 에디션(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설레임 클럽 멤버
이름하나나지라라엔단꽃핀강지
일러스트[3]102257645e2f36a40.png467357645e32e2b3d.png790757645e3bb6048.png934357645e40d02e0.png912457645e4676654.png
소속Sandbox NetworkDIA TVSandbox NetworkSandbox NetworkSandbox Network
아프리카TV하나나지라라엔단꽃핀강지
유튜브하나나YouTube지라라극장엔단YouTube꽃핀 Tv강지YouTube
노래
재생목록
하나나 노래 재생목록지라라 노래 재생목록엔단 노래 재생목록꽃핀 노래 재생목록강지 노래 재생목록
기타 클럽 멤버클로버(일러스트 담당 / 아프리카TV / 유튜브)
공식사이트설레임 에디션 유튜브설레임 에디션 트위터
설레임 클럽이 부른 노래[4][5]
가수노래 제목 (원제)영상(영상 등급[6])
설레임, 요이, 타라맛스벚꽃의 비 (桜ノ雨)다이아
하나나, 지라라그 나라의 왕가는 이상해실버
설레임Snow halation골드
설레임, 견자희Blessing다이아
설레임시간을 달리는 소녀 OST - 가넷
(時をかける少女 OST - Garnet)
골드
설레임, 도티, 요이Butter-Fly골드
하나나, 지라라해피 신디사이저골드
설레임Mr.Music다이아
지라라, 엔단, 꽃핀, 강지[7]To My Wish골드
설레임, 은오, 요이, 유준호, 유소나Connecting다이아
엔단호랑풍류가골드
하나나다이아
강지골드
지라라골드[8]
꽃핀골드
꽃핀, 엔단1925골드
지라라, 엔단, 꽃핀, 강지[7]꿈의 라이브 프리즘 스톤 OST - 해피나루송골드
설레임, 쁘띠허브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 ED - secret base골드
엔단우산(시유) Acoustic.Ver골드
하나나빗소리잔향 (雨き声残響)골드
설레임letter song골드[9]
▲ 설레임 에디션 소개영상
BJ 하나나, 지라라, 엔단, 꽃핀, 강지, 클로버[10]로 구성된, 2014년 10월 21일에 만들어진 아프리카TV 클럽이다. 팬닉은 γ로 PC에서 ㅎ을 치고 한자 키를 치면 찾을 수 있다.
  1. 淋은 중국어로 아이스크림을 뜻하는 冰淇淋에서 따온 것인데, 절묘하게도 淋에는 '물을 뿌리다'라는 뜻도 있다.
  2. 영국남자 아이스크림편에서 확인.
  3. 하나나 아프리카TV 방송국에서 끌어온 링크이므로 언제 짤릴지 모르는 상태.
  4. 노래에 대한 자세한 사항(믹싱, 가사, 일러스트 등)은 해당 영상 참조. 원곡 가수는 노래 제목의 링크 문서나 해당 영상 참조.
  5. '호랑풍류가'부터 매주 한 명씩 릴레이 솔로곡이 나오며, 매달 한 번씩 단체곡이 나온다.
  6. 등급은 실버, 골드, 다이아가 있으며, 실버는 원곡 PV 영상을 사용하고, 골드는 하나의 일러스트를 사용하며, 다이아는 두 개 이상의 일러스트를 사용한다. 많은 분들이 착각하는데, 등급과 퀄리티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한다. (들어가는 노력은 모든 영상이 다 똑같다고...) 등급은 유튜브 썸네일의 왼쪽 상단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다.
  7. 7.0 7.1 이 때 하나나의 목 상태가 좋지 않았다.
  8. 원음이 개인적으로 부르기 불편한 음이라 목이 쉰다고 하여 한 키를 올려 불렀다고 한다.
  9. 설레임 2주년 기념 영상으로, 노래에 앞서 설레임 인터뷰가 있다. 영상을 처음부터 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면 된다.
  10. 클로버는 2016년 8월 31일 일러스트 담당으로 들어온 6번째 멤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