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타고급

현대의 해상자위대 함선
잠수함쿠로시오R, 오야시오#s-2R, 하야시오급R, 나츠시오급R, 오오시오R,
아사시오급R, 우즈시오급R, 유우시오급R, 하루시오급R, 오야시오급, 소류급
경비정유리급R
구잠정카리급R, 카모메급R, 하야부사급R, 우미타카급R, 미즈토리급R
고속정1호형 미사일정R, 하야부사급
초계프리깃쿠스급R
호위구축함아사히급R, 아케보노R, 이카즈치급R, 와카바R,
이스즈급R, 치쿠고급R, 이시카리R, 유우바리급R, 아부쿠마급, (DEX)
호위함아사카제급R, 하루카제급R, 아야나미급R, 무라사메급R, 아리아케급R,
아키즈키급R, 야마구모급R, 타카츠키급R, 미네구모급R, 2,500톤급, 하츠유키급, 아사기리급,
무라사메급, 다카나미급, 아키즈키급, (아사히급)
미사일호위함아마츠카제R, 타치카제급R, 하타카제급, 공고급, 아타고급, (27DDG)
헬리콥터 탑재 호위함하루나급R, 시라네급R, 휴우가급, 이즈모급
상륙정유라급R, 1001호형R, 2001호형R, 3001호형R, 수송정1호형, LCAC 1호형
상륙함오오스미급R, 아츠미급R, 미우라급R, 오오스미급
소해모함나사미R, 미호R, 하야토모R, 하야세R, 우라가급
소해함야에야마급, (아와지급)
소해정야시마급R, 우지시마급R, 아타다급R, 야시로R, 카사도급R, 타카미급R, 하츠시마급R,
소해정1호형R, 우와지마급, 스가시마급, 히라시마급, 에노시마급
소해관제정후쿠에R, 니이지마급R, 이에시마급
구조함치하야(초대)R, 후시미R, 치하야(2대), 치요다
보급함사가미R, 토와다급, 마슈우급
급유함하마나R
해양측정함아카시R, 후타미R, 스마R, 와카사, 니치난, 쇼난
음향측정함히비키, 하리마
쇄빙함시라세급(초대)R, 시라세급(2대), 후지급R
연습함카토리R, 야마구모급T/R, 미네구모급T/R, 야마기리급T, 카시마, 시마유키급T
연습잠수함유우시오급T/R, 하야시오T/R, 후유시오T/R, 아사시오T/R, 오야시오T
※ 윗첨자R: 퇴역 함선
※ 윗첨자T: 기존 함을 연습함으로 전용
취소선: 계획만 되었거나, 취소된 함선
※ (괄호) : 도입 예정 함선
해상병기 둘러보기
1차 세계대전
미국 독일 제국
러시아 제국 영국
2차 세계대전
미국 일본 제국
영국 나치 독일
소련 이탈리아 왕국
폴란드 프랑스
스웨덴 핀란드
중화민국 만주국
냉전
소련 동독
현대전
미국 일본
대한민국 인도
중화민국 러시아
영국 중국
프랑스 태국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호주
북한

800px
800px

아타고급 제원
일본명あたご型護衛艦
영문명Atago-class destroyer
제조사미쓰비시 중공업
경하 배수량7700톤
만재 배수량10000톤 이상
길이165 m
21 m
흘수6.2 m
깊이12 m
엔진LM2500 가스터빈 4 x COGAG
속력30 노트 (56 km/h) 이상
CIWSPhalanx Block 1B x 2
무장VLS 98셀, SM-2 Block IIIB, 07식 SUM, SSM-1B
생산총 2척

1 개요

일본 해상자위대가 새로 건조한 7,700톤급 이지스 구축함. 공고급에 이은 2번째 타입의 이지스함으로, 함령이 30년을 넘은 방공함인 타치카제급 방공함을 대체한다. 동형함 아시가라와 함께 각각 제3, 2 호위대군의 기함으로 운영되고 있다.

참고로 이름의 유래는 2차 세계대전일본군 해군이 운용한 중순양함아타고와 아시가라.[1]

2 설계

아타고급은 미해군의 알레이버크급 플라이트 ⅡA의 설계도를 받아들여 건조한 함정으로 공고급이 알레이버크급을 조금 더 크게 만든 함정인데 반해, 아타고급의 형태는 알레이버크급과 여러 부분에서 차이가 있는데, 가장 큰 차이가 나는 부분은 헬기 격납고와 VLS 적재구역이다.

원형인 알레이버크급 플라이트 ⅡA의 헬기 격납고는 높이가 낮고 상부가 평면인데 반해 아타고급은 크고 기복이 있는 구조를 하고 있다. 대잠헬기운용을 중시하는 해자대의 기본 함선 운용교리에 따른 것으로 헬기격납고의 높이를 확보하면서 VLS밑 CIWS의장착공간확보, 장선수루형인 선형과 공고급이래로 높은 상부구조물[2] 밑 이지스레이더간 간섭을 피하기 위해 후면 레이더 장착부분을 위로 올린것이 원인이되어 결과적으로 복잡한 평면형을 취하고 있다. 이외에도 알레이버크급에 비해 VLS탑재형식이 함수 32/함미 64 에서 함수 64/함미 32로 바뀌었다.

ddg177_12_17812.jpg

또한 마스트도 알레이버크급은 지지대가 있는 반면 아타고급은 스텔스성 중시를 위해 지지대가 없는 형태로 독자적으로 재설계했다. 재미있는 것은 아타고급이 지금까지 해상자위대가 고집해 온 스텔스를 고려하지 않은 철탑형 마스트에서 벗어난 첫번째 전투함정이란 사실이다.

추진기관방식은 공고급과 마찬가지로 GE의 LM2500 가스터빈 4기를 이용한 COGAG 방식으로, 출력은 10만 마력, 속력은 30노트 이상으로 알려지고 있다.

3 무장

무장은 이지스 베이스라인 7.1J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탑재되는 베이스라인 7.1J은 민수품을 전용한 UYQ-70을 사용하는 점이 특징인데, 이 시스템의 처리속도는 베이스라인 5와 비교할 때 약 960배나 빠른 장점이 있다.

참고로 아타고급은 우리나라의 세종대왕급과 이지스 시스템을 공동구매하는 방식으로 구매했다. 그러므로 베이스라인과 레이더는 동일한 사양.

한편, 레이더 시스템은 공고급에 탑재된 SPY-1D와 비교해, 연안운용능력이 보다 강화되어 고밀도의 클러터나 ECM 상황 속에서도 소형 고속 목표의 추적능력과 천정 부근의 탐지/추적 능력이 강화된 SPY-1D(V) 레이더를 탑재하며, 목표를 요격하는 미사일로는 SM-2 블록 ⅢB가 사용된다.

함포는 공고급이 탑재한 오토멜라라사의 127mm 함포 대신에 미 해군이 사용중인 유나이티드 디펜스사의 127mm Mk 45 Mod 4 함포를 새로 탑재하는데, 이 함포를 채택한 이유는 이지스 시스템에 맞춰 개발된 무기체계이고, 앞으로 사거리 연장형 유도포탄을 사용할 계획도 같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CIWS는 대수상 사격 모드를 가진 팰렁스 블록 1B가 탑재된다.

현재 모항이 독도로부터 제일 가까운 해상자위대 기지인 마이즈루 (舞鶴)항으로, 유사시 독도문제에서 가장 빠르게 등장할 함선중 하나다. 애초에 아타고급에 기함설비가 요구된 것도 이런 상황에서 신속한 출동 및 중앙과 현장의 밀접한 연계를 위해서였다.

4 BMD 개수

취역 시점에서는 아타고급에 탑재되는 시스템에는 탄도미사일 방어 관련 시스템을 설치하지 않아 BMD 능력이 없었다. 하지만 2012년 일본 정부가 공고급 4척에 이어 아타고급에도 ACB12/TL12(Baseline 9)를 베이스로 BMD 5.1 탄도미사일 방어능력을 부여하는 개량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아타고급은 2016년부터 수직발사기와 레이더, 통신 지휘체계 등의 개량을 실시하게 되며, 미국과 일본이 공동개발하는 탄도탄 요격 미사일인 SM-3 Block IIA를 운영할 수 있게 되고, 또한 탄도미사일을 요격하면서 다른 공중위협에도 대응할 수 있는 능력도 갖게 된다. 여기에는 척당 2억 1천만 달러가 투입될 예정이다.[3][4]

5 추가 건조

2013년 11월 일본 주요 언론들이 방위성이 하타카제급 DDG를 대체하기 위해, BMD 탑재 아타고급 이지스함 2척을 추가 건조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연말의 방위계획대강에 반영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후 아타고급 3, 4번함의 건조가 확정되었으며, 2017년, 2018년에 각각 1척 씩 건조해 2021년까지 모두 배치할 계획이라고 한다. 가격은 척당 2274억엔(약 2조 2000억원)으로 베이스라인 9과 BMD 5.1이 기본으로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2023년 이후 일본 해상자위대의 4개 호위대군(기동전단)은 경항모급 헬기구축함(DDH. 휴가급, 이즈모급) 1척을 기함으로 공고급, 아타고급 이지스방공구축함(DDG) 2척, 그리고 미니이지스로 평가받는 아키즈키급을 비롯하여 VLS 탑재 함대공미사일을 운용하는 범용구축함(DD) 5척을 보유하는 사실상의 항모전단으로 운용 가능하게 된다.

자세한 내용은 27DDG 항목 참조.

6 사고

2008년 2월 19일 새벽 4시경 참치어선과 충돌한 사고가 있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어선에 타고 있던 어부 2명이 사망했다.

7 함선 목록

함번함명건조시작진수취역모항
DDG-177아타고2004년2005년2007년마이즈루
DDG-178아시가라2005년2006년2008년사세보

8 미디어에서의 출연

명탐정 코난 극장판 절해의 탐정에서 아타고급 이지스함인 DDG-170 "호타카"가 등장하는데 함명도 함번도 모두 실제로는 없는 것이다.
소설 독도왜란 에서 1번함인 아타고는 광개토대왕급포격전으로 박터지게 싸우고 대파한다. 2번함 아시가라는 한국군 초음속 대함미사일에 얻어맞고 터져나간다(...)

9 기타

함대 컬렉션의 아타고의 원형이 되는 중순양함 아타고와 겹치는 탓에 픽시브 등지에서 이지스함으로 개장한 아타고와 이지스함을 소개하는 함대 컬렉션아타고사진이 올라오기도 한다. 그리고 아타고의 딸로 아타고 2세로 나오기도 한다.
그리고 아타고의 사진을 걸어놓기도 했다.

10 관련 문서

(영어위키)Atago-class destroyer

11 관련 항목

  1. 아타고의 경우 타카오급 중순양함 2번함이었지만 실제 건조 및 배치는 자매함 중 가장 빨랐다. 그래서 당시에도 타카오급은 흔히 아타고급이라고도 불리워졌다고 한다.
  2. 기함설비가 추가되었다. 정확하게는 통합막료감부와의 직접적인 정보교환을 위한 지휘콘솔을 포함한 전단급 작전지휘시설이 추가된 것. 해상자위대는 아타고급의 취역을 전후해서 기존의 호위대군 시스템을 개편했는데, 이 과정에서 아타고급에 기함으로서의 능력이 요구된 것이다. 그 전까지의 기함은 헬기탑재 구축함이 맡아 왔다.
  3. This modification covers efforts to support the upgrade of Japanese Maritime Self-Defense Force Atago Class Ships (DDGs 177 and 178) from Baseline 7 Phase 1R to Advanced Capability Build 12 with Technology Insertion 12 technology and capability.#
  4. BMD 5.1 will introduce compatibility with the US-Japanese SM-3 Block IIA. Eventually, the Japanese will be upgrading their existing AEGIS BMD systems. #
  5. 아타고 플러스급으로 불리는, 헤이세이 27년 2척이 추가배치될 아타고 개량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