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앵그리버드
width=60% 캐릭터 · 피기 아일랜드 · 골든 아일랜드 · 새와 돼지들의 언어 | |
정통파 | 초대작 · 2 · 시즌스 · 스페이스 · 프렌즈 |
콜라보레이션 | 리오 · 스타워즈 · 스타워즈 2 · 트랜스포머 |
파생 및 스핀오프 | 배드 피기스 · GO! · 에픽 · 파이트 · 스텔라 · 팝 · 액션 · 블래스트 · 다이스 |
미디어 믹스 | 툰즈 · 피기 테일즈 · 스텔라 툰즈 · 더 무비 · 블루스 · 툰즈.tv |
개별 문서가 없는 시리즈 ,나무위키 로비오 엔터테인먼트 프로젝트, |
1 개요
앵그리버드 시리즈 계열 작품 중 하나. 2012년 3월 22일에 공개되었다.
'스페이스'라는 이름답게 그동안 쭉 지상에서 플레이했던 것에서 벗어난 우주가 배경이다.
3월 8일에 뉴욕에서부터 LA, 런던 등의 4개 도시에서 선행 발표되었으며 티저 홈페이지에 있는 암스트롱의 달 착륙과 아폴로 13호에 문제가 생겼을때 말했던 말이 패러디되었다. 로비오 엔터테인먼트의 직원 중 한 명이 밝힌 바로는 런칭 파트너는 NASA와 내셔널 지오그래픽이라고 한다. 동물 + 우주라는 매우 적절한 런칭 파트너
앵그리버드 스페이스 트레일러. 플레이 영상은 3분 7초부터.
스페이스의 특징은 기본적으로 전 공간이 무중력이며, 특정 지역만 중력이 존재한다. 다만 포트리스처럼 새를 잡아당겼을 때 예상 궤도가 보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다. 특유의 별 시스템은 건재하며, 별 모으기는 여전히 어렵다. 거기다 무중력 공간에서 중력공간으로 진입하면 새들의 속도가 약간 더 빨라진다.
단순히 우주공간이었다면 금방 흥미가 떨어졌을지 모르지만 스테이지를 진행할 수록 별별 비틀린 공간이 다 등장한다. 스페이스라기 보다는 앵그리버드 별천지라고 보면 될 듯. 다만 아쉽게도 스윙바이는 구현되지 않았다.[1]
스페이스에서도 오리지널 및 시즌과 마찬가지로 진행상황에 따라 타이틀 화면에서 날아다니는 것이 달라지며,[2] 특정 에피소드를 모두 별 3개로 클리어하면 그 에피소드를 상징하는 물체[3]가 있는 방울에 별 3개가 추가된다. 방울은 다른 물체에 닿거나 직접 터치하면 터지면서 내용물도 같이 사라진다. 돼지가 있는 방울의 경우 방울이 터지면 돼지가 얼어죽는 코믹한 묘사가 첨가되어 있다.
2012년 1.3.1 버전 업데이트로 기존에 에피소드 선택 화면에 어메이징 알렉스 광고가 뜨던 것이 배드 피기즈 광고로 바뀌었다. 또한 앵그리버드 스타워즈 광고가 추가된 것이 특징.
1.5.0 버전 업데이트로 애플리케이션 아이콘 변경과 함께 타이틀 음악이 슬래시가 연주한 락 버전으로 변경되었다(...)
2 새 종류
기존의 새 5마리 각각의 이미지는 미국 만화의 영웅을 모티브로 삼았다.
- 슈퍼 레드(레드, Super Red) : 모티브는 로빈. 울음소리는 '와후우웃~'. 머리 꽁지가 약간 변하였고
엉덩국가면을 착용했다. 능력은 전작의 빨간 새와 동일하며 날린 후 터치하면 '워하아아~' 하는 괴이한 소리를 낸다. 울음소리를 낼 때 살짝 음파가 번지고, 근처의 돼지를 약간 튀어오르게 하는 이펙트가 있다.
- 라이트닝 블루(더 블루스. Lightning blue) : 모티브는 플래시. 울음소리는 전작과 다름없이 '샤브샤브~/후그렐라 하기렐라'하는 소리에 약간의 메아리 같은 효과가 추가되었다. 능력도 전작과 차이가 없으며 단지 분리시의 가속력이 조금 더 세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형에 닿으면 지릿 하는 효과음이 나온다.
- 파이어밤(밤. Firebomb) : 모티브는 복장으로 봐서 닥터 스트레인지인 듯. 울음소리는 '
우왕굳~/끄억~/으억~'. 망토를 두른 검은 새. 마찬가지로 전작 검은 새와 능력에 차이가 없다. 중력이 없는 스테이지에서는 검은 새의 폭발로 물체를 날려야 할 일이 있다.
- 레이저 척(척. Lazer chuck ) : 모티브는 사이클롭스. 울음소리는 '피죤!!!' 또는 '의자왕!!!!' [4]. 전작의 노란 새(척)가 보라색으로 바뀐 것. 마찬가지로 머리 꽁지가 변한 것에 더해 사이클롭스가 쓰는 바이저를 쓰고 있다.(오오 간지 급상승) 날린 후 터치하면 '휘리리리릭~' 소리를 내며 터치한 지점을 향해 직선으로 돌진하는데[5] 돌진 효과가 계속되는 한은 중력도 무시한다. 단, 돌진하다가 장애물에 닿으면 지정된 지점에 도달하지 않았더라도 곧바로 돌진 모드가 풀리며 중력의 영향을 받게 되고, 움직이는 목표물을 지정했을 때는 목표물을 따라가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여 조작해야 한다.
그래도 부메랑 새보다는 조작하기 훨씬 편하다.이 능력을 잘 활용해야 별 3개를 얻어낼 수 있는 스테이지가 여럿 있다. 1.3.1 버전부터는 공식 일러스트에서처럼 망토를 두르고 있다.
- 몬스터 테렌스(테렌스. Monster Terence) : 모티브는 헐크. 울음소리는 '우워어어~'. 전작의 큰 빨간 새(테렌스)가 색만 녹색으로 변한 것이고 돌, 얼음, 나무 구분할 것 없이 엄청난 힘으로 밀어제껴버리는 능력도 전작과 마찬가지. 색깔과 큰 덩치 때문에 새라기 보다는 멜론에 가깝게 생겼다. 터치하면 빨간 새처럼 울음소리를 내며, 돼지 근처에서 울음소리를 낼 때 빨간 새보다 돼지를 더 많이 튀어오르게 할 수 있다.
- 아이스(Icebomb) :
프리져애니비아앵그리버드 스페이스 한정종. 모티브는 마블히어로의 아이스맨으로 추정된다. 울음소리는 '뚜우우우~'하는 효과음과 '야아아아~'하는 외침이 합쳐진 음악소리 비슷한 소리. 설정 상 우주 황금알을 지키려다 지구에 불시착하여 다시 알을 훔친 돼지 일당들과 싸우는 것으로 그려졌다. 장애물 표면에 닿으면 순식간에 얼려버리며 이후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터치를 하면 주변 일정 범위 내의 장애물을 전부 얼려버린다. 이 이유로 얼음새 다음에 나오는 새는 주로 얼음을 잘 깨는 파란 새가 등장하며 얼음새 자신도 얼음을 매우 쉽게 깨부순다. 참고로 얼음폭탄의 폭풍으로도 TNT가 터진다. 단, 중력권 내에 있는 상태에서 고각도로 쏘면 얼마 나가지 않고 그대로 바닥으로 내다꽂으니 각도 조정에 유의해야한다. 2013년 1월 10일 업데이트 된 Pig Dipper 스테이지의 물 지형에서 얼리기 기술을 쓰면 얼음 소행성으로 바뀐다.
- 아톰 버블(버블. Atom bubble ) : 4-11부터 등장. 모티브는 파이어스톰. 능력은 기존과 동일하지만 부푼 후의 형태가 좀 더 원에 가까워졌으며
그리고 표정이 좀 더 카오게이스러워졌다. 아헤가오바람 빠지기까지의 시간이 약간 짧아졌다. 또한, 위에 장애물이 없을 때 대기권 속에서 부풀면 풍선처럼 위로 떠오른다.
- 우주 알(Space Egg) : 1.2.2 업데이트로 새로 등장한 녀석으로 한 화면내의 10개 스테이지를 모두 별 3개로 클리어하면 이녀석들만 활약하는 스테이지가 추가된다. 자체 파괴력이 매우 약하고 터지면서 작은 블랙홀이 생겨 구조물이나 돼지들이 끌려 들어간다는 점에서 스페이스 이글 통조림을 조금 약화시켜 특정 스테이지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 때문인지 이들이 활약하는 스테이지에서는 스페이스 이글을 사용할 수 없다. 한편, 1.4.0 업데이트로 강화 아이템으로 일반 스테이지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졌다.
- 스페이스 이글(Space Eagle) : 기존의 마이티 이글에 해당되는 새. 통조림을 던지는 것까지는 같지만 여기서는 통조림이 있는 지점에서 웜홀이 나타난 후 스페이스 이글이 점차 클로즈업되면서 주위를 파괴하는 형식이다. 나타난 뒤에 블랙홀 효과로 다시 물체를 빨아들이는 성능도 있다. 사용횟수에 제한이 생긴 것도 차이점. 그 대신 게임 플레이 중에 몇 개를 얻을 수 있다.[6]
- 2012년 11월 1일 1.3.1 버전 업데이트로 우주 알 스테이지처럼 챕터의 깃털을 모두 모으면 따로 스페이스 이글만 이용 가능한 보너스 스테이지[7]가 추가되었으며 한 에피소드의 깃털[8]을 다 모으면 역시 메인화면에 해당 에피소드 깃털 클리어 문양이 날아다니게 된다.
- 2.0 업데이트로 디자인이 바뀌고 Mighty Buzz-ard로 개명되었다. 버즈 올드린과 Buzzard(말똥가리)의 패러디.
- 윙맨(Wingman) : 앵그리버드 프렌즈에서 맨 처음 선보였던 강화판 테렌스. 버전 2.1에 추가되었고 Mighty Buzz-ard와 비슷하게 사용횟수에 제한이 있다. 사격 후 터치로 능력 발동 시 중력을 발생시켜서 지나가는 궤도에 있는 장애물 및 돼지를 끌어오는 능력을 발휘한다.
본격 테렌스의 우주정복 잠깐, 스페이스에 이미 테렌스가 몬스터 버드로 나오지 않았나? 알 게 뭐야.
3 돼지 종류
스페이스의 돼지들도 다른 시리즈의 돼지들처럼 각자의 내구가 있지만, 대기권 바깥의 돼지들은 방울이 터지면 죽기 때문에 모두 동일한 내구를 지니고 있다고 봐도 된다.
- 졸병 돼지들(소/중/대) : 보통 돼지들. 그냥 공격하면 죽는다.
- 상병 돼지 : 헬멧을 쓴 돼지. 헬멧은 안전모와 마찬가지로 위에서 내려오는 물체가 주는 충격을 어느 정도 보호하기 때문에 구조물을 무너뜨려 잡을 때는 다른 돼지들보다 약간 잡기 어렵지만, 파란 새를 제외한 새들의 직접적인 접촉에는 곧바로 죽는다.
- 콧수염 돼지 : 콧수염이 난 돼지. 조금 맷집이 있지만 그래도 닿으면 죽는다.
- 방울 속의 돼지 : 공기방울을 두른 채 등장하는 돼지. 보통 대기권 바깥에 있는 경우가 많으나 일부는 대기권 안에 있는 경우도 있고, 대기권 바깥에 있는 돼지는 모두 방울 속에 있다. 대기권 바깥에 있을 경우 방울을 터뜨리면 돼지 종류에 상관없이 잠시 후에 얼어죽고,[9] 대기권 안에 있더라도 방울의 부력으로 인해 행성 표면에서 떨어져 있기 때문에 표면에 추락하는 충격으로 인해 죽거나 스치면 죽는 상태가 되므로 잡기 쉬운 편이다. 방울 속의 돼지는 크기와 상관없이 모두 물에 뜬다.
- 날아다니는 돼지 : Fry me to the Moon 및 그 이후의 일부 스테이지에서 등장하는, 방울을 두른 채 행성을 공전하는 돼지. 방울이 터지거나 방울 주변의 장식이 제거되지 않는 한 땅으로는 절대로 떨어지지 않는다. 새를 직접 날려서 잡거나 구조물을 폭약 등으로 날려 부딪히게 만들어야 한다. 혹은 시소의 원리를 이용해 다른 돼지를 날려서 둘이 사이좋게 자폭시켜야 하는 스테이지도 있다.
- 큰 돼지 : Utopia에서 추가된, 몸집이 엄청나게 큰 돼지. 대기권 내에서의 맷집은 원작의 킹피그와 비슷하다. 일부 스테이지에서는 큰 돼지가 구조물의 움직임을 막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무게는 같고 몸집만 크다는 설정인지 얼음 상태가 아니고, 방울 속에 있지 않은 경우 이 돼지만 물에 뜬다.
- 사각틀 속의 돼지 : 사각형의 틀(나무든 돌이든) 안에 들어있는 돼지. 사각틀을 부수든지, 폭발을 이용하든지, 아니면 대기권 바깥으로 밀어내서 잡아야 한다. 스페이스에서는 새들이 사각틀에 주는 대미지가 오리지널 및 시즌에 비해 커졌기 때문에 잡기 쉬워진 편.
- 헥터 포르코(Hector Porko) : Brass Hogs에서 추가된 악당 돼지. 괴상한 안경과 모자를 쓴 것이 특징이며, 반전 스테이지가 추가된 이후 각 반전된 스테이지에 레귤러로 등장하기도 한다.
3.1 보스 돼지
- 킹 피그 : Pig Bang, Cold Cuts, Pig Dipper, Beak Impact의 보스. 기계에 탄 채 등장하는데, 기계에는 보호막이 있기 때문에 새들로 직접 공격할 수 없고 소행성이나 폭탄새 등으로 공격해야 대미지를 줄 수 있다. Pig Bang에서 클리어하면 도망치는데 Cold Cuts에서 다시 만나면 없앨 수 있게 된다. 그리고 한참 후인 Pig Dipper에서 다시 보스로 등장. Beak Impact의 엔딩 컷신에서는 얼어죽는다(?). 참고로 E-7에서는 일반 적으로 등장한다.
-
콧수염 돼지: Fry Me To The Moon에서 알을 훔쳐간 돼지. 3-10에서 상대할 수 있지만, 보스전 BGM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 딱히 보스라 할 것도 없이 그냥 잡으면 된다. Red Planet에서도 보스 역할은 아니지만 행성 뒤쪽에 있다.
- 행성 돼지 : Utopia의 보스. 행성급의 크기를 자랑하며 자체 대기권을 가지고 있는 초대형 돼지. 공격하기 위해서는 주위의 3대의 팝콘 생성기에 충격을 가해 나온 검은 팝콘, 바위 또는 얼음, 큰 새[10]를 돼지의 입에 먹이면 데미지를 입는다. 반시계 방향으로 자전하기 때문에 그에 따라 입의 위치도 바뀐다. 이 돼지를 처리하면 알이 나온다.
- 여담으로, 간혹 바위나 녹색새를 입에 박으려다가 실패해서 돼지 몸에 붙은 채 움직이지 않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계속 놔두면 계속 생성되는 팝콘을 조금씩 부수면서 점수를 번다. 이게 쭉 이런 상태로 남는다면 꼼짝없이 영구 패턴이 성립되지만 로비오에서도 이걸 알고 있는지 오래 놔두다보면 갑자기 고속 회전하여 몸에 붙어있는 것들을 멀리 떨쳐낸다.
- 졸병 돼지 : Red Planet에서는 킹피그 대신 화성 탐사선 큐리오시티에 탑승한 졸병 돼지 4마리가 보스 역할로 등장한다. 큐리오시티는 파괴할 수 없지만 그 위에 있는 일반 돼지 4마리는 무방비 상태니 큐리오시티가 움직인다는 점만 감안하면서 그냥 잡으면 된다.
- 돌연변이[11] 돼지 : Cosmic Crystal에서 나오는, 눈이 3개 달린 돼지. 돼지 모양 우주선에 타고 천천히 회전하고 있으며, 돼지의 코 부분은 물체를 흡입하는 능력이 있다.
어째 Utopia의 보스 돼지와 너무 비슷하다우주선의 뒷부분은 처음엔 무방비인데, 회전하다 웜홀을 만나면 웜홀에서 생성되는 크리스탈 원석을 우주선에 흡수하여 뒷부분에 크리스탈 행성을 만든다. 뒷부분이 새총을 향하게 되면 새총 방향으로 크리스탈 행성을 발사한다.
- 웜홀 자체는 매우 작지만 중력장 역할을 하며, 일정 시간마다 크리스탈 원석을 생성해낸다. 크리스탈 원석을 파괴하면 우주선이 크리스탈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해 약간 작은 크리스탈을 내보낸다.
- 공략법은 크리스탈이 없는 상태의 뒷부분을 노리거나 코를 노리는 방법이 있다. 크리스탈이 없는 상태로 접근하려면 보라색 새를 쓰거나 크리스탈 행성을 발사한 직후에 바로 새를 날려야 하는데, 크리스탈 행성 자체에 중력장이 있고 게다가 이 행성이 새총 쪽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진로에 방해가 된다. 코를 노릴 경우 주의할 점은 Utopia의 보스와는 달리 코에 닿은 새는 종류에 관계없이 사망하며 파란 새는 데미지를 줄 수 없다는 것이다. 즉 주위의 소행성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4 장애물 종류
기본적인 장애물은 앵그리버드 오리지널과 동일하므로 그쪽 참고. 스페이스에서는 기본적인 장애물인 돌, 나무, 얼음이 부서지면서 주는 점수가 300점으로 줄었다.
- 대기권 : 행성의 중력이 작용하는 원형의 공간. 중력의 영향을 받아 중심 방향으로 가속도를 받는다. 이 안에서는 돼지들이 얼어 죽지 않으며,[12] 얼어붙었던 돼지가 분해되기 전에 이 안에 들어가면 해동된다. Red Planet에서 등장한 화산 가스도 대기권의 역할을 하는데, 여기서는 반대로 물체를 화산 바깥쪽으로 밀어내는 역할이다.
- 방울 : 돼지들이 대기권 바깥에서 살아 있을 수 있게 만들어주고, 대기권 안에서는 공중에 뜰 수 있게 만들어준다. 자체 내구는 그냥 공격이라고 인식될 정도로 운동량이 큰 뭔가에 부딪히면 한 방에 터지는 정도.
- 눈 : 스페이스의 눈은 다른 시리즈의 눈과 성질이 약간 다르며, 주로 장식으로 등장한다. 지반이 파괴되어도 물리엔진에 의해 떨어지는 게 아니라 위치를 고수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스페이스의 눈은 내구도가 상당히 좋아 파란 새로는 제거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추가 파괴를 노릴 수 없게 되어 눈이 많이 있는 스테이지는 별 3개를 획득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 철 : 리오에서 처음 등장한 장애물. 내구력은 보라 새 기준으로 나무와 돌의 중간 정도이다. 얼음 새의 공격 또는 폭발에 얼음으로 변하지 않고, 다른 장애물과는 달리 500점을 주는 것이 특징.
- 소행성 : 재질에 따라 돌 소행성과 얼음 소행성으로 나누어지고 크기에 따라 큰 것, 중간, 작은 것으로 나누어진다. 돌 소행성은 매우 단단해 검은 새가 소행성 근처에서 폭발하거나 행성 표면에 닿아야만 파괴되고, 파괴력도 뛰어나서 대기권 내에서 속도가 약간이라도 있으면 소행성에 닿는 돌이나 나무, 얼음 등을 마구 부수며 나아간다. 돌 소행성이 행성 표면에 부딪쳐 파괴될 경우 크기에 관계없이 화면에는 300점으로 표시되지만 실제로 주는 점수는 큰 것이 2300점, 중간이 1300점, 작은 것이 800점이다. 단, Beak Impact의 소행성은 행성 표면에 추락해도 충격을 많이 받지 않은 상태라면 파괴되지 않는다.
- 얼음 소행성은 돌 소행성에 비해 덜 단단하기 때문에 돌 소행성처럼 구조물을 광범위하게 파괴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3개로 분열되는데다 분열된 소행성도 다시 파괴할 수 있기 때문에 완전히 파괴하면 점수를 많이 얻을 수 있다. 얼음새가 돌 소행성을 얼리면 얼음 소행성을 만들 수 있다.
- 참고로 Cosmic Crystal에서 크리스탈 행성을 파괴했을 때 생기는 크리스탈 파편도 얼음 소행성과 비슷하다.
- 옥수수 : Utopia에서만 등장하는 장애물. 충격을 받으면 팝콘 3개를 생성한다. 얼음 소행성이나 운석 조각과 달리 팝콘 자체의 파괴력은 매우 낮지만, 주황 새가 커지는 것처럼 팝콘을 만들면서 주위의 장애물과 돼지를 밀어낸다.
- 메테오 : Red Planet에서 등장한 장애물. 모든 장애물 중 자체 파괴력이 가장 좋아서 돌 소행성도 닿으면 파괴된다. 충격을 받으면 폭발하여 여러 조각으로 분열되며, 자체 파괴력도 좋지만 폭발의 파괴력도 굉장하기 때문에 운석을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별 3개의 키가 되는 경우도 많다. 분열된 조각들도 충격을 받거나 분열된 뒤 얼마 지나면 폭발한다. 단, 조각이 장애물을 부수지 않을 경우 조각의 폭발은 점수를 주지 않는다. 다시 말해 조각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에 따라 점수가 엄청나게 변동된다. 물에 빠지면 돌 소행성과 비슷하게 되지만 파괴력이 그만큼 크지는 않다.
- Beak Impact에서는 모습이 약간 바뀌었고, 공격을 받으면 주변 장애물을 얼리는 얼음 메테오와 범위 내의 돼지를 부풀려 죽이고 잠시 후에 파괴되는 방사능 메테오도 등장한다.
- 제트팩 : Beak Impact에서 등장하는 장애물. 새들에 의해 공격당하면 일정 시간 동안 기체를 뿜으며 움직인다.
- 배터리 : Beak Impact에서 등장하는 장애물. TNT와 비슷한 장애물로 새들에 의해 파괴될 때 주변에 원형의 전기 충격을 일으킨다.
5 에피소드 일람
Fry me to the Moon을 제외한 일반 에피소드는 10개의 스테이지와 알 스테이지 1개로 구성된 챕터 3개로 구성되어 있어 총 33스테이지이며, 스페이스 이글을 사용할 수 있는 iOS와 안드로이드 버전의 경우 모든 스테이지에서 스페이스 이글 파괴율 100%를 달성하면 스페이스 이글 스테이지가 1개 등장한다. 굵게 표시된 에피소드는 보스전이 포함된 에피소드이다.
버전 2.1.1에 Brass Hogs 에피소드가 추가되면서 급격하게 에피소드의 볼륨이 늘어났는데, 기존의 에피소드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캐릭터인 'Hector Porko'가 나타나서 기존 스테이지를 반전(상하 혹은 좌우)시킨 스테이지들이 생겨나면서 스테이지가 반 이상 늘어나게 되었다. 반전된 에피소드들은 앵그리버드 시즌스의 'Pig Days'-'Lefthanders Day' 스테이지처럼 쏘는 방향이 반대이므로 기존의 왼쪽▶오른쪽 슈팅에 익숙한 유저들에게 난이도가 급격히 높아졌다.
- Pig Bang
- 초기 개방되어 있는 첫번째 에피소드. 이름은 당연히 빅뱅의 말장난이다. 앵그리버드 스페이스의 기초를 익힌다는 느낌으로 플레이하면 된다. 배경은 달(?)이 있고, 커다란 소행성들이 떠다니고 있다. 다른 에피소드에 비해서 상당히 정상적(?)이다. 참고로 스테이지 중 매우 거대한 행성이 나오는 유일한 스테이지이다. [13]
- 바퀴 달린 우주선에 탄 킹피그가 보스로 등장하며, 바퀴에 닿은 새들은 종류를 가리지 않고 무조건 한 방에 죽는다. 우주선은 일정 시간마다 방울을 소환하는대 이 방울 내부에는 무, 보라색 무, 돌 소행성중 랜덤으로 1개가 들어있다. 돌 소행성을 우주선에 들이박아서 피해를 준다. 또한 밤으로도 피해를 줄 수 있다. 3번 피해를 주면 우주선이 파괴되고 킹 피그는 도망친다. 여담으로 우주선 바퀴가 땅에서 멀리 떨어졌을 때 밤을 쏘아서 폭발시키면 우주선이 뒤집어 지는 엄청난 관경을 목격 할 수 있다.
- Cold Cuts
- Pig Bang을 클리어하면 개방되는 두번째 에피소드. 행성들이 죄다 얼음같은 느낌으로 되어 있다. 얼음 소행성이 첫 등장. 배경으로는 커다란 얼음 덩어리가 떠나닌다. 또한 눈이 처음으로 등장하며 곳곳에 눈사람도 있다.
- 집게가 달린 우주선에 탄 킹피그가 보스로 등장한다. 맵 곳곳에는 돌 소행성이나 얼음 소행성이 있으며 앞쪽에는 돌 소행성과 얼음 소행성이 끝도 없이 내려온다. 역시 소행성을 우주선에 들이박아 잡으며, 피격 범위가 좁은 편이지만 소행성이 많이 주어지기 때문에 보스 난이도는 Pig Bang보다는 낮은 편. 킹피그를 얼음새로 얼리면 도전과제 하나가 클리어된다. 안쪽에 커다란 돼지가 들어가 있는 행성도 있다. 20스테이지와 선택창에서 볼 수 있다.
- Fry me to the Moon
- 2012.04.25(1.1.0 버전)에 업데이트된 세번째 에피소드. Cold Cuts를 클리어하면 개방된다. 돼지들이 행성의 주위를 돌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상당히 골때리는 스테이지(...) 따라서 타이밍과 운(!)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별 3개는 안드로메다로(......)
- 이름은 당연히 Fly me to the moon의 말장난.
달볶기 - 다만 난이도가 높은만큼 스테이지는 달랑 10개와 알 스테이지 1개밖에 되지 않는다. 11스테이지를 별 3개로 전부 다 클리어하는 걸로 완료 가능. 조금 특이한 스테이지로 보스전 브금도 나오지 않으며 보스로 볼 수도 없는 콧수염 돼지가 보시역할이다. 그리고 배경과 행성 역시 Cold Cuts 와 공유한다.
- Utopia
- 2012.05.31에 업데이트된 네번째 에피소드. 행성을 비롯한 모든 것이 음식으로 되어 있으며, 배경에도 프릿즐이 떠다닌다.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 중에 돼지들이 시도때도 없이 쩝쩝거린다(...)
그야말로 돼지들의 유토피아. 새를 튕겨내는 젤리 지형과 건드리면 펑 하고 튀겨지는 팝콘(...)이 지형지물로 추가되었다. 난이도는 평범한 수준. 스테이지 11부터 버블 (주황색 새)가 처음 등장한다. 다른 스테이지에 비해 상당이 개성적인 행성이 특징인데, 종류가 아무리 많아도 비슷하게 생긴 대부분의 스테이지와는 다르게 도넛, 쿠키, 삼각 케이크, 꿀단지까지 있다. 행성으로 보기는 어렵지만, 원형 젤리도 행성과 비슷하다. - 안드로이드 버전으로는 6월 5일 업데이트가 되면서 추가되었는데, 이 버전부터 In-App 결제가 가능해진다. 0.99달러를 지불하여 광고를 없애거나 밑의 스페이스 이글을 소환할 수 있다.
- 보스는 행성 돼지. 매우 큰 몸집을 자랑하며 새로 때려도 아무 반응도 없다. 일정 시간마다 팝콘을 먹는대 팝콘 생성기에 타격을 주어서 나온 검은 팝콘, 새, 소행성을 먹을 시 피해를 받는다. 소행성이나 몬스터 버드가 계속 보스 위에 있으면 계속 팝콘을 부수는대 5분 정도 두면 돌아서 몸에 있는 것을 떨쳐낸다고 한다.
- Red Planet
모티브는 화성이지만 실제 화성과는 여러 면에서 다르다.- 가을에 업데이트 예정인 에피소드였지만 2012년 8월 23일에 22스테이지[14]가 미리 업데이트되었다. 미국 시각으로 8월 6일에 화성에 착륙한 탐사선 큐리오시티를 기념하기 위해 계획된 에피소드이다. 티저 화면에서 큐리오시티 탐사선이 찍어 보내온 영상에 얼음새의 그림자가 날아다니는 모습이 비춰졌다.
- 새로 추가된 화산 지형에서는 뜨거운 공기가 뿜어져 나오기 때문에 근처에 대기권이 없어도 자체가 대기권 역할을 하여 새의 진행 방향을 변경하거나 언 돼지를 다시 녹일 수 있다. 분명 우주일 것인데, 배경에 사막이 있다.
- 2012년 11월 1일 1.3.1 버전 업데이트로 모든 챕터가 오픈되었다.
- Pig Dipper
- 2013년 1월 10일에 업데이트된 여섯째 에피소드. 에피소드명은 북두칠성의 영어 명칭인 Big Dipper에서 유래하였다. 30스테이지와 알 스테이지 3개가 모두 한꺼번에 업데이트되었다. 행성 대기권 내에 물이 있는 것, 커다란 복어로 되어 있는 행성이 있다는 게 특징.
- 물의 물리 엔진은 시즌의 Piglantis와 대체적으로 동일하므로 Piglantis에서와 마찬가지로 새와 TNT, 나무, 얼음 소행성은 물에 뜨고, 돌과 돌 소행성, 돼지는 가라앉는다. 단, 강화 아이템을 사용하거나 돼지를 얼리면 물에 뜨게 할 수 있다. 돌이나 돼지는 물에 천천히 가라앉기 때문에 가라앉는 동안 충격을 별로 받지 않는다. 시즌에서와 달리 얼음은 물에 뜬다. 아마 파란 블록을 시즌에서는 유리로, 스페이스에서는 얼음으로 취급하는 듯. 또, 폭탄 새와 초록 새는 물에 가라앉도록 바뀌었다. 그리고 돼지가 물에 빠지면 볼만 부풀어오를 뿐 죽지는 않는다.
- 보스는 잠수함에 탄 채 반시계 방향으로 도는 킹피그로, 에피소드 1,2에서와 마찬가지로 소행성들로 잠수함을 공격하여 잡으면 된다. 보스의 피격 범위가 상당히 넓은지라 난이도는 그렇게까지 높지는 않다. 새를 두마리만 사용해서 잡으면 약 5만 점 정도로 별3개를 얻을 수 있다.
- 이 업데이트로 스페이스에도 강화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 Cosmic Crystals
- 2013년 9월 13일에 업데이트된 일곱째 에피소드. 역시 모든 30스테이지와 알 스테이지가 동시에 업데이트되었다. 적당한 충격을 받으면 파괴되는 크리스탈 행성이 등장한다. 크리스탈 행성이 파괴되면 파편을 생성하여 날려보내며, 그 행성에 있던 대기권과 주변 지형도 같이 사라진다. 또한 도화선이 있어 일부를 건드리면 연결된 지형이 파괴되는 스테이지도 있다. 충격을 많이 받으면 파괴되는 크리스탈 행성 외에도 파괴되지 않는 행성도 존재한다.
- 보스는 우주선에 탑승한 외계 돼지.
- Beak Impact
- 우주의 날 기념으로 2014년 6월 5일에 업데이트된 여덟째 에피소드. 에피소드명은 딥 임팩트의 패러디이다. 20스테이지와 알 스테이지 2개로 구성되어 있는 행성 2개 묶음이 한 에피소드이므로 총 44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후반 22스테이지는 알 스테이지를 제외한 전반 스테이지를 모두 별3개로 클리어하거나 인앱 구매를 통해 열 수 있다.
- 이 에피소드의 특징은 파란새가 부딪치는 정도의 충격에도 파괴되는,[15] 얼음(8-3부터 등장), 용암(8-9부터 등장), 방사능 물질(8-18부터 등장)로 구성된 폭발성 소행성이 등장한다는 것. Red Planet처럼 이 폭발성 메테오를 잘 활용하는 것이 별3개의 지름길이다.
- 얼음 메테오는 폭발하면서 주변의 장애물을 얼릴 수 있으며, 근처에 소행성이 있다면 연쇄적으로 얼릴 수도 있다. 얼음이기 때문에 얼음 소행성처럼 Beak Impact의 소행성을 얼음새로 얼려서 만들 수도 있다.
- 용암 메테오의 경우 Red Planet의 메테오처럼 공격을 받으면 폭발하며 여러 조각으로 분열되지만, 시간이 지나도 파편이 자동으로 사라지지 않는다. 또한 파편들을 파괴할 때 점수를 주는 대신 Red Planet의 메테오처럼 기하급수적인 점수를 주지는 않는다.
- 방사능 메테오의 경우 구조물에는 큰 피해를 주지 못하지만 파편들이 일정 범위 이내의 돼지를 피폭시켜 잡을 수 있고,[16] 시간이 지나면 폭발한다. 역시 파편들이 폭발하며 점수를 주지만 기하급수적인 점수는 주지 않는다.
- 전반에서는 돼지 로봇의 웨이브 뒤에 킹피그가 등장하고, 후반에서는 전반에서 입은 피해가 회복되지 않은 채 전용 공간에서 보호를 받으며 등장한다. 전, 후반 모두 보라색 새의 공격 1방으로 잡을 수 있는 등 다른 에피소드의 킹피그에 비해 내구가 낮은 편이고 다른 에피소드의 킹피그와 달리 거의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보스 난이도는 높지 않은 편이다.
- S-22와, 8-8에서 얻을 수 있는 알행성 스테이지 E-15는 각각 우주 알과 검은새 8마리를 이용해[17] 내려오는 메테오로부터 알행성을 보호하는 새로운 형식의 스테이지로, 점수는 남아 있는 새와 알행성의 수를 합하여 결정된다. 이 스테이지에서 날리는 알과 검은새는 터치한 방향으로 터치한 만큼 날아간 뒤 특수 능력이 자동으로 사용되며, 날아가는 도중에 강제로 특수 능력을 사용하게 할 수 없다.
- Brass Hogs
- 2015년 1월에 공개된 새 에피소드. 스팀이 나오는 파이프가 등장하는 등 기계도시 느낌이 강한 에피소드이다. 보통 스테이지의 경우 '오늘의 미션'을 완수하여 스테이지를 언락을 하는 부분이 추가되었다.[18] 이전의 메인 에피소드들과 달리 우주 알 스테이지와 스페이스 이글 스테이지가 없이 30스테이지로 구성되었다. 미션 클리어로 언락하는 형식이라 그런 듯. 조건이 이렇기 때문에 클리어한 사람은 매우 적을것으로 예상된다.
- 뉴 호라이즌스의 명왕성 접근이 가까이 오자 이를 기념하기 위해 선보인 에피소드. 태양계에 있는 행성들과 혜성, 인공위성 등에 대한 소개가 제공된다. 알 모양의 폭탄을 터뜨리면 각 태양계 구성원에 대한 소개가 실려있다. 별도의 보스전이나 우주 알 스테이지는 없고 모든 스테이지를 별 3개로 클리어시 추가로 오픈되는 스테이지(New Horizons)와 스페이스 이글 스테이지(ISS)가 제공된다.
- Danger Zone
- 번외 에피소드. 배경에 돼지 형태의 기뢰가 깔려 있으며, 무엇보다도 무지막지하게 어렵다. 클리어는 어찌어찌 하더라도 별 3개를 얻으려면 그야말로 지옥.
- 우주 알 스테이지가 업데이트되었을 때 이 에피소드는
보너스 에피소드라서우주 알 스테이지가 추가되지 않았기 때문에 모두 30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 iOS,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는 1탄만 무료로 플레이 가능하고 나머지는 스테이지는 인앱 결제로 0.99불 주고 구입해야 플레이 할 수 있다.[19] PC 버전은 처음부터 1달러를 더 지불하는 대신 자유롭게 플레이 가능.
- Eggsteroids
- 기존의 황금알과 같은 컨셉의 보너스 스테이지. 이름이야 뭐 소행성(Asteroid)의 말장난인건 두말하면 잔소리. 이번작에서는 해당 스테이지 내에서 이것을 얻으면 그 즉시 웜홀을 타고 알행성 스테이지로 워프한다. 클리어하면 다시 역으로 워프할 수 있으며 역 워프하면 그 직전에 플레이하고 있던 상황이 계속 이어진다.
- 여담으로, 2.0.0 버전 현재 에피소드 5,8의 알행성[20]과 갤럭시 노트 알행성을 제외한 대부분의 알행성 스테이지의 디자인이 고전게임에서 따온 것들이다. 순서대로 1-스페이스 인베이더, 2-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알카노이드[21], 4-버블보블, 5-스타 캐슬[22], 6-퐁, 7-킴블[23], 8-테트리스, 9-팩맨, 10-핀볼. 또 삼성 갤럭시 계열 스마트폰 한정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특별 스테이지가 존재한다.[24] 선택 화면에서는 알 모양이 아닌 갤럭시 노트 모양으로 생겼으며 새들이 출발하는 플랫폼에 'Angry Birds Launch Partner GALAXY NOTE'라고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다.[25]스테이지 클리어 시에는 삼성 갤럭시 노트 캠페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한다.
게임 스프라이트를 뒤져본 결과 시리얼과 콜라보 (?) 로 추정되는 행성 및 사진들이 발견되었다. 이 사진들의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은 추가 바람 Froot Loops 라고 되어있다.
6 강화 아이템
2013년 1월 10일 1.4.0 업데이트로 기존의 오리지날,앵그리버드 프렌즈,앵그리버드 리오에서 볼 수 있던 강화 아이템이 스페이스에서도 추가 되었다. 강화 아이템 종류는 총 3개로 기본적으로 각각 3개씩 주어지며, 가격은 기존 작들과 비슷한 수준. Brass Hogs 업데이트로 등장한 미션을 클리어하면 때때로 강화 아이템을 주기도 한다.
- 새떼(Flock of Birds) : 새총으로 새를 날리면 해당 새보다 약간 작은 클론 4마리가 같이 발사된다. 파란새의 특수능력과 비슷하면서 약간 차이가 있는 강화 아이템.
파란 새가 있을 때 이걸 쓰고 능력을 사용하면 클론도 같이 3마리로 분리된다. 15마리로 증식?!
- 우주 알(Space Egg) : 위에서 설명한 우주 알을 일반 스테이지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강화 아이템. 우주 알은 새총에 있는 새를 대체한다.
- 돼지 팽창(Pig Puffer) : Short Fuse에 등장하는 주황 물약,[26] Beak Impact의 방사성 소행성과 같은 효과로, 해당 스테이지의 돼지들을 부풀어오르게 해서 떠오르게 만든다. 실험 결과 총 4마리까지 가능. 부푼 돼지는 어느 정도 지나면 알아서 죽는다.
- 윙맨(Wingman) : 버전 2.1에 추가된 새. Mighty Buzz-ard와 비슷하게 사용횟수에 제한이 있다. Monster Bird에 가면을 쓴 모습이며 발사 후 터치로 능력 발동 시 중력을 발생시켜서 지나가는 궤도에 있는 장애물 및 돼지를 끌어오는 능력을 발휘한다. 알과 달리 이쪽은 새총에 있는 새 앞에 윙맨을 추가한다.
7 스팀 발매
2013년 3월 8일, 아무런 예고도 없이 갑자기 스팀에 추가되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광고가 있지만 무료, 아이폰에서는 광고없이 0.99달러인 게임을 스팀에서 4.99달러, 3월 15일까지 스팀 출시 기념으로 할인해서 3.99달러로 판매중이다.
당연히 가격이 논란이 되어 각종 커뮤니티에서 언급이 되었다. 허나 이런 논란이 별 의미없는게, 4.99달러는 원래부터 로비오샵에서 팔던 PC버전 가격과 동일하다.(...)
여담으로, 광고 극후반부에 조각케잌이 나오고 밑에 IS NOT A LIE!라는 문자가 나오며 밸브사의 모 게임 관련 드립을 치기도 했다.
8 기타
이제까지 나온 앵그리버드 시리즈 중에서 가장 많은 플랫폼을 지원한다.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킨들 파이어, 블랙베리, 윈도우폰, 윈도우, 윈도우 8, OS X, 스팀 등등...
오리지날 앵그리버드와는 달리 가만히 놔두면 돼지들이 잠을 자고, 새가 접근하면 놀라며, 새가 돼지를 피해 갈 경우 안도하는 묘사가 추가되었다. 그리고 새들의 음성과 더불어 돼지들의 음성도 일부 수정되었다. 죽을 때 헐 소리 대신 진짜로 돼지 멱 따는 소리를 내며 죽는다.
4월 1일 만우절, 새로운 새 캐릭터가 추가된다고 밝혔는데 이른바 스컹크 버드. 새를 날렸을 경우 돼지들이 냄새에 질식해 터지는 데우스 엑스 마키나같은 캐릭터로 보인다(...)
...는 사실 만우절 기념 이벤트. 여러분 이거 다 거짓말인 거 아시죠
- ↑ 그런데 스윙바이가 구현되지 않는 쪽이 게임성 면에서는 더 낫기는 하다. 새가 행성 지표면에 접근하다가 엉뚱한 쪽으로 튕겨나간다고 생각해 보라.
- ↑ 지금까지 등장한 새들(알 포함)과 에피소드를 상징하는 물체, TNT, 얼음 소행성, 방울 속의 당근, 방울 속의 순무, 방울 속의 큰 일반 돼지, 방울 속의 헬멧 돼지, 방울 속의 콧수염 돼지, 방울 속의 깃털, 돼지 UFO 등.
- ↑ 1-무, 2-보라색 버섯, 3-알, 4-막대사탕, 5-광물, 6-조개, 7-다이아몬드, 8(전반)-안전모, 8(후반)-낫, D-기뢰. 에피소드 1, 3, 8을 제외하고는 새로 파괴하면 3000점을 주는 것이다.
- ↑ 실제로 들어보면 다른 새들보다는 문자로 표현하기 힘든 소리를 낸다(...)
- ↑ 이를 잘만 사용한다면 오리지날의 부메랑 새와 비슷하게 쓸 수 있다. 스페이스에서 부메랑 새가 안 나오는 이유인듯?
- ↑ 다 쓰면 사야 한다.
로비오가 돈독이 오른게 분명하다. 돈비오?가격은 20개에 1달러이거 살 바에 차라리 못 산 앵그리버드를 사겠다, 80개애 3달러, 280개에 8달러, 980개에 20(...)달러이다. 1.4.0 업데이트부터는 20개에 2달러, 50개에 5달러, 110개에 10달러, 225개에 20달러로 이전 버전과 같은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개수가 오히려 줄었다. 흠좀무... 진짜 폐인이 아닌 이상 사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해 보면 알겠지만 20개쯤은 엄청 빨리 없어진다. 980개도 깃털 얻다 보면 금방 쓴다. 한 번에 못하면 또 써야 하므로.또한 20달러면 유료 게임 적어도 6~9개쯤은 살 수 있다. - ↑ 한 에피소드에 하나씩 있으며 해당 에피소드의 모든 스테이지에서 깃털을 획득해야 열린다. 물론 스페이스 이글을 사용할 수 없는 PC와 맥 버전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 ↑ 전 스테이지+스페이스 이글 스테이지.
- ↑ 이 때 얼어붙은 돼지가 죽기 전에 대기권에 들어가면 얼음 상태가 풀리면서 살아난다.
- ↑ 녹색 새, 폭탄 새, 부푼 주황 새로, 다른 새들도 충격을 줄 수는 있지만 그들이 주는 충격은 매우 약하다.
- ↑ 공식 명칭이 Mutant Pig다.
- ↑ 얼음새로 대기권의 돼지를 얼려도 얼어붙기만 할 뿐 죽지 않는다.
- ↑ 이 행성은 기존 크기를 키운 것이 아닌 완전이 다른 개체다. 게임 이미지 파일을 보면 알겠지만, 일일이 전부 불리되어 있다.
- ↑ 20스테이지+알 스테이지 2개
- ↑ 돌 부분은 돌이기 때문에 쉽게 파괴되지 않지만 얼음, 용암, 방사성 부분을 파괴시키면 그것이 연결된 소행성 부분도 같이 파괴된다.
- ↑ 이 때 돼지의 눈이 3개가 되어 부풀어오르며 주변 구조물을 밀어낸다.
- ↑ 화면에서 주어지는 7마리 외에도 대포 안에 1마리가 더 있다.
- ↑ 미션 점수를 360점 이상 모아 모든 스테이지를 연 경우 미션 점수가 5점 증가할 때마다 스페이스 이글을 주고 스테이지 언락 여부와 관계 없이 3개의 미션을 모두 클리어한 경우 강화 아이템들을 1개씩 준다.
- ↑ 삼성 갤럭시 계열 기기일 경우 이전에 이 에피소드를 플레이했다면 무료.
- ↑ 탐사선 모양의 알행성으로, 다른 알행성들은 E-(숫자)로 나타낸 반면 에피소드 5의 알행성은 E-R(숫자)로 나타내고 있다.
- ↑ 사실은 알카노이드의 선배 격인 아타리 사의 BreakOut에서 따왔다고 밝혔다. 다만 BreakOut를 발전시킨 것이 알카노이드이므로 알카노이드에서 따왔다고 봐도 되겠다(?)
- ↑ 1980년대 시네매트로닉스 사에서 출시했던 벡터 그래프 기반의 게임. 1981년 아타리 사에서 Yar's Revenge라는 이름으로 이 게임의 라이센스를 가져와서 게임을 개발하여 출시하기도 했다.
- ↑ 1965년에 미국에서 나온 트러블이라는 보드게임의 핀란드 버전.
- ↑ 원래는 이 스테이지가 E-6이었으나 Fry me to the Moon 월드가 열린 이후로는 E-S로 변했다. S의 의미는 삼성 갤럭시 시리즈인 듯 하다.
삼성 특별 대우 - ↑ 참고로 이 플랫폼 부서진다.(...) 보라색 새 3마리를 죄다 플랫폼에
돌진쏘면 부서지고 점수도 준다.3000점 정도참고로 부숴도 글자는 남는다. - ↑ 다만 이걸 써도 주황 물약을 먹인 것만큼 커지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