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T

(엔시티에서 넘어옴)
width=50 아티스트width=50 아티스트
가수 예능 MC
강타S.E.S.BoA신동엽강호동전현무
동방신기트랙스천상지희이수근김병만류담
슈퍼주니어 장리인제이민장동혁김태현한석준
소녀시대샤이니f(x)오정연장위안김경식
EXO레드벨벳 NCT홍록기
배우
이재룡유호정김민종황신혜강예원김하늘
이연희설리루한김수로장동건김시후
우이판문가영정소민윤소희
프로듀서 송재림공다임이학주
민희진Kenzie유영진백현김미정이경화
Hitchhiker이성수심재원이동우

width=150
NCT (유닛 목록)
NCT UNCT 127NCT DREAM

엇각, 원의 둘레, 맞꼭지각 벡터의 연산

150px
'NCT
그룹명NCT
활동 기간'2016년
데뷔2016년 TBA
장르TBA
소속사SM엔터테인먼트
외부 링크공식 홈페이지 공식 팬카페 NCT 갤러리 NCT 커뮤니티 앱

1 개요


[1]
NCT 합창단 숲 속을 걸어요

To the world, 여기는 NCT! 안녕하세요. NCT입니다.
Synchronization of your dreams.

SM엔터테인먼트의 남성 아이돌 그룹이다. 인터넷 방송에서는 2016년 4월 9일에 6인조 남성 아이돌 그룹 NCT U로 처음 공개되었고, 음악 방송에서는 2016년 4월 15일에 KBS2 뮤직뱅크에서 데뷔했다. 그룹의 명칭인 NCTSM엔터테인먼트가 만든 2016년의 신기술인 "네오 컬처 테크놀러지 (Neo Culture Technology)"의 약자다. NCT는 EDM 레이블 ScreaM이나 SM STATION과 함께 2016년에 처음 시도하는 SM의 대표적인 시스템이다.

2016년 1월 27일. 이수만 대표는 첫 발표 당시 그룹의 인원수는 제한이 없고 새로운 멤버를 언제든 영입할 수 있다고 한다. SM Rookies에 공개된 대부분의 남자 연습생들도 NCT에 합류한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SBS 인기가요에서는 NCT가 데뷔하기 전부터 팬덤이 형성되었다고 한다.

NCT의 주요 포인트는 개방성확장성이다. 미래에도 NCT의 인원이 더 증가하게 될 것이며, 지금보다 더 적극적으로 세계 각지에서 한류의 현지화를 지향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NCT라는 브랜드 아래, 전세계 각 도시에서 기본적으로 활동하는 팀이 순차적으로 데뷔할 예정이다. 전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NCT의 모든 유닛을 통칭하는 NCT U를 통해 멤버들의 다양한 조합과 변신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2 멤버

2.1 현재 공개 멤버

이름본명생년월일소속팀비고
태일문태일1994년 6월 14일U, 127서울특별시 출신
태용이태용1995년 7월 1일U, 127서울특별시 출신
유타나카모토 유타(中本 悠太)1995년 10월 26일127일본인 멤버, 오사카부 출신
도영김동영1996년 2월 1일U경기도 구리시 출신
치타폰 리챠이야폰쿨[2]1996년 2월 27일U중국계 태국인 멤버
재현정윤오1997년 2월 14일U, 127정재현에서 정윤오로 개명[3]
윈윈뚱쓰청[4] (董思成, Dǒng Sīchéng)1997년 10월 28일127중국인 멤버, 저장성 출신
마크마크 리(Mark Lee) / 이민형1999년 8월 2일U, 127, DREAM[5]캐나다 출신
런쥔황인준 (黄仁俊, Huáng Rénjùn)2000년 3월 23일DREAM중국인 멤버,[6] 지린성 출신
제노이제노(Lee Jeno)[7]2000년 4월 23일DREAM서울특별시 출신
해찬이동혁2000년 6월 6일127, DREAM제주도 출신[8]
재민나재민2000년 8월 13일DREAM인천광역시 출신
천러중천러 (钟辰乐, Zhōng Chénlè)2001년 11월 22일DREAM중국인 멤버, 상하이시 출신
지성박지성2002년 2월 5일DREAM서울특별시 출신

NCT U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되었으며, 2016년 7월 7일 서울팀인 NCT 127이 데뷔했다. 2016년 8월 25일에는 NCT DREAM이 데뷔했다.

2.2 합류 예상 멤버

이름본명생년월일비고
한솔지한솔1994년 11월 21일[9]부산광역시 출신
쟈니서영호(John Suh)1995년 2월 9일미국 시카고 출신
치엔쿤1996년 1월 1일중국 푸젠성 출신, 태국계 중국인

2.3 멤버별 앨범 참여 횟수

  • 일곱 번째 감각과 WITHOUT YOU는 나눠서 합산.
  • STATION 곡인 Taste The Feeling은 제외

나이순

순위멤버 이름참여 횟수비고
공동 1위재현3번
마크3번NCT의 모든 서브그룹에 합류했다.
공동 3위태일2번
태용2번
도영2번
해찬2번
공동 7위유타1번
1번
윈윈1번
런쥔1번
제노1번
재민1번
천러1번
지성1번

3 특징

멤버의 인원을 제한하거나 리더를 선정하는 것도 곤란하고 특별한 의미는 없다고 한다. 멤버의 구성을 유동적으로 바꾸어 특정한 곡에 참여하지 않는 멤버도 참여하는 멤버도 있기 때문에 현재까지 고정된 멤버는 별로 없다. 그리고 멤버가 많다고 해서 현재까지 10명 이상 활동하고 있지 않다. 그리고 서로 다른 국가에서 활동하는 팀의 멤버들로 구성된 콜라보레이션 유닛도 활동할 예정이라고 한다.

멤버가 굉장히 많은 일본의 아이돌 그룹의 특징을 한국의 대형 기획사의 스타일에 맞게 적용했다. 일반적인 아이돌 그룹은 멤버가 많으면 10명 안팎이지만 NCT는 그것보다 더 많은 수 십 명의 다양한 국적의 멤버들이 전세계에서 활동할 예정이라서 한국의 아이돌 그룹으로서는 굉장히 파격적인데, 이는 일본의 걸그룹인 AKB48의 시스템과 유사하다.

2016년 4월 15일에 한국에서 활동하는 팀이 데뷔했다. 2016년 7월 7일에 한국, 중국, 일본에서 활동하는 팀이 데뷔했다. 2016년 8월 24일에 나이가 어린 멤버들로 이루어진 팀이 데뷔했다. NCT LIFE PD의 말로는 NCT는 2016년 하반기에 정식으로 데뷔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전까지 NCT LIFE를 쭉 방영할 예정이라고 한다. 2017년에는 동남 아시아와 라틴 아메리카에 활동하는 팀이 데뷔할 예정이다.

과거 SM에 소속되었거나 현재도 SM에 소속된 선배 가수들은 다른 국가에서 활동하기보다는 주로 중화권이나 일본에서 활동하는 경우가 더 많다. 하지만 향후 NCT를 통해 SM이 미국과 유럽의 가요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할 것으로 예상한다. 하나의 노래를 다양한 외국어로 번역해 세계 각지에서 활동할 계획이다.

그리고 현재 SM의 외국인 아이돌 멤버는 중화권 출신이 다른 국가 출신보다 압도적으로 많다. 그러나 SM Rookies에 중국계 태국인 멤버 , 일본인 멤버 유타와 히나, 한국계 영국인 멤버 혜린이 합류하는 등 중화권 출신이 아닌 다른 국가 출신의 연습생들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 이들을 통해 지금보다 더 넓은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 세계 무대에서 훨씬 적극적으로 활동하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4 시스템

NCT(Neo Culture Technology)를 이해하는데 핵심 키워드는 무한 개방, 무한 확장이다.

1) 무한 개방: 멤버 수의 제한이 없으며 새로운 멤버의 영입이 자유롭다.

SM엔터테인먼트는 '기획(Producing)' 중심의 회사다. 그러나 소속 그룹 대부분이 멤버 이탈로 인해 기획에 차질이 생기거나 금전적 손해가 발생했다. 이 사건으로 인해 멤버 수의 제한이 없는 팀을 구상했으며 이를 실현시킨 것이 New Culture Technology다. (NCT는 팀명이면서 동시에 SM엔터테인먼트의 새로운 문화 기술을 뜻한다.)
NCT 시스템에선 프로듀서가 곡에 따라 최적의 구성으로 보이는 멤버를 자유롭게 투입하거나 제외할 수 있다. NCT 티저 중 '일곱번째 감각'이 배경음으로 쓰인 티저를 보면 음원으로 나온 '일곱번째 감각'과는 부른 사람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멤버 수에 대해 말이 많으나 중요한 것은 NCT는 멤버 수가 정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룹에서 고정된 멤버나 멤버 수의 제한 없이 무한 개방, 무한 확장의 공식에 따라 멤버 수가 언제든지 늘어날 수 있고 멤버의 구성도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

2) 무한 확장: 다양한 도시에서 다양한 구성으로 활동한다.

NCT는 세계 각 도시마다 데뷔할 다양한 지역팀들이 있다. NCT 127이 서울을 무대로 활동할 것을 알렸으며, 127처럼 팀명이 경도에 따라 지어질 경우 예를 들면 베이징에서 데뷔할 팀은 116, 도쿄에서 데뷔할 팀은 140이 될 것이다. 이들은 같은 노래를 다른 언어로 부르게 된다.
또한 단순한 지역적 확장을 넘어 다양한 구성을 선보이는데 이것이 바로 NCT U다. NCT U에서 U는 Unit과 United를 뜻하며 지역팀(Unit)들간의 교류를 통해 연합된(United) 멤버를 구성하여 NCT U란 이름으로 활동하기도 한다. SM엔터테인먼트의 UN

이러한 '무한 개방, 무한 확장'의 그룹을 만들려는 SM엔터테인먼트의 시도는 과거부터 존재했다.
1) 개방의 시도는 슈퍼주니어의 원래 기획이었던 기수제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슈퍼주니어는 원래 멤버가 고정된 것이 아닌 1년마다 1기, 2기 멤버 전원을 교체하며 멤버들이 자주 바뀌는 로테이션 제도였다.
2) 확장의 시도는 EXO-K, EXO-M(과거 슈퍼주니어 M과 동일하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O-K, EXO-M은 한국, 중국에서 같은 노래를 다른 언어로 부르는 쌍둥이 그룹이지만 중국인 멤버들의 무단 이탈로 인해 정상적으로 활동할 수 없고 완전체로 활동하고 있다.
3) 이 모든 것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SM Rookies를 먼저 선보였다.
SM Rookies는 SM의 데뷔조 프로그램이다. EXO 90:2014, SM Rookies Show, 미키마우스 클럽, 비정상회담 등 데뷔 전부터 다양한 활동을 시도한 멤버들이 NCT의 멤버로 계속 데뷔하게 될 것이다. SM엔터테인먼트는 1월에 진행했던 NCT 발표회에서 팬들이 직접 프로듀싱하는 컨텐츠를 발표했다.

NCT의 데뷔 티저 영상에는 Synchronization of your dreams라는 구절이 등장하는데, 이는 SM이 꿈꾸던 프로듀싱 중심의 그룹이 NCT(Neo Culture Technology, 새로운 문화 기술)라는 것을 의미한다. 앞으로도 계속 NCT란 브랜드 아래 NCT U, NCT 127, (NCT 베이징), (NCT 도쿄) 등 다양한 컨셉의 NCT 유닛들이 나올 것이다.

ITovG.jpg
[10]

4.1 로테이션 제도

현재 활동하고 있는 로테이션 그룹 중 AKB48이 가장 대표적이기 때문에 AKB48을 기준으로 비교했다.

4.1.1 장점

  • 팀의 수명이 늘어난다. AKB48이 여자 아이돌임에도 불구하고 약 10여 년간 그 명맥을 유지한 것도 로테이션 제도 덕분이다. 기존의 고정된 멤버가 아닌, 새로운 멤버들이 합류해 화제성 등이 유지된다.
  • 멤버 별로 문제를 저질렀을 때 타격이 적다. 멤버가 범죄나 연애 문제 등 사건사고를 저지른 멤버를 팀에서 방출시키거나 새로운 멤버를 영입시키면 되기 때문에 별로 타격이 없다. 그래서 멤버들이 오히려 더욱 열심히 활동할 수도 있을 것이다. 로테이션 제도의 특성상 개인팬이 많을 수밖에 없는데, 이는 팬들끼리 서로 물고 물어뜯지만 멤버가 문제를 저지른 경우 올팬보다 타격이 적다. 로테이션 제도는 아니어도 개인팬이 많은 EXO빅뱅 등 한국 아이돌 그룹을 봐도 알 수 있다. 만약 이 사람들이 올팬 위주의 구조였다면 팬덤이 위태했을 것이다.

4.1.2 장점에 대한 반론

  • 신규 멤버 합류로 인한 화제성 유지 : AKB48의 경우는 일본에서 인지도는 분명 높지만 관심도가 현저하게 떨어지고 있다. 극심한 이미지 소모와 몇 년 동안의 히트곡의 부제 때문이기도 하지만, 아무래도 그룹이 데뷔한지 오래되었기 때문이다. 신규 멤버 선발로 인해 화제성이 꾸준히 유지된다는 주장 또한, 몇 개월마다 몇 십 명을 선발해 딱히 화제가 되지 않고, 새 멤버가 팬덤이나 인지도를 쌓기에는 아무래도 기존의 멤버들에게 밀려 힘들다는 것으로 반박 가능하다. 2016년에는 새로운 멤버들 중 가장 뛰어난 성적을 보여주고 있는 미야와키 사쿠라의 경우 유명 졸업 멤버들이 안무에서 양 옆에 서고 본인이 센터를 맡는 굉장한 푸시를 받았지만, 일본 조사기관인 닛케이[11]에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파워지수나 인지도가 크게 올라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는 AKB48 그룹 자체의 화제성이 하락했기 때문이다. 뉴페이스들이 영입되어도 그룹 자체의 이미지 소모가 크고 노쇄하다보니 멤버들이 화제성을 더 이상 불러일으킬 수 없다. 특히 한국의 경우 아이돌 레드오션을 거치면서 아이돌에 대한 관심이 현저하게 떨어졌고 남자 아이돌 그룹의 경우 더더욱 화제성이 떨어진다.
  • 멤버 교체 관련 : 멤버에게 문제가 발생한 경우 타격이 적지 않다. 애초에 AKB48도 연애 금지 규칙으로 인해 결성 초반에는 연애 사실이 알려지면 퇴출되기도 했지만 초 인기 멤버가 그룹에서 탈퇴하는 경우 그룹 자체에 영향도 굉장히 크기 때문에 무산되었다. 물론 인권 침해 논란 등 여러가지 문제가 겹치면서 연애 금지 규칙은 폐지되었다. 본인이 그룹에서 방출될 것을 우려했기 때문에 자진 삭발한 경우도 있다. 로테이션 제도로 인해 오히려 멤버들이 더욱 열심히 활동할 수도 있다는 것은 잘못 파악한 것이다. AKB48도 여러 오리멘이나 초반에 들어온 2~3기 멤버들의 인터뷰에서는 신입 멤버들이 군기나 열정 등이 많이 부족하다고 밝혔다. 이미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진 그룹이고 정상을 차지한 그룹이기 때문인 듯. 이러한 사례만 보아도 단순히 로테이션 제도이기 때문에 퇴출될 것 같아서 무섭다는 이유로 열심히 활동하는 것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다.

4.1.3 단점

  • 멤버들과 팬들의 소속감 약화 : 한국 아이돌 그룹의 팬덤은 기본적으로 모든 멤버들을 좋아하며 "영원히 N명이서 활동한 것이라는 믿음"이 상당히 강한 올팬 문화가 활성되었다. 그러나 H.O.T.가 활동했을 때와 비교하면[12] 개인팬 구조로 흘러가는 그룹이 늘어났다. 더군다나 NCT의 경우 로테이션 그룹이고 만약 차후 총선거 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악성 개인팬 문제가 굉장히 심해질 것이다. 어차피 현재 활동하는 멤버들이 그룹에 들어온지 몇 년도 안 돼서 그룹에서 탈퇴할 것이기 때문에 그룹 활동은 미래의 개인활동을 위한 발판 정도로 생각하거나 그룹에서 퇴출당할 것 같아 열심히 활동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 그룹에서 탈퇴한 경우 : 그룹에서 탈퇴한 경우도 문제다. 한국인 멤버의 활동을 도와줄 매니지먼트 회사를 찾는 게 어려우며, 특히 외국인 멤버는 그룹에서 탈퇴한 경우 자국으로 돌아가는 것 외에는 방도를 찾을 수 없다.

5 컨셉

데뷔곡 '일곱번째 감각'을 기준으로 기존 SM 팬덤과 외부에서 가장 놀랐던 점은 클라우드랩 스타일의 장르를 내놓았다는 것이다. 홍보자료에는 퓨쳐베이스라고 설명했지만 국내 힙합씬의 키스에이프, 오케이션 등의 코홀트 크루부터 시작해서 본토의 수많은 래퍼들이 발표하고 있는 최정상의 인기 장르인 트랩과 클라우드랩 사운드를 SM이 그것도 신인이 데뷔곡으로 냈다는 점이 앞으로 NCT의 활동 방향을 짐작케 한다.

힙합le, 아이돌로지, Weiv 등 각종 음악평론매체 리뷰어이자 한국대중음악상 흑인음악 부분 분과위원으로 있는 평론가 박준우(bluc_)의 ize 코멘트에 따르면 드디어 이 회사에서 랩에 재능있는 사람이 등장했구나 싶다고 했을 정도로 랩과 음악이 흑인음악 애호가들 사이에서도 관심을 받고 있다. 멤버들이 직접 가사를 썼다는 것 역시 인상적. 다른 포지션의 멤버들도 랩을 문제없이 소화했고 멤버 수를 제한하지 않기 때문에 SM엔터테인먼트에서 가장 많은 래퍼가 소속된 그룹이다.

완전체 NCT가 아닌 NCT U라는 유닛으로서 철저한 컨셉 설정과 그룹 방향 등 시장지배력 수준의 기획력을 가진 SM이 일곱 번째 감각을 아무 생각 없이 데뷔곡으로 선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한다. 특히 기존의 회사 선배 보이그룹들과 음악과 차별화 전략에 있어서 힙합 사운드와 트렌드를 가져왔다는 것은 설득력이 충분하다.

SM엔터테인먼트 초창기 현진영이나 유영진 시절과 다르게 H.O.T.부터 본격적인 아이돌 시장에 진입했을 때 SM에게 랩 실력을 자주 지적했다. 특히 SM의 약점으로 힙합을 이용한 경우가 드물었기 때문에 NCT의 컨셉은 흥미롭다.

6 음반

2016년 4월 초 유닛 NCT U가 데뷔했다. NCT/음반 목록 참고.

4월 9일 공개된 싱글 ‘일곱 번째 감각(The 7th Sense)’은 재현, 마크, 텐, 태용, 도영 5명의 멤버가 참여했고, 4월 10일에 공개된 싱글 ‘WITHOUT YOU’(위드아웃 유)의 한국어 버전에는 태일, 재현, 도영 3명의 멤버가 중국어 버전에는 태일, 재현, 도영과 중국인 멤버 쿤 등 4명의 멤버가 참여했다.

7 활동

7.1 TV 프로그램

  • MBC MUSIC 쇼 챔피언
  • 디즈니 채널 미키마우스 클럽
  • EXO 90:2014

7.2 광고

지금 다 의류광고다

  • 디자인 유나이티드
  • 아이비클럽
  • 슈퍼콤마비

7.3 뮤직비디오

  • 제이민 - Ready for your love(쟈니, 제이민)
  • 제이민 - Shine(한솔, 제이민)
  • 소녀시대 태티서 - Twinkle(쟈니, 찬열, 백현)
  • 동방신기 유노윤호 - Champagne(지성, 유노윤호)

7.4 기타

  • NCT LIFE

8 NCT LIFE

2016년 4월 16일부터 V앱과 네이버 TV캐스트에서 방송된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방송이 인터넷에서 올라왔기 때문에 TV에서 방송되지 않았다. SMTOWN 유투브 채널에서도 방송이 올라왔으며, SM Rookies의 모든 남자 멤버들이 출연했다.

별도의 시리즈가 존재해 시즌 1과 시즌 2가 제작되었다. 현재는 서울에서 촬영한 영상이 올라오고 있다. 시즌1은 텐의 고향인 태국의 방콕에서 촬영했고 시즌2는 대한민국 서울에서 촬영했다. NCT LIFE의 PD는 NCT가 정식으로 데뷔하기 전까지 그것을 방송할 예정이라고 한다.

8.1 in Bangkok

파일:31314341314431.jpg

NCT LIFE in Bangkok
1화2화3화4화5화6화

NCT의 멤버들이 SM Rookies 시절 2016년 2월 태국 방콕에서 루키즈 쇼를 공연하면서 보낸 4박 5일 간의 이야기를 담은 6부작 리얼 버라이어티. 선발대인 쟈니, 태용, 재현, , 도영이 자주 출연했고 SM Rookies의 모든 남자 멤버들이 출연했다.

자세한 설명은 추가바람.

8.2 in Seoul

NCT LIFE in Seoul
1화2화3화4화5화6화7화

서울에서 촬영했다. 2016년 5월 21일 밤 10시에 처음으로 방영되었다. 일본인 멤버 나카모토 유타와 중국인 멤버 쿤과 윈윈이 합류했다. 중국인 멤버는 한국어로 말하기도 했다.

8.3 단합대회

NCT LIFE in 단합대회
0화1화2화3화4화5화

NCT 127이 결성된 후 처음으로 촬영한 프로그램. 경기도 파주시에서 촬영했다. 2016년 7월 23일 밤 10시에 처음으로 방영되었고, 8월 20일 5화까지 방송되었다. 제작진은 NCT 127의 데뷔를 기념하고 앞으로의 활동을 응원하기 위해 NCT LIFE 단합대회를 준비했다. 2시부터 10시까지[13] 멤버들이 직접 단합대회를 기획, 진행했다.

8.4 한식왕 도전기

NCT의 멤버들이 셰프와 함께 한식 만들기에 도전했다. V앱에서 10월 22일에 밤 10시부터 방영하고 있다.

9 트리비아

  • 태용의 언행 논란으로 인해 데뷔 티저 영상에서의 반응은 그리 좋지 않았다.
  • NCT U가 데뷔했을 때 중국 어워드에서 강타 이사, 이수만 대표, EXO와 함께 상을 받았다.
  • 태국계 중국인 멤버인 한솔에게 중국어를 가르쳐주고 있다. NCT U의 WITHOUT YOU 중국어 버전에 참여하기도 했다.
  • 공식 앱에서 팬에 의한 투표로 순위가 공개발표되는 등 일본의 걸그룹 AKB48와 시스템과 상당히 흡사했다. # 당시 공개된 루키즈 순위 그러나 2016년 말 현재는 NCT에 속해 있지만 여태 데뷔 못 한 채 부유하는 멤버들 문제, 심지어 유닛 멤버로 활동했지만 연말 시상식에서 수상은 제외되는 멤버 사태가 벌어지면서 AKB48보다 오히려 쟈니스의 불평등한 멤버 대우와 비슷하다는 평이 나오는 중. (쟈니스의 섹시존같은 그룹의 경우, 특정 멤버 푸쉬와 나머지 멤버 홀대가 매우 악명 높다.)

10 논란 및 사건사고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불법적이거나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이 불쾌할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제 사건·사고를 설명하므로 충분히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을 적용하시려면 적용한 문서의 최하단에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함께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0.1 태용의 인성과 언행의 논란

데뷔하기 전부터 NCT 멤버인 태용에 대해 여론의 반응은 좋지 않다. 자세한 설명은 태용의 문서 참고.

과거 태용은 준수한 비주얼로 인해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습생들 중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태용은 2009년에 네이버 중고거래 사이트인 중고나라에서 사기사건을 저질렀고 태용과 같은 반 학생에게 외모 비하 발언, 일본인 비하 발언, 욕설 등 언행 논란이 생겼다.

SM엔터테인먼트는 태용이 저질렀던 사기사건에 대해 과거의 실수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있다며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했다. 하지만 여론은 현재까지도 매우 분노하며 태용을 방출하지 않는 SM엔터테인먼트와 태용을 비난하고 있고 태용의 이미지는 나락으로 떨어졌다.

태용영 좋지 않은 과거사가 알려지게 되면서 여론에서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그리고 라이트 팬들의 비중이 줄어들었고 코어 팬들이 많아졌으며 NCT 멤버들과 SM Rookies 멤버들 중에서 안티가 가장 많이 늘어나게 되었다. 그리고 태용의 국적은 중고나라, 중고나라 , 태용의 후예언어유희가 돌아다니고 있다.

10.2 시스템 설정 논란

일본의 걸그룹인 AKB48의 시스템을 표절했다는 논란이 있다. 그런데 표절이라기보단 시스템을 섞은 것 같다는 말이 있다.

현재까지 공개된 NCT의 시스템은 세계 각국에서 다른 그룹으로 활동하다 유닛을 통해 다른 나라에서 활동하는 멤버들이 모여 앨범을 발표하는 것이다. 이런 활동은 48사단의 겸임 시스템과 매우 흡사하다. 그리고 NCT라는 브랜드 아래 세계 각국에서 데뷔한 팀들이 다른 지역이나 국가에서 활동한다는 것은 JKT48이나 TPE48 등의 48사단의 나라별 분점 시스템과 유사하며 탈퇴나 영입이 자유로운 것도 유사하다.

이에 대해 팬들은 이 사람들의 시스템은 본질적으로 다르다고 주장한다. 단순히 시스템을 차용한 것으로는 표절로 보기 애매하기 때문이다. 원론적으로 법적인 문제는 전혀 없으며 창작물과는 다르기 때문에 언제든지 시스템을 차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NCT의 48사단 아류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단순히 형식적인 절차에 의한 표절유무를 판가름하기 위해 주장하는 게 아니다. 애초에 저작권법에 저촉되느냐 안되느냐를 가지고 따지는 경우도 없다. 프로듀스 101처럼 이미 일본에서 성공한 것으로 널리 알려진 컨텐츠를 독자적인 시스템인 것처럼 말하고, 원래 시스템을 시도한 측의 선례는 언급조차 하지 않는다. 여론에서는 그런 것 자체에 대해 거부감을 느낀다.

그리고 SM엔터테인먼트는 1990년대부터 일본 가수의 시스템을 자주 모방했다. 이미 SM엔터테인먼트는 1990년대부터 일본에서 성공한 연예계 소스들을 벤치마킹했다. 분장에 가까운 화장, 가부키, 일본 비주얼계 스타일의 분장, 일본 만화 캐릭터 같은 전형적인 미남 멤버들이 많은 대형 아이돌 그룹, 가수로 데뷔하지 않은 멤버들을 공개하는 시스템이 대표적이다. 그래서 이미 소속사의 일본 벤치마킹이 넘쳐나는 상황에서 아예 연관이 없다고 단정짓는 것은 무리가 있다.

2016년 7월에는 NCT의 분점격인 NCT 서울팀의 이름을 그룹명+도시 위도 위치로 명명 지어 NCT 127 이라는 이름으로 내보낸다고 밝혔는데, 이는 '48사단의 도시+48' 이름 구성과 흡사해 고도의 따라하기가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이제 총선거만 하면 되겠다.

10.3 V앱 댓글 도배 사건

2016년 7월 10일. M SURER CONCERT가 V앱으로 생중계되었고 타 가수들이 무대 진행 중이었다. 그런데 댓글창이 NCT로 도배되면서 화질도 떨어지고 속도도 느려져서 팬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가수의 무대도 못 보게 되었다. NCT의 팬들은 보기 싫으면 댓글창을 끄라는 주장을 펼쳤지만 댓글 도배로 인해 화질과 속도 문제는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

  1. 이 사진은 어떤 사람이 묘하게 합성한 것이다.
  2. 텐은 애칭이다.
  3. 동방신기 유노윤호의 본명인 정윤호와 발음이 비슷하다.
  4. 외래어표기법이나 된소리표기로는 뚱쓰청인데도 동스청으로 많이 불리고 있다. 하지만 실제 본명표기로는 뚱쓰청으로 표기하는 것이 맞다. 이는 같은 소속사 선배인 에프엑스의 빅토리아의 본명은 쑹첸이지만 송치엔으로 더 많이 불리는 것과 같은 현상.
  5. NCT 멤버들 중 유일하게 모든 서브그룹에 합류했다.
  6. 조선족이라는 이야기도 존재하나 현재까지 정확하게 알려진 게 없다.
  7. 종교가 천주교여서 세례명이 본명이라고 한다.
  8. 태어난 곳은 서울이며 제주도에서 자랐다.
  9. 아직 가수로 데뷔하지 않았다. 나이가 현역 2~3년차 아이돌과 비슷할 정도로 나이가 많다. 만약 내년에 NCT에 합류하게 될 경우 아이린과 함께 24살, 즉 SM에서 가장 늦은 나이에 데뷔하게 된다. 하지만 NCT는 2016년 하반기에 정식으로 데뷔할 예정이라고 해서 2016년에 데뷔할 확률이 높다.
  10. NCT의 시스템을 국제학교에 비유했다.
  11. 우리나라로 따지만 갤럽
  12. 당시 아이돌 그룹의 팬덤들은 강력한 올팬 구조였다. 심지어 평범한 개인팬을 배척했다.
  13. 미성년자인 마크와 해찬을 고려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