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항목은 윈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
압축 관련 유틸리티 정보는 WinRAR항목 참고.
1 팬저 드래군 쯔바이에서 드래곤 성장과정의 한 형태
팬저드라군 아젤 RPG에서는 솔로 윙 드래곤의 어택 폼으로 등장한다.
드래곤 펍과 글라이더 윙,윈라.
파일:Attachment/윈드라이더/Panzer Dragoon Zwei Guide 01 A.jpg
란도-도라와 윈라. 보스전.
2 워크래프트3의 오크 호드의 유닛
- 상위 항목: 워크래프트 3/종족, 유닛, 건물
클래식 시절 이름은 와이번이었고 그에 걸맞게 와이번을 타고 다니며 확장팩인 TFT로 가면서 윈드 라이더로 이름이 바뀌었다. 사용해보고 스타크래프트 1의 레이스를 생각하신다면 매우 잘 생각하신 겁니다.
초상화
게임상의 모습
칼림도어에서 하피에게 억압받던 와이번을 스랄이 구해주게 되면서 이를 계기로 호드에 편입되었다. 2편에서는 드래곤이라는 강력한 공중 유닛이 있었으나 드래곤을 낳아주던 알렉스트라자가 풀려나게 되면서 오크는 더이상 드래곤을 병력으로 쓸 수 없게 된다. 별명은 윈라.또는 종이비행기 이름은 와이번인데 사실 만티코어에 더 가까운 모습이다. 상반신이 사자처럼 생겼고 전갈 꼬리도 있다.
2티어 때 비스티어리에서 생산이 가능하며 인베넘 스피어 업그레이드로 독 데미지를 추가할수 있다. 피어싱 데미지에 노업 데미지가 40-49인지라 순간 화력은 굉장히 강한데 비해 방어타입이 제일 나쁜 효율을 자랑하는 라이트인데다가 노업 방어력이 0, 거기다 차지하는 인구수에 비해(4) 피통도 눈물나게 적은지라(550)[1] 맷집이 엄청나게 약하다. 거기다 또다른 공중유닛인 트롤 뱃라이더는 공중공격이 아예 되질 않기 때문에, 공격의 강력함만 믿고 윈드라이더만 운영하는 것은 자살행위.
휴먼을 상대로 할 때 풋맨이 방패를 들면 데미지가 반감되고 30%확률로 2배의 데미지로 되돌아오는 식으로[2] 공격이 튕겨나와 도로 맞기 때문에, 공중 공격도 되지 않는 풋맨 한부대와 윈라 한부대가 노컨으로 싸우면 윈라가 2~3기만 남는 진풍경도 볼수 있다. 오히려 윈라가 전멸하는 괴한 경우도. 이건 그나마 나은편이고 1:1이면 윈라가 무조건 떡실신한다. 특히 독업하면...
- 인베넘드 스피어
- 윈드라이더가 던지는 창 끝에 독을 발라 독 데미지를 추가하며, 타격당한 유닛에게 지속적인 독 데미지를 준다. 상당히 강력한 업그레이드로, 따로 시전할 필요가 없는 패시브 스킬이지만 3티어에서 업그레이드 가능하다는 점이 단점이라면 단점. 초당 4씩 데미지를 주며 25초 지속, 총 100의 데미지를 주는데, 특이점이 독이 순간적으로 중첩이 된다. 한 1~2초간 중첩되다가 그 후 원래대로 초당 4씩 데미지는 주는데도 불구하고 워낙에 윈라의 기본화력과 중복 뎀지가 쏠쏠해 어마어마한 화력을 자랑한다.
윈드라이더는 주로 야언좆언데드 상대로 쓰인다. 구울체제 상대로 상당히 강력하다. 굴데드 상대로는 랏지를 짓지 않고 2개의 비스티어리에서 윈드라이더를 주구장창 뽑는데, 구울은 윈드라이더에게 100% 데미지를 받기때문에 윈드라이더가 많아지기 시작한다면 체력이 약한 구울은 윈드라이더에게 녹는다. 칩튼이 3렙이상이면 금상첨화. 반면 핀드체제 상대로는 안좋다. 윈드라이더는 상성상 핀드에게 매우 안좋기 때문에 같은 자원으로는 윈드라이더로 핀드를 이기기 힘들다. 굳이 헤드헌터와 코도 비스트 대신 윈드라이더를 갈 이유가 없다. 윈드라이더는 소규모 규전에 안좋지만 다수 대 다수의 교전에서 상당히 강력하기 때문에 오크가 멀티를 먹었다면 핀드 상대로도 윈드라이더를 가기도 한다. 다수의 윈드 라이더를 모으고 독업까지 해줬다면 점사로 상성을 무시하고 핀드를 녹이는 모습을 보여준다. 다만 실력이 올라가면 얘기가 달라지는데, 언데드가 해골 정찰을 통해 윈드 라이더를 확인하거나 오크 병력이 적다면 그냥 파워 핀드 + 야언링으로 조일 경우 오크가 할 수 있는 게 없어진다. 윈라가 핀드를 이기는 건 최소 8기 이상 쌓여서 핀드를 점사로 녹일 수 있을 때 얘기고, 윈라가 8기 이하면 오히려 핀드의 웹에 끊어먹히기만 할 뿐이라 윈라 빌드는 트메 같이 넓은 맵에서 가끔 쓰이는 거 빼면 왠만해서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나이트 엘프전에서는 곰 빌드를 상대로 쓰이기도 하는데 견제가 제대로 안 먹히면 아무리 동 인구수로 싸워도 그냥 져버리는 웃지도 못할 상황이 나와버린다.[3] 탈론 상대로는 거의 안쓰인다. 트리 오브 이터니티가 완성되기 전에는 데몬헌터에게 베놈 오브가 없고 탈론은 마스터업이 되지 않은 상태라 상당히 약한타이밍인데 이 타이밍을 노려서 2비스에서 레이더+윈드라이더로 빨리 끝내버리는 방법도 있다. 다만 이 타이밍에 끝내지 못한다면 미래가 없다.
휴먼전에서는 휴먼이 선 마운틴 킹을 했는데 멀티를 먹지 않는경우나 터틀락 옆자리등의 경우에 가끔 쓰인다. 오크전에서는 뱃라이더의 존재 때문에 전혀 안쓰인다고 보아도 무방.
소수를 기습적으로 뽑아, 방비가 되지 않은 적의 자원지대를 나무위에서 괴롭히는 법도 있다.1[4] 2 3 4
윈드라이더를 주력으로 삼은 운영이 진 경기
######4-14-2 5 6
쉐도우리그 4강 홍원의 vs 왕수원 1부 2부
중국링크 : 1 2
휴먼이 주종인 인피가 2011년 G리그 시즌 3 결승전을 했을때 기지간 공중,지상 러쉬거리 모두 상당히 가까운 중국 전용맵에서 오크를 골라 선블마로 워사냥을 방해하고 알타와 워치 타워 심시티로 크립을 끌어와 사냥한뒤, 다시 한번 나엘본진에 가서 윈드 취소, 이후에 윈드라이더 압박까지 하며 승리를 거뒀다. #
휴먼이 주종인 TH000 영삼이도 Shadow league (중국에선 传奇杯이라 한다.) 에서 선블마 압박 이후 윈라+레이더로 더 압박하고 뱃라까지 동원하면서 이기기도 했다.#
- ↑ 참고로 똑같은 인구수의 그리폰 라이더가 어택 타입만 다르고 자체 공격력 수치는 비슷한데 기본 체력이 835고 최대 체력이 985다.
- ↑ 라이트 아머는 피어싱 공격에 데미지를 2배로 입는다.
- ↑ 지상이 곰에 의해 쓸려버리면, 나머지는 팬더랑 맹독의 오브를 든 데몬 헌터가 쓸어버린다. 괜히 물맷집이 아니다.
- ↑ http://www.youtube.com/watch?v=tFHqBhBT56Y&list=PLAGmKpF5L3HfN-C4C70EFsS1Q3KFf8G8N 유튜브 링크
- ↑ 포세이큰의 공군주력은 박쥐기수로 역병탄등을 사용하며, 블러드엘프의 공군주력은 용매기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