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유상종

영어
Birds of a Feather Flock Together
한자
무리 류(유)무리 류(유)서로 좇을
여담두음 법칙에 의하면 "유상종"이 아닌가 싶지만, 예외조항을 둬 "유유상종"을 표준으로 삼고 있다.

1 사전적 정의

끼리끼리 모인다는 말.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같은 동아리끼리 서로 왕래하여 사귄다는 뜻으로, 비슷한 부류의 인간 모임을 비유한 말이다.

단순히 "같은 무리끼리 사귀다" 정도의 뜻이지만 인터넷이 생긴 이후 여느 고사성어가 그렇듯 현재는 부정적인 의미로 더 많이 쓰이고 있다.

어찌 보면 동족혐오와도 관련되어 있다. 서로 물어뜯고 으르렁거리지만, 다루는 문제는 본질적으로 같을 때가 많기도 하니...

비슷한 뜻의 고사성어로 동병상련, 근묵자흑, 물이유취, 초록동색이 있다.

2 현실에서의 유유상종

이건 이것대로 많다.

취미가 같은 경우에는 그걸 공유하고 이야기하면서 어울리는 사람이 존재한다. 한마디로 카페나 모임등을 보면 쉬울것이다. 더군더나 사람누구나 외로움을 느끼고 어울릴 사람을 찾는다. 그러니 유유상종인 경우도 나름 흔하다고 한다.

간단한 예로 말수가 적은 사람들은 적은 사람끼리 잘 맞고 적극적인 사람들은 적극적인 사람끼리 잘 맞는다고 한다. 웬만한 그룹을 지니는 사람들도 거의 유유상종이다.

참고로 여기에서 유유상종이 꼭 성격이 다르다고 유유상종이 아닌 건 아니다! 성격이 약간 차이가나도 어느정도 일치하는게 맞다면 그러는 것이다.

3 부정적 유유상종의 사례

4 유유상종의 캐릭터

5 기타

널리 쓰이는 용어는 아니나 조금 더 부정적인 면모를 강화시킨 말로는 똥은 똥끼리 뭉친다가 있다. 근데 검색해봐도 쓰인 곳이 굉장히 한정적인 것을 보면 전해져 내려온 속담은 아닌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