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니다드 토바고

(트리니다드토바고에서 넘어옴)

주의. 이곳은 여행유의 국가·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대한민국 외교부에서 여행경보 1단계 '여행유의'로 지정하였습니다. 해당 지역은 치안이나 위생 등에서 어느 정도 잠재적 위험요소가 도사리고 있을 가능성이 있고, 이에 따라 테러 등으로 현지 정세가 급박하게 전개되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해당 지역을 여행 또는 체류하시는 분들은 신변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해외 여행 시 반드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해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틀:여행경보/설명문서}}

[1]
[2]

카리브의 국가 및 지역
대(大)앤틸리스 제도

케이맨 제도
(영국)

쿠바

바하마

터크스 케이커스 제도
(영국)

자메이카

아이티

도미니카 공화국

푸에르토 리코
(미국)
소(小)앤틸리스 제도

미국령 버진아일랜드

영국령 버진아일랜드

신트마르턴
(네덜란드)

생마르탱
(프랑스)

앵귈라
(영국)

생바르텔레미
(프랑스)

앤티가 바부다

세인트 키츠 네비스

몬트세랫
(영국)

과들루프
(프랑스)

도미니카 연방

마르티니크
(프랑스)

세인트 루시아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

그레나다

바베이도스

아루바
(네덜란드)

퀴라소
(네덜란드)

네덜란드령 카리브

트리니다드 토바고


300px-Td-map.gif

Republic of Trinidad and Tobago

1 개요

카리브 해 남쪽 베네수엘라 바로 위에 있는 섬나라. 면적은 5,000㎢ 정도로 경상남도경기도의 반절 정도이자 동남아시아에 위치한 보르네오 섬을 공유하고 있는 나라인 브루나이의 크기와 비슷하다. 남한면적의 1/20. 인구는 2015년 기준으로 1,222,363명(160위). 수도는 포트오브스페인이다.

베네수엘라에서 11km밖에 안 떨어져 있어서 위치상으로는 남미에 가깝지만 북미에 속하는 특이한 나라. 영연방 회원국 중 하나이며 대한민국(1985년)과 북한(1986년) 동시 수교국이다. 하지만 영연방란에는 탈퇴하였다고 적혀있다

이 나라 땅 모양이 한반도와 비슷하다. 정확히는 한반도를 180도 뒤집은 모양.

2 국호

트리니다드는 해당 섬 내에 존재하는 3개의 산봉우리를 보고 스페인어로 표현한 것으로 삼위일체를 뜻한다, 그리고 토바고는 나머지 한 섬의 명칭으로 원주민 말의 '타바코'라는 단어에서 유래했다. 트리디나드인지 트리니다드인지 헷갈리는데 트리니다드가 맞다. 헷갈리면 영어의 trinity를 생각하자.

3 역사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의 3차 항해 때 발견되어서 한쪽은 스페인에, 나머지 한쪽은 프랑스의 식민지가 됐고 이후 스웨덴폴란드, 덴마크도 끼어들었지만 1814년 최종적으로 영국령이 되었다. 1962년 독립 당시에는 영연방 하의 입헌군주제였지만 1976년에 대통령제 공화정으로 전환했다.

4 주민

공용어는 영어이며 프랑스어, 크레올, 힌디어, 스페인어도 사용되고 있다.[3] 주민은 흑인과 인도인이 거의 반씩 차지한다.

5 경제

작은 나라지만 석유천연가스 자원이 풍부하다. 그래서 재정에 여유가 있을 거 같지만 1980년대에 IMF가 돈 좀 벌겠다고 숫자로 장난쳐서 강제로 국가파산 절차에 들어갔었고, 그 결과 자원관련 사업을 다국적 기업에게 털렸다는 안습한 과거가 있다. 1인당 명목 GDP는 $20,380이다.

6 스포츠

희박한 존재감에 비해 축구 쪽에는 눈에 띄는 족적들이 있다.

일단 1990년대와 2000년대 초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앤디 콜과 같이 '블랙투톱'을 이루며 1998/1999 시즌 트레블을 이루는 데 공헌한 프리미어리그 득점왕(공동득점) 드와이트 요크가 이 나라 출신. 북중미 축구연맹 회장이었던 잭 워너도 여기 출신이다. 한때 선더랜드에 몸담았던 공격수 켄와인 존스도 유명하다. 2002 월드컵 개최 경쟁 당시만 해도 정몽준 지지파라서 국내 언론에서도 긍정적으로 나온 적도 있는 사람이나, 그 뒤로는 제프 블라터 피파 회장 골수 지지자가 되면서 정몽준과 적이 되어버렸다. 예전 피파 회장 선거에서 렌나르트 요한손 당시 유럽축구연맹회장을 피파 회장 후보로 지지하던 정몽준과 반대로 블라터 회장 재선을 지지하던 그였기에 서로 공개적으로 으르렁거렸다. 그러나,2011년 6월 그의 비리가 문제되어 아시아축구연맹의 무함마드 빈 함맘과 똑같이 블라터에게 토사구팽당했다. 북중미축구연맹회장에서 쫓겨난 그는 이를 갈며 2011년 12월 24일 성명서를 내고 블라터를 강력하게 비난했다.

국대 축구 관련은 트리니다드 토바고 축구 국가대표팀 항목을 참고할 것.

크리켓도 인기가 많으며 자메이카와 다르게 투수가 강한 편이다.

7 군사

트리니다드 토바고군을 볼 것.

8 대한관계

대한민국과는 1985년 7월 외교관계를 수립하여 경제과학기술협정, 사증면제협정, 투자보장협정을 체결하였다. 북한과는 1986년에 외교관계를 맺었다.

9 유명인

  1. 전 지역
  2. #
  3. 특히 스페인어베네수엘라에서 온 이주민들의 영향으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자수가 증가중이다. 트리나나드 토바고 정부는 스페인어를 주요 외국어로 가르치고 있고 2020년까지 스페인어를 제2의 공용어로 지정하겠다고 발표했다. 스페인어의 막강한 실력
  4. 캐나다 국적도 가지고 있는 이중국적자이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