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퍼프걸(팀)

미국의 텔레비전 애니메이션인 파워퍼프걸에 나오는 가공의 슈퍼히로인 집단. 기본적으론 주인공초인 를 가리키지만 에피소드에 따른 비정규멤버도 있고 자칭 파워퍼프걸도 있다.

1 개요

유토니움 교수가 완벽한 여자아이를 만들기 위해 실험을 하다가 탄생한 아이들. 본디 교수는 평범한 아이들을 만들 예정이었으나[1] 케미컬X가 섞여들어간 결과 초능력을 지닌 초인 세자매가 탄생하게 되었다. 사용된 재료은 설탕, 향신료, 온갖 멋진 것들 그리고 실수로 섞여 들어간 케미컬X. 그리고 케미컬X가 담겨있던 시험관이 깨지면서 들어갔을 유리 조각들

탄생한 직후에는 힘을 제어해야 한다는걸 모르고 도시를 난장판을 만들어놓은 바람에 사람들에게 배척받았으나 모조조조에게 속아넘어가고 그것을 해결하는 와중에 도시를 구하면서 타운스빌의 영웅으로 받아들여졌다.

대놓고 능력을 쓰기 때문에 정체를 숨길 필요도 없이 능력을 마구 사용한다. 시리즈 자체가 옴니버스 형식이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의 종류와 상한선이 매번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엄청나게 강력한 초능력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그런데 애들의 육체 및 정신 연령유치원.[2] 아무리 초인이라지만 유치원생들에게 위험한 영웅일을 시키는걸 보면 참... 더군다나 Daylight Saving[3] 이나 Too Pooped to Puff[4] 같은 에피소드를 보면 엄청 혹사당하고 있다. 그래도 근본적으로 착한 아이들이라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나 나쁜 일을 하는 사람을 그냥 넘어가지 못하는 성격들이라서 어지간해선 귀찮아하기보단 오히려 도움이 되는걸 반기고 있다. 그리고 Speed Demon 에피소드에서 자신들이 사라지면 지구가 막장이 된다는걸 알게되곤 아예 가족휴가를 반납하기까지...

여담이지만 이 아이들의 가장 무서운 점은 케미컬X만 구하는게 가능하면 양산이 가능하다는 점. 버니와 라우디러프보이즈는 세자매의 레시피를 참고삼아 일부러 노리고 탄생시킨 아이들이다. 본편 중 Knock It Off 에피소드에서는 아예 돈에 미친 과학자가 정말로 양산해낸다. 더군다나 버니, 라우디러프보이즈, 파워펑크걸를 만들 때 사용된 재료를 보면 케미컬X만 있으면 굳이 재료를 똑같이 할 필요도 없다.

케미컬X가 초능력의 근원이라 케미컬X의 해독제를 뒤집어쓰면 초능력을 잃는다.설탕, 향신료, 온갖 멋진 것들을 섞어봐야 생명체가 나올리가 없는데 왜 케미컬X가 중화되도 멀쩡한지 묻지 말자 그러나 아예 케미컬X를 몸에서 뽑아내버리면 생명이 위험해지는 모양(에피소드 Knock It Off). 참고로 케미컬X를 통해 초능력을 얻은 해적선장의 경우는 케미컬X를 아예 뽑아내도 초능력만 사라지고 죽지는 않았다. 해독제를 뒤집어 쓴 경우는 케미컬 X가 사라지는게 아니라 약화되는 거라 보아야 할 듯.

세자매가 실질적으로 세쌍둥이인데다가 미국 애니메이션인지라 딱히 언니동생 하는 일은 없지만 팬들 사이에선(영어권 팬들도 포함해서) 블로섬을 맏이로 보고 있다. 다만 누가 막내인지에 대해선 약간 의견이 갈리는 편.

파워퍼프걸과 그 파생들은 손가락, 발가락, , 같은 것이 없는 모습으로 그려지는데 단순히 그렇게 그려지고 있는 것 뿐인지 실제로 손가락 발가락이 없는건지가 확실하지 않다. 왜냐하면 위에 나열한 것들이 있는 것을 가정한 행동들도 나오는 한편 반대로 손가락이 없다는 이야기가 작중 실제로 거론된 적이 몇 번 있기 때문. 물론 이걸 가지고 진짜로 애들이 손가락이 없다고 무조건 주장하지는 말자. 파워퍼프걸 시리즈는 제4의 벽을 돌파하는 일이 꽤나 자주 있는 작품이다(예를 들면 에피소드 XX에서 어쩌구 하는 이야기를 등장인물이 직접한다). 크리링이 진짜로 코도 호흡도 필요없는건 아닐거 아냐 일단 극장판에서 유토니움 교수는 자매가 초능력을 가지고 있다는걸 알기 전까지 완벽하게 평범한 여자아이들이라 생각하고 있었으므로 그냥 연출이라 보는게 옳을 듯. 퓨전 폴같은 곳에선 제대로 손가락 있는 모습으로 나온다.

간혹 이렇게 늠름하게 그려지기도 한다 어째선지 걸즈의 연령대는 유치원생대인데 의인화(?)를 시키는 서구쪽 팬덤 팬아트들은 대체적으로 건장한 성인여성으로 그리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아무래도 슈퍼 히어로라는 점 때문인지 히어로 코믹스 캐릭터와 비슷한 분위기로 그려지는 듯.

의외로 잘 주목되지 않는 사실인데, 3명 전원이 흰색 스타킹을 착용하고 있다. 원작 특유의 그림체 덕분에 모에 속성으론 특별히 잘 부각되지 않지만, 적절히 모에선 쐬어주면 이쪽 취향인 사람들에게 굉장한게 나올 가능성이 있다. 허나 어째서인지 정작 파워퍼프걸Z에선 다들 흰색 스타킹을 신지 않게 되었다(...). Z 외에도 일본식 모에선 쬐인 팬아트에선 흰색 스타킹이 그냥 양말로 변해버리는 경우가 대다수다(...).

헤어스타일에 규칙성이 있다. 0-1-2라고 보면 이해가 되는데 버터컵(0), 블로섬(1), 버블(2)이다.

2 소속 멤버

2.1 정규멤버

2.2 비정규멤버

  • 불릿 - 예외멤버. 다람쥐다. 독수리한테 죽을뻔 한 걸 버블스가 구해주고 케미컬 X를 주사해서 슈퍼 다람쥐로 만들어 당분간 파워퍼프걸 소속으로 부족함없이 일한다. 하지만 숲에서 깽판치는 독수리를 물리친 뒤 숲 속 동물들의 영웅이 되어주기로 결정하고 탈퇴한다. 웃긴건 숲속 생태계에도 시장 닮은 두더쥐와 미스 벨럼 닮은 여우가 벌레를 이용한 핫라인으로 불릿을 부른다.(…) 근데 보다보면 케미컬 X맞은 다람쥐하고 박빙으로 겨룬 독수리 정체가 제일 신기하다. 사실 사냥밖에 안했는데 빌런취급 받는게 불쌍
  • 버니 - 사망
  • 프린세스 모어벅스 - 자칭 당연히 안 끼워준다
  • 글로리 소령 및 AWSM[5] 소속 영웅들 - 세계에서 알아주는 영웅팀이지만 파워퍼프걸들을 여자라고 받아들여주지 않다가 오히려 크게 도움을 받고 끼워달라고 빌었다(...).
  • 다이나모 - 로봇

3 보유 초능력

기본적으로 자매들은 동일한 초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여기에 추가로 개인적인 능력을 몇 개 가지고 있다.[6] 상한선이 굉장히 들쭉날쭉하지만 파워퍼프걸 자매들이 적을 이기지 못하는 경우는 기본적으로 능력의 상한선이 낮게 잡힌 에피소드로 봐도 될 정도로 강력하게 그려지는 경우가 더 많다. 이하는 대표적인 능력들과 최대상한선에 가까운 상한선. 자매들의 개인적인 특수능력은 각각의 자매의 페이지를 참고할 것.

  • 비행 - 기본 중에 기본. 사실 자매들은 공중에 떠 있는 모습이 땅에 내려와 있는 모습보다 더 많이 보인다고 해도 될 정도로 항상 둥둥 떠다닌다.
  • 초스피드 - 순식간에 지구의 대기권을 돌파해서 우주로 나갈 수 있으며(에피소드 다수) 지구를 "달려서" 한바퀴 도는데 4초도 안 걸린다(에피소드 Members Only). 더군다나 이 4초라는 기록을 낼 때 버블스는 멍때리다가 스타트가 늦은 데다가 건성으로 뛴 것.[7] 진심으로 속도를 내면 맨몸으로 시간을 뛰어넘는 게 가능하다. 이 시간을 뛰어넘는 스피드는 에피소드 Speed Demon에서 딱 한번 나오지만 거론된 적은 몇 번 더 있다.[8] 초스피드로 움질일 때 자매들의 상징색의 잔상이 비행운처럼 남는다.[9] 달리기로 이 속도를 내면 지면이 뜨겁게 달궈져서 땅이 갈라지는 연출도 나왔다.
  • 괴력 - 말 그대로 괴력. 점프만 해도 지면에 크레이터가 파이며 극장판에서는 도로에 세게 내려앉자 그 충격파로 자동차들이 날아가서 고층건물 꼭대기에 처박히고 아스팔트 도로가 파도처럼 출렁이면서 지면에서 뜯겨나가는 묘사가 있었다. 또한 한 에피소드에서는 에베레스트 산을 간신히 들어올린 영웅을 그 산째로 함께 들어올리는 게 가능한 것으로 나온다(Members Only). 이때 버터컵은 땀을 흘리긴 했지만 그렇게 많이 흘리진 않았으므로(에베레스트 산을 들어올린 영웅은 땀을 뻘뻘 흘리며 쩔쩔맸다) 이것도 전력이 아니라는 말이 된다. 또한 파괴력도 강력해서 철문이나 초고층 건물 수 채, 거대한 운석을 아무런 장애없이 돌파해서 지나가 버릴 정도로 강력하다. 극장판에서는 술래잡기(...)를 하고 논 여파가 도시 전체와 근교 지방을 흡사 맨 오브 스틸에서 조드와 슈퍼맨이 전력으로 맞다이를 뜬 것처럼 초토화시키는 것을 볼 수 있다(...).
  • 초감각
    • 시력 - 먼거리를 볼 수 있는 천리안, 투시 등.
    • 청각 - 지구에서 멀리 떨어진 소행성에서 지구에 있는 유토니움 교수가 목이 졸려 헉 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 정도 (극장판). 참고로 당시 주변이 난장판이라 엄청 시끄러운 가운데 작게 헉 하는 소리를 캐치한 것이다.
  • 에너지 프로젝션(Energy Projection) - 기본적으로 눈에서 빔을 쏘는 경우가 많지만 손에서도 빔을 쏘기도 하며 여러가지 다른 에너지를 쏘는 모습이 보인다.
    • 눈에서 빔 - 말그대로 눈에서 빔. 빵을 자를 정도로 약하게부터 벽을 뚥어버릴 정도로 강하게도 가능하다. 관통하거나 잘라내는 것 뿐만 아니라 얼음이나 철을 녹이는 등, 열을 발생시키는 용도로도 사용 가능.
    • 화염 - 여러가지로 불을 사용하는 모습이 자주 나온다. 손을 비벼 마찰력으로 불을 만들어내거나 그냥 몸에 불이 붙거나 입에서 불을 뿜거나 등. 다만 불의 반대되는 얼음은 블로섬만의 특기.
    • 번개 - 번개, 정확히 말하면 전격을 쓰는 모습도 은근히 자주 등장. 손을 비벼서 정전기를 생성해 낸 적도 있고(Him Diddle Riddle) 그냥 손에서 번개를 쏜 적도 있다.
  • 초인적인 내구력 - 어지간해선 상처를 입지 않는다. 용암, (Acid)에 빠져도 멀쩡하고 바다 밑바닥이나 지구 중심으로 가까이 가도 압력의 영향을 전혀 받질 않는다. 우주에서도 맨몸으로 멀쩡하다. 실제로 파워퍼프걸의 전 에피소드를 통틀어 자매들이 상처를 입거나 질병에 걸리는 장면은 손에 꼽을 정도. 총알 따위는 껌이고 거대 괴수나 로봇에게 수차례 짋밟히고 그 위에 건물을 밖아도 잠깐 무력화될 뿐 순식간에 회복하여 날아오른다. 몇 안되는 상처 중 하나는 태양폭풍이 지구를 덮칠 때 자매들끼리 엄청난 속도로 회전, 공간을 왜곡하여 태양폭풍을 한번에 받아내는 바람에 일반 사람들이 태양에 심하게 탄 정도의 화상을 입은 것... 그것도 약바르고 한번에 낫는다. 이를 이용해 즐겨쓰는 전략이 대기권 밖으로 날아오른 뒤 자유낙하하여 온몸을 화염으로 뒤덮고 괴수에게 직격하는 것... 단 라우디러프보이즈에게 두들겨맞았을 때에는 상처를 입는 모습을 보였다. 어느 에피소드를 보면 이 내구력은 옷은 예외인 것 같다. 어익후 철컹철컹
  • 초인적인 체력 - 쉬지 않고 악당들과 연이어 싸워도 안 지친다.
  • 바다속에서도 우주에서도 전혀 문제가 없다. 다시 말해 숨을 쉴 필요가 없다.
  • 충격파 - 박수로 충격파를 발생시키는 썬더클랩이나 비명을 통한 음파공격 등.
    • 소닉 스크림 - 유리정도가 아니라 건물을 박살낼 수 있을 정도. 주로 버블스가 사용하나 다른 자매들도 사용 가능하다.
  • 토네이도 생성 - 빙글빙글 돌아서 토네이도를 만들어 낸다. 이쪽은 주로 버터컵이 사용하기 좋아하지만 역시 자매들 모두 사용 가능.
  • 그밖에 - 파워퍼프걸들이 보유한 초능력과 그 상한선(파워퍼프걸 위키 영어) - 보면 시리즈 중에 한번만 쓰고 안쓴 것들까지 합치면 대체 못하는게 뭔가 싶을 정도로 많고 그 상한선도 높다.

4 약점

  • 해독제X(Antidote X) - 케미컬X의 해독제. 자매들의 능력은 케미컬X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중화시키는 해독제X를 뒤집어쓰면 능력을 잃게 된다. 실제로 자매들 본인도 극장판에서 평범한 아이가 되기 위해 해독제를 쓰려고 한적이 있으며 모조조조가 이를 노렸던 에피소드가 몇번이나 있고 Slumbering With the Enemy 에피소드에선 결국 진짜로 모조조조에 의해 해독제를 뒤집어쓰기까지 했다. 한편 해독제가 아니더라도 체내의 케미컬X를 억지로 뽑아낼 경우 신체가 파괴될 수 있다. 일례로 Knock It Off 에피소드에서 함정에 빠져 몸에 지니고 있는 케미컬X를 강제로 추출당했는데, 이때 의식을 잃고 신체가 부스러지기 직전까지 갔다.
  • 질병에 취약함 - 외부로부터 받는 충격엔 거의 무적에 가까운데 반해 바이러스나 세균성 질병에 대한 저항력은 의외로 일반인보다 그리 특출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Geshundfight에서 아메바 보이즈의 몸에서 발생한 바이러스가 타운스빌 전체를 감염시킨 적이 있는데, 이때 보통 사람들과 똑같이 질병에 노출되어 심하게 앓다가 기력을 잃어버리기도 하는 등 꽤 고생했다.
  • 순진함 - 영웅일을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또래들보다 어른스럽긴 하지만 유치원생은 유치원생이라서 악당들에서 쉽게 속아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 욕심 - 순진함과 마찬가지로 아직 애들이라서 또래 애들이 마음에 드는 과자나 장난감을 사달라고 떼쓰듯 욕심을 부리는 때가 있다. 헌데 초인 영웅이다보니 단순히 떼쓰고 말썽피우는 정도로 끝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게 문제. 사탕을 먹고나서 더 먹고 싶다며 모조조조에게 범죄를 저지를 것을 사주하거나(Candy is Dandy)[10] 유토니움 교수가 몽유병으로 장난감을 훔치자 장난감에 눈이 멀어 눈감고 모른척 하는 등(Ploys R' Us)의 에피소드가 있다. 이것이 가장 극심하게 드러나는 에피소드들은 블로섬이 어버이날 교수를 기쁘게 해주고 싶다며 비싼 골프채 세트를 훔친 A Very Special Blossom과 돈에 눈이 먼 버터컵이 이빨 요정에게 돈을 받기 위해 영웅일을 할 때마다 악당들의 이를 부러뜨려 가지고 오다가 아예 아무 일도 안한 악당들에게까지 찾아가 이빨을 부러뜨려버린 Moral Decay.[11]
  • 비협조성 - 블로섬과 버터컵은 물론이고 자매들 중 제일 기가 약한 버블스마저도[12] 다들 한 성격하는 자매들이기 때문에 툭하면 자기들끼리 싸운다. 실제로 악당들이 이걸 노린 에피소드가 꽤 된다. 반대로 괴물이 서로 참신한 영웅을 하겠다며 다툴때 파워퍼프걸에게 실망해서 여러 충고를 해주는 경우도 있다.
  1. 범죄가 넘쳐나던 타운스빌을 위해 만드려고 했던 아이들인데도 본래 목표는 평범한 아이들이었다. 아마 순수하고 착한 아이들이 평범한 좋은 일들을 하면서 주변을 기쁘게 하는, 뭐 그런걸 노렸던듯 하다.
  2. 실제 나이는 오히려 더 어리다. 태어나자마자 유치원에 들어갈 나이로 태어났으니까.
  3. 밤새 도시를 지키느라 낮에 유치원에서 계속 졸자 통금을 정한다. 결국 7시 통금 때문에 타운스빌은 개판으로...
  4. 도시가 파워퍼프걸들이 도와주는 것에 너무 익숙해저버린 나머지 전구 갈기, 고양이 화장실 치우기, 리모콘 집어주기 같은 쓸데없는 일까지 계속 시키기 시작하자 열받은 자매들이 "니들이 알아서 해!"라면서 아무것도 도와주지 않는 에피소드. 결국 도시에서 깽판치는 괴물을 주민들끼리 잡기는 하는데 자매들에게 너무 기대어 살아온 결과 머리가 안 돌아가는지 실질적으로 자매들이 유도질문을 계속 던져 잡는 방법을 가르쳐 준 덕분에 잡을수 있었다(...).
  5. Association of World Super Men. 붙여읽으면 "awesome".
  6. 능력의 종류는 황금시대의 슈퍼맨의 영향을 짙게 받은 듯.
  7. 경주하던 E-Male(...)에게 이겨야 하는건지 따라잡기만 하면 되는 건지 묻고 나서 이겨야 한다는 말을 듣고 나서 가뿐하게 앞서가 버린다.
  8. 시간을 가속시켜서 청소년대의 나이가 된 적이 있다는 이야기를 하는 에피소드가 있다(City of Clipsville). 실제로 나온 적은 없는 에피소드.
  9. 실제로 이를 이용해 에어쇼 비슷한 것을 한 적이 있다.
  10. 사탕이 영웅일 한 대가로 받은 것이 때문.
  11. 심지어 초기 타겟은 버블스였다. 애초에 이빨요정에 대해 알게된게 버터컵이 실수로 버블스의 이를 부러뜨렸기 때문이다. 처음엔 정말로 미안해 했지만 돈을 준다는걸 알게되고 나선... 그리고 교수가 금지시키자 그 다음 타겟은 블로섬이었다. 옆에서 버터컵이 혼나는걸 보면서 웃고 있던 블로섬은 이 소리를 듣고 깜놀해서 입을 다물고 손으로 가려버린다.긔엽긔
  12. 물론 화안났을 때 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