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포그리프

Hippogriff, Hippogryph[1]

그리스 신화에 언급되는 동물로, 그리폰 사이에서 태어난다는 상상의 동물이다. 통상적으로 그 모습은 말의 하반신과 그리폰의 상반신을 가진 것으로 묘사된다.

D&D 3판》의 몬스터 매뉴얼 삽화

1 유래

히포그리프는 '' 이라는 의미의 라틴어 '히포'와 '그리폰'의 합성어로, 로마의 시인 베르길리우스가 그의 저자 아이네이스에서 처음으로 사용하였는데, 그리폰은 원래 말을 잡아먹는 짐승으로 여겨졌기에 불가능한 일을 이야기할때 '그리폰과 말을 교배시킨다' 라는 관용어를 사용하였다. 즉, 천적먹이 사이에서의 '있을 수 없는 존재'라는 의미의 관용구로서 존재하였다.

그러나 후대에 와선 오히려 이러한 관용어에서 나온 그리폰과 말을 교배시켜 나온 별종의 환수(幻獸)로서 취급되었는데, 단순한 관용구에 불과했던 히포그리프가 환수로서 존재감을 갖게 된 것은 16세기에 쓰여진 이탈리아의 서사시 『Orlando Furioso』(광란의 오를란도)에서부터다.

2 히포그리프 라이더

3 대중문화에서의 히포그리프

3.1 워크래프트 시리즈

hippogryphskin01.jpg
*

3.1.1 워크래프트 3나이트 엘프 센티널의 공중 유닛

워크래프트 3 나이트 엘프 센티널의 영웅, 유닛, 건물들
알터 오브 엘더 데몬 헌터 키퍼 오브 그로브 프리스티스 오브 더 문 워든
 트리 오브 라이프에인션트 오브 워에인션트 오브 로어에인션트 오브 윈드키메라 루스트
1티어?width=20px 위습?width=20px 아처
?width=20px 헌트리스
?width=20px 글레이브 스로워
2티어?width=20px 드라이어드?width=20px 히포그리프
?width=20px 드루이드 오브 클러?width=20px 드루이드 오브 탈론
?width=20px 마운틴 자이언트?width=20px 페어리 드래곤
3티어 ?width=20px 키메라
기타 건물들인탱글드 골드 마인문웰헌터스 홀에인션트 오브 원더
에인션트 프로텍터 

2티어 이후 에인션트 오브 윈드에서 생산 가능하다. 가고일처럼 박치기로 공대공 공격을 가하며 공대지 능력은 없다.

역시 2티어 이후 에인션트 오브 윈드에서 히포그리프 테이밍 스킬을 업그레이드하면 아처를 태워 공대공, 공대지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히포그리프 라이더로 변형 가능하다.

가고일처럼 밀리 타입 공격형식을 가지고있다. 라이벌이라 할 수 있는 가고일과 비교했을 때는 동일한 인구 수에 체력과 DPS가 높은 관계로 더 높은 전투력을 보여준다. 다만 지원과 버프 / 디버프에 따라 승패가 갈리는데 보통 가고일은 리치의 노바의 데미지 + 칠링 효과를 지원받고, 히포는 팬더의 술불 콤보, 그리고 드라이어드와 데몬의 대공 공격을 지원 받고 싸우는 경우가 많아서 가고일보다 적게 뽑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히포그리프는 지상공격능력이 없기때문에 컨트롤 하지 않아도 알아서 가고일을 때리지만, 가고일은 컨트롤 안하면 엉뚱한 지상유닛 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 한 번 싸워보면 알겠지만 술이 너무나도 사기적이라 털리는 경우가 많다.

둘 다 뱀피릭 오라 효과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있으면 도움이 된다. 다만 나엘전에는 드레드로드를 뽑지는 않는 편이기 때문에 거의 볼 기회가 없다. 음? 쏜즈 오라? vs언데드 전에서 사슴 따윈 경험치일 뿐이다.

마운틴 자이언의 타운트를 조합하면 더 강해진다. 그런 상황은 거의 안나오지만[2]

  • 히포그리프 라이더

히포그리프에 아처가 탑승한 공중 유닛. 히포그리프 등 위에서 아처가 활을 쏴서 공격한다. 공대공과 공대지 모두 가능하며, 화력 자체는 낮은 편이지만 체력이 상당하고 공격 속도가 아처보다 빨라서 윈드라이더급 전투력을 가지고 있다. 실제 동수의 히포라이더와 윈드라이더가 교전한 결과 거의 무승부였다. 다수가 모이면 생각보다 쓸만하다. 거기에 프문의 트루샷 오라까지 겸해지면 시너지 효과가 어마어마하다. 잘 쓰이지 않아서 가끔 쓰게 되면 상대방이 당황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1:1에서도 가끔 나오고, 팀플에서도 오크 버로우 테러나 상대 일꾼 테러로 재미를 볼 수 있다. 물론 견제하다가 핀드의 웹이나 레이더의 인스네어에 걸리면 끔살. 1마리당 골드를 무려 290이나 쳐먹는다(...).

에인션트 오브 워에서 2티어 이후 임프루브드 보우(사정거리 향상), 3티어 이후 마크맨쉽(공격력 3추가)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화력은 기본 유닛 중 가장 강력하지만 피가 너무 적어서 중-후반에서는 경험치 조공이 될 뿐인 아처가 그나마 후반에 쓸만해지는 기술. 하지만 이런 거 쓰느니 그냥 아쳐 히포로 상대방의 공중 유닛을 잡는 편이 효율적이며, 지상 유닛 중심의 체제라면 차라리 아쳐를 자신의 손으로 죽이던가 크립 사냥할 때 살리지 않고 죽이는 편이 낫다.

가격 대비 효과를 운운하기 전에 굳이 이걸 운용할 메리트가 없다는 것이 진실. 깜짝 테러 전략으로 히포 라이더를 운용하는 전략 외에는 나올 일이 없다고 봐도 된다. 사실 최근 재발견 되기 전까진 이딴 쓰레기 왜 뽑냐. 정도로 글쓰키퍼에 버금가는 위치라고 여겨지던 시절도 있었다.

그러나 외계인은 글쓰와 히포라이더가 까이던 시절에도 이 둘을 뽑아 상대를 관광 시킨 적이 있었다. 초반에 워와 문웰로 심시티를 한 뒤 글쓰만 줄창 뽑아 수비를 한 번 하고, 재플린을 구입, 상대 언데드의 금광 뒤 언덕에 자리를 잡고 금광과 지구랏 등을 날려버리고, 상대가 수비하러 재플린을 사서 오면 아쳐와 히포로 재플린을 견제하다가 지원 병력이 도착해서 내릴만 하면 글쓰와 영웅은 재플린을 타고, 아쳐는 히포를 타고 도망가는 전략이었다. 그리고 이겼다.

제플린 아케이드처럼, 히포그리프 역시 히포그리프 아케이드가 가능하다. 대표적으론 마운틴 킹의 스톰 볼트,[3] 언데드들이 가진 칠링 효과, 소서리스의 인비져빌리티, 윈드라이더의 포이즌의 경우 히포그리프나 아처가 걸린 상태에서 타면 효과가 사라진다. 단 블러드 메이지의 배니쉬, 드래곤호크 라이더의 에어리얼 쉐클, 크립트 핀드의 웹 같은 경우는 못 피한다. 주의.

미사일 종류의 공격도 이론상 피하는 건 가능하긴 한데... apm의 문제로, 그 정도 손빠르기를 가지고 있다면 이미 프로게이머.

3.1.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도 탈것 및 NPC, 몬스터로 등장한다. 나이트 엘프드레나이 마을에서 비행 경로 사용 시 그리핀 대신 히포그리프를 타고 날아가게 된다. 다른 매체물 히포그리프와 달리 머리에 뿔이 있다.

탈것의 경우 다섯 종류가 있으며, 장소의 비행 가능 여부에 따라 탈것의 유형이 달라지게 된다. 날렵하고 귀엽다며 선호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몸집이 작아 폼이 나지 않는다며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본디 지상에서 달리는 모션이 구현되어 있지 않았으나(4.2 패치 이전까지 지상 탈것만 사용 가능한 곳에서는 사용할 수조차 없었다), 3.3 패치 때 구현되어 히포그리프 라이더들을 기쁘게 했다. 날 수 없는 곳에서 히포그리프로 점프 시, 다른 탈것에 비해 유난히 점프력이 높은 착각을 하게 된다.[4]

나이트 엘프들을 위해 세나리우스가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있고, 지능이 굉장히 높아서 나이트 엘프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일종의 공생 관계. 특히 그리폰과 함께 얼라이언스의 공군을 담당하여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5]

3.1.3 탈것 종류

  • 세나리온 전투 히포그리프 - 세나리온 원정대와 확고한 동맹이 된 후 1600골드를 주고 살 수 있다. 히포그리프들 중에서는 귀찮은 평판 작업을 감수한다면 화염감시 다음으로 가장 얻기 쉽다.
  • 타오르는 히포그리프 - TCG의 루트 카드로만 획득가능한 갈색 히포그리프. 현재 히포그리프들 중 가장 귀하다.
  • 은빛십자군 히포그리프 - 옅은 갈색의 히포그리프. 성전사가 된 후 용사의 인장 150개로 구입할 수 있다.
  • 은빛 서약단 히포그리프 - 얼라이언스 전용 눈같이 흰 히포그리프. 은빛 서약단과 확고한 동맹이면 용사의 인장 150개로 살 수 있다. 호드의 경우 선리버 용매가 그 자리를 대신한다.
  • 화염감시 히포그리프 - '녹아내린 전초지의 역전용사' 업적을 하면 받는다. 얻는 것 자체는 가장 쉽지만 그만큼 시간이 오래 걸린다.
  • 에메랄드 히포그리프 - 5.4 패치 중 친구초대 보상 업데이트와 함께 등장했다. 기존의 히포그리프 보다 훨씬 정교하고 폴리곤이 많이 들어간 모델링으로, 리뉴얼 된 그리폰과 마찬가지로 날개의 움직임이 약간 다르다.

3.2 해리 포터 시리즈

3.3 Fate 시리즈보구

히포그리프(Fate 시리즈) 항목 참조.
  1. 그리폰과 비슷한 이유로 혼용된다.
  2. 한국어
  3. 아처에게 날릴 경우만. 히포그리프에게 날릴 경우는 타기가 비활성된다.
  4. 점프 모션이 굉장이 크다.
  5. 그래서인지 얼라이언스 문장에 그리폰과 히포그리프가 같이 새겨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