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피스톨 소드
세가의 아케이드 게임을 보러오신 분들은 건블레이드 NY 문서로. |
특촬물을 찾아오신 분은 건블레이드 문서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
서브컬처 쪽에서 피스톨 소드를 주로 부르는 명칭.
1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에 등장하는 무기
스퀄 레온하트와 사이퍼 앨머시, 에클레르 패런[1]의 주 무장.
이 바닥에서 가장 유명한 건블레이드라 하면 바로 이것일 터이지만 정작 파이널 판타지 8의 건 블레이드는 피스톨 소드가 아니다. 그것에는 총알을 발사할 수 있는 기능은 없다. 이 세계관에서의 건블레이드는 어디까지나 검이고, 파일벙커 마냥 방아쇠를 당김으로써 내부에서 화약을 폭발시켜 적에게 더 큰 충격을 준다는 설정. 황당한 설정[2]이지만 어쨌든 그 점에서 피스톨 소드와는 다르다. 하기사 대검이면 조준이 어려울테니...[3]
주인공의 무장답게 게임상에서의 성능은 준수한 편. 적에게 공격 히트시 타이밍 맞춰 버튼을 누르면 데미지가 1.5배로 들어간다. 스퀄은 공격이 절대 빗나갈 리가 없기 때문에[4] 버튼액션 감각과 착실한 성장이 받쳐주면 마녀들에겐 절망과 공포의 상징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다(...).
참고로 라이벌인 사이퍼의 건 블레이드는 총 부분이 스퀄이 쓰는 리볼버 형태가 아닌 자동 권총 형태로 되어있는 차이점이 있다. 생긴건 자동 권총의 총구 부분에 칼날이 달려있는 어찌보면 스퀄의 건 블레이드보다 더 괴이한 형태.
12편의 길가메시가 들고 나오기도 하는데 이쪽은 칼날에 사자대신 쵸코보가 새겨져있다.즉 짝퉁.
13편의 라이트닝의 무기로 등장하지만 이쪽은 검과 총으로 변환이 되는 무기.
14편에서는 제국쪽의 인물들이 건블레이드, 건할버드 등의 무기를 사용하긴 하지만 이쪽은 피스톨 소드처럼 말 그대로 냉병기에 총을 달아놓은 형태.
디시디아 파이널 판타지에서도 스퀄의 주무기로 등장. EX모드 발동시 원작 최강의 검이었던 라이온 하트로 변화한다. 스퀄의 초필 라이온 하트 또한 원작의 라이온 하트의 리미트 브레이크에서 유래한다. 간지쩐다
스컬걸즈의 피콕의 기술들중 건 블레이드를 패러디한 기술도 있어 총에서 건 블레이드가 튀어나온다. 총에서 총이 튀어나오는 이 무슨...
2 다른 작품에서
- 가면라이더 시리즈
- 가면라이더 555 - 가면라이더 카이자 주무기인 카이자 블레이건.
- 가면라이더 키바 - 가면라이더 이크사 주무기인 이크사 칼리버. 단 이쪽은 검 형태인 칼리버 모드와 총 형태인 건 모드가 분할되어 있어 총격을 하려면 검날을 집어넣어야 한다.
- 가면라이더 W - 가면라이더 액셀[5]
- 가면라이더 위자드 - 가면라이더 위자드 주무기인 위자소드건. 이쪽도 소드 모드와 건 모드가 따로 나눠어져 있다.
- 가면라이더 가이무 - 가면라이더 가이무, 가면라이더 잔게츠 사용 무기인 무쌍 세이버. 다만 이쪽은 검 형태에서도 사격이 가능하다.
- 가면라이더 고스트 - 가면라이더 고스트 주무기인 간 건 세이버와 선글라슬래셔.
- 드라이브 사가 가면라이더 체이서 - 초 마진 체이서
- 그러나 죄인은 용과 춤춘다 - 마장검 등 공성주식사의 무기들. 주식 사용을 위해선 주탄이란걸 써야한다는 설정이기 때문에 원판과 유사하게 총알을 발사하는 기능은 아니다. 리리컬 나노하 시리즈의 카트리지 시스템과 유사.
- 건그레이브 O.D - 카바네 쥬지
- 내 마누라는 엘프 - 엑셀
- 더 로그의 소드 블래스터 - 디모나 윈드워커, 카이레스
- 도타2 - 컨카 TI4에 추가된 장식용 아이템중에 건블레이드가 있고 장착시 파도의 사도가 파도소리가 나는 가르기가 아닌 사격방식으로 모션과 효과가 바뀐다.
- 던전 앤 파이터 - 여성 레인저
- 라테일 - 저지먼트
라테일/직업 참고
- 리그 오브 레전드 - 야스오(리그 오브 레전드)의 하이 눈 야스오 스킨은 일본도가 건 블레이드로 바뀐다. 아이템 중에서는 공격 아이템인 마법공학 총검의 영문명이 Hextech Gunblade로 아이콘도 파이널 판타지 8의 건 블레이드와 유사하다.
- 소라토로보 - 레드 사하란의 스턴건이 검에 리볼버 형태의 스턴건 장치가 장비된 건 블레이드의 형상을 하고 있다. 그러나 게임 내에선 칼로 쓸 수 없다.
칼날은 장식 - 소울 칼리버 - 세르반테스(소울 칼리버)(4부터 작은 검쪽은 건블레이드로 교체)
- 슈퍼전대 시리즈
- 스타워즈 반란군 - 에즈라 브리저의 라이트 세이버 평소에는 스턴건 기능의 블라스터 건을 쓰다가 필요할 경우 라이트 세이버로서 사용한다. 보통 건블레이드의 목적과 다르게 라이트 세이버를 감추기 위해서 총격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 영웅전설 섬의 궤적 - 피 클라우젤
- 와일드 암즈 세컨드 이그니션 - 아슈레이 윈체스터
- 엘소드 - 시엘
- 초차원게임 넵튠 시리즈 - 퍼플 시스터
- 최강의 군단 - 맥의 원더 무기 Foolish Game: 토라의 건블레이드. 총이 메인이고 근접할 시 베는 모션이 추가된다. 그의 어릴적 친구 백상어 키즈 도 건블레이드를 사용.
- 클로저스 - 이세하 FF8의 스퀄 레온하트를 대놓고 따라하고 있는 캐릭터. 다만 이쪽은 위 사진에 나와있는 건블레이드라기 보단 그냥 대검에다가 대포를 달았다고 생각하는게 편하다 그러니까 건블레이드라기보단 캐논블레이드
- 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 - 코넬리아 리 브리타니아
- 키노의 여행 - 키노
- 파이널 판타지 8 - 스퀄 레온하트, 사이퍼 앨머시
- 파이널 판타지 13 - 라이트닝의 블레이즈 엣지(검과 총으로 각각 변형하기 때문에 하나의 형태로 모든 기능을 다 쓸 수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 패러사이트 이브 2 - 아야 브레어(FF8의 건 블레이드가 스페셜 무기로 등장)
- The 3rd Birthday - 아야 브레어(FF13의 블레이즈 엣지가 스페셜 무기로 등장)
-
트라이건 - 라이데이 더 블레이드(애니 기준. 다만 이쪽은 총알을 발사 시키는게 아니라 칼날을 발사한다...참고로 만화책도 무기형태는 동일해서 칼날 발사는 가능했겠지만 이쪽은 발사 직전 울프우드에게 걸려서 끔살.) - GUN X SWORD - 미하엘 개럿, 사우다데 오브 선데이
- X-Blades - 아유미
- 어쌔신 크리드 4: 블랙 플래그 - 에드워드 켄웨이 주무기는 아니지만 암살자 임무완료시 특전무기로 지급된다. 운용법은 기본 쌍검과 같은데, 킬 모션 중 적을 푹 찌르고 총을 격발하는 모션이 추가된다.
- 언리쉬드 - ID다은
- 링컨:뱀파이어헌터 - 링컨(칼은 아니지만 도끼안에 총이 내장되어있다. 도끼로 무쌍난무를 펼치다 위급해지자 도끼손잡이 아래를 뱀파이어에게 겨누고 쏜다)
- 워프레임 - "리디머"라는 이름의 건블레이드가 존재한다. 흔히 생각하는 건블레이드와는 조금 다른 형태. 카타르 처럼 쥐고 총신 위아래에 각각 칼날이 붙어있다.
- ↑ 이쪽은 스퀄과 사이퍼와는 다르게 무기를 검이나 총으로 변형시키는 방식이다.
- ↑ 실제로 응용 가능한 메카니즘을 굳이 생각해 본다면...총탄의 화약이 폭발하면서 발생하는 고온 고압의 기체를, 칼날을 따라 가느다란 홈을 파서 거기로 배출할 경우 열과 압력으로 피해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럴 경우 칼이 적에게 명중하는 순간 트리거를 당겨야 대미지를 최대화할 수 있다는 설정과도 일치한다. 하지만 이럴 경우 사용하는 탄약은 공포탄, 즉 탄환이 없는 탄약일 것인데, 공식 일러스트를 보면 분명히 탄환이 있는 실탄을 쓰도록 되어 있다. 물론 화약 폭발의 열 따위보다는 근거리라도 그냥 실탄 총알 발사하는 게 훨씬 더 아프다는 것은 당연지사. 아니 그걸 떠나서 애당초 총포와 수류탄이 난무하는 전장에 검이나 쌍절곤, 맨주먹으로 싸우겠다는 애들은 뭔데?
- ↑ 쉽게 말하자면 매커니즘 자체가 모 붉은 딱정벌레의 쇠말뚝과 거의 똑같다(...). 저쪽은 폭압으로 말뚝을 더 깊게 박아넣는 것이고 이쪽은 폭압 자체를 공격수단으로 사용한다는 점이 조금 다르지만.
- ↑ 처음부터 명중률이 255. 즉 최고수치다.
- ↑ 주무기인 엔진 블레이드가 파이널판타지8의 건블레이드와 설정이 많이 겹친다. 방아쇠가 총알을 날리는 목적이 아닌 화염공격 및 전격을 발생시키는 스위치라는 설정까지도 비슷하다.
그래도 엔진블레이드가 에너지탄을 날리는 기능까지 있는 걸로 보면 성능은 이게 더 우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