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 블레이드

세가의 아케이드 게임을 보러오신 분들은 건블레이드 NY 문서로.
특촬물을 찾아오신 분은 건블레이드 문서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서브컬처 쪽에서 피스톨 소드를 주로 부르는 명칭.

1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에 등장하는 무기

GunBlade.jpg
Dissidia-Revolver.png

스퀄 레온하트사이퍼 앨머시, 에클레르 패런[1]의 주 무장.

이 바닥에서 가장 유명한 건블레이드라 하면 바로 이것일 터이지만 정작 파이널 판타지 8의 건 블레이드는 피스톨 소드가 아니다. 그것에는 총알을 발사할 수 있는 기능은 없다. 이 세계관에서의 건블레이드는 어디까지나 검이고, 파일벙커 마냥 방아쇠를 당김으로써 내부에서 화약을 폭발시켜 적에게 더 큰 충격을 준다는 설정. 황당한 설정[2]이지만 어쨌든 그 점에서 피스톨 소드와는 다르다. 하기사 대검이면 조준이 어려울테니...[3]

주인공의 무장답게 게임상에서의 성능은 준수한 편. 적에게 공격 히트시 타이밍 맞춰 버튼을 누르면 데미지가 1.5배로 들어간다. 스퀄은 공격이 절대 빗나갈 리가 없기 때문에[4] 버튼액션 감각과 착실한 성장이 받쳐주면 마녀들에겐 절망과 공포의 상징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다(...).

참고로 라이벌인 사이퍼의 건 블레이드는 총 부분이 스퀄이 쓰는 리볼버 형태가 아닌 자동 권총 형태로 되어있는 차이점이 있다. 생긴건 자동 권총의 총구 부분에 칼날이 달려있는 어찌보면 스퀄의 건 블레이드보다 더 괴이한 형태.

12편의 길가메시가 들고 나오기도 하는데 이쪽은 칼날에 사자대신 쵸코보가 새겨져있다.즉 짝퉁.

13편의 라이트닝의 무기로 등장하지만 이쪽은 검과 총으로 변환이 되는 무기.

14편에서는 제국쪽의 인물들이 건블레이드, 건할버드 등의 무기를 사용하긴 하지만 이쪽은 피스톨 소드처럼 말 그대로 냉병기에 총을 달아놓은 형태.

디시디아 파이널 판타지에서도 스퀄의 주무기로 등장. EX모드 발동시 원작 최강의 검이었던 라이온 하트로 변화한다. 스퀄의 초필 라이온 하트 또한 원작의 라이온 하트의 리미트 브레이크에서 유래한다. 간지쩐다

스컬걸즈피콕의 기술들중 건 블레이드를 패러디한 기술도 있어 총에서 건 블레이드가 튀어나온다. 총에서 총이 튀어나오는 이 무슨...

2 다른 작품에서

라테일/직업 참고

추가바람
  1. 이쪽은 스퀄과 사이퍼와는 다르게 무기를 검이나 총으로 변형시키는 방식이다.
  2. 실제로 응용 가능한 메카니즘을 굳이 생각해 본다면...총탄의 화약이 폭발하면서 발생하는 고온 고압의 기체를, 칼날을 따라 가느다란 홈을 파서 거기로 배출할 경우 열과 압력으로 피해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럴 경우 칼이 적에게 명중하는 순간 트리거를 당겨야 대미지를 최대화할 수 있다는 설정과도 일치한다. 하지만 이럴 경우 사용하는 탄약은 공포탄, 즉 탄환이 없는 탄약일 것인데, 공식 일러스트를 보면 분명히 탄환이 있는 실탄을 쓰도록 되어 있다. 물론 화약 폭발의 열 따위보다는 근거리라도 그냥 실탄 총알 발사하는 게 훨씬 더 아프다는 것은 당연지사. 아니 그걸 떠나서 애당초 총포와 수류탄이 난무하는 전장에 검이나 쌍절곤, 맨주먹으로 싸우겠다는 애들은 뭔데?
  3. 쉽게 말하자면 매커니즘 자체가 모 붉은 딱정벌레의 쇠말뚝과 거의 똑같다(...). 저쪽은 폭압으로 말뚝을 더 깊게 박아넣는 것이고 이쪽은 폭압 자체를 공격수단으로 사용한다는 점이 조금 다르지만.
  4. 처음부터 명중률이 255. 즉 최고수치다.
  5. 주무기인 엔진 블레이드가 파이널판타지8의 건블레이드와 설정이 많이 겹친다. 방아쇠가 총알을 날리는 목적이 아닌 화염공격 및 전격을 발생시키는 스위치라는 설정까지도 비슷하다.그래도 엔진블레이드가 에너지탄을 날리는 기능까지 있는 걸로 보면 성능은 이게 더 우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