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토

港(혹은 湊)
일본어로 '항구'. 사람 이름으로 쓰이는 경우, 주로 여자 이름으로 많이 쓰이나, 가끔 남자 이름으로도 쓰인다.

어르신들이 가끔 '민화투'를 이 단어로 발음하시는 때가 있다.

1 동명이인

2 도쿄도 23 특별 자치구 중의 한 곳

도쿄도의 특별 자치구
특별
자치구
고토
(江東区)
나카노
(中野区)
네리마
(練馬区)
다이토
(台東区)
도시마
(豊島区)
미나토
(港区)
메구로
(目黒区)
분쿄
(文京区)
세타가야
(世田谷区)
스기나미
(杉並区)
스미다
(墨田区)
시나가와
(品川区)
시부야
(渋谷区)
신주쿠
(新宿区)
아다치
(足立区)
아라카와
(荒川区)
에도가와
(江戸川区)
오타
(大田区)
이타바시
(板橋区)
주오
(中央区)
지요다
(千代田区)
카츠시카
(葛飾区)
키타
(北区)
hlogo_ja.gif
港区
(みなとく)
미나토 구 / Minato City

구기(区旗)
문장(紋章)
국가일본
지방간토
도도부현도쿄도
면적20.37km²
인구221,756명[3]
상징
구화수국(アジサイ)/장미(バラ)
구목미국산딸나무(ハナミズキ)
홈페이지

600px
미나토 구의 명물 '레인보우 브릿지'

파일:Attachment/TokyoTocyo 03.jpg
왼쪽에 솟은 큰 건물이 미나토 구의 또 다른 명물이라고 할 수 있는 '미드타운 빌딩', 오른쪽에 솟은 큰 건물은 롯폰기 힐즈에 있는 '모리타워', 그리고 왼쪽에 낑겨 있는 빨간 첨탑이 도쿄타워(...)다.

港区 / みなとく

일본 도쿄 23구 중 하나. 롯폰기, 아자부 등을 비롯한 부촌페르소나 3, 춤추는 대수사선, 디지몬 시리즈 등의 배경으로 유명한 오다이바가 바로 이 구 관할이다.

한국으로 치면 방송국이 몰려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4] 영등포구, 특히 여의도와 비슷하나, 생활수준과 부동산 가격[5]을 감안할 때는 강남구에 견줄 수 있다. 또한 도심에 해당하며 상징적인 건축물이 있다는 점에서 용산구와도 비슷하다.

국제도시인 까닭에 외국계 기업의 일본 본사가 상당히 많고 일본 내에서 제일 많다. 대사관, 영사관이 가장 많이 위치해 있는 곳이기도 하며, 입국관리국과 세관도 이 곳에 위치해 있다. 그래서 외국인 거주자 비율이 일본 다른 곳에 비하면 약 10%정도로 상당히 비중이 크다. 주일 대한민국 대사관, 교보생명주일 미국 대사관이 이 곳에 있다. 그 주위로 고급 주택가 등이 즐비한데 이 정도면 성북동이나 한남동 포지션이라고 봐도 될듯.

또한 롯폰기에 위치한 롯폰기 힐즈야후, 2008년 경제위기의 그 곳 리만브라더스가 입주해 있었고, 현재 구글골드만삭스가 입주해 있으며 그랜드 하얏트호텔과 영화관, 고급 레지던스, 고급 쇼핑몰, 음식점 등도 들어가 있는 도쿄 최대의 복합 시설 중 한 곳이다. 그리고 인근 미드타운에는 후지필름, 코나미, 소니[6], 시스코 일본지사 등 굴지의 기업이 입주해 있다. 참고로 미드타운 빌딩은 높이 248.1M로 도쿄에서 가장 높은 빌딩[7]이다.

그 밖에도 시오도메 등 높은 건물들이 줄 서있는 업무 비즈니스 타운이 밀집해 있으며, 소프트뱅크NTT 그리고 삼성전자의 일본 법인 또한 이 곳에 위치한다. 성우 기획 사무소 아토믹 몽키의 일본 본사도 여기에 위치.

높이에선 도쿄 스카이트리에 밀렸지만 그 유명한 도쿄 타워가 위치해 있는 구이기도 하다.

도쿄의 주요 사무단지답게 철도망이 촘촘하게 깔려있다. 관내 철도역으로는 신바시역, 하마마츠쵸역, 시나가와역이 있다. 그렇다, 시나가와역은 시나가와구에 없는 것이다(...). 버스는 거의 모든 구역을 도쿄도영 버스가 담당하고 있다. 다만 오다이바 지역에서는 민영 버스회사가 버스를 운행하는 편.

소득수준과 생활수준이 높은 만큼 공원이나 문화시설 또한 많은데 특히 국립신미술관이 롯폰기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롯폰기 힐스내에 세계에서 가장 높은 미술관이라고 불린다는 모리 미술관[8]과 미드타운 내에 위치한 산토리 미술관 등이 있어 미술에 관심이 많다면 도쿄 방문 시 들러볼만 하다. 미술관 위치가 삼각으로 위치해있어 많이들 간다.

오사카시와 나고야시에도 미나토 구가 있다. 그러나 오사카와 나고야의 미나토구 위상은 도쿄의 미나토구와는 다르게 그냥 '항구가 있는 곳', '공업지대' 정도. 오사카시의 미나토구는 일본에서 가장 낮은 산인 텐포잔(天保山 - 해발 4.53m)이 있는 곳으로도 유명하다.[9] 나고야시의 미나토구는 나고야 최대의 면적을 자랑하고, 일본을 대표하는 국제무역항[10]인 나고야항이 있다.

참고로 매리지 로얄의 도쿄 출신 소꿉친구 히로인 다이바 미나토의 이름은 여기서 따왔다.

3 기타

에로게 브랜드 미나토 소프트
  1. '大場湊'는 '오오바 미나토'라고 읽을 수도 있고 '다이바 미나토'라고 읽을 수도 있다. 실제로도 번역기를 돌려 보면 '大場湊'는 '오오바 미나토'라고 번역된다. 이는 大場를 다이바라 읽지 않기 때문.
  2. 참고로 성(姓)은 오다이바에서 따왔다.
  3. 추계인구 2015년 9월 1일 기준
  4. 공영방송인 NHK(시부야구에 위치해 있다.)를 제외한 나머지 5개 민방 모든 방송사가 이 곳에 몰려있다. 인근 방송 송신탑도쿄타워의 영향일지도?
  5. 여기는 일본에서도 부동산 가격과 물가가 더럽게 비싼 지역으로 유명하다.
  6. 이전하기 전에는 시나가와 구에 있었다.
  7. 인공 구조물(타워 등등) 전부 포함하면 당연히 여기가 최고높이다....
  8. 롯폰기 항목 참조
  9. 놀랍게도 가장 낮은 산인데 등산증명서를 유료로 끊어주는 산악회와 산악구조대가 있다. 당연히 구조요청은 한 건도 안 들어온다고.
  10. 화물 취급량 일본 1위. 전 항만의 흑자규모 중 약 60%를 나고야항이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