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컴퓨터박물관

홈페이지

1 개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노형동에 위치한 박물관으로, 넥슨이 150억을 투자해 만들었다.

각종 옛날에 사용하던 컴퓨터나 고전 게임기 등을 볼 수 있으며, 어른들은 과거의 향수를, 아이들에게는 새로움과 신기함을 맛볼 수 있다.

2 전시물 및 구성

2.1 1층 Welcome Stage

과거 저장 매체부터 볼 수 있는데 종류대로 천공카드, 카세트테이프, 플로피 디스크, ZIP 드라이브, CD, DVD, 블루레이 등 여러 저장 매체들을 볼 수 있으며 과거에 쓰던 컴퓨터들도 있는데, 그야말로 억 소리 나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컴퓨터들의 외관 상태는 모두 최상이다.
현재 확인한 컴퓨터는 매킨토시 128K, 애플2, 애플 리사, MSX이다. 박물관 위치가 위치인 만큼 어떤 컴퓨터가 있는지 잘 아는 사람은 이름을 추가 바람.

애플 1이 여기에 있는데 참고로 이 애플 1은 전 세계에서 단 6대만 존재하는 작동 가능 기기 중 하나다.

2013년에 애플 1을 구동 시키는 영상

2.2 2층 Open Stage

여러 가지 게임을 체험할 수 있으며 스페이스 인베이더제비우스, 갤러그를 기판으로 할 수 있는데 무료다!
NCM 라이브러리에서는 다양한 비디오 게임기를 해 보거나 각종 게임 잡지 등을 볼 수 있으며, 각종 게임기들이 진열되어 있다.
여기서 체험할 수 있는 고전 게임기들은 패미컴, 슈퍼패미컴, 게임큐브, 드림캐스트, 플레이스테이션4[1], 아타리 링스 2번째 모델, 게임보이는 빈백의자에 앉아서 플레이를 할 수 있는데 정말 편하다.그러나 조명은 어두운데 게임보이는 백라이트가 없다
이외에도 고전 게임이 가득한데 체험이 가능한 고전 게임기는 1세대, 2세대 게임기가 있고 [2] 오큘러스 리프트 체험을 할 수 있는데 초기 개발자 킷이다. 2015년 12월부터 2월까지 메이플 스토리 VR로 교체되었다. 그리고 정확한 시점은 알 수 없지만 2016년부터는 HTC ViveThe Lab 체험이 가능하다.
또 오큘러스 맞은 편엔 비행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마이크로소프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가 있는데, 안타깝게도 시뮬레이션 내의 다양한 비행기들은 전부 체험할 수 없고 여객기 한 종만 체험 할 수 있다. 이것도 역시 2016년부터는 키넥트PS MOVE로 바꿔 운영 중. PS MOVE 게임으로는 'THE SHOOT'을 체험할 수 있다.
HMD를 1시간 간격으로 50분간 체험 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으며 하계 혹은 동계 운영의 따라 체험시간이 변경되기도 한다.
그 외 흑역사가 된 버추얼 보이파워 글러브 등이 진열되어 있는데, 그 외 진열되어 있는 물품의 이름은 추가 바람.

2.3 3층 Hidden Stage

이곳에도 여러 가지 컴퓨터나 과거에 만들어졌던 컴퓨터, 노트북을 볼 수 있고 과거의 한컴타자연습(이때의 이름은 한메타자연습이었다.)과 도스 시절 때의 컴퓨터 바이러스, GW 베이직과 MS-DOS 등을 볼 수 있다. 또한 도트 프린터를 사용해 볼 수도 있으며, KODU라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무료 게임툴을 시연해 볼 수 있다. LEGO MINDSTORM이라는 로봇도 조종하거나 간단한 프로그래밍을 체험 할 수 있으며 위의 KODU 나 LEGO 같은 경우 직원에게 간단한 설명 정도는 들을 수 있는 모양이다. 격월로 오전 중에 강의도 하는 모양이니 홈페이지 확인이 필요할 듯. 예약을 통해 간단한 프로그래밍과 제작을 해 볼 수 있다. 그리고 매월마다 컴퓨터나 귀한 게임기 등을 제한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스닉 프리뷰라는 프로그램을 한다. 이번 월에는 무엇을 할지 알고 싶으면 홈페이지에 가서 확인 하면 된다.

2.4 지하1층 Special Stage

여기에서는 과거에 80~90년대에 인기 있던 아케이드 게임들을 체험할 수 있는데 체험할 수 있는 게임들은 다음과 같다. 모두 기판 게임이지만 전부 무료다!!

등이 있다.

매년 초 바뀌는 모양인데, 현재 테트리스와 라이덴 2는 빠진 상태다. 라이덴 1은 2층에서 체험가능하다
2015년 말 펌프 잇 업이 입고 되었다.[3] 오락실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단체 수학여행 학생들이 버벅이며 게임하는 걸 보다 못한 어떤 고수가 신의 채보를 보여줬다는 이야기가.. 물론 이런 곳이 다 그렇듯이 발판 상태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카페도 지하 1층에 있는데 키보드모양의 와플과 마우스모양의 빵을 팔고있다.

지하 1층으로 들어가는 쪽에 문이 하나 있는데, 그곳으로 들어가면 추억의 만화방 이라는 곳이 있다. 90년대 만화책부터 2010년대 만화책까지 넓은 연령대의 만화책이 구비되어 있다.

3 잡다한 이야기

박물관 위치가 위치인지라 가끔 육지 학생들이 수학여행 중 단체로 방문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제주도까지 와서 웬 컴퓨터박물관이냐면서 별 기대 없이 들어가지만, 들어갈 때와 나올 때의 생각은 아마 다를 것이다(...)

박물관 뒤쪽 주차장 옆에는 그물침대와 통나무 벤치 등이 구비된 작은 휴식장소가 있는데, 바로 옆에 넥슨 지주회사인 NXC와 네오플(!) 건물이 있는 걸 볼 때 원래 직원용 휴식처로 만들어놓은 듯 하다.바람숲놀이터라는 이 휴식공간은 박물관이 휴관인 월요일에도 일반에게 공개되어 있고 보통의 공원처럼 애완동물이나 취식의 제한이 있는 공원처럼 별도로 조성된 공간이다 그러나 수학여행객이 몰려들 때면 여기는 혼돈의 카오스가 무엇인지를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는 헬게이트가 된다
  1. 특정 시간에만 플레이할 수 있는 듯.
  2. 3, 4, 5, 6세대와 7세대 XBOX 360, 8세대 PS4도 플레이 가능하다.(3세대는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플레이 가능) 또한 PC로 니드 포 스피드, 포탈 등을 플레이할 수 있다.
  3. 버전은 FIES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