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이드(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수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직업 및 전문화 일람
전사사제도적성기사
무기분노방어수양신성암흑암살무법잠행신성보호징벌
사냥꾼주술사마법사흑마법사
야수사격생존고양정기복원비전화염냉기고통악마파괴
드루이드죽음의 기사수도사악마사냥꾼
조화야성수호회복혈기냉기부정양조운무풍운복수파멸

1 개요

야성 드루이드와 마찬가지로, 수호 드루이드 또한 야생의 동물들을 통해 자연과의 교감을 형성한다. 이들은 생명이 어떻게 역경을 뚫고 생존하는지를 야생을 통해 이해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들은 생존한 야수들이야 말로 자신과 일족을 보호할 줄 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수호 드루이드는 굳건함 속에서 깊은 조화의 가치를 추구하며, 굳건함이란 곧 위협을 마주했을 때는 적극적으로 공격해야 함을 인지한다. 수호 드루이드는 거대한 곰으로 변신하며, 자연의 힘과 더불어 발톱, 이빨, 그리고 분노로 아군을 등진 채 적에 맞선다.
강인한 곰으로 변신하여 피해를 흡수하고 아군을 보호합니다.

Guardian. 드루이드의 변신 능력, 특히 곰으로 변신했을 때 능력을 강화하는 특성. 드루이드를 탱커로 만들어 준다.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기존의 야성에서 분리되어 아예 새로운 특성으로 자리잡았다. 덕분에 혼자서 4가지의 전문화를 가진 유일한 직업이 되었다.

진짜 황당한 것은 수호 드루이드와 야성 드루이드의 세트 아이템은 스탯이 똑같다. 다만 효과가 다를 뿐. 그러니까 블자가 그냥 막 나눠놓고 생각한 게 아닌가 싶다. 그게 아니면 야드가 저 딜도 됨 하면서 바꾸는게 마음에 안 들었던가

600px

부활의 두루마리에서도 수호라는 명칭 대신 야성(곰)이라는 명칭으로 나온다.

판다리아의 안개 이전까지의 탱야드 이야기는 야성 특성에 있다.

2 설명

곰은 분노를 이용한 탱을한다. 생존기의 수가 적은데, 저렙때는 그마저도 다배우지 못한 상황이므로 힐러들이 싫어한다곰무룩. 그러나 만렙을 찍고 템셋팅을 해가면 적절한 피뻥과 자힐기, 회피에 생존기가 합쳐져 강력한 탱킹을 보여줄수있다.

군단에 넘어오면서 판다와 드군때 잠시 회피탱이 됐던 시기를 벗어나 다시 피통과 방어력으로 승부를 보는 탱커가 되었다. 특화랑 주요 방어 기술이 상당히 많이 바뀌었는데, 특화는 피통과 받는 힐량 증가인데 이 특화로 늘어나는 힐은 본인 힐량으로 취급되어 미터기의 힐량이 힐러와 비슷한 수준까지 올라간다. 공장 : 어 저분 회드 아니셨어요?? 방어 기술은 단순히 회피율만 올려줘서 영 쓸모가 없었던 판다와 드군때와 다르게 순수하게 방어력을 뻥튀기 시켜준다. 덕분에 안정성 면에서 아주 월등해졌다.

딜사이클은 엄청 단순해져서, 단일, 다수 안가리고 쿨타임 될 때 마다 짓이기기, 난타 써주기, 달섬유지하며 휘둘러치기만 누르다가 무쇠가죽을 돌리면 된다. 특성이 파쇄라면 파쇄도 사용해 줄것. 단점은 생존기를 제외한 쿨기가 모조리 사라져서 딜쪽으로 상당히 심심해졌다는 점.

대격변 까지는 탱커 치고는 쓸스킬이 참 없어서 라면탱(...)도 가능하다는 평이 나올만큼 쓸 스킬이 별로 없었다. 판다~군단을 거치며 컨셉 변화도 많이 거친 지금도 탱 매커니즘은 꽤 단순한편. 그냥 분노를 냅다 모아서 무쇠가죽을 키면 된다.

대격변때 까지는 피통과 방어력을 뻥튀기 시키고 무막이나 방막을 모조리 회피에 몰아주는 형태의 탱커였다가 판다리아와 드군에선 아예 회피탱으로 변경. 회피탱이 되면서 기존처럼 딜만 하면 알아서 탱킹이 되던건 사라졌고, 야생의 방어를 쓸 분노를 꾸준히 모아서 돌려야 한다. 빈틈이 있을때는 생존기를 꾸준히 돌려주는게 포인트. 그리고 군단에선 다시 피뻥과 방어력 탱커로 회귀.

2.1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 야탱 특유의 단단함과 유틸성의 확보로 인해 최고의 탱커 위치 확보.

• 준수한 방어능력, 준수한 기동력, 준수한 자생기, 준수한 생존기.
• 굉장히 쉬운 탱 운영 난이도.

많은 것이 변경 되었다.

  • 민첩은 전투력,회피에 영향을주지만 이제 치명타및 극대화에 영향을 주지않는다.
  • 가속은 평타횟수를 늘려주고,짓이기기와 후려갈기기의 쿨을 줄여준다.
  • 특화는 기존의 방어도 증가가 사라지고 '원시의 끈기'와 전투력에 영향을 주게되었다.
  • 새로운 스탯 연속타격이 생겼다. 평타나 스킬사용시 일정확률로 추가데미지(또는 힐)을 가한다.

-스킬 변경사항-

생존 본능 -> 50% 댐감기 12초 지속 3분 쿨기 였던 스킬이 -> 50%댐감 6초 지속에 2분 쿨, 2회 충전 가능

요정의 불꽃 -> 과거엔 방어도 감소 효과가 있었지만 이제 그냥 은신 불가 효과만 부여, 전에는 곰탱의 딜사이클에도 들어갔지만 이제 단순 풀링 스킬로 전락.

적자 생존(패시브 스킬) -> 전에는 치명타를 맞을 확률 6% 감소였던것이 지금은 장비, 버프로 인한 특화가 +5% 증가 현재 힘축이 특화가 141 오르는데 탱커들은 이런 패시브 스킬때문에 특화가 148이 올라감.

큰곰자리 - 평타, 짓이기기, 가르기의 연속타격이 발동하면 피통이 25초동안 피통이 +2% 증가됨, 중첩은 되지만 시간이 지나면 분노가 줄어드는것처럼 큰곰자리도 중첩이 줄어듬. 많이 쌓으면 엄청난 피뻥을 볼수있다.

휘둘러치기 -> 삭제 하스스톤 유저들의 통곡이 들린다

-분노수급-

판다때는 평타와 짓이기기로 분노수급을했으나, 드군에 오면서 수급방법이 증가했다.
평타 - 4의 분노 생성 크리시 +8
가르기 - 2의 분노 생성, 크리시 + 8
짓이기기 - 15분노 생성 크리시 + 8
난타 - 분노 생성은 없지만 크리로 적중할경우 +8 출혈 대미지마다 + 1. 출혈 대미지 크리는 영향없음.

현재 6.1 시점 야탱은 준수한 성능을 보여줌에도 잘보이지 않고있다. 그이유는 대부분 재미가 없기때문(...) 하지만 현재 검은바위 용광로 에서도 광포한 재생력을 이용한 힐탱이나 게다가 특화까지 피해량 흡수여서 치유량으로 집계되어 힐러들은 힐미터기에서 야탱과경쟁을한다(...) 쫄이많은 검바용 특성상 야탱의 난타로 미터기를 찢을수있다. 게다가 6.2 패치에서 들려오는 야탱의 상향소식등으로 인해 야탱이 선전할것이라는 사람도있다. 애초에 야탱이 재미없는 이유는 적은 생존기 때문에 누를게 별로없어서 심심하다는것(...)

곰이 멸종위기종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

지옥불 성채 출시 이후에는 PTR 에서 보여주던 위상 그대로, 원탑 수준의 성능을 자랑하는 탱커가 되었다. 신화 난이도에서의 선택율도 용광로의 양조수도사 만큼은 아니지만, 비교적 준수한 비율로 선전하고 있다. 특유의 단단함과 쇄도의 포효의 유틸성이 최대 장점. 이러한 특유의 단단함을 기반으로 딜장신구를 착용하고 레이드를 뛰는 야탱들도 종종 목격되기도 한다. 특히 이러한 야탱들은 광폭화 쿨기시 강력한 3타겟딜을 기반으로 딜러의 딜을 넘보기도 한다. 곰성병기

2.2 군단

지상 최강의 생명체 곰성병기
쉽고 강력한 A급 탱커

드군 시점의 회피탱 컨셉이 곰의 터프함과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이유로 다시 대격변 시절로 회귀하려는 듯한 발언을 했다. 군단에서는 민첩성으로 얻어지는 기본 회피 확률을 제외하면 특성이나 스킬로 회피 확률을 올릴 방법이 사라졌으며, 방어력이 100% 상승하거나 마법피해 30% 감소시키는 등의 뎀감기로 변경되어 회피탱의 모습과는 거리가 멀어졌다. 군단에서의 야탱은 회피보다는 우월한 피통과 방어도로 많이 맞아도 버티는 성격

특화는 '최대 생명력과 받는 치유량이 같은 비율(X%)만큼 증가.'라는 희대의 사기 특화를 가지게 되었다. 게다가 원래도 곰 변신으로 탱커중 최고의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었고 추가된 뎀감기들의 성능도 우수하다보니, 피통도 높은데/잘 까이지도 않고/까여도 빨리 채워지는 3중의 시너지로 탱커중 탑의 지위를 누리고 있다.

결의 삭제와 광포한 재생력의 변화로 자생력은 많이 약해졌다고 하지만,[1] 혈죽을 제외하면 다른 탱커들도 자생력이 약해진 것은 마찬가지이며 야탱의 경우 특화로 뻥튀기된 힐량은 드루 본인의 힐로 취급되기 때문에(…) 힐 미터기를 보면 힐량은 꽤 높다.[2] 또한 약해진 광포한 재생력도 운이 좋아 전설 신발[3]을 먹었다면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

결국 8월 24일 올라온 핫픽스로 특화로 증가하는 최대 생명력과 받는 치유량이 8%에서 4%로 반토막나고 대신 무쇠가죽으로 증가하는 방어도가 75%에서 100%로 증가했다. 블리자드 측에선 특화만 파는 것이 자기들 의도가 아닌건지 효율을 낮추고 무쇠가죽을 자주 쓸 수 있도록 가속을 올리라는 의도였으나 여전히 곰성병기는 특화에 항가항가...[4] 너프 전에는 혈죽의 주요 생존기인 흡혈을 항상 달고 있는 수준이었기에[5] 그 전이 지나치게 좋았던 것이지 지금도 충분히 좋다는 의견이 대다수이다.

유물 무기로는 '우르속의 발톱'이 있다. 유물무기 두번째 줄이 개방되면서 나오는 돌가죽 곰 스킨이 매우 멋지다.

870대의 굇수곰(...)은 신던+에 들어가면 25만이상의 누적디피를 뿜어내며 4백만(...)의 피통으로 죽을 생각을 안한다. 오오 곰 오오...

  1. 광포한 재생력에 쿨이 생긴 것은 너프로 보는 것이 맞지만, 바뀐 효과는 상황에 따라 더 좋게 작용할 수도 있으며 분노 소모가 엄청나게 줄었다는 장점도 있다.
  2. 혈죽 다음으로 야탱과 전탱이 그 뒤를 따른다. 고통 감내가 보호막으로 간주되기 때문.
  3. 스카이섹의 보루. 광포한 재생력이 최대 체력의 12%를 3초에 걸쳐서 추가로 회복한다.
  4. 회복, 조화 특성도 특화와 가속이 주요 2차스탯인만큼 스왑에도 효과를 보기 좋다. 야드는 치명타가 중요하지만 어차피 기피 전문화라 선택률이 저조하다.(...)
  5. 혈죽의 흡혈은 1분 30초쿨에 10초간 피통과 받는 치유량을 30% 증가시켜주는 것인데, 야탱은 특화에 올인하면 무난하게 20~30%를 맞출 수 있었으며 장신구나 마부가 터지면 50%에 달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