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 눈

1 일반적 의미

보통 제3의 눈이라고 하면 원래 가지고 있는 것보다 훨씬 초월적인 인지력을 의미한다. 눈이 하나 더 뜨인 것 같다는 표현이 그것. 그리고 정말 세번째 눈인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엔 보통 삼지안처럼 이마 중앙에 눈이 생긴다. 이 눈 역시 원래 보던 것과는 다른 것을 보거나 초월적인 능력(개안)을 보여준다. 천리안이라든지. 옛날 일부에서는 뇌 속의 송과체(송과선)을 제3의 눈이라고 생각하기도 하였다.

다른 말로 세눈박이라고도 한다.

1.1 제3의 눈을 가진 캐릭터들


최악의 졸업앨범 [1]

2 미국의 드라마

제3의 눈(미국 드라마)

3 나루토의 제3의 눈

나루토에 등장하는 술법.

가아라가 사용하는 탐색계 인술로 모래로 만든 눈에 차크라로 시신경을 연결한다. 랭크는 없다.

다른 술법을 보려면 나루토/술법 일람을 참조

4 머드 게임

90년대의 텍스트 머드 게임 중 하나
  1. 삼안 캐릭터 중 독보적으로 인지도가 높아서 이후 서브컬처 커뮤니티에서 눈이 3개인 캐릭터가 나오면 높은 확률로 천진반 드립이 나오기에 이르렀다. 사실 연재종료 후 발간된 대전집에 의하면 순수한 지구인이 아닌 삼안인이라는 족속의 후예라는 설정이 있는데, 그 삼안인이라는 족속도 천진반과 동일한 세눈박이였을 공산이 크다. 아마도 삼안인의 한자 표기는 三眼人. 그리고 다른 매체에서는 삼목인(三目人)이라고도 나온다. 어느쪽이든 해석하면 그냥 '눈이 세개 달린 사람.'
  2. 별다른 능력은 없다.
  3. 이마에 있는 눈은 '미래시'능력이 있다. 정확히 말하자면 가넷은 루비(눈 2개)와 사파이어(외눈,미래시)의 퓨전 잼이라서 3눈이 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