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이프

Crepe(crêpe)

1 음식


기본적인 크레이프


딸기를 채워넣고, 크림을 곁들인 크레이프

1.1 개요

제이미 올리버의 크레이프 조리법

프랑스 요리로 얇게 구운 팬케이크의 일종. 대부분 밀가루로 만든다.

'크레이프(Crepe)'는 영어인데, 프랑스어 크레프(crêpe)[1]를 영단어화하며 영어식으로 발음한 것이다. '둥글게 말다'라는 뜻의 라틴어인 크리스파(crispa)에서 유래하였다. 프랑스계 캐나다인의 영향으로 영어[2]으로 읽게 되었다는 설도 있다. 여하튼 외래어 표기법에서는 영어로 보고 '크레이프'라 규정하고 있다.

프랑스 브르타뉴 지방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랑스에서 굉장히 인기가 있으며, 세계의 다른 나라에서도 인기가 있다. 주재료는 곡물가루, 달걀, 우유, 버터와 약간의 소금이다. 크레이프는 흔히 밀가루를 살짝 달게 만든 '크레프 수크레(crêpes sucrées)'와[3] 메밀가루에 달게 하지 않고 고소한 맛을 지니는 '크레프 살레(crêpes salées)'로 종류를 나눈다. 크레프 살레는 노르망디 (Normandie) 지역의 '갈레트 (Gallette)'가 대단히 유명하다.[4] 보통 크레프 살레는 하나의 음식으로 먹는거고 크레프 수크레는 디저트용으로 먹는다. 그래서 프랑스에서 크레프 레스토랑을 가서 사람들이 주문하는걸 보면 처음에 크레프 살레를 하나 시켜서 먹고 다음에 크레프 수크레를 주문해서 디저트용으로 먹는다. 프랑스는 크레프를 식당이나 가판대에서 전문적으로 만들어 파는 사람을 '크레프리(crêperie)'라 부르며, 프랑스 각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 다른 종류로는 크레프 쉬제트(Crêpe Suzette) 가 있다. 캐러멜화한 설탕과 버터, 탠저린, 오렌지 주스, 레몬 껍질 등이 들어가며 다른 크레프보다 단맛이 강하다.

내용물에 따른 종류가 굉장히 많으며, 다양한 고기치즈, 야채 등을 넣으며 때로는 소스를 얹는다는 점에서 멕시코 요리토르티야나, 터키의 몇몇 케밥과 유사하다. 사실 비슷한 음식을 찾으라면 끝이 없긴 하다. 디저트로 먹는 크레이프는 이나 과일,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을 섞은 것을 펴 바르고 때로는 브랜디리큐어를 넣고 불을 붙이기도 한다.

터키에서는 '그렙(Grep)'이라고 부르며 과자로 취급한다. 보통 안에 크림, 캐러멜소스를 넣으며 혹은 과일 등을 곁들이기도 한다. 그리고 과자이기 때문에 어마어마하게 달다. 길거리에서 볼 수 있는 간식이지만, 알 수 없는 이유로 인해 괴즐레메케밥같은 길거리 음식들보다 더 비싸다.

크레이프에서 파생된 요리로 '밀 크레프(Mille crêpes)'라는 것도 있는데, 여러 개의 크레이프를 겹겹이 쌓고 그 사이에 생크림이나 커스터드 크림, 과일을 넣어 만든다. 흔히 어원이 '밀크(Milk)'와 크레프의 합성어로 알려져 있는 경우가 많지만, 정확히는 '(千)'을 뜻하는 프랑스어인 '밀(Mille)'과 크레프의 합성어이다. 위 사진 중 두번 째 사진이다.

가톨릭 전통이 남아있는 프랑스에선 2월 2일인 주의 봉헌축일(Chandeleur)마다 크레프를 집에서 부쳐먹는 풍습이 있다. 그래서 이 날을 본래의 의미를 담은 봉헌축일 말고도 '크레프 먹는 날(Jour des crêpes)'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꽤 있다고 한다.

1.2 서브컬처에서의 크레이프

만화, 애니, 미연시 할 것 없이 등장하는 여성 캐릭터가 길거리에서 먹는 음식의 절대다수를 차지한다.[5] 예쁘게 장식된 달콤한 크레이프는 여성들에게 사랑받는 간식이며, 해당 캐릭터의 소녀적인 취향을 보여줄 수 있는 매우 좋은 음식이다. 물론 다이어트에는 좋지 않다. 그런데 눈깔괴물이잖아? 안 찔 거야 아마

90년대까지만 해도 국내에서는 크레이프라는 음식이 생소하게 다가왔는지라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크레이프가 나오면 대충 아이스크림으로 로컬라이징하곤 했다[6]. 그 이후엔 거의 크레이프로 그대로 번역되고 있는 듯. 그런데 일부 애니메이션에서는 크레이프를 파르페라고 번역해버리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한다(...). 이건 로컬라이징도 뭐도 아니고 그냥 오역.

2 옷감

생사(生絲)로 만든 프랑스 비단의 일종. 어원은 1과 같다.

또는 이걸로 만들어진 장례식에서 다는 검은 리본이나 미망인베일을 의미하기도 하며, 슬픔, 우울함, 어둠을 상징하기도 한다.

  1. 덧붙여 크레페는 프랑스어가 아닌 일본식 외래어에 따라 생긴 읽는 법이다. 프랑스어로 크레페가 되려면 제일 끝에 있는 e에 악상(액센트)이 붙어야 한다.
  2. 본래 미국식 영어에서는 단모음으로 발음되는 것이 원래 발음법인 단어를 복모음으로 발음하는 경향이 있다. tomato가 영국에선 토마토이지만 미국에선 토메이토인 것처럼.
  3. 크레프 수크레에도 메밀가루는 자주 쓰인다. 오히려 요즘에는 메밀가루 안 놓은 크레프를 보기 힘들다
  4. 사실 크레프의 원형이 갈레트이다. 갈레트가 여러 지역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하면서 개량되어 오늘날의 크레프가 완성된 것이다.
  5. 실제로 일본의 번화가에는 크레이프를 파는 가게가 상당히 많다. 하라주쿠
  6. 일본에서는 80년대 작품인 요술공주 샐리에 크레페 가게 에피소드가 나올 정도로 일찌감치 유행을 탔지만, 한국에서는 90년대 중후반까지도 맛보기 힘든 이국적인 음식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