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탈 워: 로마2/틸리스

토탈 워: 로마2 등장 세력
문명 세력
라틴 문화권로마 문화로마
페니키아 문화권카르타고 문화카르타고
헬레니즘 문화권계승자 왕조마케도니아이집트셀레우코스 왕조박트리아
그리스 도시국가아테네에페이로스시라쿠사스파르타
마실리아코린토스보이오티아 연맹
흑해 식민지키메리아콜키스페르가몬
동방 제국폰토스
동방 문화권동방 제국파르티아아르메니아
야만 세력
켈트 문화권브리타니아 부족이케니
갈리아 부족아르베니네르비보이갈라티아
이베리아 문화권이베리아 부족아레바키루시타니
발칸 문화권발칸 부족게타이아르디아에이오드리시아 왕국틸리스
게르만 문화권게르만 부족수에비마르코마니
유목민 문화권유목민 부족록솔라니마사게타이로얄 스키타이
mon_256.png틸리스
발칸 부족 문화
빠른 원정용병 유지비 +50%
약탈에 대한 약조용병 고용비 -50%
켈트 문화권
시작 지역안델라
부족장 특징
검에 산다보병 유닛 경험치(갈매기) +2
약탈자약탈에서 수익 +150%

1 개요

  • Intro

켈트 인들이 트라키아를 지배하고 있는 컨셉의 세력이다 보니 발칸 문화를 공유하면서도 문화권은 오히려 켈트다. 폰토스가 생각나는 세력. 그덕에 발칸 문화권으로 인한 공공질서 패널티도 받는데다가 주위의 발칸 문화권의 영향 덕분에 내정은 불안정한 편. 이상하게 AI가 잡으면 마케도니아를 갈아버리고 발칸반도의 패자가 되는 경우가 많은 세력이기도 하다.

2 내정

2.1 불가사의

불가사의는 플레이어의 영향력에 매 턴 +2씩 추가해준다. 다만 문화승리에 불가사의 건설이 필요 없다.

대왕의 거주지(High King's Hold)
파일:Attachment/pir getae highkingshold v.png수익 +400
공공질서 +10
플레이어의 가문의 영향력 +2
식량 -8
5 단계 공공질서 건물. 4 단계의 그레이트 홀을 증축하여 건설한다. 대초원 문화권인 유목민계 야만 팩션을 제외한 정착민 계열 야만 팩션[1]이 건설할 수 있는 공통 건물이다. 이 건물은 문화 승리에 필요한 건축물은 아니지만 단 하나만 지을 수 있으며 플레이어 가문의 영향력을 증가시키는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성능 자체는 그레이트 홀의 강화 형태이다.

3 군사

저티어 트라키안 유닛 + 켈트 유닛이 섞여 근접 보병진은 로마2 최강이다. 하급으로는 동급 최강의 검방유닛인 켈트 전사대[2], 동급 최강의 충격보병인 트라키안 전사가 있으며, 중티어역시 동급 최강의 검보병인 부족전사대 [3] 가 있으며, 최종적으로 동급최강은 아니지만 세손가락 안에드는[4] 오스스원에 이르기까지 강력한 검사들이 계속하여 생산된다. 종특 덕분에 갈매기도 하나씩 달고 나오는지라 근접보병진은 매우 강력한 편. 같은 혈족의 플래이 팩션인 갈라티아와 대비된다(적당한 검병과 강한 창병, 강한 검병과 적당한 창병).

다만 사격진은 트라키아의 그 좋은 투창병 대신 켈트계열을 사용하고 창병 역시 귀족 창병대가 아니라 창병 전사단까지가 끝이기 때문에 화려한 검보병진에 비해서 나머지는 부실한 편이다. 기병진 역시 귀족 기병대까지 나오긴 하지만 중티어의 중기병대 대신 갈라티아처럼 투창기병이 나오기 때문에 귀족 기병대를 제외하면 경기병대밖에 없다는 점도단점.

3.1 멀티플레이

깡보병이 대세인 현 멀티 체제를 주름잡는 깡패 팩션중 하나. 일단 로마2에서 깡보병이 가장 강한 팩션이다. 틸리스의 3티어 보병인 부족 전사대는 정신나간 갑옷 수치 95덕에 잘 죽지도 않으며 가격도 비슷한 로마의 군단병을 가볍게 이기는 최강의 중티어 보병이다. 그런 주제에 기병 전력도 나쁘지 않은데다가 원거리도 나름 갖출건 갖춘 상태라 만나면 짜증나는 팩션이라고 볼 수 있다.

3.2 병종

  1. 갈리아, 게르만, 브리타니아, 이베리아, 발칸 문화권
  2. 로마의 하스타티를 이긴다.
  3. 더 비싼 로마의 에보카티 대대와 호각을 이룬다.
  4. 로얄 스파르탄이 1위고 2위는 프레토리안 가드와는 상황에 따라 엎치락 뒤치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