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rry's mod/애드온

1 개요

게리 모드는 손쉽게 기능을 확장할 수 있도록 애드온 기능을 지원하는데, 이를 이용해 새로운 모델이나 툴, 스킨 등을 추가할 수 있다. 스팀 창작 마당에 새로운 애드온들이 매일 수백개 씩 올라오고 있으며 이렇게 축적된 자료가 정말 어마어마하다! 재미있다고 수많은 애드온들을 설치하다 보면 이 애드온 하나 하나에 용량이 있는지라 게임 용량이 어느 새 대관령 산비탈을 타고 내려오는 눈덩이 마냥 미친듯이 무거워져 있다.[1]
일반 유저부터 밀덕, 오덕까지 모두가 함께 이용하다 보니 애드온을 통해 입덕하게 될 수도 있다.

그 종류는 캐릭터 모델/래그돌[2]/무기/차량/항공기/게임모드(후술)/툴/인터페이스[3](!!!)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갯수는 2015년 현재[4] 70만 개가 훌쩍 넘어간다.[5]에드온 때문에 9.99 달러로 못해볼 게임이 없다 카더라[6]

기존에는 외국 포럼 등에서 모드를 다운받아 직접 설치했으나, 13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오래된 애드온은 못 쓰게 되고 스팀 창작 마당에서 받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게리 모드 13의 개발이 거의 다 되어 갈 즈음, 개발진의 정식 포럼에서 다운로드를 이용한 애드온 기능은 이제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글과 함께 게리 모드 13이 나오는 순간, 기존에 이용해 왔던 애드온 역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공식 발표가 나왔고, 게리모드 13으로 옮기면서 LuaJit과 새로운 라이브러리의 추가, 코드 정리와 개선을 통하여 수정된 함수가 많아져 게리 모드 12에서의 애드온들이 게리 모드 13과 호환되지 않게 되었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전 세계의 게리 모드 유저들은 충격과 공포에 빠졌다. 내 애드온이 고자라니 대신 스팀에 추가된 '워크샵'을 통해 게리 모드 애드온을 추가하게 되었다. 2012년 10월 26일 기존의 애드온 다운로드를 지원했던 사이트에서도 '스팀 워크샵에서 애드온을 다운받으세요.'라는 공지문을 띄웠다.

워크샵에 연동된 애드온은 다운로드와 삭제가 매우 간편하다는 장점을 얻었지만, 역으로 워크샵에서 지워지면 사용할수 없게 되는 등 부작용도 생겼다. 게다가 12에서의 애드온 제작자들이 13에 맞게 lua 코드나 함수를 수정해서 워크샵에 업로드 하는 경우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상당히 되어 귀중한 애드온들이 소실된 것에 대해 불만을 표하는 사람들이 있다.

사실, 게리 모드 12의 에드온을 게리 모드 13에 맞게 변환시킬수는 있다. 에드온의 info.txt 파일을 addon.txt으로 수정하여 형식으로 작성 시키면 일단 인식은 된다. 하지만 단순한 애드온이나 겨우 돌아가고, 12와 13의 스크립트(lua)차 때문에 스크립트도 바꿔줘야 할때가 있으며, 특히 게임모드 같은 경우는 lua 시스템이 많이 변해서 많이 심하고 이 방법을 써도 안 되는 애드온들이 상당히 된다. 만약 제작자가 서브비전 저장소에 업데이트를 해놓았다면 svn을 이용해 패치를 시도할수도 있지만 업데이트가 안 되어있으면 그런 거 없다.

1.1 인기 애드온

왠만한 서버라면 갖춰두는 애드온들이다.

이름설명링크
Wire
(와이어)
고급 빌더들의 필수요소.
이름답게 각종 공돌력을 요구로 하는 작품을 만들어야 할 때 사용한다.
심지어 Gates(게이트), GPU, CPU, Expression 2, CD 디스크등 까지 있으니 말 다했다.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Expression 2로 전용 스크립트 언어이며 유저나 개발자가 프로그래밍하여 작품에 여러 효과[7]를 넣는 툴이다. 심지어 나중에 소개할 ACF,GDC를 방어하는 실드 (!) 칩도 있다. 물론 리소스를 엄청먹는다.
워크샵
포럼
PAC 3게리모드 멀티의 꽃. Player Appearance Customize의 약자이다.
멀티플레이어에서 자신의 플레이어 모델을 꾸밀 때 사용하며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중독된다면 하루종일 이 것만 할 수도 있으니 주의.
성능상 차이는 생기지 않으니 마음껏 꾸며보자.[8]
자신 플레이어에 단순히 모델 몇개를 추가하는것부터 시작해 여러 이펙트 & 이벤트를[9]사용해 여러가지를 만들 수 있다.
심지어 외부모델(OBJ 형식)과 재질파일이 있다면 게리모드 내에서 그걸 불러와서 애니메이션 캐릭터나 다른 게임의 캐릭터 등 여러가지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커스텀 애니메이션 기능 등과 OBJ파일에 기존프롭을 수준급의 빌더정도로 붙여 원하는 모형을 내는것이 가능한 플레이어라면 그야말로 무엇이든 만들 수 있는 모드다.
워크샵
SCars기존의 자동차와는 전혀 다른 조작감을 선사하는 차들을 무더기로 만나볼 수 있다.
현재까지 탑승물 애드온 중에서는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편이고 추가 차량도 개인 제작자들에 의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워크샵 목록
SCars Basic
SCars Slim
SCars Extra
WAC각종 항공기가 추가된다. 탑승물 카테고리가 아닌 엔티티 카테고리에 추가된다. 본래 WAC라는 커뮤니티 이용자들을 위한 애드온이었으나 수요가 높아 일반에 공개했다. 대량의 인원을 수송할 수 있기에 대규모 서버에서 다같이 이 애드온을 깔고 공중전을 벌이는 것도 가능하다.그리고 서로 충돌하거나 갑툭튀트롤이 격추시켜서 다같이 사이좋게 끔살다만 조작이 약간 미끄러워서 배틀필드같은 조작은 기대 안하는 것이 좋다.워크샵
SmartSnap빌더와 일반유저 양쪽 모두의 필수요소. 기존 게리모드는 빌드를 할때 프롭의 특정 위치가 정확히 어디인지를 알기가 불가능했으나, 이 애드온은 프롭을 부분별로 나누고 E키를 눌러 특정 부분을 한치의 오차도 없이 조준하게 해준다.워크샵
SmartWeld용접을 더 편리하게 해주는 애드온, 한번에 여러 프롭을 용접시킬 수 있다. 단, 프롭이 너무 많으면 굳거나 프롭이 뒤틀릴 수 있으니 주의.워크샵
Precision
Alignment
(프레지션 얼라이먼트)
여러 건축이나 빌드에 필요한 고급 기능들을 추가해 준다. 대표적인 예로 중심축을 정하여 프롭을 좌우대칭(!) 해주는 기능이 있다. 주로 뉴비서버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워크샵

1.2 무기

플레이어가 쓸 수 있는 다양한 무기를 추가해준다. 그 종류는 가지각색으로, 총, 대포, 어드민 전용 사기 무기. 심지어 에임핵을 쓰는 무기까지도 가능하다.

  • Customizable Weaponry 2.0 - 다양한 무기들을 자기 입맛대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애드온. 기본 베이스 팩에 있는 무기들은 AK-47, AR-15, MR-96, MP5, G3, 데저트 이글이다. 퀄리티가 높을 뿐만 아니라 단순히 1인칭 시점에서 총기의 그래픽이 좋은것 뿐만 아니라 점사모드, 안전모드, 양각대 설치도 된다[10]. AR-15나 G3에 부착되는 언더배럴 M203 유탄발사기의 경우는 배틀필드 시리즈마냥 기본적인 고폭탄부터 화살탄, 연막탄까지 선택 가능하다. 개조를 통한 수많은 무기 바리에이션이 존재. 알고 있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FA:S 2.0 Alpha SWEPs의 개발자가 이 에드온도 제작하였다. 또한, 이 애드온을 기반으로 한 여러 무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최근 무기 애드온은 이 에드온과 FA:S 2.0 Alpha SWEPs를 사용하는 애드온이 중심이 돼가고 있으니 딱히 저 무기를 쓰지 않더라도 받아두면 나쁘진 않다. 허나 나름대로 치명적인 단점은 월드 모델이 부실하다는 것. 이것저것 붙여서 1인칭에서는 상당히 멋들어진 총기가 3인칭에서 보면 밋밋하기 짝이 없고 그래픽마저 좋지 않아 디테일을 추구하는 몇몇 유저들의 표정을 찌푸리게 한다. CW 1.0 버전에서는 월드 모델에서도 1인칭에서처럼 퀄리티 높은 모델링이 나왔는데 2.0으로 넘어오면서 1인칭 구현에 신경을 쓴다는 이유로 월드 모델을 대충 만든 모양. 최근 추가된 L115나 G36, SCAR-H 같은 총들은 월드 모델도 꽤나 충실하게 구현되었다만 여전히 기존에 있던 총기류는 월드모델이 상당히 골룸하며, 개조를 해도 월드 모델은 순정 상태의 총으로만 보인다. CW 2.0을 기반으로 제작된 애드온들 중 HK416을 추가해주는 팩의 경우는 뭘 건드린건지 월드 모델까지 개조 상태가 적용되게 변경되어있으니 참고. 은근히 멋지다. 많은 부착물들과 언더배럴,그립,소음기 3종류,양각대,RIS 레일,보조 RDS 조준기(!)[11],보조 2배율 확대경(!)[12],심지어 도색 2가지도 있다...원작초월 다만 캐릭터의 손이 그립을 안 잡고 뚫어버리는 사소한 문제가 존재한다. 게리모드 출시 당시에 나왔던 FPS류들 역시 모션 문제가 있었으니 바라는게 도둑놈 심보이긴 하지만(...).
최근 패치로 M249 경기관총이 추가되었다. RPK류 바리에이션이나 60발들이 AR-15 복열탄창 정도를 지원하던 애드온에서 처음으로 탄띠급탄 경기관총이 들어온건데, 모델링부터 사운드까지 퀄이 미쳐 날뛴다.[13] 단, 여전히 부착물까지 월드모델에 적용되지는 않는데, 대신 양각대 부착을 권장하는지 모델링에 양각대가 박혀있다.
  • Dual Weapons - 바로 위에 애드온을 베이스로 하는 무기이다. 무기 개조를 하진 못하지만 무려 커스텀 애드온의 권총, SMG를 2자루 드는 애드온이다. 게다가 이 애드온은 달리면서도 사격이 가능해 사용하기도 쉬운데다가 무기가 2자루라서 사용법이 다양하다[14]. 커스텀을 포기한 대신 다른 방법으로 인기를 끈 무기 애드온. C키로 무기를 교체 가능한데 마우스 왼쪽 클릭은 왼쪽 무기 교체, 오른쪽은 오른쪽 무기 교체다.
  • TFA Weapons - 다른 무기팩과는 달리 TFA 플러그인만 다운로드하는 것이다.[15] M9K 무기처럼 쓰기 쉽고 CW 무기처럼 퀄리티가 좋다.
  • M9K Weapons - 무기를 종류별로 대량으로 추가해준다. 위의 CW 2.0에 비하면 퀄리티는 떨어지지만, 다루기 쉽고 간편하며 무엇보다도 수많은 무기를 쓰는 재미가 있어 유저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 다만 만약 공개 서버로 만들기로 했다면 폭발물 팩에서는 일반 유저도 쓸 수 있는 핵무기가 있으니 주의할 것.
  • Nyan Gun - Nyan Cat을 발사하는 무기. 발사할 때 음악이 재생되는 게 일품. 좌클릭은 연사 모드, 우클릭은 산탄총 모드, R키로 유탄을 쏜다. 탄약이 무한이고, 발당 위력이 25라 상당히 강력한 무기.
  • Spiderman's Swep! - 특정 프롭이나 월드에 쏘면 그 쪽으로 이동한다. 갈고리를 생각하면 편하다. 전쟁 서버 같은 곳에서 수요가 있는 애드온.
  • Archer Crossbow - 위에 있는 스파이더맨 무기와 비슷하지만 이쪽은 그래플링 훅을 발사하고 기본적으로 공격이 가능하다. 마우스 왼쪽 클릭으로 쇠뇌를 발사하고 오른쪽 클릭으로 그래플링 훅을 날린다. 쇠뇌는 차지 시간에 따라 성능이 달라지는데, 짧게 누르고 쏘면 위력이 고만고만한 화살을 쏘고 중간쯤 누르고 쏘면 화염 판정인 화살을 쏘고 끝까지 누르면 폭발하는 화살을 쏜다. 따지고 보면 위에 스파이더맨의 상위호환.
  • Half-Life Renaissance - 사실 말하자면 NPC이지만 무기도 주기 때문에 이쪽에 적는다. 하프라이프 1때에 NPC를 추가해주고 그 외에 무기도 추가해주는데 그 중 무기 하나는 NPC에 빙의를 시켜준다. 즉 그 NPC를 조종할 수 있다는 말. 다만 오리지널 NPC는 안되고 당연히 오리지널 NPC를 기반으로 한 NPC도 조종이 안되니 사용하려면 NPC 애드온이 조금 필요할 것이다. 여담으로 Half-Life Weapons (Original)이라는 비슷한 무기 애드온이 있는데 이 애드온은 오리지널 외형의 무기를 준다...지만 사실 여기에 있는 무기들이 전부 명중률과 공격력이 미쳐 날뛴다[16].
  • Aimbot Gun - 위에 The Ultimate Admin Gun Fixed과 비슷한 무기. 하지만 사기성은 더 한데, 일단 자동조준이고 데미지와 명중률이 넘사벽으로 높다.
  • Midas Cannon - 바로 위 에임봇 건을 만든 제작자가 만든 또 다른 사기템. 일단 자동조준도 없고 무지막지한 피해도 입히는 것도 아니고 연사력이 높은건 아니다. 이 무기의 위력은 맞은 대상을 금색 프롭으로 만든다. 금색이 돼버린 NPC, 플레이어는 즉사한다. 게다가 갓모드도 안 먹힌다.
  • Nuke Pack 4 - 유명 BJ들이 자주 쓰는 무기. 스토리가 꼬이거나 이제 마무리 할 때 쓰는 일명 핵피엔딩이 바로 이 무기이다. 한 발 쏘면 그 즉시 넓은 범위에 프롭을 날려버리고 NPC를 죽이다 못해 소멸시킨다. 여담으로 GBomb라는 애드온이 있는데 이 애드온은 이 무기보다 몇 배는 더 강하다.
  • ASDF Movie SWEP Pack - ASDF 무비에서 나온 몇몇 에피소드 드립을 그대로 무기로 옯긴 무기이다. 원본도 상당히 뜬금없듯이 이 무기도 상당히 뜬금없는데 갑자기 다들 함께 죽는다던가 기차에 갑자기 치인다던가 폐를 훔친다던가 파이가 된다던가. 일단 ASDF 무비를 먼저본 다음 접하는게 좋다.
  • RPG-7 - 간단히 RPG 무기 하나를 추가해주지만 사용법이 다양하다. 간단하게 쏴서 피해를 입힐 수도 있고 기존 RPG처럼 레이저를 따라오게 만들 수도 있고 유도성을 가진 미사일을 발사할 수도 있다. 이 애드온의 존재 의의는 프롭에 피해를 입히면 와이어, 용접, 로프 등등 연결 해놨던 프롭들이 다 분리된다는 것.
  • PROTOTYPE - 나온지 상당히 된 애드온인데도 불구하고 현재의 많은 애드온들과 비교해도 꿇리지 않는 퀄리티를 보여주는 무기. 프로토타입의 주인공인 알렉스 머서, 제임스 헬러를 게리모드로 체험이 가능해진다.[17] 일단 무기를 보면 파란 주사기, 빨간 주사기가 있는데 빨간 주사기를 사용하면 피가 1이 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갑자기 체력이 500으로 빠르게 차며 빨리 달릴 수 있고 낙하 데미지도 안 받을 뿐더러 오히려 충격파를 일으켜 주변 대상을 파괴한다. 이 때 무기 3번 칸을 보면 프로토타입 무기가 있는 걸 볼 수 있다. 게다가 피가 1 아래로는 보통 공격이 아니면 절대 안 내려간다. 파란색 주사기를 사용하면 다시 인간 상태로 되돌아간다. 참고로 모르는 사람이 있는데 NPC에게 E키를 누르고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면 흡수한다. 게다가 개미귀신을 흡수하면 Alt키로 활공이 가능하고 개미귀신 수호자를 흡수하면 피가 1000이 된다. 게다가 이 E키로 콤바인 헬기, 건쉽, 스트라이더의 무기를 떼어쓸 수도 있다.
  • Spastik's Toybox - 무려 5년이라는 세월을 넘긴 장수한 애드온. 하프라이프 2 기존 무기에 프롭을 넣은 무기 애드온이다. 무기 애드온 치고는 패치를 자주 했으며 처음엔 무기 구성품이 M9K 수준이었지만 지속적인 패치로 무기 구성품이 매우 많아졌다. 무기들을 보면 프롭이 멋지게 박아져있으며 각각 개성있는 모양새를 가지고 있다. 게다가 같은 무기를 모델로 삼은 무기도 각각 성능도 다르다. 국민무기 애드온인 M9K와 비교하면 화력도 꿇리지 않으며 무기들끼리에 개성도 매우 잘 살렸고 하프라이프 무기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사용하기도 매우 쉽다.
  • Garry's Bombs 5 - Nuke Pack 4에서 전술된 밸런스 파괴병기 애초에 샌드박스 게임인데 밸런스가 무슨 문제겠느냐만. 보통 Nuke Pack에선 스킨만 바꾸고 이펙트는 똑같은 핵무기가 많지만...이 무기는 실존 핵무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데다가 전술했듯 여러가지 의미로 보통 핵보다 무지막지하다.[18] 어떤 미사일은 작은 폭발을 일으키지만 점점 스케일이 커지면서 맵 전체 폭발무기도 있으며 보통 저런 무기는 기본적으로 어디에 숨어서 뭘 하건 체력이 얼마나 많건 즉사판정이 때려박힌다.[19] 핵무기 말고도 중력을 반전시키는 반중력탄까지 그야말로 뉴클리어 아포칼립스 흉내내기에 최고인 애드온[20]. 최근 패치로 바이오하자드 감염 샘플이 추가됐는데 이것도 매우 리얼리티해서 이젠 좀비 아포칼립스도 즐길수 있게 되었다.[21] 백도어 문제로 워크샵에서 내려간 적이 있었으나 지금은 다시 복구되었다.
  • Drones Rewrite - 원격조종이 가능한 드론들을 대량 추가해준다. 일반적인 카메라만 달린 드론부터 시작해서 전차나 전투기 따위의 전투용 드론들과 모선까지 추가된다. 무장들도 미니건이나 로켓, 궤도폭격같은 굵직한 중화기들이 주를 이루는 화력덕후의, 화력덕후를 위한 애드온.
  • Quick Knife - 꽤 독특한 무기 에드온으로 다른 무기는 한번들고 계속 사용하다가 다른 무기로 교체하는거라면 이 무기는 한번 고속으로 찌른다음 예전에 들던 무기로 자동으로 교체된다.말그대로 '퀵나이프'.보통상태로 쓰기엔 좀 불편함이 많으니 콘솔에 bind '지정하고 싶은 버튼' "quick Knife"라고 입력하자 그러면 그 키를 누르면 굉장히 빠르게 공격한다음 다시 예전 무기로 든다.공격력도 50으로 꽤나 강력하니 딜로스가 있거나 칼전할때 좋은 무기다.
  • Undertale Sans abilities. - 언더테일 캐릭터 샌즈의 공격방식을 그대로 따온 무기 에드온. 뼈를 날리거나 가스터 블레스터로 쏘거나 적을 잡아서 내동댕이치거나 뼈를 솟아오르게 하거나하는 공격 방식이 있는데 이 전부 본편에 샌즈가 쓰는 공격방식이다. 게다가 0.5초 마다 공격도 피하는 패시브도 있어서 원작재연은 정말 엄청난 에드온.[22]보통 상태로 쓰면 이상하게 나오니 받으라는 애드온도 모두 받아야 한다.
  • Neurotec Vehicle Addon Pack - 20세기부터 현대까지의 군용장비들을 추가시켜주는 애드온. 본격 게리모드로 월탱하기 조종 가능한 전차, 장갑차, 자주포 등 군용차량과 야포, 대공포 등의 포대, 그리고 헬리콥터, 폭격기, 전투기 등의 항공병기와 심지어 해안포와 항모, 전함 등 군함과 다수의 군사장비 NPC도 추가된다. 인터페이스는 월드 오브 탱크와 유사하며, 기능이 많아서 조작이 조금 복잡하다. 콘솔을 통한 'bot' 명령어를 통해 소환한 봇들을 전차에 탑승시켜 모의 전차전을 홀로 치러볼수도 있다. 현재 가장 성능이 좋은 전차는 서방권 지상장비 팩의 M1A2 SEP TUSK[23] 제 2차 세계대전 팩의 독일군 마우스 초중전차. 동구권은 그저 울지요 M1A2의 데이터를 그냥 마우스에 덮어씌운건지 동일하게 가장 많은 내구도, 가장 높은 화력을 자랑한다. 다만 마우스 쪽이 묘하게 더 속력이 느리고 에이브람스의 경우 정면을 맞으면 화려한 도탄송을 울려대므로 에이브람스의 압승. 그리고 하나 더, 육상전함 P-1000을 구현해놓았다. 그런데, 베이스 애드온이 불안정한지 종종 워크샵에서 내려가 오버홀을 받은 뒤 올라오곤 한다. 콘솔창에 난데없이 lua 스크립트 오류가 출력되어 산처럼 쌓이는 경우가 바로 이것. 베이스 모듈이 내려갔을 때는 잠시 애드온 모음팩을 전부 구독 해제하자.
현재 애드온에 제작자의 다른 애드온들을 광고하는 백도어 스크립트가 들어간 정황이 포착되었다.

1.3 빌더용 애드온

빌더라면 꼭 필요한 애드온 들이다.

  • SProps - PAC3가 멀티의 꽃이라면 SProps는 빌드의 꽃. 빌더들의 필수 애드온이다. SProps에는 퀄리티 높은 빌드물을 만들 때 아주 좋으며 기본프롭(PHX)보다 적은 프롭수로 만들 수 있다. 과거 국내 빌더들은 GDC와 PHX프롭으로 빌드를 하였으나, 게리모드 12 후반 부터 게리모드 13 초기때 ACF와 SProps로 세대 교체가 되었다. 현재는 GDC가 퇴물이 되었다고...
  • ACF - SProps, Wire와 함께 빌드에 필요한 필수 애드온. 해당 문서 참조.
  • GDC - 탱크나 전투용 로봇등, 기본적으로 무기를 장착하는 것들을 만들 때 주로 사용한다. ACF와 약간 비슷하게 몇가지 종류의 무기들(대포, 12.7MM 기관총, 미사일 등)을 사용할 수 있게 추가해준다. 예전에는 거의 필수였던 툴이었으며, 요즘도 간간히 쓰이긴 한다. 그리고 터렛을 제외한 모든 무기툴보다 사용하기 쉽다. GCB와는 사용 난이도가 거의 비슷하다. Wire 툴이 있어야 발사시킬 수 있다. 게리모드 13 업데이트가 됨으로서 사용시 심각한 수준의 렉과 물리엔진 파괴를 자주 일으킨다.
  • 패런트 - 주로 빌드물을 붙일 때 쓰인다. 용접과는 달리 물체의 물리력을 없애버리고 물체를 붙이는 원리다. 무게 영향 또한 없어지고 웰드와는 차원이 다른 수준의 접합력으로 빌더들에게 매우 사랑받고 제일 필수적으로 쓰이는 없어서는 안될 툴중 하나이다. 다만 일부 패런트 툴에서는 많은 양의 프롭을 페런트할시 서버가 터지는 경우도 종종 보인다.
  • J.I. Defense Solutions - 사실 장르는 '무기'라고 돼있으나 무기보단 터렛을 짓는 애드온이다. 상당히 많은 내용물을 자랑하는 애드온인데 터렛이 중점으로 연사 터렛은 물론 산탄총 터렛도 만들 수있고 심지어는 RPG 터렛 그리고 테슬라 터렛도 만들 수 있다. 터렛을 만드는 법은 터렛 기종을 뽑은후 그 터렛 설정에서 본체 그리고 총알을 장착해주고 작동 시키면 된다.하지만 그 앞에 가면 주인을 공격하는데 그때는 IFF라는 것을 주운 다음 터렛설정에서 IFF를 가진 사람을 공격하지 못하게 하면 된다. 터렛을 중점으로 한거 치고는 내용물이 많은데 지뢰, 라디오, 식품은 물론 EOD 슈트, 방화복, 방사능 저항 슈트 등등 엄청 다양한게 많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1.4 도구

여러가지 도구를 추가해준다.

  • Weight tool - 프롭의 무게를 조정 가능한 도구. 종이만큼 가벼운 컨테이너 박스와 아치만큼 무거운 빈병을 만들 수 있다.
  • Advanced duplicator - 고급 복사툴. 복제품을 서버에 저장할 수도 있고 복제된 프롭을 고정시키거나 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이 있다. 기존 복사툴의 무분별한 복제품 소환으로 차단하고 이 도구로 기능을 대체한 서버가 많다.
  • Extended Properties - 프롭이나 NPC의 상태를 좀더 세세하게 설정이 가능한 도구. c키를 누른 상태로 프롭이나 NPC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툴팁이 나오는데 아군을 적으로 만들거나 적을 아군으로 만들거나 무기를 기존 무기가 아닌 애드온 무기로 교환시키거나 하는 도구이다.
  • Bone Merger - 래그돌이나 NPC에 특정 물품을 달아놓을 때 쓰이는 도구. 예를 들어 래그돌에 모자를 쓰이고 싶은데 용접하기 너무 힘들다하면 이 도구를 쓰면 된다. 여담으로 NPC끼리 겹치는 것도 가능하다(...)예를 들어 콤바인끼리 합쳐서 한번에 2개의 무기를 쓰게 만들거나 패스트 좀비와 포이즌 좀비를 합쳐서 포이즌 헤드크랩을 집어던지는 패스트 좀비를 만들던가.......
  • NPC Tools - npc 전문 도구. npc가 평소에 안하던 행동을 하게 만드는 툴이다. npc를 움직이게 시키거나 서로 싸우게 만들거나 체력을 올려주거나 하는 도구이다. npc가 답답하다면 받아두는게 좋은 도구.
  • Ragdoll Resizer[New] - 레그돌이나 프롭을 거대하게 만든다 그러나 장식물 취급을 받아 레그돌을 게리건으로 팔을 움직인다거나 할수가 없어서 미리 포즈를 만들어놓고 해놔야한다 그리고 눈 크기 조정도 있다 크게하든 작게하든 이거나저거나 다 약빨은거 같은 모습을 한다 새로 나온 버젼은 세부 박스도 크기를 늘려놓을수 있고 게리건으로 팔이나 다리등 움직이는게 가능해졌으나 조종이 힘들다 프롭은 크기를 늘릴수 없다....

1.5 NPC/플레이어

NPC나 플레이어 모델을 추가하는 애드온.

  • tda - tda씨의 MMD 보컬로이드 모델을 기어이 게리모드로 컨버팅 하는데 성공, 배포된 tda 시리즈. 기존 캐릭터와 비교도 안 되는 퀄리티의 모델로 유명하다.
  • teletubbies - 텔레토비 NPC와 플레이어 모델을 추가한다. 한국 서버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있다.
  • BMS P.M. and Ragdoll Complete Pack - 블랙 메사(게임)의 래그돌과 플레이어모델을 추가한다. 퀄리티가 미쳐 날뛰는 애드온. 예를 들어 HECU 해병 플레이어모델은 옵션 설정으로 방탄조끼 파우치나 홀스터, 전투헬멧이나 방독면을 씌우는게 가능하다. 시가도 물릴 수 있다. 게다가 데미지를 받으면 해당 캐릭터의 목소리로 비명소리를 낸다.
  • Team Fortress 2 Bots BETA - 팀 포트리스 2의 병과 NPC를 뽑아내는 애드온. 진짜 팀 포트리스 2에 있는 병과들을 소환해준다! 심지어 장비도 랜덤하게 뜬다. 다만 아직 베타라 그런지 NPC간에 밸런스가 조금 안 맞는다.[24] 2Fort 같은 맵의 경우 갈 곳은 안 가고 그냥 벽에 끼인다든지 아님 너무 멀리 있음 인식 못하는 것으로 판정해서 공격을 하지 않는다던지(...).
여담으로 버그로 인해 팀 포트리스 2 병과들이 모든 모자와 장식들을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렉을 유발했...으나 어느새 패치로 수정되었고, 이젠 봇들은 아무런 모자도 씌우지 않는다!
패치를 통해 MVM 로봇들도 생겨났다. 본 모드에서 등장하는 로봇도 나오지만 거대 솔저, 거대 헤비, 초거대 데모맨같은 더욱 강력해진 로봇도 나왔다.[25]
  • Replicator Melons - 상당히 무서운 NPC 애드온으로(...) 공포스러운 거도 아니고 그렇다고 미친듯이 센 것도 아니고 그냥 수박이다. 이 NPC가 무서운 이유는 닿으면 바로 자신과 똑같은 멜론을 복제하고 닿은 물체는 소멸시킨다. 게다가 더욱 무서운건 유저도 예외가 아닌데다가 수가 많을수록 점점 빨라지다 못해 노클립마냥 날아다닌다! 교통수단도 먹어버린다. 심지어 비행기나 헬기도!쫒아가는 게 심히 월드워Z같다. 공감을 못하겠다면 복제로 집 한채를 소환한 다음 수박을 옆에 놓아보자. 재앙이 시작될 것이다.본격 멜론 웨더
  • Amnesia SNPC's - 암네시아의 적을 소환시킬 수 있는 애드온으로 특이하게 그 NPC에 강함을 조절할 수 있다. 주먹 한 방으로 뻗는 약골로 만들 수 있고 총알 수천발을 박아도 안 죽고 스트라이더마저 2방에 죽여버리는 공포 그 자체로도 만들 수 있다.
  • Cry of fear NPCs - 말 그대로 크라이 오브 피어의 괴물들을 추가해준다. 그런데 그 괴물들이 게리모드 상으로는 굉장히 강력해서 그냥 보스나 잔챙이 무리 몇 마리 뿌려놓으면 주변 NPC를 말끔히 정리 해놓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여러모로 사이먼은 먼치킨이었다는 사실을 들춰주는 애드온(...).
  • Metropolice Pack - 기존의 메트로 폴리스를 각각 다양한 코스튬으로 꾸민 애드온. 웬만한 스킨 애드온은 쌈싸먹는 정도로 퀄리티가 매우 좋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현재 NPC 순위권 중 1위이다!. 그것도 이 애드온은 수년 전에 나온 애드온이다.
  • Jackarunda's OpSquads(PLversion) - 기존에 있던 하프라이프 NPC들을 바꾼 애드온. 무슨 마개조를 했는지 NPC 행동상이 다 다르다. 콤바인과 반시민의 성능을 바꿔놔서 유탄이나 코어볼을 자주 쏘거나 메트로 폴리스를 바꾸어서 은신을 한 후 적 뒤로 가서 한방에 척살하거나 기존 반시민을 군인으로 만들거나.....하는 식으로 바꿔놓았다. 이놈은 NPC 탭에서 찾는게 아니라, 엔티티 탭에서 찾는거다! 오해하지 말자.
  • skyrim SNPC - 스카이림에 등장하는 NPC[26]들이 있는 애드온, 전에는 삭제되었으나 재 업로드 그러나 기계류,드래곤은 멀쩡히 작동하지만 스켈레톤같은 잡몹은 공격할떄 그냥 이상하게 흔들거린다(...)
  • Fallout SNPC - 위에 스카이림 NPC를 제작한 사람의 작품.[27]폴아웃 3에 있는 NPC들을 추가시켜주는데 이게 양이 엄청난데다가 원작구연을 굉장히 잘해놧다.구울이 주변에 방사능을 뿌려 데미지를 준다던가.어떤 개체에 겍코는 입에서 불,방사능 덩어리를 발사한다던가........위에 스카이림 만든분 답게 퀄리티가 높은 에드온
  • Liberty Prime SNPC - 위에 폴아웃 NPC와 연동되는 특이한 에드온.[28]이 역시 폴아웃에 리버티 프라임을 토대로 만든 NPC다.자타공 단일 전투력 최강인 리버티 프라임답게 상상초월할정도로 강력하다.사실 위에 적어놓은 NPC들도 리버티 프라임은 못이길정도.이긴다해도 공격력,체력을 끝까지 올린 암네시아와 수박(...)정도.게다가 소환할때 가끔씩 전용테마도 나온다.간지폭풍인 에드온
  • Combine Units +PLUS+ [Invasion Mode] - 콤바인의 여러버젼을 추가시키는 에드온.여담이지만 이거 제작한분이 두분인데 그중 한분은 보통에드온이 다 콤바인뿐이다(...).이 에드온을 쓰다보면 보통 콤바인은 약골인가 싶을정도로 npc가 강하다.콤바인어쌔신은 기동성과 섬광탄(!)으로 적을 유린하며[29] 엔지니어는 터렛을 설치해 주변 아군을 치료하며 적을 방어하고 스나이퍼는 머리를 정확하게 사격하며 저거너트는 힘세고 강력하다. 마지막이 좀 이상한데? 이외에도 개성넘치는 콤바인 병사들이 존재하니 궁금하면 받아서 써보자.
  • Bio-Annihilation WIP - 기존에 NPC를 이용하여 수를 늘려간다는 독특한 방식의 좀비 바이러스 에드온이다.npc 카테고리에 가면 좀비 딱 한마리만 추가돼 있어서 실망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에드온의 진가는 엔티티 카테고리.엔티티 카테고리에서 좀비 바이러스를 살포할수 있는데 이러면 맵 전체에 모든 생명체가 다 누적데미지를 입고 결국 쓰러지는데 이 시체가 나중에 좀비로 부활한다.콤바인,반시민,스킨에드온 npc 은 가능하지만 아예 기존 npc와 차별된 에드온npc,개미귀신,보르티곤트는 먹히지 않으며 헤드크랩 좀비는 아예 싸우지도,피해를 받지도 않는다.GBombs와 더불어 아포칼립스를 꾸밀때 적합한 에드온이며 28일 후,레프트 4 데드흉내낼때 좋다. 자 이제 열차서버에 이 애드온을 집어넣어 부산행을 구현해보자

1.6

이런저런 맵을 추가해준다.

  • Gm_bigcity - 매우 거대한 도시맵. 맵 중앙의 넓은 초원에서 스폰되며. 2개의 높은빌딩과 수많은 여러가지 빌딩, 운하와 똥물(...)[30]6이 포인트인 맵이다. 게리모드의 최고 인기맵. 맵도넓고 숨을곳도 많은데다 놀거리도 많아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그 인기는 엄청나서 짝퉁 여러버젼의 맵이 있을 정도.
왠만한 게리모드 방송들은 특정한 모드가 아닌 이상 여기서 한다고 보면 될정도이다. 샌드박스의 90%의서버들이 bigcity맵을기준으로 서버를열고 있다 그래서 게리모드를 한다면 꼭 깔아야할 애드온맵이다.
사실 호러스팟도 많다. 지하실에 시민 보호 기동대 2명이 그려진 문에 E키를 누르면 이힑이힣이히히힣웃음소리가 나오는데 지하실 분위기와 합쳐져 더 무섭다. 또 하얀 타일로 이루어진 평지에는 Cafe Baltic 이라는 카페가 있는데 문에 E키를 누르면[31] 비명소리가 나오면서 뒤로 물러난다!!![32] 여러모로 무서운 맵. 그리고, 스폰지점(평지)의 주변 건물 중에 가까이가면 창문이 비어있는 건물이 하나 있는데 그 창문안으로 들어가면 방이나온다.또한, 스폰지점 에서 남동쪽으로 가면 건물과 배경건물사이에 작은 골목이 있는데 그쪽에 있는 건물입구로 들어가면 빨간빛의 방이 나오고, 그 방의 끝부분에 있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면 방이나온다. 참고로, 이 방에 폭탄공격이나 핵(...)을 쓸 경우에 나무판자 하나가 깨지면서 노움인형이 나온다. 참고로 그 노움인형은 하프라이프2가 깔려있지않으면 에러가 뜬다. 공격하면 비명을 지르며 (악! 악! ANG? ANG!) 너 죽고싶어? 라고 말한다. 노움인형을 죽일시, 자신도 죽으며. 스폰지점에 그 노움인형이 있다고 한다. 그 인형은 맵을 다시 접속하면 사라질지 모른다.

더 있는지는 추가바람.

1.7 기타

  • Atmos - Day / Night and Weather Modification
맵의 기상 효과 및 시간대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애드온. 낮인 맵을 시간을 돌려 밤으로 만들 수도 있고, 쾌청한 날씨의 맵을 비가 오는 날씨로 만들 수도 있다. 같은 맵이어도 시간의 변화와 날씨에 따라 분위기가 180도 달라지기 때문에 한가지 맵으로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게 해주는 멋진 애드온이다. 빌더들이 이용한다면 엄청난 작품을 만들 수 있다. 다만 컴퓨터 사양에 따라 프레임 드랍을 유발할 수 도 있으니 주의[33] 원래 기상 효과는 비가 쏟아지는 폭풍 하나밖에 없었지만 최근 업데이트로 눈이 오는 기상 효과가 추가 되었다.
npc로 변신하게 해주는 애드온. 하프라이프에 나온 모든 npc뿐만 아니라 유저들이 추가한 팀포트리스2, FNaF등 별의별 npc로 변신이 가능하다. 스파이!? 변신을 해제하기 위해선 V[34]을 누르면 된다.
  • Hit Numbers
이름 그대로 대미지를 표시해 주는 애드온. 크리티컬도 표시해 준다. [35]
  • Drugs Mod
알고보면 조금 섬뜩할수도 있는 에드온으로 마약을 추가해준다. 엔티티에서 직접 꺼내서 먹을수 있는데 먹으면 체력에 이상이 오고 시야가 심히 이상해진다. 3개 정도를 한꺼번에 먹으면 아예 앞이 안보일 지경이다. 생수를 마시면 마약 효과가 풀린다.레알 생명수 헤로인은 주기적으로 맞지 않으면 죽으며, 헤로인, 맥주, 담배 등은 한꺼번에 많이 피면 죽는다![36]
콤바인 구조물들의 재질과 같은 마테리얼로 이루어진 이족보행 전투로봇을 소환해준다. 부스트 점프도 하고 로켓도 쏘고 폭격도 가하고 총도 쏘는 전투로봇이다. 다만 이 로봇은 정해진 형태를 유지하는 다른 차량과는 달리 래그돌을 이어 붙인 것이다. 그러니까... 가면서 넘어지고 강한 화력의 총을 맞으면 뒤로 거꾸러진다(...). 기본적으로 모든 무기에 피해를 받고 지나치게 많은 대미지가 누적되면 고장나서 더이상 작동을 하지 않는다. 하지만 일반 총알들을 제외한 Entity 탄환들은 실드로 반사를 시킬 수 있어 대미지 9999짜리 총알을 박아대지 않는 이상 오래 버틸 수 있다. 기본적으로 물속으로 들어가면 점점 피해를 입게 되고 가만히 서있지를 못한다.
  • Metrostroi

게리모드를 철도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만들어주는 애드온.

모스크바 지하철의 각종 차량과 시설물을 추가해주는 애드온인데, 다른 철도 애드온처럼 모델과 프롭만 추가해주는 것이 아닌, 주행과 출입문 여닫기, 헤드라이트 가동을 포함한 실제 차량의 거의 모든 기능을 지원하는 81-717형 차량, 모스크바 지하철의 설계 철학을 완벽에 가깝게 모방한 가상노선 맵과 더불어 심지어 실제 모스크바 지하철에서 쓰이는 ALS-ARS 신호의 완벽 구현무인운전까지(!!) 지원되서 이거 하나만으로 BVE를 넘어서 트레인 시뮬레이터 부럽지 않은 지하철 시뮬레이션이 곧바로 가능하게 해주는 무시무시한 애드온. 그런 압도적인 성능에 모스크바 지하철의 1520mm 광궤를 고수하지 않고 게리모드의 다른 열차 애드온과 호환되는 궤간으로 제작되는 대인배스러움을 동시에 갖춰서 나오자마자 게리모드의 철도 관련 애드온 최강자에 등극했다. 2016년 7월 현재까지도 대부분의 지하철 관련 맵은 이것을 기반으로 제작되며 열차 모델이나 엔티티도 대부분 이 애드온을 기반으로 한 맵과 호환되도록 나오고 있다.
  • Stargate Carter Addon Pack

게리모드에 스타게이트 시스템을 추가해주는 몇안되는 게리모드의 거대 애드온.
드라마에서 나온 스타게이트의 모든 컨텐츠들이 다 들어가 있으며 스타게이트,전송 링과 같은 전송장치부터
작중에 나왔던 주요종족의 개인용, 거치형, 대함무기 같은 무기, 작중에 나왔던 주요종족의 중,소형 함선들,
Wire Mod 와 연동되는 툴,사운드와 이펙트들과 작중 아군(SGC 전투병)과 적군(자파,레이스보병,오라이사도) NPC 몇명도 약소하지만 추가해준다.
스타게이트 시리즈 팬들에겐 반드시 설치할 애드온이며 스타게이트를 모르는 사람들도 받고나선 호평일색일 정도로 인상적인 애드온이다.
MGM사와의 저작권 분쟁을 피하기 위해 비영리 운영도 볼만한점
(저작권 문제로 스팀모드 유료화가 절대로 안될 모드라고 제작자가 말할 만큼 구현이 잘되어 있다는 소리)
스타게이트 시리즈가 종영 및 취소되고 후속작도 안나온지 몇년되는터라 굻직한 스타게이트 시스템의 컨텐츠들은 다 발굴되어져서
이젠 거의 버그픽스나 게리모드 소스 물리엔진 업데이트 밖에 되고 있지 않으며 주요 제작팀은 해산되고 새로들어온 몇몇 모더들만이 관리해주는 형태이다.
밑에 나오는 애드온과 깔면 사실상 스타게이트 시리즈의 전부를 맛볼 수 있다
애드온 설치시 엔티티항목이나 NPC항목에 따로따로 추가되는것이 아닌 스타게이트란 별도의 항목에 엔티티건 NPC건 모두 통합되어 추가된다.

  • The Replicators

엔티티 항목에 존재하고 별도의 선행애드온이 필요없는 독립애드온이지만 실상은 스타게이트 시리즈 관련 애드온중 가장 최신이자 최강,최흉 애드온
이때까지 나왔던 레플리케이터 벌레 애드온(그마저도 다 내려간지 오래)들을 모조리 후드려 까버릴 정도의 퀼리티를 자랑하는 모드. 이때까지 레플리케이터 애드온이라고 해봤자 금속 재질의 프롭을 먹고 그냥 벌레가 자동적으로 뿅하고 나타나서 증식하는게 전부였고 또한 죽으면 작중 등장했던 조각 하나하나도 아니고 조각파츠단위로 분해되어버리는 그리고 재조립도 안되는 허술한 모드들과 달리유저가 소환할수 있는 가장 작은 단위인 레플리케이터 조각부터 NPC로 움직일수 있는 일꾼,그리고 조각들을 생산하는 여왕까지 구현되어 있다. 엔티티 항목이지만 워커단위부터 NPC 취급되며 일꾼은 금속재질 프롭이나 맵 텍스쳐에서 자원을 얻어 여왕에게 전달, 여왕은 자원을 바탕으로 자원이 바닥날 때까지 조각을 한개씩 생산, 조각이 일정단위로 생성될 경우 조각들이 서로 뭉쳐지며 일꾼개체로 합일하는 기본 생명주기외에 이유를 막론하고 여왕의 부재시 워커 개체가 자원을 먹고 취득한 자원을 바탕으로 자기자신이 여왕으로 진화하는 자기진화 생명주기도 가지고 있다.맵의 조광이 어두운 부분에서 생산활동(여왕의 생산,일꾼의 자기진화)을 하며 콘솔커맨드로 각 활동에 합당한 요소들을 유저가 제어 할 수 있다.이 애드온의 가장 훌륭한 점은 스타게이트 작중 등장했던 레플리케이터의 끈질긴 생명력을 그대로 구현했다는 점이 일품이다.

  1. 실제로 애드온이란게, 쓰다 보면 중독되기도 해서 한번 받아놓은 애드온은 정리하기가 싫어진다. 쓰지도 않으면서 정이 들었거나 귀찮아서 삭제하지 못하기도 한다. 이럴 때는 속 시원하게 중요 데이터만 백업하고 재설치해도 좋다. 컴퓨터의 건강을 위해 가끔 생각해보자.
  2. 위에서 언급한 포징을 할때 쓰이는 캐릭터 모델들을 래그돌이라고 부른다.
  3. 말이 인터페이스지 사실은 HUD 시스템. 하지만 유료 애드온으로 넘어가게 된다면 진짜 잉여력이 넘치는 애드온들(고 퀄리티 퀘스트, HUD, 돈, 상점 등의 시스템)을 만나볼 수 있다.
  4. 스팀 워크샵 기준
  5. 단, 이중에 플레이어가 게임하면서 대충 가져다붙인, 애드온의 구성요소인 lua를 사용하지 않은 것들이 꽤 되긴 한다.
  6. 농담이 아니고 몇몇 게임모드들은 말 그대로 게임을 통째로 이식해버린 모드도 있다! FNaF 시리즈와 슬렌더맨 시리즈도 이런 식으로 완벽이식당했다. 더군다나 이건 무료라서 제작자가 뭐라 태클 걸기도 어렵다!
  7. 운동 에너지 조절, 토크 조절 등의 물리 효과나 홀로그램 생성 등을 할 수 있다.
  8. "엔티티" 등 일부 기능을 사용하면 플레이어 성능에 변화를 줄 수 있긴 하다. 하지만 기본으로 설정된 것 이상으로는 설정이 불가능하다.
  9. 플래시를 켜면 투명화가 된다거나, 크로우바로 공격시 베는 잔상이 나온다거나 등.
  10. 양각대는 앞에 깔수 있을만큼의 지형물이 있을때만 가능. 갑자기 양각대 그림과 USE 표시가 뜨면 E키를 눌러 깔수 있다.
  11. 사용 방법은 조준을 한 상태에서 E키를 2번만 눌러주면 된다.
  12. 사용법은 조준상태에서 E키 2번
  13. 그도 그럴것이, 모델링과 사운드를 인서전시에서 추출해왔다.
  14. 예를 들면 리볼버로 강한 피해를 입히다가 접근하면 SMG를 사격해서 제압한다던가 쌍리볼버로 컨셉 잡으며 놀던가 쌍 SMG로 난사를 하던가...
  15. 제작자가 올려놓은 종류별 무기를 따로 다운로드 가능.
  16. 사실 전부 그런 건 아니고 콜트 파이슨과 SPAS-12의 공격력이 아주 높다. 특히 SPAS-12는 왼쪽과 오른쪽을 동시에 눌러 3발 발사를 한 번에 할 수 있다.그리고 무기 명중률이 높은게 아니라 그냥 발사하면 크로스헤어 정중앙에 날아간다. 아마도 명중률 설정을 안한듯
  17. 어드민 무기라 어드민만 사용 가능하지만, 성능을 보면 어드민만 쓰게 만든 걸 다행으로 여겨야 할 지경.
  18. 보면 알겠지만 폭발 이펙트 자체도 직접 만들었다. 얼마나 공들여 만들었는지 매우 실감난다.
  19. 넓은 맵에는 살아남지만 대중적인 맵 빅시티에선 어디에 있어도 사망이라는 미친 범위를 가지고 있다.
  20. 폭발 이펙트, 데미지 말고도 방사능까지 표현해냈다.
  21. 감염화면은 No More Room in Hell을 따온듯하다
  22. 근데 이 회피라는게 총알, 폭발 회피는 이해되지만 방사능통에 빠졌을 때도 회피되며 자신의 몸에 붙은 불도 회피하고 심지어 낙뎀까지도 회피한다. 하지만 연속 데미지를 받으면 회피할 수 없다.
  23. 그런데 말이 TUSK지, 그냥 반응장갑 없는 SEPv2 버전이다.
  24. 예를 들자면 헤비의 체력이 300이 아닌 175라든지(...),
  25. 정확히는 두도시 작전-촌락의 적개심 6웨이브에 나오는 보스 로봇인 뉴커롯 경. 다만 이 누커롯 경은 여기와는 달리 낭떠러지같은 곳에 떨어지는 불쌍함을 보여준다(...)
  26. 주민 제외한 드래곤,스켈레톤,기계류몹,고블린
  27. 사실 이분의 에드온은 여러모로 대단한데 평점이 200이하로 내려가 있는 에드온이 없다.게다가 보통 자신이 NPC 모델링,행동을 직접 만든다.심지어 위에 하프라이프 1 NPC,무기도 다 이분이 제작하였다.이쯤 되면 흠좀무
  28. 이 에드온을 제작한 사람도 NPC 제작으로 유명하다.일단 그 베이스로 유명한 VJ 베이스도 이분이 만든거고 행동양상이 다른 NPC를 만든것도 이분이 좀더 빨랏다.위에 크라이 오브 피어 NPC를 만든분도 이분.최근엔 '밀리터리 SNPCs'라고 현대 군인을 토대로만든 NPC를 제작하고 있다
  29. 사실 콤바인어쌔신은 하프라이프 2 베타때에 있었다. 해커때문에 무산되었을 뿐이지......
  30. 물 텍스처가 엄청나게 오염된 하수라서 똥물로 불리는데, 원래는 방사능에 오염된 물이다. 들어가면 데미지를 입는다.
  31. 노클립 끄고.
  32. 하프라이프 2의 중립인 스토커의 비명소리다.
  33. 대표적 에러 하나는 사용했을때 하늘이 반토막난다.
  34. 노클립 버튼
  35. 코어볼은 파란색 크리티컬로 표시되고 석궁은 그냥 크리티컬로 표시된다. 데미지가 100이 넘어가면 크리티컬이 뜨는듯.
  36. 버섯은 체력을 5 깎는데 이게 음수로도 내려간다..즉 1에서 먹으면 -4가 된다. 물론 곧 죽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