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도저히 엔딩이 안보이면 뭔가를 폭파시키거나, 뭔가를 먹어버리거나, 펭귄들을 마구 던져서 끝내라"
초기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마왕이 쓰러지고 난 뒤 최후의 발악 기믹으로 성이 무너지는 무너지는 구조물 연출이, 현대로 넘어오면서 적의 기지가 자폭 단추로 터지는 것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것. 어떤 상황이든 엔딩답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일종의 데우스 엑스 마키나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스펙터클하기 때문에 액션 장르에서는 자주 쓰이는 엔딩 처리. 마이클 베이가 이 문서를 좋아합니다.
난장판으로 돌아가는 상황을 아무튼 정리할 수 있으므로 개그 장르에서도 자주 쓰인다. 동인지에선 추가로 아시발꿈까지 터지면 완벽하다. 도저히 터질 구석이 없는 상황에서도 사실 화약이 있었거나, 마법의 힘이 역류했거나, 화학 약품이 인화했거나, 분진폭발했다는 등의 조잡한 이유를 들어가며, 심한 경우 아무 이유는 없지만 왠지 그래야 할 것 같다는 이유로 폭발한다. 대표적인 인물이 형사 가제트의 큄비 반장. 가끔 이것의 업그레이드로 폭발은 폭발인데 핵폭발핵피엔딩, 거기서 한층 더 나아가면 "그리고 세계는 멸망했다."로 끝난다.[2] 후자의 2개는 그야말로 최종기.
영화 연출론의 면에서 보자면 영화 내내 쌓이고 쌓인 등장인물간의 갈등, 대립등을 확실하게 끝내는 상징적인 장면으로서 관객에게 후련한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려는 일종의 약속된 작법이다. 또한 화려한 액션 연출로는 이만한 것이 없기 때문. 액션영화에서 흔한 주인공이 저지른 온갖 범법행위들의 증거물 역시 폭발과 함께 깨끗이 날아간다(…). 한마디로 뒤끝이 없는 엔딩의 정석중 하나인 것. 주인공이 슬로우 모션으로 느릿하게 돌아서면서 등 뒤에 폭발이 일어나는 와중에 카메라쪽으로 천천히 걸어오는 연출[3]은 그야말로 헐리우드식 폭발 엔딩의 전통적이면서도 뭔가 가슴속의 무언가를 자극하는 듯한 대표적인 클리셰. 개중에는 제임스 카메론의 터미네이터(영화)처럼 처음부터 폭발씬에서 뒤통수를 계획한 것도 있고, 에일리언 2 같이 그 약속을 이용하여 관객을 좋은 의미로 뒷통수쳐서 그야말로 본전을 끝까지 뽑은 듯 느끼게 만드는 영화도 있다.
영화뿐 아니라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같은 연출을 의도한 게임에서도 자주 보인다. 애초에 때려부수는 게 목적인 전통의 전투기 슈팅 게임의 경우는 절대 다수가 폭발 엔딩으로 끝난다.
3D 슈팅인 디센트 시리즈에선 게임 아예 게임 시작부터 끝까지 질리게 볼 수 있다. 광산 폭발의 화염을 꼬리 끝에 달고 전속력으로 탈출하는 컷신은 그야말로 압권. 덤으로 이게 행성이 바뀔 때마다 달라진다. 제작진이 폭발에 페티시라도 있나? 다만 3편에서는 제작사가 변경되며 이 전통이 깨졌다.
마이클 베이는 엔딩은 폭발이 아니지만 그냥 전체적으로 폭발이 난무한다. 그냥 폭발.
일본의 만화 《북두의 권》의 프롤로그[4]는 대놓고 이 폭발 엔딩을 비틀어 놓은 것. 이 또한 매우 유명해져서 곳곳에서 오마쥬되었다.
2 사례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핵폭발인 경우에는 ☢ 추가.
- SF를 배경으로 한 일제 슈팅 게임들 - 많은 경우 마지막 보스를 파괴하고 나면 폭발하는 기지에서 죽어라 탈출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렇다고 꼭 반드시 탈출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 공룡을 소재로 한 각종 고생물 다큐멘터리 - 마지막은 항상 공룡들이 떼거지로 죽어나간 그 멸종이다.[5]
공룡멸망샷 - 007 카지노 로얄(1967년 비공식판)
- 검은방 - 3탄 폭탄 관련 배드 엔딩과 트루엔딩, 4탄 Ep3 노멀엔딩과 트루엔딩.
- 그라디우스 시리즈 - 본 시리즈의 대부분의 엔딩장면은 적의 요새행성이나 거대 모함에서 빅 바이퍼가 탈출하고 그 뒤로 폭발하는 것.
- 괭이갈매기 울 적에 -[6]
- 네모바지 스폰지밥 - 미끼 식당도 그렇고, 집게리아가 박살나거나 폭발되는 장면이 좀 있다.
징징아!!! 스폰지밥!!!!!! 식당 건설값을 다 갚을 때까지 평생 동안 일해야 한다! 평생 동안!!! - 노 원 리브스 포에버 2☢ - 마지막에 날아가는 핵탄두를
불량품슈퍼 솔저가눈에서 빔으로폭발시켜 버리고 엔딩이 나온다. -
닌자터틀[7] -
닌텐도 광고 시리즈 - 검은 닌텐도스럽다.[8] - 다잉 라이트- The Following DLC 엔딩
- 더 머펫 쇼 - 짐 헨슨의 스토리 작법 원칙(?)이 "어떤 일에서 빠져나갈 수 없다면 뭔가를 폭파시키거나, 뭔가를 먹어버리거나, 펭귄들을 마구 던져서 끝내라"였으니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 - 주로 보스들이 시전하고 증거인멸 혹은 자기 맘에 안드는 결과 등의 이유로 거의 모두 폭발 엔딩이라 보면 된다. 특히 이 경우는 원조인 루갈이 두드러져 '자폭매니아'란 영광스러운 칭호(?)를 획득. 비슷한 개념으로는 불사신의 대명사인 기스 하워드의 '추락매니아'가 있다.
- 더 테러 라이브 - 마지막 장면에서 주인공이 있는 빌딩이 무너지는데, 무너지는 건물 아래로 국회의사당이 보인다
모두가 바라는 해피 엔딩?다만 이 장면은 고증오류라고 한다. 자세한건 문서 참고. - 데드 스페이스, 데드 스페이스 2
- 디센트 - 1/2편만. 첫 스테이지 완료 컷신부터 최종레벨 엔딩까지 일관되게 광산이 붕펑쾅! 하며 끝난다. 3편에서는 무대가 광산에만 한정된 게 아니라서 이 규칙이 깨졌다.
- 도타 2 - 게임이 종료되면 고대의 요새가 폭발한다.
- 데빌 메이 크라이 - 1편 한정
- 동방영이전 배드 엔딩 - 지구가 폭발한다. 주인공이 웃긴 하는데 대사가 '그럴 리 없잖아'다.
- 동방심기루 - 스토리 대전이나 2~3번째 대전에서 상대의 체력을 다 깎아서 승리하면 상대는
폭사. 물론 정말 폭사가 아니라 슈팅게임의 보스 폭발을 재현한 거라나... - 동방하장비 - 에피소드마다 마지막에 누군가가 조난당한 뒤 폭발하면서 끝난다.
- 닥터 스트레인지러브☢ - we'll meet again이 흐르면서 핵무기 폭발로 끝.
- 더 하우스 오브 더 데드 시리즈 -
모든 최종보스가 터지면서 끝난다.4편에서 1P측 주인공인 제임스가 The World와 함께 자폭하는 엔딩. - 드래곤볼 Z - 프리더전, 셀전
- 디시인사이드 합성 필수요소 - 심영 관련 합성 동영상 - 2012년 초쯤부터 심영이 중점이 되는 동영상 마무리가 대부분 폭파신으로 끝난다. 주로 쓰는 폭파신은
백병원은 절대 아니고극장 영사실에서 수류탄이 터지는 장면이다. 이러한 영상들에서 폭발물은 당연히 심영이다. 폭발 장면과 함께 심영의으아앜핰핰핰핰말도 안된다고!!비명을 같이 넣어주는 게 보통.그냥 폭발이 아닌 "폭☆8" 이라고 써야 제맛# - 디지캐럿 - 게이머즈 CM이 데지코의 눈에서 빔으로 가게가 폭발하는 걸로 끝나는 게 많으며, 특히 원더풀판 마지막화 제목은 대놓고 '우사다 대폭발'
- 록맨 제로 4 - 지구로 낙하하는 위성 병기 라그나로크를 막다가 라그나로크와 함께 폭발.
- 리그 오브 레전드 - 게임종료 후 넥서스가 폭발한다.
그리고 들려오는 승리 혹은 패배 사운드.[10] 넥서스가 부서지기 직전에 항복이 가결되면 두 번 터진다! - 마계대전, 신마계대전 - 둘다 대류/대타류 건의 그레이트 드라슈렛과 마테우스의 덴이 만나 폭발하는 것이 끝이며, 특히 신마계대전은 폭발로 시작해서 폭발로 끝난다.
역시 김화백! - 마이클 베이 그 자체
- 마이트 앤 매직 6 - 아치발드 아이언피스트를 구하는 퀘스트를 진행하지 않고 스위트 워터 지역에 있는 우주선의 반응로를 건드리면 그 폭발로 행성이 날아가는 엔딩이 뜬다.
-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 시즌 3(마이티 몰핀 에일리언레인저) - 레인저 센터가 폭파되어 파괴되었다. 하지만 이후 스토리가 파워레인저 지오로 넘어가는 관계로 약간은 애매하다.
-
만나는 보았나! 100% 리얼맨! - 10화 - 매스 이펙트 2 유저의 선택에 따라 동료들이 모두 생존하여 탈출하는 깔끔하고 호쾌한 폭발 엔딩으로 끝날 수 있다.
매스 이펙트 3는 엔딩으로 유저의 분노를 폭발시켰다는 점에서는 폭발 엔딩일지도 모른다. -
메이드 인 차이나 - 메탈슬러그4 - 파이널 보스 클리어 후. 탈출하는 중에 숨겨진 점수 아이템이 많이 나오게 때문에 스코어링에 중요하다. 탈출에 실패해도 죽진 않는다.
- 메트로이드 -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폭발 엔딩 안 나오는 시리즈는 2와 프라임 2 둘 뿐.
- 메트로 2033 - 꿈도 희망도 없어진다!
- 명왕계획 제오라이머 - 찝찝한 폭발 엔딩
- 모던 컴뱃 4 - 워커와 블레이크가 페이지를 사살한후 탈출하면 그 기지가 폭발한다.
- 모모구미 - 첫화와 마지막화를 제외한 모든 편이 폭발로 끝난다. 폭발확률 80%. 전편 9화지만 마로마유 완결화에 등장하여 자폭스위치를 눌렀기 때문.
-
몬티 파이튼의 플라잉 서커스 - 허구한 날 기승전폭이다. 가끔 기폭폭폭도 있고. - 바람의 검심 - 시시오 마코토 에피소드. 사도지마 호우지가 정줄놓 상태가 되어 도끼를 들고 홍련의 방에 있는 기계장치들을 부숴서 기지를 폭파한다.
- 바이오하자드 시리즈는 거의 대부분 폭발 엔딩으로 치닫는다.
- 배틀필드 4 - 3개의 엔딩 모두 폭발로 끝난다. 한나 엔딩과 아이리쉬 엔딩은 창 제독의 배가 폭파되며 끝나고, 발키리 엔딩에서는 아군
항공모함[11] 상륙모함이 폭발하며 끝난다.이젠 배필도 기승전폭발인가 -
백괴사전의 허무주의 항목. 아무것도 안나온다고 링크 잘못된건 아닙니다. -
북두의 권☢ - 폭발은 폭발인데 폭발 엔딩이 아니라 폭발로 시작. - 브로포스 - 매 스테이지마다 폭발 엔딩으로 끝난다. 심지어는 적을 총으로 죽였어도 각종 폭발물로 시체를 폭파시킬 수 있다.
- 브이 포 벤데타 - 브이의 계획대로... 폭발장면과 폭발시의 BGM이 썩 잘 어울린다.
- 비밀결사 매의발톱단 - 거의 매 화가 디럭스 파이터가 날리는 디럭스 봄버 때문에 아지트가 폭발하면서 끝난다
- 샤이닝 - 스티븐 킹의 원작 소설판 샤이닝의 경우, 소설의 배경인 오버룩 호텔이 폭발하는 장면이 극의 클라이막스에 있다. 폭발 엔딩의 시초급. 단, 스탠리 큐브릭의 영화 버전에서는 호텔이 터지지 않는데, 스티븐 킹은 이것이 못내 불만이었던 듯, 자신의 호러문화 비평서인 '죽음의 무도'에서 대놓고 깠다.
- 선천적 얼간이들 - 휴재중 에피소드(?). 휴재 공지로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올렸는데 마지막은 폭발로 끝난다.
-
성남시 3대 공공서비스 공익 광고- 폭발음으로 끝난다. - 세가타 산시로 - 새턴 봄버맨 파이트!! 편, 세가타 산시로 진검유희 편.
- 슈퍼 마리오 갤럭시의 폭탄 군단으로 운명을 개척하라 미션 - 스타워즈 에피소드 1의 후반부 폭발 장면의 오마쥬
- 슬레이어즈 - 리나 인버스의 드래곤 슬레이브가 주로 결정타.
- 스타워즈의 데스스타 폭발은 지금도 슈팅 게임에서 자주 오마주된다.
- 스타크래프트 - 프로토스 엔딩 원작의 마지막 에피소드 3 태사다르의 자폭 / 확장팩 첫번째 엔딩 에피소드 4 젤나가 사원의 대폭발
- 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 날개 - 유물의 충격파 대폭발
- 스타크래프트 2 군단의 심장 - 아크튜러스 멩스크의 폭사
- 스타크래프트 2 공허의 유산 캠페인 - 샤쿠라스 임무 최후의 항전. 샤쿠라스, 그러니까 행성이 폭발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아몬도 케리건의 빔을 맞고 머리가 폭발하며 사망한다.
트리플 폭발 달성 - 악마성 드라큘라 - 마지막에 드라큘라성이 무너지면서 끝난다.
- 안녕 절망선생 - 전설의 주일미군기지 폭격엔딩을 선보여 극우들을 들끓게 했다.
-
여러가지로 뭔가 이상한 FATE/ZERO - "폭발 엔딩이라니 최악이야~!" - 앵그리버드 툰즈
- 시즌 2 에피소드 3에서 맨 마지막에 돼지들이 파티를 즐기던 섬에서 화산이 폭발하고, 결국 그 여파로 섬은 침몰해 버린다.
그 안에 있었던 돼지들은 탈출 못하고 모두 죽은 듯하다. 동심 파괴.앵그리버드 툰즈 에피소드 중 가장 슬픈 결말. - 시즌 2 에피소드 24에서 미녀 돼지로 변장한 폭탄에 낚인 상병돼지는 폭탄과 함께 언덕을 넘었을 때 폭발이 일어난다. 이때 밤의 느끼한 미소가 압권.
- 시즌 2 에피소드 3에서 맨 마지막에 돼지들이 파티를 즐기던 섬에서 화산이 폭발하고, 결국 그 여파로 섬은 침몰해 버린다.
- 에스탄시아1 - 폭발이 일어나며 엔딩으로 이어진다.
-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레퀴엠 - 폭발 엔딩.
- 에일리언 2에서 제임스 카메론은 '거대한 폭발=엔딩'이라는 암묵적인 약속을 이용해 관객을 낚았다.
- 에프제로 팔콘전설 - 팔콘 펀치 참조.
- 엑스컴: 에너미 언노운에서는 외계인 템플선에서의 최종전에서 고위 이더리얼이 사망한 후 템플선이 지구를 빨아들이려고 하나 지원자의 희생으로 템플선이 우주로 올라가 자폭한다.
- 올드 스파이스 Odor blocker 광고 - 광고 마지막에는 항상 뭔가가 폭발한다.
- 용형호제 - 1편에서는 성룡의 의도치 않았던 삽질로 다이너마이트가 유폭, 사이비 교단이 자리잡고 있던 동굴을 날려버린다. 개그라 부각되지는 않았지만 생각해보면 동굴 내부에 남아있던 악당들은 모두 끔살.. ㄷㄷㄷ 2편에서는 나치의 생존자였던 장교가 비밀기지와 함께 자폭, 기지의 금괴와 함께 사막 속으로 사라진다.
- 우샤스(게임)☢ - 우샤스 여신의 동상과 유적지 곳곳에서 발견한 신비의 보석이 사실은 고대문명이 개발한 핵폭탄의 기폭장치였다는
이게 웬 게리롱푸리롱 시추에이션황당한 설정이 있다. 엔딩 장면에서 우샤스 상에 보석을 꽂는 순간 지구 어딘가에서 핵폭탄이 시밤쾅! - 울산큰고래 - 게리모드 상황극을 찍으면 언제나 마지막을 폭발로 장식한다
- 워크래프트 3 - 세계수 폭발과 아키몬드의 폭사.
- 유루유리 애니메이션 - 니시가키 나나의 소행 때문에 1기와 2기 모두 최종화를 폭발로 장식했다. 다만 1기에서는 아카자 아카리만 당했고, 2기에서는 출연진 전원이 당했다.
3기는 죽었어! 이젠 없어!물론 개그 만화이므로 진지하게 생각하면 지는 거다.OVA 만들면서 제작사가 바뀌었으니 없는게 맞긴 하다 - 이말년씨리즈 일부 에피소드 - 와장창.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여기에다 그리고 세계는 멸망했다는 덤이다.
- 인디펜던스 데이 - 주인공 일행이 탑승한 비행기가 외계인의 모선에서 탈출한 직후 모선이 폭발하고, 주인공 일행이 탄 비행기는 지구로 추락한다.
-
일상- 이쪽도 폭발은 폭발인데 폭발로 시작한다. 첫 에피소드, 만화와 애니메이션 모두 동일. 나노가 뛰어가다 어느 학생과 부딪히면서 폭발이 일어난다.당사자들과 집들이 무사한 건 넘어가자. - 의식의 사람 - 메탈기어 시리즈의 탑 클래스 플레이어인데 게임 내 미션을 전쟁영화의 폭발 엔딩처럼 마무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 장고 : 분노의 추적자
- 재앙은 미묘하게
- 제멋대로 카이조 - 심심하면 전소 & 폭발 엔딩으로 끝난다.
- 지구를 지켜라 - 외계인이 열받아서 지구를 폭파시킨다
- 진진돌이 에볼루션 시즌2 - 가히 최강의 폭발 엔딩. 시밤쾅!
- 철권 5, 6 - 스티브 폭스 엔딩에서 폭발. 다만 5는 연구소를 대폭발시키고, 6에서는 돈을 조달하고 떠나던 중 그 집이 폭발한다.
- 쿠소만화 보따리 - 대부분 엔딩이 촉수물 내지는 폭발이다
- 타이의 대모험☢ - 대마왕 버언을 물리치고 난 뒤, 킬 번이 나타나 검은 핵을 터트려 모두를 몰살 시키려 하나, 타이의 희생으로 혼자서만 실종.
- 팀 포트리스 2 - 수레 밀기, 수레 경주, 특별 배달 맵. 수레 밀기나 수레 경주에는 카트가 승리지점에서 폭발해서 끝나고 특별 배달의 경우는 로켓이 해당 팀의 기지로 떨어져서 폭발해서 끝난다. 예외로 수레 밀기 맵에서 레드팀이 방어에 성공하면 폭발로 끝나지 않는다.
번쩍번쩍 빛나는 무기의 학살로 끝난다. 즉 솔저/데모맨은 여전히 폭발 엔딩Mann 대 기계 모드에서 방어에 실패했을 경우에도 폭발이 일어난다. - 펌프 잇 업 2010 FIESTA의 GET UP AND GO BGA
- 포탈 - GLaDOS 폭발.
그러나 그녀는 Still Alive - 포켓몬스터 - 대부분의 에피소드.
불쌍한 내 인생 - 포켓몬스터 XY(애니메이션) - 시트론이 거의 매 에피소드마다 자기 발명품을 꺼내들어 문제를 해결하려드는데, 항상 마지막엔 이것들이 고장을 일으키며 폭발하며, 로켓단의 경우와 달리 주인공 일행들도 얄짤없이 말려든다.
심지어 여캐들도 자비없이 아프로 머리로 변한다 - 폴리스 스토리 2 - 주인공과 악당이 막판에 싸우는 곳이 유류 창고(?)라서.
- 폴아웃 시리즈 - 폴아웃 3에서 레이븐 락을 자폭시킨다. 단 이건 엔딩은 아니고 본편 엔딩 직전의 이벤트. 폴아웃 3의 DLC Broken Steel에서는 모빌 크롤러 베이스를 겨냥하고 궤도 폭격을 가하여 모빌 크롤러 베이스를 폭발시켜 엔딩을 맞이함. 이외에 폴아웃: 뉴 베가스의 DLC Dead Money에서도 폭발하는 지하 볼트를 빠져나감으로서 엔딩을 맞이하며, Lonesome Road에서도 폭발하는 군사 기지를 배경으로 최후의 일전이 벌어진 뒤 엔딩.
-
푸치마스!- 애니메이션 오프닝 영상의 마지막을 폭발로 장식한다. - 피라냐 1,2 - 1은 피라냐가 집중적으로 사는 호수 중앙을 배의 가스통으로 개발살내고, 2는 배경이 되는 수영장의 배수관에 피라냐에게 물렸다 간신히 살아남은 뚱보가 보복한답시고 인화물질(유류로 추정)을 넣고 담배를 넣어 터뜨려 버린다. 1에서는 피라냐를 소탕한다는 목적이라도 있지 2는 그런 것도 없어서 신나게 까였다.
애초에 둘 다 망작 - 프레쉬 프리큐어! - 뫼비우스가 최종전에서 프리큐어들에게 압도당하자 자폭을 시도해 프리큐어들과 같이 사라지려고 했으나, 시폰의 능력으로 인해 결국 혼자 사망하고 훈훈한 폭발 엔딩으로 마무리되었다.
- 하프 라이프 2 - 본편과 확장팩인 에피소드 1 둘다 폭발 엔딩으로 마무리.
-
함대 컬렉션 - 무츠, 다이호2차창작에서 심영급으로 화려하게 "폭☆8"하는게 일상. 사실 공식 4컷에서도 인정한 반쯤 공식. - 한여름 밤의 음몽 - 음몽의 BB선배극장의 흔한 엔딩 패턴 중 하나가 니코니코 본사가
야수선배나 히데와 함께폭발하는 장면이다. 이를 본 음몽민들이 '해냈다구(やったぜ)' 라며 코멘트하는 건 덤. - 핫라인 마이애미 2☢ - 챕터 4의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점령했던 발전소가 폭발한다. 챕터 4의 에필로그는 핵폭발의 섬광과 함께 사라지는 털보와 그의 가게를 보여준다. (이 때가 바로 1986년. 샌프란시스코가 그대로 날아갔다.) 하지만 진짜 압권인 건 하드 모드의 엔딩. 리처드의 난입 후, 등장인물들의 모습이 핵폭탄의 폭발을 암시하는 하얀 섬광과 함께 사라지며 엔딩 크레딧이 올라간다. 스태프 롤이 끝난 이후 미국 남북 전쟁 때 자주 불려졌던 For the Dear Old Flag의 가사가 2절 부터 올라간다. 흠좀무. 그 정황도 심히 막장인데,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장군이 대통령을 암살하고 러시아에게 전쟁을 선포해 상호확증파괴로 이어진 것.
- 해적: 바다로 간 산적
- 헤이트리드☢
- 헤일로 시리즈 - 시리즈 내내 거의 폭발엔딩, 혹은 그에 준하는 엔딩으로 끝난다, 일단 시리즈의 첫편인 전장의 서막은 필라 오브 어텀이 멜트다운을 일으키며 연쇄적으로 헤일로까지 폭발하는 것으로 마무리되며 2편에선 마스터 치프가 선조의 드레드노트를 타고 지구에 나타나는데 지구 궤도상에서 교전을 벌이는 UNSC 함대와 코버넌트 함대간의 폭발들로 화면을 아로새긴다, 3편에선 선조의 시설인 아크가 거하게 폭발하며, 외전격인 ODST에선코버넌트의 유리화로 곳곳이 폭발, 파괴되어 가는 뉴 뭄바사가 보이며, 헤일로 워즈에선 아예 인공 태양을 초신성화해서 행성하나를 날려버린다. 헤일로:리치에선 확실한 폭발 장면이 나오진 않지만 어찌되었든 유리화로 철저하게 파괴되는 리치 행성이 엔딩이며 결국 헤일로 4 조차도 폭발하는 전진하는 수호자의 의무가 엔딩, 참으로 폭발 엔딩에 대한 헤일로 시리즈의 집착을 알수가 있다.
- 혹성탈출 2☢ - 마지막 장면에 핵폭탄 '알파 투 오메가(Alpha to Omega)'가 폭발하면서 '지구는 우주속으로 사라져버렸다'라는 나레이션이 나오는데, 장면은 안 나온다. 다만 혹성탈출 3에서 자이라가 "지구가 하얗게 터져 없어졌다"라는 언급으로 확실해졌다. (참고로 현재의 혹성탈출은 혹성탈출의 7번째 시리즈다.)
-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3 - 첫번째 확장팩인 아마게돈 블레이드에서 아마게돈 블레이드와 소드 오브 프로스트의 충돌로 여태까지의 시리즈의 배경이었던 안타개릭과 엔로스가 있던 행성이 날아가고 새로운 세계에서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4가 시작된다. 결국 같은 행성이 마이트 앤 매직과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둘 다에서 박살난다는 소리.
- AKIRA - 첫장면부터 거대한 폭발로 도쿄가 날아가고 마지막에 또다시 도쿄가 폭발로 개발살나는 안습한 엔딩.
-
ALLAHU AKBAR!!!!!!!!!!!!!!!!!!!!!!!!!!!!!!!!! - Braid - 진엔딩.
- DJMAX 시리즈의 Road Of Death, Plastic Method, Landscape, Ruti'n, Dream of Winds, Rage Of Demon, AD2222, A Song of Sixpence, Festa Nova BGA
- EZ2DJ의 Panic Strike BGA
KIMYS님이 메카닉 폭발 엔딩에 맛들리신듯 - FPS 게임의 폭파미션 - 설치된 폭탄을 해체하지 못하면 폭발과 함께 설치한 쪽이 승리.
-
McPixel - 하라는 해체 안 하고 개그해서 폭발. -
Mythbusters- 스케일이 큰 호기심의 경우 무언가를 폭발시키거나 완전히 날려버려서 개발살을 내야 직성이 풀리는 듯. -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 - 미션이든 대전이든 미션 보스 혹은 막기가 터질때.
기체 손상 100% 혹은 아군 격추! 사운드후 다음은 수고하셨습니다.[12] [13] - 짱구는 못말려 - 어느 스토리에서 가스가 누출된 상태에서 토치를 켜자 바로 폭발. 이후 짱구 가족은 집이 사라져버렸기에 한동안 와르르 멘션에 살게 된다.
- The Stanley Parable☢ - 하나의 선택지로 스탠리가 정신조종 센터 전원 스위치를 켜면 나레이터가 "그토록 억압받아왔는데 지배하고 싶냐"며 스탠리를 깐다. 그리고 그 버튼을 올바른 DNA 인식 없이 누르면 2분 후 핵폭발이 일어나 시설 전체를 폭파시키도록 되어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리고 이 양반이 사실 스탠리가 일하던 회사의 직원들을 스탠리 빼고 다 삭제시켰다는 것이 밝혀진다. 어차피 죽을 운명이니 그런 말을 한듯. 그리고 스탠리한테 '너무 빨리 죽으면 안 되니깐'이라며 타이머를 늦춰주고, 마지막까지 스탠리를 까다가 타이머 시간이 다 지나면서 폭발하며 끝난다. 이 엔딩에서 핵폭탄을 정지시킬 수 있는 방법이 아직도 알려지지 않았다. 그냥 해체 가능한 것처럼 꾸며놓은듯. 나레이터는 폭탄을 해체하려 애쓰는 스탠리를 계속 비꼰다.
- 또 다른 폭발 엔딩도 존재하는데, 청소도구실(Broom Closet) 문의 글씨가 Boom Closet으로 바뀌었을 때 문을 열면 느닷없이 폭발이 일어나 게임이 다시 시작된다.
-
Youtube Poop - 세가 노래 패러디, 세가 세턴 광고 패러디[14] - Warhammer 40,000 - 옼스 설정들을 보면 기승전폭인 경우가 종종 보인다.
- Warhammer(구판) - 엔드 타임이라는 시리즈의 마무리격인 대전쟁으로 인해 게임의 무대인 올드 월드 전체가 통째로 폭발해 날아갔다. 그렇게 날아간 올드 월드의 핵을 지그마 헬든해머가 겨우 붙잡고 떠돌다가 모탈 렐름 (Mortal Realms)이라는 새 행성으로 넘어가 생존자들을 그러모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으로 Warhammer: Age of Sigmar 라는 리부트가 이루어지고 구판의 설정들은 그냥 몽땅 날아갔고 너무 오래 전 일이라 흑역사 취급한다고 공식적으로 깡그리 부정해 버렸다. 이런 완벽한 그리고 세계는 멸망했다 폭발 엔딩에 열받은 구판의 유저들이 환상 전투: 9시대 라는 패러디 무료 공개 미니어쳐 룰북을 만들어 낼 지경.
-
갤럭시 노트7 패러디들 - 갤럭시 노트7 폭발 사고 참조
- ↑ 더 머펫 쇼를 맡은 사람이다.
- ↑ 정작 원조인 20세기 소년에서는 생화학병기가 원인이라 폭발 엔딩이 아니다.
- ↑ 이를 소재로 한 노래도 있다. The Lonely Island의 'Cool guys don`t look at explosions'.
- ↑ 199X년, 세계는 핵의 화염에 휩싸였다!! 바다는 마르고, 땅은 갈라지고… 모든 생명체가 멸종한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인류는 멸망하지 않았다!
- ↑ Dinosaur Revolution에서는 한술 더 떠서 폭발 오프닝까지 시전했다.
- ↑ 모든 엔딩이 결국 폭발이다. 누가 죽느냐는 다르지만 일단 섬이 폭발한다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
- ↑ 슈레더 처치 후 에이프릴과 번을 만나는데 손이 미끄러져서 로켓으로 번의 새 차를 화려하게 폭발시켜버린다. 그리고 영화 끝.
- ↑ 실제 광고에서 저런 장면은 없다.
- ↑ 매드가 막장으로 치달을때 \데-뎅/을 시전하거나 구모리 혜성으로 끝낸다
- ↑ 좀더 정확히 말하자면 종료후 폭발보단 폭발과 함께 종료, 혹은 폭발 후에 종료
- ↑ 발키리의 원형은 와스프급 상륙모함이다. 절대 항공모함이 아니다!
- ↑ 오퍼레이터 마다 달라진다.
- ↑ 기본 오퍼는 옛날엔 "미션 실패 했습니다!" 였다.
- ↑ 해외판 내가 고자라니. 폭발엔딩이라는 점에서는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