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한마디로 그래픽 제작 도구. 그림 같은 2D 그래픽부터 벡터 드로잉, 3D 모델링 등을 제작하는 데 사용하는 모든 프로그램들을 일컫는다.
2 특징
우선 공통 되고 가장 강력한 특징이라면 다름 아닌 ctrl+z. 즉, UNDO 라는 명칭의 되돌리기다.수작업에서는 보통 선 하나라도 잘못 긋거나 어긋나면 연필과 지우개가 아닌 다른 대부분의 도구들은 저지른 실수를 되돌릴 수 없는데[1] 컴퓨터 그래픽 툴은 "되돌릴 수 있다" 이 점 하나...이 하나가 그야말로 컴퓨터가 아니면 쓸수없는 강점. 말그대로 시간을 되돌리는 마법이나 마찬가지다...
그 외에는 레이어 기능이 굉장히 편리한데 레이어는 간단히 말해 "상당히 많이 겹쳐서 쓸 수 있는 투명한 종이"라고 보면 된다.종이의 종류마다 특징이 다르듯이. 지우개도 부드럽고 단단한 것이 있는가 하면 연필도 무르고 단단한게 있는 것 처럼 그래픽 툴마다 다 특징이 있지만 레이어 기능이 없는 그래픽툴은 없다...고 봐도 된다. 수작업은 밑그림부터 선을 따고 나서 색을 칠하기 까지 그 모든 과정 전부를 종이 하나에 다 "실수" 없이 해내야만 하는 긴장감과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반면 그래픽 툴은 한장의 그림임에도 투명한 종이를 여러장 겹쳐놓고도 각각을 따로 나눠서 층 별로 나누어서 사용을 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하다.여담이지만, 90년대 말에만 해도 포토샵엔 레이어 기능이 없었다고.
3d툴에서는 레이어라는 개념 대신 스택이라고 부른다. 모델링 된 오브젝트에 변형을 가하고 각 스택마다 따로 수정할수 있다.
그림판 같은 초창기 그래픽 툴 중에선 없는 것도 있지만, 제대로 그림을 그리려는 사람치고 그림판을 굳이 쓰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2]
타블렛을 사용한다면 그래픽 툴을 한층 더 전문적으로 사용할수있다.
3 그래픽 도구 일람
- 보기
- ☆ / 프리웨어 혹은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프로그램
- ★ / 기능이 제한된 프리웨어 버전(사용기간이 제한된 트라이얼 버전은 제외)과 상용 버전을 함께 공개하고 있는 프로그램
3.1 2차원/2D
- 비트맵 도구
- Black Ink (Windows)
- GIMP (Windows, Mac, Linux, BSD, Solaris - 공식 배포 패키지 기준) ☆
- Krita (Windows, Linux - 공식 배포 패키지 기준) ☆
- mdiapp (Windows)
- MyPaint (Windows, Mac, Linux, BSD - 공식 배포 패키지 기준) ☆
- Paint.NET (Windows) ☆
- Pixia (Windows) ☆
- Spine tool (Windows, Mac) ★[3]
- 그림판 (Windows)[4]
- 삼성전자 S노트[5]
- 스무스 드로우 (Windows)
- 스케치북 (Windows, Mac, iOS, Android) ★
- 아트레이지 (Windows, Mac, iPhone, iPad)
- 아트위버 (Windows) ★
- 오픈캔버스 (Windows)
- 콜러페인트 (Linux - 공식 배포 패키지 기준) ☆
- 코믹 스튜디오 (Windows)
- 클립 스튜디오 (Windows, Mac)
- 파이어알파카 (Windows, Mac) ☆
- 메디방페인트 (Windows, Mac, Android, iOS) ☆ - 파이어알파카의 스핀오프 버전. 만화 관련, 클라우드 기능을 추가.
- 페인터 (WIndows, Mac)
- 페인트샵 (Windows)
- 페인트스톰 스튜디오 (Windows, Mac)
- PaintTool SAI (Windows)
- pixlr (web app, Windows, Mac, iOS, Android) ☆
- 포토샵(Windows, Mac) - 원래는 사진 편집 프로그램이었으나 지금은 2D 래스터 그래픽 툴로서는 안 되는게 없는 절대무적킹왕짱 만능 프로그램(...). 이젠 3D까지 지원하는 데다가 동영상도 지원.
나중에는 OS가 될 기세웹 브라우저도 OS 되는 시대인데 안될 이유도 없지천원돌파 포토샵 - 포토샵 라이트룸 (Windows, Mac)
- 프레시 페인트 (Windows) ☆
- 픽셀메이터 (Mac)
- 훠닐 스타일픽스 (Windows) ★
- 벡터 그래픽 도구
- Microsoft Visio (Windows)
-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 Mischief
- Inkscape ☆
- 어도비 플래시 (Windows, Mac) - 다용도 제작 도구(벡터 지원, 동영상 지원, 부분적인 3D, 프로그래밍)
- 인쇄/출판 전용
3.2 3차원/3D
- 3D 그래픽 편집
- 3D 페인팅
- Cinema 4D(Bodypaint 3D)
- substance painter
- CAD
- AutoCAD
- OnShape
- 스케치업 ★
- 알리아스
- Rhino
- ARCHICAD : 건축 및 인테리어 전문 CAD프로그램
- Vectorworks : 건축 및 인테리어 전문 CAD프로그램
- Draftsight : SolidWorks, CATIA 등으로 유명한 Dassault systems에서 만든 2D CAD TOOL, Free 버전이 존재한다
- Solidthinking ★ : 해석툴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HyperWorks를 만든 Altair에서 내놓은 디자인 개발 패키지다. NURBS기반 디자인 툴인 Evolve와 컨셉드로잉 해석툴인 Inspire로 구성되어 있다. Evolve는 자체적인 렌더러가 특화되어 있으며 NextStep 시절부터 발전해온 디자인 툴이다. 특히 Inspire는 위상최적화 툴인 OptiStruct엔진을 사용하고 있어서 산업용 3D프린터에 최적화 되어 있다.
- PLM :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제품수명관리) Solution; 일반적으로 CAD및 기타 해석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패키지형 솔루션
- CATIA
- NX : 과거 Unigraphics NX
- CREO
- SolidWorks
- Renderer : 3D 데이터를 이미지 혹은 동영상으로 추출해주는 프로그램. 대부분의 3D프로그램들에 자체 렌더러가 딸려있지만 성능이 많이 떨어진다.
3.3 옛날의 그래픽 도구
3.4 영상 편집 프로그램
일반인들에게는 베가스와 프리미어프로, 파워디렉터가 잘 알려져 있으며, 산업용으로는 AVID,Edius,파이널컷이 유명하다.
4 관련 문서
- ↑ 그나마도 현실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완벽히 되돌릴 수 없다. 펜에 힘을 많이 주는 타입이라면 지워도 연필자국이 남을 수 있으며, 종이에 흑연이 누적되면 지워도 새하얀색이 나오지 않고 거무털털한 색이 그대로 남는다. 또한 너무 자주 지우면 종이가 벗겨지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요는 완벽히 지워지진 않는다는 것.
- ↑ 그래도 그림판으로 양질의 그림을 그리는 능력자들도 있다. 심지어 엑셀에서도 그리는 괴수들도 있다. 물론 실용적인 목적이기보단 일종의 '이런 것도 할 수 있다'는 데몬스트레이션+개인의 취향에 가까워서 이런 사람들이 페인터나 포토샵을 잡으면 당연히 더 양질의 그림을 그린다(...).
- ↑ 비트멥을 뼈대로 움직이거나 왜곡하는 게임 에니메이션툴(스켈레톤 애니메이션)이다. 이 툴로 2.5D 느낌을 연출 가능하지만 작업물이 2.5D 인 것은 아니다.
- ↑ Windows에 포함된 상용 소프트웨어이다.
- ↑ 순수 그래픽 툴보다는 갤럭시 노트 시리즈와 연동하기 위한 데스크톱용 보조 프로그램에 가깝다.
- ↑ 웹 브라우저상에서 작동하는 그래픽 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