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원화가

(게임원화가에서 넘어옴)
이 문서는 준보호 상태입니다.

이 문서는 잦은 문서 훼손 및 수정 전쟁으로 인해 자동 인증된 사용자만 수정하도록 제한되었습니다.

1 설명

게임 원화가(Game 原畫家)는 게임 제작자의 한 종류, 그래픽 파트에서 원화를 그리는 사람을 말한다.
현재 추세는 게임 원화가, 영화 콘셉트 제작자, 일러스트레이터, 그래픽 디자이너, 애니메이터, 모델러 등을 총망라해서 엔터테인먼트 디자이너라고 칭한다.

게임 원화는 3D나 2D그래픽을 제작하기 전에 기초적인 도안, 즉 가이드라인이 되는 그림을 말한다. 색지정과 의복, 아이템의 디자인이 주로 하는 작업이다. 게임원화는 전반적인 배경의 콘셉트를 담당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배경원화가'와 '캐릭터원화가'로 나눈다. '콘셉트 원화가'로 부르기도 한다. 회사가 커질수록 분업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무기, 아이템, 몬스터, 캐릭터, 배경 등으로 세분화되기도 한다. 만화계의 상당수의 인원들이 게임업계로 대피했다. 한때 모 게임회사에서는 공채 시 만화계 인원이 90%가 넘어가서 놀란 적이 있다. 그래픽팀장을 아트 디렉터라고 부르기도 한다.


가끔 "3D게임을 만드는데 2D가 필요하나?"라는 질문이 많은데 3D로 아이템이나 캐릭터나 배경을 모델링 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고 한사람이 하기에 무리가 있다. 이때 여러 사람이 모델링할 때 원화 같은 것이 없으면 같은 주제로도 각기 다른 디자인을 만들어 놓을 수 있고 디자인 감각도 없기에 3D보다 작업속도가 빠른 2D원화를 내놓고 분담을 해서 만드는 것이 통일성 있고 작업이 효율적이게 된다.

장기간 프로젝트인 게임을 성공적으로 만들고 한 방향으로 꾸준히 나아가기위해 꼭 필요한 직업중 하나로써 게임의 방향성과 완성 시 초기 예시 등을 보여주고 그 게임의 분위기와 디자인을 전체적으로 꾸민다. 프로그래머가 뇌를 만든다면 게임원화가는 얼굴을 만든다. 소규모 모바일게임이나 양산형 게임의 경우 이 직을 따로 고용 않고 게임을 만드는데 확실히 이 직업의 유무가 퀼리티의 차이를 극대화시킨다.

2 원화가를 가리키는 용어들

원화가(原画家)란 표현은 일본 업계에서 유래된 용어로, 한자를 직역하자면 '원본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다.

영어권에선 원화가를 가리켜 "컨셉 아티스트"라 칭한다. 여기서 컨셉(콘셉트, concept)은 작품이나 제품에서 드러내려는 생각을 말한다.

일반인들은 일러스트레이터(삽화가) 역시 원화가를 가리키는 표현으로 흔히 쓰는데, 업계에서 일러스트레이터는 원화가 아니라 홍보용 그림(보여주기 위한 그림)을 그리는 사람을 가리킨다. 일단 둘 다 그림을 그리는계 일인 만큼 겸업하는계 일반적이다.

세계적인 추세로는 컨셉 아티스트보단 '엔터테인먼트 디자인(Entertainment Design)'이라 부르는 것이 공식화되고 있다. 게임 산업과 영화 산업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일러스트레이터(삽화가), 컨셉 아티스트(원화가), 그래픽 아티스트의 경계가 허물어져, 이들 직군을 묶어 엔터테이먼트 디자이너라 부른다.

3 분류

현재는 이 분류들마다 따로 배우는 코스같은 것들이 있지 않고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이라는 분야에서 이 작업들을 모두 망라한다. 아직 국내에서는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이라는 용어가 많이 쓰이지는 않지만, 현재 우리가 혼돈하는 용어문제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으니 애용하자.

3.1 캐릭터 원화가

캐릭터의 전반적인 설정을 하는 직업이다. 주로 의복 디자인을 한다. 회사의 크기에 따라서 무기와 몬스터를 디자인 한다. 회사가 작으면 무기, 몬스터뿐만이 아니라 배경까지도 담당한다. 여기서 이름이 알려지기도 한다. 또는 과거에 이름이 알려졌다가 몰락한 캐릭터 원화가 담당 작가도 존재한다.

3.1.1 몬스터 원화가

다양한 몬스터 원화를 담당한다.

3.1.2 무기 원화가

주로 대형 게임업체에서 파트를 분류한다. 작은 회사는 캐릭터 원화가가 담당한다.

3.2 배경 원화가

배경 원화를 담당한다. 세부적인 건물의 도안과 디자인을 담당한다. 자연물도 당연히 포함되며 SF의 경우에는 메카닉을 디자인하기도 한다. 그렇기때문에 실력만 뒷받침해주면 원화가내에서도 상당히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다. 드물지만 어떤 회사는 아예 배경 자체를 3D 모델러들한테 맡기기도 한다. 그리고 이와 접점이 많은 레벨 디자이너가 이걸 겸하기도 한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있고.

주로 독학으로 준비하는 학생 중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가 바로 포트폴리오 준비를 분위기 좋은 일러스트들로만 준비하려 한다는 것이다. 배경 원화가가 되면, 흔히 아는 컨셉아트 느낌의 광활한 배경을 그리는 일은 거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게임 내에 들어가는 오브젝트 및 배경 구성을 짜는 역할이기 때문에 애초에 분위기 좋은 일러스트는 쓰일 일이 드물며, 회사에서 뽑아주지도 않는다. 선화가 중요시 여겨지며 여기저기서 볼 수 있는 거대한 스케일의 일러스트는 그닥 쓰일 일이 없다.

물론 오로지 컨셉 일러스트만 그리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다면 프리랜서로 전향하는 방법이 있다.

3.3 아트 디렉터(AD)

게임업계에서 그래픽 파트 팀장을 말한다. 단, 팀 구성에 따라 그래픽 팀장과 AD가 나누어지는 경우도 있다. 그래픽 팀장이 팀원의 스케줄 관리, 업무 조율과 분담, 타 팀과의 협업을 담당하고 AD는 게임 전체의 컨셉을 잡고 작업 가이드라인을 정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러한 스케줄들로 일정이 빡빡하기 때문에 아트 디렉터는 그림을 그리기를 포기한다!..사실 시간이 거의 없다.

4 실력

한국은 미국, 일본 등의 인프라가 잘 발전된 나라보다 인프라적인 면에서는 많이 모자라고 시장 규모도 작지만, 결코 한국 출신 작가들이 다른 국가의 작가들에 비해 실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며, 일례로 한국 출신의 작가들이 '도미넨스 워3'에서 1~10위권내를 평정한(8명 진입)경우도 있었다.

이렇게 실력이 뛰어난 사람은 많으나 일반적으로 CG 일러스트레이터들의 경우 평균 연봉은 오히려 낮은편인데, 이는 역설적으로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이 너무 많아 대체할 인력이 많기 때문이며 실력이 좋은 사람들이 가뜩이나 좁은 시장 안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니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 작용하여 연봉은 내려갈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기에 많은이들이 그림쟁이로서는 불행하다고 생각하기도 한다고.

또한 한국의 입지 역시 좋지 않다. 중국이야 워낙 인건비가 싸고, 일본은 양과 질 모두 뛰어난 편인데다가 인프라도 좋다. 게다가 업무의 특성상 언어가 중요하지 않아 외국 인력으로 충분히 대체가 가능하다. 중국과 일본의 경우 한국과 시간대가 차이가 많지 않아 시차로 인한 업무 지연도 없다. 이러다 보니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도 문제

도미넨스워3 결과
스타크래프트 그림 실력, 한국이 지존
[1]

5 겸업

직업군이 안정되어 있지 못하다 보니 이들 중에는 다른 직군으로 이동하거나 겸업을 하는 인물들도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인물이 석정현(석가)인데, 초기에 게임원화가였던 석정현은 시사만화가, 극화만화가, 일러스트레이터, 학원(or 대학) 강사 등을 겸했다. 현재까지도 일러스트레이터만화가, 대학강사를 동시에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근 추세는 게임원화가들이 '팝픽'이나 '애플컬렉션' 등의 일러스트레이션 잡지에 참여하여 수입을 얻는 것이라고 한다.하지만 이제와선 아무도 팝픽에 참여하고 싶어하지 않을 것이다 [1] 그리고 주말이나 주중 본인이 시간을 내어 학원에서 시연이나 강연을 통해 수입을 얻는 경우도 있다.

6 문제

6.1 인맥

6.1.1 긍정론

인맥의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볼 수는 없다. 업계 특성상 필요악이라고 볼 수도 있다. 게임 업계에서는 사람을 검증할만한 자격증이나 학력이 중요하지 않다. 그래서 검증되지 않은 사람을 함부로 쓰다가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리고 업계 전체에서 인맥을 중시하고 있어서 후발주자의 경우에는 어쩔수 없이 묻어가는 수 밖에 없다.

6.1.2 부정론

친목질을 기반으로 인맥질을 시도하는 게임원화가들의 병폐를 말한다. 이것은 게임회사의 경우에도 공개적인 석상에서 인정하며 오히려 독려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그들의 논리는 이렇다. 실력이 검증되며 인격적으로 논란이 없는 사람을 인맥을 이용하며 빠르게 수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진짜 그런지는 아무도 모른다. 특히나 단순히 인맥친분으로 무장된 인물이 100%로 검증된 인물이라는 것은 아무래도 납득하기 힘들다. 그것은 주관적인 판단이 주를 이루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인맥을 기반으로 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실력이 매우 떨어지는 경우도 허다하다. 오히려 치열한 게임계의 취업시장에서 실력이 월등한 사람들은 발에 치이게 많으며 부족한 사람들이 자리를 차지하는 아이러니한 상황도 적지 않다.

6.2 나이 제한

게임원화가의 경우에는 디렉터나 ad가 나이가 어릴 경우에 자기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의 취업을 차단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사장이 나서서 팀웍을 해치거나 수직구조에 위험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제한을 거는 경우도 매우 많다. 하지만 모바일게임이나 외주작업의 경우 40세도 많은 편 요즘 대기업들도 40대를 받는데 이유는 어느정도 고정적인 프로들이 40대를 바라보는 나이가 되가기 때문. 그림을 몇년동안 그려온 사람들인데 당연히 프로가 된다.

외국에는 노년인 사람이 맡기도 하며 (대표적으로 웨타사의 반지의제왕과 호빗의 배경 매트페인팅을 맡은 사람) 대부분 30대와 40대인 사람이 많다.

7 게임 원화가 일람

항목 작성 시 주의사항
  1. 원화가의 이름을 작성할 때는 원화가의 문서를 작성한 후 그 문서를 링크하여 작성바랍니다. 문서가 없는 항목은 삭제합니다.
  2. 항목을 작성할때는 가나다순, 알파벳순으로 작성 바랍니다.
  3. 닉네임과 본명을 둘 다 사용하는 경우, 문서의 이름이 닉네임이라면 본명을, 문서의 이름이 본명이라면 닉네임을 항목 옆에 괄호로 작성 바랍니다.
  4. 게임 원화가 일람에 항목을 작성할 시, 3번째 '분류' 목록에 주력하고 있거나 활동한 전적이 있는 원화가만 해당됩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일러스트레이터 에 작성바랍니다.
  5. 원화가로 활동한 전적이 있는 일러스트레이터라도 문서 내에 원화가 관련 행보가 뚜렷하지 않거나 없다면 작성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문서 내 전적이 확실한 원화가, 일러스트레이터들만 작성 부탁드립니다.

7.1 대한민국

7.2 일본

7.3 그 외

8 기타 루머 링크

게임회사-원화 궁금한거 질문 받아요.
겜디 합격한 학생입니다
원화나 일러스트레이터는 게임업계에서 가장 경쟁률이 높은 자리입니다.
신입들에게 조금은 암울한 이야기
구직관련 원화 게시판

9 관련 문서

  1. 팝픽 착취현황 폭로 사건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