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대한민국에서 정식 서비스 중인 간편 결제 서비스
width=80
삼성 페이
width=60
네이버페이
width=90
카카오페이
width=35
T페이
width=70
SSG 페이
width=70
십일페이
width=50
엘페이
width=60
페이코
width=70
PayPal
width=60
페이나우
30px
H-Wallet
width=35
LG 페이
뱅크월렛width=90
스마일페이

파일:네이버페이.png
어?

바로가기

1 개요

네이버페이는 네이버에서 은행 계좌나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미리 등록해 두고 등록한 결제 수단을 통해 결제하는 간편결제서비스다. 기본적으로 네이버 체크아웃을 서비스 중이었던 쇼핑몰. 즉, 네이버 캐시를 사용할 수 있는 쇼핑몰이라면 사용할 수 있다. 은행 계좌는 등록할 때 자신의 통장으로 돈이 들어오는데, 이 액수를 입력하는 것으로 인증한다. 다만, 링크를 직접 타고 들어가면 혜택이 OFF가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네이버쇼핑'에서 N Pay 카테코리를 통해 들어가야 한다. 어차피 대부분 링크 타고 들어가는 사람은 없겠지만. 네이버 앱을 통해 송금을 지원한다. 여타 금융앱과 마찬가지로 루팅 사용자는 사용할 수 없다.

2 이용

만 19세 미만은 가입 시 본인명의 및 보호자 명의 휴대전화 인증이 필요하고, 한 번에 15만원 초과의 결제가 불가능하다.

기존에 네이버 앱스토어 등지에서 쓰이던 네이버 마일리지가 네이버페이 출범 이후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통합되었다.

네이버 뮤직 음원 다운로드나 이용권 구입, 동영상 구매 등에 네이버페이 이용시 포인트 사용이 뜨는데, 사용하기 싫다면 사용 금액칸에 ₩0으로 직접 입력하자. 다른 사이트들과 달리 포인트 사용여부 체크칸이 없기 때문에 굉장히 헷갈릴 수 있다. 롯데멤버스가 관할하는 간편결제서비스인 L.pay에서도 세븐일레븐의 경우 이와 비슷한 POS의 인터페이스가 나와서 굉장히 헷갈릴 수 있다.

현재 은행 등록은 신한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우체국, SC제일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NH농협은행, 기업은행, 수협이 가능하다. 카드는 신한카드, 씨티카드(체크카드 포함),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KB국민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를 등록할 수 있다.

계좌 등록시 ARS 인증같은 것은 기본이고, 특이한 점 하나는 자신이 등록하고자 하는 은행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그 계좌가 입출금 거래가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네이버페이 쪽에서 그 계좌에다가 소액을 입금한다. 그리고 등록하려는 사람이 그 입금액을 입력하면 네이버페이에 계좌등록이 완료된다. 페이코SC제일은행 계좌를 등록하는 과정도 이거와 비슷하다.

간편결제서비스 중 유일하게 씨티카드체크카드 등록이 가능하다.

2.1 신한 네이버페이 체크카드

신한카드와 함께 제휴를 맺어 오프라인 전용 체크카드2016년 4월 15일에 출시했다. 카드 이름은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로, 국내 전용(로컬) 및 비자카드로 나온다. BIN은 국내전용 9420번, 비자 4499번으로 시작한다. 카드는 신한카드에서 발급해 주지만 신한카드는 네이버페이와 연동된 계좌를 연결시켜 주기만 할 것으로 보이고, 할인 등의 다른 혜택은 네이버가 주도적이다.

뭔가 입체적이고 상당히 신개념인 카드다. 네이버페이와 페어링하여 작동하는 방식이고, 포털에서도 사용이 확인되기 때문. 또한 신한 앱카드 등록이 가능해서 다른 온라인 가맹점을 통한 결제가 가능하다. 앱카드 결제시에도 네이버페이 홈페이지에 사용처와 함께 이력이 남는다.그리고 은행 연결도 단순히 은행에 연결하는 컨셉이 아닌 네이버페이에 등록된 은행에 연결하는 것인지라 현금출금도 기존과 방식이 다를 것으로 보이며, 실제로 출금만 가능하고 입금은 안 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결정적으로 네이버페이에 등록한 은행계좌 삭제시 현금출금을 할 수 없다. '네이버페이 등록은행 계좌 ↔ 네이버페이 ↔ 신한카드' 의 구조를 가진다. 네이버와 신한카드를 제외한 다른 서비스에서는 그냥 신한카드로 인식되기 때문에 타 간편결제서비스에 이중으로 연동해서 카카오페이페이코, 삼성페이로 네이버페이 결제를 하는 괴악한 짓도 가능하다. 하지만 포인트 적립은 모두 사람이 직접 확인하기 때문에 바로 적립이 되진 않고 1~10일정도 걸린다고 한다.

신한카드에서 나온 체크카드지만, 네이버페이 웹 사이트에서만 신청할 수 있다.[1] 신청시 신한은행 지점 수령을 선택하는 건 가능하다. 혜택은 어느 곳이든 국내,해외 상관없이 무조건 네이버페이 포인트 1% 적립[2][3]을 두고 있으며, 할인을 포함한 전월 실적 조건이 아예 없다! 심지어 사전예약을 한 사람에게는 1%+1%이벤트를 열어 2%가 적립되는 사람도 있다!게다가 체크카드라서 연회비도 없다![4][5] 물론 CGV, 미니스톱같은 마이신한포인트 지정 가맹점에서 이용하면 마이신한 포인트도 함께 적립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마이신한 포인트를 사용하거나 적립한 경우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적립해 주지 않는다. 하지만 일부 극소수 가맹점에서는 마이신한포인트와 네이버페이 포인트가 동시에 중복으로 적립되는 충공깽스러운 일도 일어난다.

출시 전에 네이버페이 홈페이지에서 사전 신청을 받았으며, 사전신청 후 카드를 신청하면 2016년 12월 31일까지 무조건 포인트 적립 1%를 2%로 한시적으로 적용해 주는 이벤트를 했다.# 그리고 4월 22일 17시까지 신청하는 회원들에게는 첫 결제 및 첫 송금을 할 때 각각 2,000점씩 총 4,000점을 적립시켜 주고, 5월 12일부터 신한은행 ATM 출금 수수료를 무료로 하는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첫 결제 및 송금 적립 이벤트는 원래 초도 5만 장 한정이었는데, 반응이 생각보다 좋아서인지 발급 신청이 원활하지 못해 4월 22일까지 가입한 사람들에게만 4,000점 적립 기회를 주는 것으로 바뀌었다. 정식 신청 첫날에 폭주했는지, 네이버가 가끔 뻗어 버리는 바람에 계좌 등록을 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특히 NH농협은행 쪽이 심했다.

카드에 연결이 가능한 은행들은 위에 서술한 네이버페이에 계좌 등록이 가능한 은행들에 한정한다. 단, 여기서 수협신한카드의 전산 문제로 인해 제외.지못미 수협[6] 기존의 은행 연결과 다른 컨셉이기 때문에 네이버페이 홈페이지에 은행 계좌가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일단 네이버페이에 계좌부터 등록해야 한다.

체크카드 서비스 초기에는, 일정 기간 동안 계좌를 삭제할 수 없었고, 부득이하게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는 해지 후 재등록해야 했으나,당시 FAQ 기록 이 부분은 개선되어 단순한 계좌 변경도 가능하게 되었다. 현재의 FAQ 다만, 변경된 시점부터 5분간 카드사용이 제한되며 이 안에 결제를 했다면 원래 등록된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간다. 또한 우체국 계좌의 삭제 및 등록이 안된다. 대신 우체국 계좌로 체크카드는 만들 수 있지만 타 은행으로의 변경이 가능하니 참고. 또한 카드를 만든 뒤 만약에 우리은행의 계좌로 변경했다면 다음 영업일[7] 오전 9시 까지는 카드 사용이 일절 안된다. 하지만 특이하게도 ATM 출금 기능과 네이버페이 송금 기능은 정상적으로 가능하다.

결제 정보는 네이버페이와 신한카드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해외 사용 내역의 원 승인금액(달러, 유로화 등)은 신한카드 사이트에서만 확인 가능하다. 따라서 필요하지 않다면 괜히 신한카드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신한카드에서 온/오프라인 사용 내역을 조회시 네이버페이 체크는 구분을 위해서인지 가맹점명 앞에 "N_" 표시가 뜬다.

네이버페이 포인트는 오프라인에서 결제시 적립만 가능하며, 포인트 사용은 온라인에서만 가능하다.

현금카드 기능은 2016년 5월 1일부터 가능하다고 공지했다가 5월 12일로 연기했다. 그래서인지 인터넷에서 신청하면, 분명히 현금카드 기능을 체크해 놨는데 마지막 신청확인 화면에서 현금카드 미신청으로 나오는 게 이 때문으로 보인다. 네이버 측에서는 현금출금 신청을 체크하지 않아도 현금출금이 되도록 시스템을 개선하여 오픈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연기됐던 ATM 출금 서비스를 오픈하였다.

현금출금을 하려면 신한은행 ATM 첫 화면의 출금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다다음 화면에서 "네이버페이"를 선택한 후 카드를 넣고 네이버페이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여 출금하면 된다. 카드를 맨 처음에 넣더라도 출금 버튼을 그냥 누르면 된다.[8] 내역에는 "네이버페이출금"으로 나온다.

단,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를 이용한 현금출금은 ATM삼성페이와 비슷하게 가린다는 게 단점이다. 노틸러스 효성(구형 자동 입출금기 포함) 및 LG CNS의 ATM에서만 가능하고, 청호컴넷과 더불어 타은행사 ATM에서는 불가능하다. 청호컴넷은 그렇다 치더라도 타은행에서는 당연하게 안되겠지(..) 그러니 출금 전 기기 제조사를 확인 한 뒤 출금할 것을 권장한다.(보통 기기제조사는 영어로 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기기에는 상단 부분에 제조사명(또는 브랜드명)이 있을 것이다.) 확인하지 못했다면 출금 매뉴를 누르고 네이버페이가 있으면 선택 후 카드를 넣고, 없다면 상술된 회사의 기기를 찾아 출금해보자. 그리고 삼성 페이와 달리 현금입금이 안 된다.

결제에 아무런 이상도 없고, 카드 취소나 별 다른 이상이 없다면 대개 사용하고 나서 10일 있다가 네이버페이 포인트가 들어온다.[9]

신한카드의 상품들 중 비자카드 라인의 체크카드 중에서도 한 획을 긋는데, 바로 보기 드물게 카드 이용시 무실적 포인트 적립이기 때문이다. 그게 마이신한 포인트가 아니라서 그렇지, 그것도 그냥 쓰기만 해도 네이버페이 포인트 1%를 퍼 주고 있다. 단, 월 10,000원이 적립 한도이기 때문에 월 100만원 사용시까지가 한계다. 리워드 360 체크카드와 달리 그 이상을 사용해도 포인트는 쌓이지 않는 셈. 하지만 월 100만원 정도를 체크카드로 사용하는 위키러라면... 월 100만원 사용을 가정시 1년에 12만 포인트가 모이게 된다! 신한카드비자 체크카드 중 전 가맹점 이용시 마이신한 포인트 적립[10]이 들어가는 게 Code9 시리즈 라인업의 S-Line 체크카드와 주거래 체크카드인데, 이들은 전월 30만원 이용 실적이 있어야 특정 마이신한 가맹점 이외의 모든 가맹점에서 적립된다. 마스타 체크카드 중에서는 4Tunes 체크카드가 모든 가맹점에서 마이신한 포인트 무실적 적립이고 마스타 플래티넘이 달리는 스마트글로벌 체크카드는 마이신한 포인트 적립 대신 무실적으로 국내 사용액 0.1%, 해외신판 1.5%를 캐쉬백해 준다. YOLO Triplus 체크카드는 항공마일리지형인데, 이거도 역시 마스타 플래티넘이다. 현재는 단종된 S모어 체크카드도 무실적으로 S모어 포인트(포인트통장이 없으면 마이신한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데, 이거는 비자마스타 모두 나왔다. 사실상 전가맹점을 실적으로 하는 신한카드 상품들을 모조리 팀킬하는 카드. 사전계약하고 100만원 이하일 경우 현대카드 제로까지 날려버린다.

다만 포인트 적립에 대해서 조심해야할 부분이 있는데 월 1만 포인트 한도 적립 부분과 적립이 10일 정도 이후에 쌓인다는 것인데 적립 한도가 카드 긁을 때 기준이 아니라 쌓일 때 기준이다! 즉, 카드 사용량이 1월에 100만원 2월에 100만원인 사람이 실제로는 1월 31일과 2월 1일에 100만원씩 긁었을 경우 2월 10월 즈음에 1월 31일의 포인트가 쌓이고 이미 2월 한도를 초과했으므로 2월 1일 이용량은 무시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당월 실적계산을 당일 1일~말일이 아닌 전월 20일즈음~당월 20일즈음으로 계산해야 한다.

3 특징

3.1 네이버 체크아웃과의 다른점

거의 없다. 기존 네이버 체크아웃에도 간편결제 란 시스템이 있었고, 이게 그냥 통째로 네이버페이로 이름만 바꾼 것. 실제로, 네이버 체크아웃을 사용했던 사용자는 네이버페이에 구매 목록이 남아 있을 것이다. 단 하나 차이점이라면 네이버 N스토어 등 네이버 유료결제를 사용하는 곳에 N Pay가 생겼다는 것 정도.

3.2 장점

최근 대부분의 간편 결제 시스템의 장점이기도 하지만, 일단 공인인증서가 필요없다. 물론 맨 처음 등록하기 위해선 번거로운 핸드폰 인증을 몇 번이나 거쳐야 하고, 핸드폰 인증을 위해 ActiveX나 exe 파일을 설치해야 하기도 하지만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던 예전 온라인 결제 방식보다는 훨씬 간편하다.

네이버페이 이용으로 쌓이는 네이버페이 포인트가 옥션 같은 곳과는 달리 장난이 아니다. 같은 가격에도 포인트가 2배~4배까지 쌓인다. 쿠폰이 거의 전무하지만 주로 애용하게 된다면 실보다 득이 많은 부분이다.

그리고 회차별로 각 신용카드사에 대해 청구할인 이벤트가 있는데, 이 조차도 1일1인1회 10회, 회당 한도 5천원까지까지 가능한 조건으로 최대 5%까지 청구할인이 가능하다. 여러모로 타 쇼핑몰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한다.

무엇보다 네이버 지식쇼핑에서 검색하면 옥션, G마켓, 11번가, 쿠팡, 이마트몰, 알라딘 등 사실상의 주요 쇼핑몰들의 가격 비교 정보가 나와서 이쪽에서 검색해서 각 쇼핑몰로 타고 넘어가는 사람들이 많은데, 각 쇼핑몰에 일일이 다시 로그인 할 필요 없이(회원가입을 하지 않은 경우 회원 가입까지 해야한다.), 네이버 아이디 하나로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은 큰 장점이다.

근래에 포인트를 예전만큼 주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각 쇼핑몰에 한정되지 않고 점점 커지는 네이버 페이 포인트의 범용성[11]도 무시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알라딘이나 YES24 등에서 도서를 구입할 때, 계좌이체나 개별 카드결제 등을 이용하면 그냥 자체 포인트만 적립되고 끝이다. 하지만 네이버 페이를 이용하여 결제할 경우 기존에 적립되는 자체 포인트 + 네이버 페이 포인트가 쌓이며, 기존의 포인트가 있으면 결제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거기에 특정 사이트 결제 누적금액 5만원 이상 시 포인트 5,000원 적립 등의 이벤트까지 겹치면 다른 결제 수단으론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의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 특정 가맹점에서만 포인트 적립이 되는 페이코에 비하면 그나마 나은 점.

복잡한 모듈/플러그인 설치 없이 모든 플랫폼의 기기에서 작동한다. 온갖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는 데스크탑 결제 환경이나, 요즘 쏟아지는 수 많은 모바일 'xx간편 결제', 'xx Pay' 앱들은 결제앱과 쇼핑 앱을 넘나들어야 하는 복잡함을 보여주지만, 네이버 페이는 웹레벨에서 비밀번호 6자리만 누르면 결제가 완료된다. 지문인식이 되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비밀번호도 필요없이 손가락만 대면 되니 더욱 간편하다.

다른 하나는 역시 결제에 대한 안전성. 네이버페이는 판매자에게 직접 돈을 송금하는게 아니라 네이버페이 계좌로 송금하여 일단 돈을 예치시키고, 구매자가 물건을 안전하게 받은후에 구매 확정을 클릭하면 판매자에게 예치금이 넘어가는 시스템이다. 안전거래 시스템과 비슷하지만, 일반적인 안전거래하곤 다르게 수수료가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점 때문에 중고나라나 각종 네이버 카페에 적용된 거래 게시판에서도 안전거래 방법으로 네이버페이를 지정할 수 있다. 단, 이렇게 할 경우에는 수수료가 든다. 수수료는 다른 안전거래보다 저렴한 편.

2016년 6월에는 한때 네이버 마일리지에 가맹했다가 떠났던 반디앤루니스를 네이버페이 제휴사로 다시 맞이했다.

3.3 단점

카드 등록시 신용카드사마다 하나씩만 등록할 수 있다.[12] 은행 계좌 등록도 마찬가지로 한 개만 등록할 수 있다.

영풍문고의 경우 네이버페이로 결제 수단을 선택하면, 자체 포인트 및 쿠폰의 사용이 아예 안 된다. YES24와 달리 주문정보 기재 후 마지막 단계 때 결제수단선택 목록에서 찍는 게 아니며, 무조건 처음부터 네이버 화면으로 강제 연계되어 네이버페이 포인트만 적립/사용이 가능하다. 이거는 개선이 필요하다. 따라서 영풍 자체 포인트를 지르고 싶다면 네이버페이를 쓰지 말고 일반결제 혹은 앱카드를 이용하거나 카카오페이, 페이코를 이용해야 한다.체크카드 발급받으면 된다

페이코처럼 가맹점은 가맹점명이 아닌, 네이버(주)로만 뜬다.

2016년 9월 알라딘 커뮤니케이션에 적용되던 해피머니 상품권 결제를 네이버 페이에서 요청하며 전면 삭제시켰다. 이로 인해 네이버페이를 쓰지 않던 멀쩡한 알라딘 고객들까지 해피머니 상품권 결제가 막혀 피해를 보는 사태가 발생하였다. 굳이 사용하자면 네이버포인트 충전에 해피머니를 쓸 수는 있지만 월한도가 5만원으로 잡혀있다는 점이 불편할 수 있다.

4 기타

  • 라인을 위한 라인 페이가 있는데, 이건 네이버페이와는 아예 다른 서비스이다. 사실상 일본 내수를 노리고 나온 시스템. 대한민국 내에서도 라인페이를 쓸 수는 있는데 라인페이 체크카드는 일본 밖에서 결제하면 수수료가 4%(...)라 한국에서 이걸 쓸 필요가 없다. 한국인이라면 더더욱. 네이버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실행하는 네이버페이와 달리 라인페이는 라인페이 앱이 따로 있다. 라인페이는 대만핀테크 회사를 네이버가 인수하고 이를 라인 시스템에 적용한 것이다. 발상지인 대만 외에 일본, 대한민국, 동남아시아, 홍콩 등에서 라인을 통해 사용이 가능하다.
  • 2016년 신한은행 ATM 첫 화면의 좌측 하단에 라인페이 아이콘이 추가되었다. 이것으로 보았을 때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를 이용한 현금출금도 이런 방식으로 추가될 것으로 보였으나, 실제로는 몇 단계를 거쳐야 출금 버튼이 나온다.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를 통해 현금출금만 가능하고, 입금은 삼성 페이와 달리 안 된다.

5 관련 문서

  1. 네이버는 카드 발급자들에게 한해 신한카드에 정보를 주지만 사실상 그 정보는 네이버에 있으며, 계좌 등 관련정보가 네이버에게 있어서인지 네이버페이에서만 가입이 가능하다.
  2. 월 최대 1만 포인트(원) 한도로 적립 가능
  3. 말 그대로 학교 앞 분식점에서 군것질을 했더라도 거기에서 저 체크카드로 긁었으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1% 그대로 적립된다. 해외도 마찬가지로 스팀을 포함한 VISA가 사용 가능한 가맹점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심지어 해외 사용처의 이름이 자세하게 찍힌다.스팀이 적립되는 기적!
  4. 비자카드로 선택하면 연회비가 뜰 것처럼 쓰여진 문구가 신청 도중에 있었지만, 다른 상품에 한해 그럴 수 있다는 것을 쓴 것이지 비자카드든 국내전용이든 둘 다 연회비는 없다. 그러니 안심하고 둘 중 하나를 골라 쓰자.
  5. 한국 금융 환경에서 체크카드에 연회비가 있는 게 특이한 경우긴 하다. 이런 경우는 보통 신용기능 들어간 하이브리드 카드거나 PP카드 같은 프리미엄 혜택으로 무장했거나 둘 중 하나인 경우가 많다. 한편 이도 저도 아니면서 연회비 받는 경우도 있긴 한데 그거슨 현대카드(...)
  6. 2016년 07월 기준으로 수협도 네이버페이 체크카드 사용이 가능하다!
  7. 평일을 말한다.
  8. 삼성 페이신한은행 ATM에서 현금인출시에도 똑같은 과정을 거친다. 단, RF가 없거나 비활성화된 ATM에는 삼성 페이 버튼이 ATM에 뜨지 않는다.
  9. 이보다 빠를 수 있지만 10일 정도는 걸린다고 봐야한다.
  10. 이 조항이 없으면 CGV, 롯데시네마, 위드미, 미니스톱, 옥션, 11번가같은 특정 가맹점에서 이용할 때만 마이신한 포인트가 적립된다. 캐쉬백 혜택이 들어가는 S20 체크도 마이신한 포인트 적립은 해당 특정 가맹점에서만 가능하다. 비씨카드의 탑포인트도 모든 가맹점에서 적립되는 상품이 아니라면, 특정 가맹점에서만 적립된다.
  11. 예를 들어 구두마루에서 구두를 사서 쌓인 포인트로, 알라딘에서 책을 사든, 롯데시네마 영화 예매를 하든, 현대Mall 에서 김치를 사든, 내맘대로 다양한 곳에 사용할 수 있다.
  12. 하나카드로 치자면 비바2와 비바G를 네이버페이에 둘 다 등록하지 못한다. 비씨카드도 ○○BC 구분 없이 하나만 등록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