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M.U.G.E.N.
M.U.G.E.N.에는 그 특성상 수많은 캐릭터들이 등장하는데, 그 중에서 무겐 AI 대회 등으로 인해 인지도가 생긴 커플링을 말한다.
혹시 엘프귀를 가진 은발의 나이트나 눈을 검은 선으로 가린 닌자가 동방 프로젝트 캐릭터와 엮이는 커플링을 찾는다면, 그쪽은 무겐 커플링이 아니므로 동방음양철 항목으로 가도록 하자.
무겐 AI 태그 대회에서 우승했다는 것은 그만큼 두 캐릭터의 AI가 상성이 좋다는 뜻이기 때문에 커플링 네타가 생긴다.
인지도가 높아진 무겐 커플링은 무겐 스토리물에서 커플이나 부부라는 설정으로 캐스팅되기도 하며, 스토리물의 퀄리티가 높으면 해당 커플링의 인기도 더더욱 상승한다.
물론 대회 우승경력 없이 순수하게 비슷한 점이 많거나 스토리물에서 밀어주기 때문에 인기를 끄는 커플링도 있다.
2011년까지는 크리저리드X홍 메이링의 중간중국(中間中国)이 가장 인지도가 높았는데, 니코니코 동화 남녀 태그 AI 대회#에서 "우승하면 제 이름으로 불린다"는 이유로 나와 극적으로 우승한데다가 이 둘 사이에 공통점이 정말 많기 때문이다.
- 이름으로 잘 안 불린다 : 크리저리드는 중간관리직, 홍 메이링은 중국.
- 별명이 비슷하다 : 둘 다 "중" 자가 들어간다. 태그 이름도 중간중국.
- 상사에게 치인다 : 크리저리드는 부하에게도 치인다. 과연 중간.
- '불행하다' : 크리저리드는 KOF 보스들 중에서도 손꼽히는 불행한 인물이고(최근 무카이가 여기에 끼었다.) 홍 메이링은 괴롭힘 당하고 무시 당하는 게 기믹화...
- 비슷한 기술을 쓴다 : 크리저리드의 듀폰 레이지(덤으로 몬데그린 중에 홍 메이링! 이 있다. 더이상 좋을 수가 없다)를 홍 메이링은 췌몽상 기준 원거리B탄막, 비상천/비상천칙 기준 C 탄막으로 쓴다.
그러나 2012년 들어서부터는 중간중국은 밀어주는 이들이 줄어들어 묻히는 추세고, 그 대신 퀄리티 높은 무겐 스토리물의 지원을 받는 백흑 스타일리쉬(白黒スタイリッシュ)와 봉인된 육체파(封印された肉体派)가 훨씬 인기가 높아졌다. 백흑 스타일리쉬는 For pride, 봉인된 육체파는 몽환효광기담이라는 무겐 스토리물에서 각각 밀어주면서 인기가 급상승.
그렇다고 스토리물의 인기가 꼭 커플링의 인기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이를테면 하트to하트(はぁとtoハート)를 밀어주는 무겐 스토리물인 여신이문록 아르카나는 무겐 스토리물로서는 상당한 인기를 끌었지만, 정작 주인공 커플링의 인기 자체는 묻혔다.
카이 키스크X츠즈라 사키의 경우는 대회 우승경력은 없지만 우승경력이 있는 다른 태그를 이기고 올라가는 등 일단 강한 태그라는 점은 증명되면서 인기를 끈 경우인데, 정작 카이의 경우는 원작에서 자기 아내가 되는 캐릭터와 태그를 짜서 출전한 대회에서는 우승한 경력이 있기 때문에 역시 무겐 커플링보다는 원작 커플링이 최고라는 점을 보여주는 사례로 꼽힌다.
- ↑ 픽시브 팬아트에는 '어느쪽이 남자야?' 등의 태그가 같이 붙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