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노 유리

1 성우

MW-W11-2052.jpg
天野 由梨(あまの ゆり)

일본여성 성우. 1966년 1월 5일 생. 아트비전 소속. 교토교토후시미 구 출신. 본명이자 초기 예명은 吉川智子(よしかわ ともこ), 요시카와 토모코.

데뷔 초기만해도 G건담의 히로인인 레인 미카무라를 시작으로 주목받는 성우였지만,[1] 신흥 종교에 빠져서 활동에 문제가 생기고 일본 성우협회에서 제명 조치를 받았다. 이러한 조치 때문에 2000년 성우를 은퇴하였으나 2003년 다시 복귀하였다. 제명조치와 이어진 성우 은퇴 때문에 슈퍼로봇대전 MX에서도 레인 미카무라역 더빙에 참여하지 못했다.[2]

지금은 간간히 들어오는 조, 단역 위주로 출연하는 정도.[3] 제명 조치 해제 이후 맡은 역할 중에는 엄마 역이 꽤나 많지만 프리큐어 시리즈에서는 여자아이 단역으로 출연해서 소녀 연기도 건재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일본 나레이션 연기연구소 출신인 사쿠라 아야네가 자신이 진행하던 라디오에서 양성소 시절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자신의 은사로 그녀를 언급하면서 이쪽의 강사로도 활동 중인 것이 확인되었으며 2015년 연기소 홈페이지에 있는 강사 명단에도 계속 있는 것으로 보아 여전히 강사로도 활동하는 모양. 아마노 본인은 니치나레 1기생 그것도 하야시바라와 같이 특대생으로 들어 온 출신이다.[4]

1.1 출연작

2 태양의 용자 파이버드의 등장인물

태양의 용자 파이버드의 등장인물. 아마노 히로시의 부인으로 작중 시점에서는 30년 전 이미 타계. 살아 있을 땐 의사였으며 아마노 박사의 회상에 따르면 대학시절 세간에 인정받지 못한 비극의 천재 청년 연구가였던 남편의 재능을 이해해줬던 단 한사람 뿐인 유일한 인물이자 미인이며 훌륭한데다 매우 상냥한 마음씨 가졌으며 사람을 구하는 일에 헌신적이었다고 한다. 결혼 후 아마노 박사는 계속 연구에 몰두했고, 그녀도 자신의 일을 열심히했다. 허나 차도로 균형을 잃고 쓰러지는 할머니를 구하다가 자신이 교통사고를 당하며 세상을 떠났다. 그 후 아마노 박사는 그녀의 숭고한 뜻을 이어받아 세상을 위해 자신의 재능을 활용하겠다고 결심. 33번째 에피소드에서 느닷없이 아마노 박사의 꿈에 나타나는데, 재회인사랍시고 한 말이 우주경비대를 돕는 어리석은 짓을 하지 말고 드라이어스에게 항복하라는 황당한 이야기를 전하고 사라진다. 아마노 박사는 결혼할 때 준 결혼 반지를 소각되는 쓰레기 더미에서 찾아낸 후 옛날 기억을 떠올리면서 뉴스에서 사람들이 꿈에서 죽은 가족이나 조상이 나타나 드라이어스에게 항복하라 권했다는 이야기를 듣자 자신의 꿈 내용을 정확히 기억해내면서 아내가 자신에게 그런 소리를 할 리가 없다며 격렬히 화냈다. 직접 그녀를 만나 진실을 알려고 영혼 호출기를 만들어 작동시키나 반응이 없자 낙담하여 포기했지만 카토리 유우타로는 밤새 남아서 기계를 조사하는데, 그때 카토리 앞에 나타나 인사를 나눈 후 자신은 아마노 박사가 세계 평화를 위해 헌신하는 모습을 항상 자랑스럽게 여긴다면서 드라이어스에게 항복하라고 권유한 건 자신이 아니라며 사실을 알리려 했지만 강력한 방해 전파로 인해 그러지 못했다고 한 후 카토리에게 이 사실을 알려달라고 부탁한 후 사라진다. 다음 날 카토리에게 진실을 전해들은 아마노 박사 일행은 장고 박사가 사람들의 뇌파를 조종해 꿈을 조작하는 장치를 찾아냈고, 아마노 박사는 장고 박사와 격투 끝에 그를 제압하지만 직후 의식을 잃고 기절한다. 이때 그의 무의식 속에 나타나 그를 격려해주고, 정신을 차린 아마노 박사는 얼른 기계를 박살내면서 우주경비대와 함께 장고 박사의 음모를 저지한다.

이후 아마노 박사는 카토리와 겐타, 하루카와 함께 오랜만에 아내 유리의 무덤을 찾아 참배를 한다. 마지막에 남아있던 카토리 앞에 그녀의 영혼이 다시 한번 나타나 감사인사를 한 후 안식을 갖는다.

성우는 이 항목 바로 윗부분에 프로필이 있기도 한 아마노 유리.어?[6] 한국판 성우는 이연희.[7] 아쉽게도 한국명은 이연희가 아니라 장유리다. 본래는 단역이지만 아마노 박사의 아내이고, 일본판 성우와 이름이 같다보니 이렇게 담당 성우 항목에 그녀의 설명도 적혔다.
  1. 그 이전에 이미 주목을 받았었다.
  2. 해당 역할은 짱구 엄마나라하시 미키가 대신 맡았다.
  3. 사실 이는 제명 조치로 인한 후유증이라기보다는 일본 여성 성우계의 빠른 세대 교체가 좀 더 근본적인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전성기에 제대로 활동하지 못한 건 맞지만 사실 본인의 문제로 인해 성우 활동에 지장이 생겨 제명 조치를 받은 거라 자업자득인 측면이 더 강하고 협회로부터 한 번 제명당하고 이를 해결했으며 그 이후에도 조금씩이라도 일감이 들어오는 걸 감안하면 왠만한 능력이 없이는 불가능하다.실제로 일본에서 제명당했다가 다시 복귀한 케이스는 보기 드문 편이라서 이런 조치를 파격적이였다고 평가한 적도 있다고 한다.
  4. 동기로는 가수 이시하라 신이치와 성우로 활동 중인 하야시바라 메구미, 와타나베 쿠미코가 있는데, 성우 활동보다 가수나 무대 활동이 더 많은 이시하라가 상당히 특이한 케이스라 봐도 될 정도.
  5. 위츠 수의 어머니이다.
  6. 성우와 캐릭터 이름이 똑같은 경우는 꽤 있다. 대표적으로 타카기 와타루라든가 송준석이라든가 있다.
  7. 둘 다 열혈최강 고자우라(무적 캡틴 사우루스)에서 오사다 슈조(에디슨) 역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