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르술라

(우르슬라에서 넘어옴)

1 개요

동명이인
· · · · · · · · · · · · ·


Ursula

어원은 라틴어(Ursae)의 지소사(指小辭)인 Ursa에서 왔다. 대웅제약 우루사도타 2우르사(Ursa)를 떠올리면 될듯. 그러니까 우르슬라라는 이름을 한국식으로 로컬라이징하면 웅녀가 된다

동유럽, 라틴아메리카의 서양 여성 인명에 자주 등장한다.

영미권에서는 드물게 등장하며, 어슐러라고 읽는다.

2 실존인물

3 가상인물

3.1 펌프킨 시저스의 등장인물

0번 지구의 회전초 형제단에 속하는 소녀로 란델 올란드의 의붓여동생. 만화의 얼마 안되는 로리 캐릭터지만 세티엠보다는 연상인 것으로 보인다.

C.J와 대비되는 성격(진성 츤데레)에 건강하지만 예전에는 몸이 약했던 모양. 란델은 우르슬라의 약값을 벌기 위해 연구소에 팔려갔다. 현재는 형제단을 이끌고 있으며 어린 나이에도 "일"을 하면서 돈을 벌고 있다.[5]

막장 오브 막장인 0번 지구에서 살았기 때문에 살인이나 약탈 같은 중범죄에 대해서 익숙해져 있는 것 같지만, 정작 총을 보거나 란델이 "단말마"로 사람을 쳐죽이려는 모습을 보고 극도로 겁에 질리는 것을 보면 어쩔 수 없는 어린아이다.

그리고 란델을 발로 걷어차거나 새총으로 쏘거나 하지만 이건 페이크로, 실제로는 이성으로서 좋아한다(...) 그 때문에 휴일에도 주근깨를 감추기 위해 화장을 한다거나 끌어안았을 때 얼굴을 붉힌다거나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내심 첫상대는 란델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렇지만 란델은 우르슬라를 귀여운 여동생 이상으로 보지는 않고 워낙 둔감하기 때문에 꿈이 실현되기는 힘들 듯(...)

알리스 레이 말빈과 처음 대면했을 때는 란델을 두고 으르렁거렸지만 알리스의 언행에 감화되어서 사이도 좋아진다. 마지막에는 그녀에게 란델이 예전처럼 행복한 모습으로 돌아오게 해 달라고 부탁을 한다.

12권에 사건이 끝나고 란델과 데이트하고 아지트로 돌아온 뒤 "나랑... 잤으면... 해"라는 부탁을 한다. 물론 란델은 진짜 잠만 같이 잤다. 소변통 XL도 감당할까 말까인데

3.2 하늘은 붉은 강가의 등장인물

10213897_f260.jpg

나키아 황후의 사주로 유리를 사칭한 여인. 물론 유리의 활약으로 들통나고, 유리가 용서하여 그녀의 여관이 되었다. 평민 출신에 다부지고 당찬 성격으로, 유리가 황제 암살범으로 몰리자 대신 자수하여 처형당했다.[6] 그녀를 구하지 못했다는 것이 유리에겐 큰 상처가 되었다. 카일의 심복이자 전차부대 지휘관인 카슈와는 연인 사이.

작품에서 우르슬라가 등장하는 것은 히타이트에 7일열이라고 불리는 전염병이 창궐한 상황을 배경으로 하는데, 실제로 수필룰리우마 1세 말기에서 무르시리 2세의 치하까지 히타이트에는 수십 년 동안 전염병이 창궐했다. 무르시리 2세의 아버지인 수필룰리우마 1세도 전염병으로 사망했고, 아르누완다 1세를 포함한 무르시리의 형들도 잇달아 같은 전염병으로 사망했을 정도. 무르시리가 신전에 바친 기도문 중에는 벌써 20년째 전염병이 돌고 있다는 구절이 있으므로 최소 20년 이상 히타이트를 괴롭힌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무르시리의 치세 동안 그럭저럭 진정된 듯. 지금으로서는 그 전염병의 정체는 알 수 없으며, 뎅기열의 일종이 아닌가 추측하고 있다.
  1. 우르술라의 독일어 발음.
  2. 원래 이탈리아식 표기인 오르솔라(Orsola)이지만 오역 때문에 올소라가 되었다.
  3. NBC의 시트콤. 피비 부페이의 쌍둥이 언니로, 리사 쿠드로가 이 역을 맡았다.
  4. 독일어 발음으로는 우어줄라다.
  5. 아직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매춘은 하지 않은 상태. 고스로리 복장으로 로리콘들을 접대하는 정도의 일이다.
  6. 유리가 황후가 되고 그녀의 혐의가 풀려 명예가 회복되었지만 훗날의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