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대한민국의 MC 유재석과 방송을 같이하며 그의 패널, 보조등을 하는 연예인들[1].
유재석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대체로 화제성이 높고, 지상파 황금시간대에 방영되고 있다. 파급력이 높은 프로그램을 다수 진행하며 유재석과 호흡을 자주 맞추는 연예인들은 쉽게 화제가 되며 예능계에 활발히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유라인은 딱히 조직적으로 움직이거나 어떤 목적을 갖고 움직이는건 아님에도, 아니 오히려 그러하기에 현재 대한민국 예능을 움직이는 가장 위력적인 예능사단이 되었다.
다만 유라인이라는 단어는 2011년쯤까지. 즉 유재석이 원탑시대를 열기 전까지 쓰이던 말이다. 그전에는 원탑시대가 아니라 탑급 mc들이 여럿 있었기에 강라인, 이라인 등이 나온 것. 지금은 큰 의미 없는 이야기다.
2 역사
2.1 유라인 프리퀄: 서울예전 친구들
유재석은 서울예술대학교 91학번 동기인 이휘재, 김한석, 송은이와 데뷔 초창기부터 막역한 관계를 유지해왔고, 2000년부터 2003년까지 이들과 다수의 프로그램을 함께 하며 인지도를 서서히 끌어올렸다. 이들과 함께한 대표 프로그램은 KBS 공포의 쿵쿵따와 SBS 진실게임 등이 있다.
2.2 유라인 비긴즈 (2003~2006)
지금의 무한도전의 전신으로 볼 수 있는 KBS 천하제일외인구단과 SBS 유재석과 감개무량에 출연한 지상렬, 남창희, 김종석 등이 원조 유라인으로 존재했지만 저조한 시청률 때문에 큰 관심을 받지는 못했다.
그 뒤 놀러와, X맨, 무한도전이 연이어 히트하면서 지금의 유라인 멤버들이 하나둘 합류하게 되는데, 노홍철은 MBC 놀러와로 공중파 데뷔를 유재석과 함께 한 이후 10년 간 골수 유라인으로 자리잡았고, X맨의 하명국 트리오도 훗날 유라인의 핵심 멤버들이 되었다. 정형돈의 경우, 이경규의 권유로 버라이어티에 진출해 초반엔 규라인으로 분류되었으나, 이후 무한도전의 비중이 커지고 이경규와의 일이 줄면서 유라인으로 넘어간 케이스다.
2.3 유라인 라이즈: 무한재석교 (2007~2009)
2007년 무한도전에서 하하가 무한재석교라는 말을 만들면서 이경규의 규라인에 대항하는 유라인이 서서히 대두되기 시작한다. 당시 유라인은 무한도전 멤버들을 주축으로 놀러와의 김원희, 패밀리가 떴다 출연진, 해피투게더의 신봉선 등이 멤버로 분류되었고, 나중에 무한도전 멤버로 합류한 전진과 길도 유라인에 들어오게 되었다. 2009년 섹션TV 연예통신의 "별별 랭킹"에선 연예계 최강의 사조직 1위로 유라인이 선정되기도 했다.
2.4 현재 (2010~)
2010년 이후, 유라인은 이광수, 송지효, 권오중 등 배우들과 데프콘, 유희열, 조세호, 서장훈 등 주변 인맥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무한도전 가요제를 통해 연을 맺은 아티스트들도 스스로를 유라인이라 부르고 있다.
3 목록
3.1 현역
3.2 비현역
- 주요 게스트로 챙기는 직속라인[8]
- 데프콘: 부록 1호.[9]
- 김제동: 부록 2호.
유재석 전용 동네북 겸 호구(...). - 김영철: 부록 3호
- 남창희[10]
- 송은이: 공식 여사친, 절친. 여자부록 1호.
- 김숙: 여자부록 2호
- 신봉선: 여자부록 3호.
- 김신영: 여자부록 4호.
- 박나래: 신상 여자부록. 2015 예능샛별로 떠오르며 항상 유재석이 챙기고 있다.
- 샘 해밍턴 & 샘 오취리: 2014년부터 새롭게 떠오른 유라인 외국인 용병(...).
백쌤&흑쌤 - 양세형: 2016년에 새롭게 떠오르는 신상 부록. 무한도전 퍼펙트 센스에서 게스트로 나와 좋은 모습을 보여준 이후 지속적으로 출연하면서 사실상 반고정 수준까지 온 케이스. 정형돈의 완전 하차와 광희의 입대 문제를 감안하면 전진과 길이 그랬던 것처럼 고정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만약 고정이 확정되면 위의 현역 목록으로 수정바람. 그 외에 동상이몽, 괜찮아 괜찮아에 게스트로 종종 나온 적도 있다.
- 김현철: 사실 무도 초창기 시절 게스트로 꽤 자주 등장했었으나, 2006년 독일 월드컵 특집 토고전 응원때 TV를 보다 욕을 하는 바람에... 시청자들에게 대차게 까였고, 이후 등장이 없다가 10년만에(...) 재출연했다.
3.3 번외: 범 유라인
- 서태지: 2014년 무한도전, 해피투게더에 출연하며 신비주의 컨셉을 탈피, 동갑내기인 유재석과 사적인 친분을 쌓기도 했다.
- 신화: X맨을 찾아라에 게스트로 자주 나왔으며, 무한도전에도 멤버 전원이 다 함께 출연한 적도 있다. 그 중의 한 명은 한때 고정 멤버로도 활약을 했었다.
- YG 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예인: 평소 예능에 잘 출연하지 않는 YG 소속 연예인들이 예능에 나올 때 가장 선호하는 MC가 유재석이며, 방송사 음악 프로에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안 나오다가도 유재석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에는 흔쾌히 출연하고 있다.
- 빅뱅
- G-DRAGON: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 이후 무한도전 가요제에 빠지지 않고 출연 중이며, 무한상사에서 신입사원으로 위장취업한 회장 아들 역으로 출연해 정형돈식 패션과 현란한(...) 속옷 패션쇼를 선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제 무한상사에는 못나온다 - T.O.P: 유재석이 개인적으로 빅뱅에서 가장 아끼는 멤버. 실제로 무한도전에서 하루하루를 패러디할 때 유재석이 T.O.P 역할을 맡기도 했다.
- 대성:유재석과 같이 패밀리가 떴다에 출연을 했다.
- G-DRAGON: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 이후 무한도전 가요제에 빠지지 않고 출연 중이며, 무한상사에서 신입사원으로 위장취업한 회장 아들 역으로 출연해 정형돈식 패션과 현란한(...) 속옷 패션쇼를 선보이기도 했다.
- 싸이: 2011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에 출연했고, 2012년 전 세계를 뒤흔들었던 강남스타일의 피처링을 유재석에게 제안하기도 했다가 불발되자 뮤직비디오에
옐로우 가이로출연시켰다. 그리고 12월 31일 타임스 스퀘어 공연에 유재석, 노홍철, 하하가 특별 출연까지 했다. 후속곡 GENTLEMAN에선 아예 무한도전 멤버 전원이 뮤직비디오에 출연하는 기염을 토했다. - 타블로: 여치라는 별명 때문에 예능에서 메뚜기 유재석, 벼멸구 박명수과 함께 곤충 가족으로 불린다.
- 빅뱅
- 이윤석: 규라인의 2인자이자 이경규 심복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사실 무한도전 초창기를 함께 한 멤버이기도 하다. 부실한 몸과 거기에 기인하는 몸개그를 많이 보여줘 무도 멤버로 손색없는 활약을 했지만, 상식인 포지션에서 유재석과 겹치는 바람에 하차할 수 밖에 없었다. 그래도 태리비안의 특집 및 무도 작은잔치 등 게스트로 다시 출연하기도 했다. 다만 본인은 지금도 무도 하차에 많이 아쉬워하는 모양. 무도 내에서의 별명은 방아깨비로, 타블로와 마찬가지로 메뚜기 유재석과 벼멸구 박명수와 함께 곤충 라인으로 많이 엮였었다.
- 김성수: 역시 무모한 도전 시절부터 무리한 도전까지 함께 한 멤버. 이후 무도 작은잔치와 토토가에 출연하기도 했다. 사실 유재석이 본격적인 MC로 거듭난 스타 서바이벌 동거동락에 고정 멤버(못생긴팀 주장)로 출연하여 활약을 했었다.
- FNC 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예인: 2015년 유재석이 FNC와 전속계약을 맺으면서 자연스럽게 범 유라인이 된 케이스.
- 무브먼트(크루): 2009년 놀러와 무브먼트 특집에 출연.
- MFBTY: 올림픽대로 듀엣가요제에서 유재석과 "퓨처라이거"를 결성했다.
- 이적: 2011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에서 유재석과 "처진 달팽이"를 결성, '압구정 날라리'와 '말하는 대로'를 선보였으며, 그 중 '말하는 대로'는 꿈을 찾아 방황하는 20대 청춘들의 힐링송으로 자리잡았다. 2012년 다시 "처진 달팽이"로 '방구석 날라리'를 발표했는데, 이때 유재석이 제안 받았다가 거절한 것이 바로 강남스타일의 피처링'. 그리고 못친소 페스티벌에서 맹꽁이라는
무지 어울리는별명을 얻었다.(...) 이후에도 종종 무한도전에 게스트로 출연하곤 한다. - 황정민: 무한도전 연습실을 빌려 극단의 연극 연습을 한 적이 있다.
하지만 정작 못친소 페스티벌에 초청받았을때는 불쾌하다며 출연을 거부했었다..이후 무한도전 신들의 전쟁 특집에 출연한다.
- ↑ 무한도전 알래스카 특집에서 김상덕씨를 찾기 위해 알래스카로 떠났을때, 유재석은 입국 비자를 O-1으로 받았지만 동행한 정형돈, 노홍철은 O-2로 받았다. 이는 O-1인 유재석의 수행원, 보조MC 급에게 주어진다는 뜻.
- ↑ 런닝맨 초창기에 송중기가 유재석과 함께 강호동-이승기 같은 기믹을 형성하는 분위기도 있었지만, 그의 하차로 무산되었다.
- ↑ 나이는 유재석보다 휠씬 많지만 박명수와 마찬가지로 유재석이 중심으로 된 사단의 멤버라는 점에서 나이와 상관없이 유라인으로 봐야한다. KBS 개그맨 공채 10기 출신으로 기수도 7기인 유재석이 빠르다.
- ↑ 박미선은 제외. 유재석보다 훨씬 선배이기도 하지만, 해피투게더를 제외하면 유라인으로서 호흡을 맞추는 접점을 찾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 ↑ 가수로서의 위상이 더 높은 유희열이지만 예능계에선 유라인으로 봐야 한다. 유재석이 하는 프로그램에서 두터운 친분을 과시하며 예능계에 발을 넓히다가 이젠 같은 프로그램도 하고 있기 때문이다.
- ↑ 또한 아는 형님에 출연하면서 강라인과도 접점이 있다. 특히 강호동은 운동선수 출신 예능인 선배로서 서장훈으로서는 롤모델로 삼지 않을 수 없다.
이 강씨 전철을 밟으면 물론 곤란하다 - ↑ 동시에 강호동 라인이기도 하다. 2007~2011년까지의 유-강 투톱체제에서 유재석, 강호동과 모두 프로그램을 같이 한 몇 안 되는 사람 중 하나. 하지만 유라인보다는 강라인의 이미지가 더 강한 편.
- ↑ 유재석이 출연하는 예능프로그램에 사람 필요한 일 있으면 거의 최우선적으로 섭외되는 사람들이다. 무한도전의 주요 특집들 못친소나 쓸친소 등에 항상 최우선적으로 찾는 연예인들이기도 하다. 거의 유재석의 부록 수준으로 많이 챙기는 사람들이 작성됐다.
- ↑ 2012년부터 새롭게 떠오른 유라인. 정형돈이 무도에 추천한 돈라인이기도 하다. 스스로 항상 유라인을 자처하며 각별한 마음을 드러내는 편이다. 현재는 무한도전의 라이벌이라는 상징성이 있는 1박 2일 시즌3에 합류하며 사실상 반 독립. 물론 1박 2일 합류 이후에도 종종 무한도전에 게스트로 출연하면서 여전히 유재석의 옵션 동생임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 ↑ 유재석이 국민MC 타이틀을 달기 전 그의 심복이나 마찬가지였던 인물. 천하제일외인구단 같은 프로에 함께 출연하면서 유재석에게 충성을 다 하는 몇 안되는(...) 사람중의 한명이었다. 어찌보면 유라인의 가장 초창기 멤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셈. 유재석은 무모한 도전에도 남창희를 출연시킬 계획이었지만 그가 군대를 가버리는 바람에 무산, 이후엔 각자 활동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의 파트너 조세호가 유느님의 총애를 받게 되고...하지만 이후에도 종종 무한도전에 출연하는 등 여전히 유재석과는 친분을 유지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