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교통

1 철도

수도권 전철 1호선경원선 구간의 망월사역, 회룡역, 의정부역, 가능역, 녹양역이 의정부시에 위치해 있으며 서울 지하철 7호선장암역이 관내 장암동에 위치하여 있어 서울시 도심과 강남을 이어주고 있다. 다만 장암역은 장암동 한복판이 아닌 남쪽끝에 수락산초입에 있기 때문에 장암동 주민이 이용하기는 불편하다.

무궁화호, ITX-새마을등의 일반열차나 KTX는 이용이 불가능하다. 이를 이용하려면 청량리역이나 서울역까지 가야한다. 평화생명관광열차라는 관광열차가 의정부역에서 청량리역까지 중간에 멈추지 않고 30분만에 꽂아주긴 하지만 CDC를 이용하는 주제에 요금은 새마을호 특실급인 성인기준 8400원이나 되고 하루에 왕복 단 1회만 운행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도심 진입수단으로 사용하긴 무리가 많다. 의정부역과 가능역에서는 양주시를 지나 고양시, 능곡역까지 가는 교외선도 분기하나 현재는 여객열차는 물론 화물열차도 일절 다니지 않는 운행중단 상태이다.

그러나 평시에는 급행 운영이 전무하다는게 문제. 청량리부터 의정부까지의 경원선 구간은 이미 시가지가 과밀화된 상태이기 때문에 급행열차의 본격 가동을 위한 복복선화 확장을 할 여유조차 없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1호선 경원선 구간의 급행열차 운행은 출근 시간대에 9호선과 비슷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1] 그래도 의정부역 기준으로 전철을 타고 환승 포함 50분 정도면 종로나 강남으로 갈 수 있다.

의정부역은 구역사 건물을 허물고 민자역사를 건설, 2012년 4월 20일에 개장했다. 민자역사의 구조를 놓고 시공주체인 신세계 측과 갈등이 좀 있었으나 시 당국의 승리로 돌아갔다.

에버라인의 표류 덕에 경기도 내 최초 경전철 타이틀을 획득한 의정부 경전철은 2012년 7월에 개통했다. 그런데 경전철 위탁운영은 의정부와는 관련이 없을 듯한 인천교통공사가 맡는다(…). 부산김해경전철은 서울메트로가 운영하니 상관없나 적자이긴 적자인데 막상 없에자니 불편하다 의정부역,신세계쪽으로 가기 힘들단 말야

의정부시에는 수도권 전철역 중 가나다 순으로 가장 먼저 있는 역가장 마지막에 있는 역이 있다.

1.1 경유 전철노선

2 버스

서울로 통하는 상당수의 버스 노선이 시내 곳곳을 운행하기 때문에 서울에 대한 접근성이 상당히 좋고, 양주시, 포천시, 동두천시, 파주시, 연천군, 고양시[2], 수원시, 구리시, 안양시, 부천시 등으로 통하는 시외버스 노선들도 매우 많아 경기북부 교통의 요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1 시내버스

KD 운송그룹에 의존하고 있다. 광역버스는 선진시내버스에 의존 시내버스 회사 2개(평안운수, 명진여객)가 죄다 KD에 인수된 상태고, 대원여객 본거지도 여기. 자세한 사항은 의정부시 버스 목록을 참조바람.

2.2 고속버스시외버스

의정부버스터미널다 쓰러져가는 비교적 허름한 외양과는 달리[3]부산, 광주, 울산 등 먼 도시까지 운행하는 고속버스 노선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3 도로

의정부시의 국도 및 고속국도
3번 국도(본선)경기도 양주시 남방동경기도 의정부시서울특별시 도봉구 도봉2동
3번 국도 우회도로경기도 양주시 광사동(광사 IC)의정부시 자일동(자금 IC)의정부시 민락동(민락 IC)
39번 국도경기도 양주시 장흥면경기도 의정부시(기점)
43번 국도경기도 포천시 소흘읍경기도 의정부시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경기도 양주시(송추 IC)경기도 의정부시(호원 IC/의정부 IC)경기도 남양주시(별내 IC)
  1. 때문에 생긴 서울 북부와 의정부 지역의 영원한 떡밥이 바로 경원선 구간의 지하화지만 지하화 자체가 의도는 좋을 지 몰라도 문제가 많기 때문에 실행 여부는 불투명하다. 결국 녹천역-월계역 구간 선로 이설과 월계역 북부역사 신축으로 지하화는 사실상 물 건너간 것이나 마찬가지가 되었다.
  2. 고양시에서 의정부로의 접근은 어려운 편이다. 이 지역은 신성여객&명성운수 vs KD 운송그룹과의 세력다툼이 워낙 심하다 보니 고양시로 가는 시내버스는 전무하다. 관할 지방법원이 의정부에 있다. 시외버스를 탈 돈이 부족한 경우에는 고양시로 가기 위해서는 구파발역이나 연신내 등지에서 다시 환승해야한다.
  3. 의정부에는 '구터미널'이라는 장소와 '신터미널'이라는 장소가 공존한다. '구터미널'은 현재 터미널의 기능을 하지 않고, 시내버스 종점 용도로 쓰이다가 이젠 버스 종점 역할마저 없어진 상태. 현재 터미널의 역할을 하는 곳은 신터미널이라고 불린다. 하지만 도대체 어딜 봐서 터미널이라는 건데! 어느 정도로 허름하냐고 물어본다면 응답하라 1994를 보시라. 1994년대 고속버스터미널 촬영지가 의정부버스터미널이다 (...) 참고로 신터미널은 1990년에 생겼다. 생긴 것보단 늦게 개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