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陣代高等学校
라이트 노벨 《풀 메탈 패닉!》,《풀 메탈 패닉! 어나더》에 나오는 학교. 보통 통칭인 '진다이 고교'로 칭한다. 애니원TV의 더빙판에서는 한자를 그대로 읽어 '진대고등학교'로 로컬라이징했다.
모델이 된 학교는 도쿄도 쵸후시(調布市)에 있는 진다이(神代) 고등학교로서 한자 한글자만 바꾸었다. 작가인 가토 쇼우지가 이 학교 출신이다. 거기에다가 레너드 테스타롯사 성우인 나미카와 다이스케도 해당 학교 졸업생이라고 한다. 참고로 하이텐션 여성성우로 유명한 무라카와 리에도 이 고교 출신.
치도리 카나메가 재학했었으며, 사가라 소스케도 카나메를 호위하기 위해 이 학교에 다니고 있었고, 테레사 테스타롯사도 잠시 전학와 있었다.
진지한 이야기가 나오는 본편에서는 평범해 보이지만, 개그물인 외전이 되면 이건 뭐…. 온갖 인간 말종이 가득한 막장 학교다.(…) 소스케와 카나메의 반 담임인 카구라자카 에리는 덕분에 절찬 고생중. 작가도 "처음에는 평범한 학교로 생각하고 만들었다."고 했지만 지금은 이미 늦어도 한참 늦었다.
그리고 이렇게 쌓이고 쌓인 외전의 사건은 마침내 본편에까지 영향을 주게 되어, 그동안 외전에서 수없이 학교를 난장판으로 만든 소스케의 행각에 시달린 그들은 소스케의 부탁을 받은 하야시미즈 아츠노부가 "여러분이 알만한 누구의 실수로 치명적인 물질이 교내에 유포되었으니 전원 운동장으로 100초[1] 이내에(연재편에선 60초!!) 대피해라. 늦으면 죽는다."라고 방송한 것을 진심으로 믿어 폭탄으로 협박하려던 아말감의 베테랑 테러리스트들이 '그런 말을 누가 믿을 것이며, 설령 믿는다 한들 100초 이내에 대피가 가능할 리 없다'며 비웃는 것과 달리 예상을 뛰어넘어 모든 전교생은 이번에도[2] 소스케라면 그러고도 남으리라 판단했기 때문에(...) 정말로 100초 이내에 대피를 완료하는 위엄을 보여주어 클러머를 벙찌게 해버렸다. 좋은 의미로 해석하자면 그동안 소스케가 진다이 고교에서 벌인 사건들의 추억들의 힘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3].
90년대 이후 애니메이션 3대 콩가루 학교를 진다이 고등학교, 미역고등학교, 크로마티 고등학교라 칭한 팬도 있다.
모델이 된 학교는 작가의 모교이며동창들이 싫어합니다., 로쿠데나시 블루스에도 등장한 적이 있다고 한다. 로쿠데나시 블루스의 작가는 면식은 없지만 작가의 몇 년 선배라고….
작중에서는 여학생 교복이 예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그 탓에 다른 학교에서 미워한다고 한다.
풀 메탈 패닉! 어나더에서는 주인공 이치노세 타츠야가 재학중이다. 현재 타츠야가 고3이긴 하지만 이미 취업을 완료한 탓인지 주 무대로는 그다지 등장하지 않았다. 다만 이후 일상편이 진행에 따라 주무대로 등극할 가능성도 있다. 지리교사로 전작의 등장인물인 오노데라 코타로가 근무중이기도 하다.
10년전 소스케가 저지른 사건사고들은 괴담레벨의 전설로 전해지는 듯 하다.[4]
2 구성원
2.1 교직원
- 교장 츠보이 타카코 : 불쌍한 전쟁 피해자인 사가라 소스케의 거칠어진 마음을 어루만져 주어야 한다는 입장. 하지만 교육위원회에 소문이 나돌고 있는 정체불명의 거액 기부금에 대해서는 입을 씻고….[5]
- 교감 : 사가라 소스케에게 불만을 가지고 있지만, 교장이 가로막고 있어서 무산되고 있다.
- 2학년 4반 담임 : 카구라자카 에리
- 미술부 담당 : 미즈호시 이오리
- 체육교사 겸 생활지도 담당 : 코구레 이치로
- 양호교사 : 니시노 코즈에
- 용무원 : 오오누키 젠지
- 후지사키 선생 : 고전문학교사. 상당히 엄격한 사람인 것 같다. 카나메와 소스케는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집에 놓고 숙제노트를 찾아오기 위해 동네방네 폭주를 했다. 문제는 하필 이 선생이 그때 감기에 걸려서 그 수업은 자습으로 처리했다는 거지만…. 그럴 의도는 아니었지만 생물병기 누출 사건에서 소스케가 봉쇄해두었던 2학년 4반의 문을 열어버려서….
2.2 학생
- 학생회 회장 : 하야시미즈 아츠노부
- 학생회 부회장 : 치도리 카나메
- 학생회 서기: 미키하라 렌
- 학생회장 보좌관·안전보장문제담당 : 사가라 소스케
- 학생회 회계담당 : 오카다 하야토
- 학생회 비품담당 : 사사키 히로미
- 오노데라 코타로
- 사에키 에나
- 토키와 쿄코
- 이나바 미즈키
- 시라이 사토루
- 아쿠츠 마리
- 쇼우지 미아
- 카자마 신지
- 츠바키 잇세이
- 남바 시로
- 코무로 타카히로
- 테레사 맨티서
- 마에다 에이지
- 토미타
- 쿠도 시오리 : 가끔씩 언급되는 카나메의 친구. 단독 에피소드가 없어서 비중은 바닥을 치지만,NT노벨 9권에서 일러스트도 있는 등 '언급'은 꽤 많이 나온다.
2.3 주변 인물
2.4 주변의 비인간
3 진다이 고교의 유쾌함
- 학생회장이 룰치킨인 하야시미즈 아츠노부.
- 치도리 카나메가 부회장이다. 점심 시간이 되면 2층 창문에서 처마로 점프해서 매점으로 대쉬하는 바람직한 학생. 더 무서운건, 그런 그녀보다 빠른 학생이 부지기수라는 것.
- 걸핏하면 학교에서 폭발사고와 총기사고가 발생한다. 누구 덕분에...
- 덕분에 학교 이곳저곳엔 왠지 비범한 파손 흔적이 여기저기 보인다. 거미줄처럼 방사형으로 금이 간 유리창이라든지
총알에 맞아서...
- 근처에 말 가면을 쓰고 "포니-포니-"하는 소리를 지르며 여자아이를 억지로 포니테일로 만들고 다니는 괴인 포니맨이 출몰한다.
그래서 그런지 니코니코 동화에서도 말 가면 쓴 분들의 기행이 많다 - 심약한 덩치들로 모인 럭비부. 진다이 고교 럭비부 참조.
4 슈퍼로봇대전에서
작품 내에서도 아주 중요한 구역인만큼 풀 메탈 패닉 시리즈가 참가한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인 J, W, 3차 Z 모두 등장한다.
중요한 점은 작품내 주요 출현 인물들 중에서 학생인 캐릭터들은 대부분 진다이 고등학교에 전학을 오거나 같이 교류를 하는 사이로 나오면서 원작에서는 사가라 소스케만이(?) 골칫거리였던 학교가 지구를 지키는 정의의 사도들이 우글거리는 무시무시한 곳이 되어버린다.(...)
J에서는 카부토 코우지, 유미 사야카, 보스와 같은 마징가 캐릭터들과 주인공 시운 토우야가 이 학교에 다니는 것으로 나오고 W에서는 나중에 마징가 캐릭터들과 나가레 료마를 비롯한 겟타 팀이 전학을 온다.
제2차 Z에서는 사립 애쉬포드 학원도 멤버들이 장난아니게 포진하면서 같이 쌍벽을 이루게 되었다.
3차 Z에서는 시옥편에서 첫등장. 주인공인 히비키 카미시로부터 전학생으로서 진다이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고 교생인 사이죠 스즈네는 나중에 히비키와 같이 로봇에 탑승하는 파일럿이 된다. 이후 사가라 소스케가 전학을 오면서 같은 동료인 코우지, 사야카, 보스와 누케, 무챠의 마징가 팀[6] 과 사오토메 알토, 미하엘 브란, 루카 안젤로니, 크란 크란과 같은 SMS 파일럿들이 학생[7]으로 전학오고 봉사부를 만들어서 같이 어울리게 된다.[8] 이웃에는 왓타와 쇼타로가 다니는 초등학교가 있고 나중에는 에반게리온 파일럿 3인이 근처 중학교로 전학오면서 서로 교류하게 된다. 여기에 시공전이를 통해서 오게 된 성천사학원의 엘레먼트들도 진다이 고등학교와 교류한다. 또한 무사수행을 하고 있던 나가레 료마는 떨어진 돈을 보충하기 위해 경비원 오오누키 젠지씨의 조수로 취직하게 된다.
역대 최강의 라인업을 자랑하는 진다이 고교라 할 수 있다.
5 관련 항목
- ↑ 아말감이 설치한 폭탄의 리모콘을 아바레스트의 ECM 기능으로 교란할 수 있는 한계
- ↑ 학교 곳곳에 지뢰를 깔아놓은건 일상이고, 사생대회때는 온갖 부비트랩을 설치해뒀고, 전교에 세균병기까지 풀었던(?) 전과가 있다. 그리고, 이것 말고 더 있다.
이런 녀석을 학우로 인정하는 진고생들이 대인배 - ↑ 사실 독자중에는 이런 전개에 대해 좋게 말하면 대단히 신선하고, 나쁘게 말하면 좀 깬다고 받아들인 사람이 적지 않다. 진지한 이야기인 본편과 가벼운 개그조의 이야기인 외전을 교차하는 연출방식은 라이트노벨에서 대단히 애용되는 스타일이지만, 이런 작품들의 경우 대부분 본편과 외전을 사실상 별개의 이야기, 본편의 등장인물을 등장시켜 만든 다른 이야기처럼 다루는 경우가 많은 것. 특히 풀메탈 패닉의 경우, 매 외전마다 학교가 한번씩 뒤집어질만한 일이 숱하게 일어나고, 인물들의 개성도 극히 과장되어 있으면서도 다음 작품에서는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 상황을 리셋시키는 코믹한 분위기가 특히 강한 편이라 대부분의 독자는 외전의 이야기가 본편과는, 그리고 각 외전간에도 사실상 독립적인 이야기로 받아들이기 쉬운 것. 그런데 작품 후반부에서 외전의 그 우스꽝스러운 소동들의 결과가 본편의 전개에 영향을 끼침으로써 코믹한 외전의 사건들이 진지한 본편 기준으로도 분명히 '있었던 일' 로 다루어진 것. 신선하고 놀랍다고 판단하건, 깬다고 생각하건 그거야 각 독자의 몫이겠지만 어쨌건 일종의 메타서사로써 본편/외전을 교차하는 라이트노벨의 연출방식에 대한 독특한 실험임은 분명하다.
- ↑ 아델리나 왈 "정말 나 자신이 한심스럽다. 사장님의 말에 의하면 당신의 예전 전우는 양떼처럼 허약한 신병들을 불과 1주일만에 굶주린 늑대집단으로 바꾸어놓은 적도 있다는데" "1주일이라 - 그러고보니 그와 비슷한 전설이 진다이고에도 있었지. 그게 아마 야구부였던가, 축구부였던가...,
- ↑ 후일 사가라의 정체가 밝혀진 후 교장직에서 물러났다고 한다.
- ↑ 설명을 보면 알겠지만 마징가의 주역 3인조는 풀 메탈이 참가하는 슈로대에서는 전부 다 이 진다이 고등학교로 전학온다.
- ↑ 크란은 마이크론화한 모습으로 다닌다.
- ↑ 게임 내에서는 오리지널인 히비키를 포함해 판권작들끼리도 봉사부만의 원호공격 및 원호방어 대사가 있다. 대부분의 원호대사가 볼런티어 정신을 강조하는 게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