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산역(경의선)



경의선
서울 방면
백 마

1.7 km
풍 산
1.9 km
도라산 방면
일 산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문산 방면
일 산

1.9 km
풍 산
(K325)

1.7 km
서울, 용문 방면
백 마

楓山驛 / Pungsan Station

풍산역

다국어 표기
영어Pungsan
한자楓山
중국어枫山
일본어プンサン
역번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K325
300px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승강장 크게보기
300px
풍산역사 크게보기
주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경의로 486
(舊 풍동 1042)
수도권 전철
운영기관코레일
경의선 개업일2009년 7월 1일
경의·중앙선 개업일2014년 12월 27일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서울본부
경의선 개업일2009년 7월 1일
역등급무배치간이역(일산역 관리)

1 개요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철도역. 역번호는 K325.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경의로 486(舊 풍동 1042번지)에 위치해 있다. 부역명은 애니골이었으나 2012년 들어서 삭제되었다. 희한한 건 이 역은 부역명 유상판매 정책의 대상이 처음부터 아니었다는 것. 왜 부역명이 삭제되었는지는 불명. 부역명이 있을 때에는 애니콜이나 애니메이션 체험관 같은 것을 떠올리는 사람도 있던 모양이다.

2 역 정보

일산역과 백마역 사이(3.6km)를 메우려고 세워진 역이다. 마치 분당선이매역, 아니면 서울 지하철 2호선용두역 같은 느낌. 2009년 복선전철화 당시 유일하게 신설된 역이다. 나머지 역은 모두 일반열차가 다닐 때부터 영업을 해오던 역이다.

다만 월롱역, 금릉역, 탄현역, 행신역이 경의선 복선전철 계획이 확정된 이후에 개통된 역이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사실상 유일한 신설역이라고 보기에는 약간의 어폐가 있다. 접근성 문제로 파주역과 분할된 월롱역을 제외하면 나머지 역들 모두 신설역이었고, 그 중에 가장 우선순위가 낮았던 풍산역만 중간에 임시역을 따로 만들지 않고 전철 개통 때까지 기다렸을 뿐이다. 따라서 2009년 경의선 복선전철화 완료 당시의 유일한 신설역은 아니었으며, 기차역 시절부터 운행해오던 월롱, 금릉, 탄현, 행신역 또한 전철화 사업을 위하여 새로 생긴 역이라고 할 수 있다. 월롱역의 경우 1998년 분할 신설 당시부터 현재의 전철역 역사를 그대로 쓰고 있으며, 금릉, 탄현, 행신역의 경우 시작부터 컨테이너 역사에 단선 임시승강장으로 영업을 시작했다는 부분에서 짐작컨대 전철화 이후로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하려 했던 역임을 알 수 있다. 실제로 풍산역의 1일 이용객 수도 금릉, 탄현, 행신보다 낮은 편. 2012년 말 공덕까지 연장되고 2014년 말 경의중앙선 직결개통 이후로도 일평균 승하차수 1만명을 넘지 못하고 있다.

이 역명을 따게 된 행정동 "풍산동"은 법정동 "풍동"과 "산황동"에서 한 글자씩 따 왔다. 풍동은 그 지역에 바람이 심하게 불어서 풍리(風里)였는데, 이 바람을 막으려고 단풍나무은행나무를 많이 심어서 가을만 되면 단풍이 흐드러지게 피어서 풍리(楓里)로 바뀌었다. 이 풍리가 풍동(楓洞)이 된 것. 산황동(山黃洞)역시 단풍이 노랗게 물든다 해서 누런 산이라는 의미의 산황. 간혹 역명을 중산에서 따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중산은 중산지구가 생기고 나서 만들어진 이름이다. 중산동 자체도 2005년 일산구 분할 때 신설된 행정동이다. 원래는 일산2동 관할이었다.

상대식 승강장이지만 2복선을 하여 쌍섬식 승강장처럼 굴릴 수 있게 준비가 완료되어 있다. 선로는 반지하화가 되어 있는데, 인근 주민들이 소음과 생활권 단절을 문제삼아 강력하게 지하화를 요구하여 고양시와의 협의 끝에 절충점을 결정한 것이다. 이 곳은 마포구만큼 인구 밀집도가 높지도 않고 결정적으로 통일 이후 일반여객과 화물이 수시로 드나들 것을 감안해 지하화 요구를 반려한 것이다. 따라서 경의선 디엠시 이북 구간 중 가장 늦은 2006년이 되어서야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했다. 이 때문에 경의선티스푼 공사의 주범으로 동호인과 역세권 주민 상당수에게 까임권을 확보했다. 이 때문인지 역사가 유독 공중에 뜬 모양이다.

추후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선인 하남선가칭 풍산역이 있다. 2018년 개통 예정이며, 경의선 풍산역이 먼저 생겼으므로 5호선의 가칭 풍산역이 개통시 다른이름으로 개통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양평역(중앙선)양평역(서울)이라는 예외는 있다. 희한하게도 둘 다 경의중앙선서울 지하철 5호선.

3 역 주변 정보

정발산동의 주택가와 빌라아파트 단지, 최근 개발된 풍동지구(테마마을), 중산동(하늘마을)을 배후에 두고 있어 고정 수요가 꽤 있다.
하늘마을이야 워낙 풍산역과 가까우니 도보로 이용 가능하지만, 중산마을과 산들마을은 어림도 없는 거리다. 이쪽은 대신 NH에도 5~7분 배차를 유지하는 고양시 관광버스를 타고 일산역을 이용한다. 심지어 산들마을은 일산역까지 도보로 이동이 가능한 거리이므로 풍산역을 이용할 가능성은 더더욱 낮다. 그래도 거리만 보고 이용객이 있겠거니 싶다면, 중산-일산역을 잇는 11번과 중산-풍산역을 잇는 고양 버스 070의 하늘과 땅 차이인 배차간격과 이용 승객을 확인하면 된다. 하지만 주변 역들이 경의선 내에서 한가닥 하는 역 뿐이어서 일산 내에서는 곡산역을 제외하고는 가장 비중이 떨어지는 편까지는 아니고 출퇴근시간에 직장인들이 많이 이용한다.

위성사진만 봐도 알겠지만 입지가 안습이다. 정발산 주택가는 전형적인 부촌이라 원래 대중교통 이용률이 낮을 뿐더러, 그나마 도보 10분 이내 거리에 사는 사람이 많지 않다. 실질적으로 풍산역을 자유롭게 이용하는 사람들은 하늘마을 3~5단지, 쌍용아파트, 밤가시 건영빌라 3~9단지와 근처의 몇몇 주택지구 뿐인데, 그나마 이 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하늘마을은 입주율이 크게 떨어지는 편이다. 그래도 정발산동의 양지마을 4~5단지 정도와 그 근처 다가구 주택 정도에서는 풍산역을 이용하는 비중도 꽤 있다.

입지 만큼이나 연계 교통 또한 눈물날 만큼 부실하다. 2009년 개통을 앞두고 고양교통 99번이 신설되었지만 공기수송 끝에 폐선되었고, 기차시절부터 역 앞으로 다니던 일반좌석 921번조차도 일산로로 경유지가 바뀌면서 대중교통 연계는 거의 좆망상태. 풍동지구에서 이 역으로 오는 것도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백마역문서 참고).. 081번이 풍산역-풍동지구 구간을 가긴 하는데 많이 돌아간다. 그나마 하늘마을 쪽으로 가면 마을버스 010, 070, 071, 081번 등을 탈 수 있다. 문제는 010, 081번 빼면 배차가 최소 20분 이상이라는 것. 결론은 풍산역 근처를 오려면 그냥 전철 타는 것을 추천한다.

원래 지하주차장 공사를 하고 있었으나 결국 LH에서 돈을 안 주는 바람에 지하주차장을 백지화하고 그냥 고양시가 인수하여 지하도로로 변경하여 2012년 완공했다. 그리고 주차장은 알뜰주유소정발산 주유소에서 좀 더 가다보면 나오는 지상주차장이며, 풍산역 뒤로 들어갈 수 있지만 항상 차들이 꽉 차있다. 평일 낮에도.

풍동2보금자리주택 택지지구가 추진되었으나 망했어요. 풍산역은 풍동1지구가 건설비를 부담해서 지었으나 정작 풍동1지구에서는 이 역에 접근하기 어려워서 백마역으로 가게 된다. 다만 2015년 들어서 풍동2지구를 민간개발로 재추진한다는 떡밥은 돌고있다. 풍동2지구가 완성되어야 풍산역의 이용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정발산동에서 이용하기는 위치가 그렇게 나쁘지 않고 3호선의 안습한 선형 때문인지 일산역이나 백마역만큼은 아니지만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다. 양지마을에서도 풍산역을 이용하러 오는 정도이니..

  • 1번 출구 - 일산신도시 밤가시마을 방면

도시에 있는 역답지 않게 조용한 분위기를 지녔는데, 이쪽 출구로 쭉 올라가면 고양시의 유일한 초가집인 밤가시초가가 있다. 거기서 오른쪽으로 꺾어 좀 더 올라가면 고양시 최대규모인 마두도서관, 그리고 정발산공원 뒷길이 있다.

한적한 전원마을처럼 도로 따라 음식점이 자리한 애니골은 1970~1980년대 백마역 카페촌이나 1990~2000년대의 경춘선 따라 MT촌에는 못 미치지만 그에 준하는 여유를 즐길 수 있다.

맞은편에 있는 이마트는 중산동 주민들의 열렬한 이용으로 매일 매일 발 디딜 틈이 없다. 헬게이트. 주말이라도 되었다가는 그날은 물건이 다 떨어지기도 한다. 중산동 사람들은 이마트 덕이점과 풍산점 사이에서 행복한 고민. 이게 원래 풍산역 주변지구는 풍동2지구(테마마을) 보금자리주택사업지구였는데 풍동2지구가 금융위기때문에 망해서 백지화된 탓이다. 테마마을 1단지만 을씨년스럽게 올라가있다.

YMCA 일산 청소년수련원이 있다.

4 승강장

일산
21
백마
1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완행백마·홍대입구·서울·용산·용문 방면
2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완행일산·금촌·문산 방면

위의 눈물나는 이야기와 더불어, 설상가상으로 문산급행 대부분이 바로 앞 역인 백마역에서 대피를 하는 바람에 정말 내리고 싶어진다. 즉, 문산급행을 탄다면 이 역을 기준으로 급행이 완행을 추월한다.백마역에서 완행이 먼저 들어와서 급행을 기다리고 있으니 실질적인 추월은 여기와 일산역부터다.

5 기타

  • 풍산역 건너편에 사람들이 줄서서 먹는 일산칼국수라는 맛집이 있다.

6 일평균 승차량

  • 하차량은 포함하지 않는다.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2009년2010년2011년2012년2013년2014년2015년
1,462명2,095명2,534명2,735명3,229명3,699명4,109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