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shy Road: Wanted

1 소개

GTA 시리즈 전체 연령가 버전
RK Games Studio사가 개발한 게임이자[Smashy road]의 후속작.제목도 그렇고[1] 디자인 면에서도 길건너 친구들을 대놓고 표절했는데, 사실 이 게임의 모체가 되는 Smash road를 보면 대놓고 길건너 친구들의 닭이 등장한다. 이쯤되면 단순 표절보다는 대놓고 그쪽을 노리고 만든 패러디 작품일 확률이 높은 듯하다. 또한 상단의 로고 폰트나 게임오버시 뜨는 BUSTED/WASTED 문단을 보면 GTA 시리즈 패러디.

2 조종 및 디스플레이

  • 좌측 화면 터치: 차량 좌회전
  • 우측 화면 터치: 차량 우회전
  • 좌측 • 우측 화면 동시에 터치: 차량 후진 [2]
  • 좌측 하단: 차량 선택 버튼
  • 우측 하단: 촬영 버튼[3]


  • 좌측 상단: 스코어
  • 중앙 상단: 별
  • 우측 상단: 돈
  • 우측 상단: 일시정지/재생 버튼


3 게임 방법

지명수배범이 되어 자동차를 좌우로 조종하여 쫓아오는 경찰 및 군인들을 따돌리는 게임이다. 게임을 시작하면 화면 상단에 GTA 시리즈 처럼 별이 뜨는데 기물을 파손, 시간이 지나거나 공권력에게 피해를 입힐수록 점수가 증가함에 따라 별의 개수가 최대 6개까지 증가한다. 그리고 별이 많아질수록 생성되는 경찰 및 군인들의 수준이 높아지는데 별이 1개일 때는 경찰차가, 별이 2개일 때는 경찰차 바리케이드와 경찰 헬리콥터가[4], 별이 3개일 때는 SWAT 차량과 SWAT 차량 바리케이드가, 별이 5개일 때는 군용 험비공격헬기가, 별이 6개일 때는 탱크와 탱크 바리케이드가 생성된다. 자세한건 아래 적차량을 참조.
길은 계속해서 생성된다. 길이 끊어지는 일은 없다.


4 차량

4.1 플레이 가능 차량

플레이 가능 차량은 Common, Rare, Epic, Legendary의 총 네 가지 등급으로 나뉜다. 등급마다 각각 45종, 21종, 15종, 9종으로 총 90종의 차량이 있다.


4.1.1 Common 차량

성능 자체는 고만고만 한 차량들. 특출난점도 없고, 충돌판정은 작고, 속도나 회전도 평범. 정말 말그대로 기본 차량. 레전더리가 나올 것 같으면 항상 이게 나온다

이름비고
Pickup Truck맨 처음으로 주어지는 차량. 포드 F-150 랩터를 닮았다. 하다보면 앞뒤 구분이 안간다.
Bluebie
Orange닷지 챌린저.
Anonymous
Mr Mini아이콘에 나타나 있다.
Hot Rod클래식한 느낌의 레이싱 카.
Bling블링블링?
Rallyman닛산 GT-R을 닮았다.
The Pro노말 차량 치고는 굉장히 빠르다.[5]
Roadrunner아마도 디자인의 모티브는 플리머스 슈퍼버드.
Micro Bus
Family Car
Classy Car이 차로 플레이하면 화면이 흑백으로 바뀐다.물하고 땅하고 구분이 전혀 안되기 때문에 여차하면 입수한다. 굳이 구별법을 말하자면 땅이 파여진 정도
Blitz Bot 3000
Doge
Bumbee
Laid Back
Picarchu구형 포르쉐 911을 닮았다.
Hot Dog핫도그 모양 자동차
Tuk Tuk태국에 가면 볼 수 있다.
Dino속도가 상당히 빠르나 핸들링이 받혀주질 못한다.
GT
30"
Pinkie꽤 좋은 핸들링을 가졌다. 회전반경이 차선 3칸. 다만 노멀 수준의 모자란 내구성이 아쉬운 차.
Sportcar페라리 F40.
Quad작중 나오는 차들 중 가장 작다. 작은 몸체를 이용해 경찰과의 난전을 빠져나가는데에 용이하다. 속도가 느리다거나 하는건 딱히 아닌데 작아서 경찰차에도 이리저리 채이는게 단점이라면 단점. 그리고 운전자는 신기하게도 차가 구르든 뒤집히든 터지든 항상 다소곳이 앉아있다 차 중량도 매우 가볍기 때문에 이 차로 유조차를 들이박기라도 하면 투포환이 되어 날아간다.
Derby Car1970년형 닷지 차저같이 생겼다.
Muscle Car포드 머스탱.
Classic Pickup
Icecream
1967
Woody
Go Kart
Bumpy
3 Wheel
Ghost
City Car피아트 500.
Snowmobile
Red Muscle
Blue Bird
Puppy
Newb일명 뉴비 죽는데에는 가장 좋은 차량이다.
Jabadabadoo로드롤러 고인돌 자동차(...)
Casual
Cheapy
Santa2015년 12월 17일 크리스마스 업데이트로 추가된 차량. 이 차량(?)이 맨 위의 픽업트럭을 대신한다. 산타가 루돌프 네 마리와 함께 썰매를 끄는 모습이다. 이 차량으로 플레이시 화면에 눈이 내린다. 일정 시간을 간격으로 산타가 후방으로 선물을 던지는데 폭탄이다(...) 폭발 반경에 인접한 다른 차들은 밀리거나 뒤집히게 되므로 잘 다루면 경찰들의 포위나 추적으로부터 벗어나는데 유용하다. 경찰차는 물론이고 swat차량이고 군용 험비고 맞으면 모조리 미끄러지거나 뒤집힌다. 거기다 가속도나 선회능력이나 다른 레어 차량에 비해 그렇게 꿀리지도 않는다. 능력 다 따지고 보면 타임머신이나 2층버스같은 잉여스러운 몇몇 전설 차량보다 훨씬 낫다!


4.1.2 Rare 차량

성능은 평균 이상급은 된다. 커먼이랑 비슷한 정도지만 커먼은 수준급 이하 차량들도 많은 반면 이곳은 좀더 평균 이상급의(스포츠카,특이한 차 등등)차들로 구성되있다는게 특징.

이름비고
Speedy
Rugged바퀴가 차체보다 높은 것이 특징. 속도는 적절한 편이다. 뒤집어져도 굴러갈거 같다면 오산. 안굴러간다. 단, 바퀴가 크기 때문에 다른 차를 빠르게 박으면 그 차 밑을 통과할수 있다.
Limousine리무진. 성능은 준수한데, 리무진답게 히트박스가 좀 길쭉해져서, 이리저리 부딪힐가능성이 있다.
Swagmobile
Camper커먼에 더 어울리는 자동차. 캠핑카라는것 빼고 딱히 특별한게 없다.그래도 속력 올리면 조그만 NPC차량을 뛰어넘는다. 
Red Rare디자인은 쉐보레 콜벳에서 따왔을 것으로 추정되는 차. 콜벳 5세대랑 비슷하다.
Mr Massive바퀴가 6개인 꽤 무거워 보이는 차량. 하얀색의 담백한 디자인이다. 성능은 평균 이상. 나름 빠르다.
Digger레어등급중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차량. The Beast의 하위호환. 차 앞면에는 경전차마냥 경사가 있어 차를 뒤집는 능력만큼은 The Beast를 뛰어넘는다. 한 가지 단점이 있다면 최고 속도로 벽이나 돌 등 움직이지 않는 장애물에 부딛히면 똑바로 서 버린다.
Performance성능 자체는 이름값을 하지 않지만, 저질은 아니니 괜찮다.
Green Truck트레일러 트럭 녹색 도색이다.
Blue Truck트레일러 트럭 파란 도색이다.
Garbage Truck
Skull Car
Ba van속도도 느리고 잘 뒤집히는 영 좋지 않은 차.
Racer
Army Jeep속도도 빠르고 핸들링도 좋고 무엇보다도 가장 큰 장점은 돌진력이 매우 강하다. 여차하면 경찰차 한대는 골로 보내는 정도. 군경용 지프도 부딫히면 불이 난다. 우라돌격에 탁월하다.
Expensive
The Shifter
Poison Power
Pure Power코닉세그를 닮았다. 성능은 쓸만한 편.
Eye Catcher람보르기니 가야르도를 닮았다. Rare 중에서는 가장 빠른 차량.



4.1.3 Epic 차량

어느 부분에서 에픽인지 의문이 들게하는 차량만 모아놓았다. EPIC FAIL이라서? 어쩌면 'only for epic user'일지도성능은 그야말로 바닥을 친다. 버티기는 COMMON 보다 더 어렵고, 회전이나 속도는 너무 저질, 아니면 한스펙에 너무 몰아져 있는경우가 많다. 이때문에, 에픽은 쓰레기 라는 인식이 강하다. 그나마 에픽스러운 점은 차 외형(...) 보면, 평범한 차들이 많이 없다. 한 마디로 표현하면 그냥 빛좋은 개살구. 이것도 장점이라고.. 하지만 막장 플레이에는 뛰어난 채용률을 자랑한다.

이름비고
Drag Racer무식하게 빠르기만 한 차종 그 첫번째. 그 중에서도 내구도가 굉장히 낮다.' 몇번 부딪히면 연기가 나고, 최고속도로 장애물에 박으면 픽 죽어버리기도 한다.[6] 근데 속도 자체는 너무나도 빠르다. 레전더리 등급인 F1 보다 더욱 더 빠르다! F1의 상위호환 이라 생각될수 있겠지만,에픽이 다 그렇듯 이녀석은 F1보다 더 버티기가 어려워서 상위호환이라 하기엔 애매하다. 굳이 뽑는 장점이라면 매우 빨리 달리는 상태에선 다운포스라도 적용되는건지 앞의 차를 미는게 아니라 그 차의 밑으로 지나가버린다. 그러나 코너링이 못따라가서 결국 어디 건물에 박고 끝나버린다는게....
Hovercraft호구크래프트 Dr Drift 처럼 얼음판을 질주하는것 같은데다, 정작 호버크래프트 인데도 불구하고 물속으로 잘만(...) 빠진다.핸들링도 꽝이다.
4X4거대한 덩치에 안 어울리게 경찰차 하나에도 쩔쩔매는 안습한 전투력을 지녔다. 가속력도 별로라 경찰을 이기는게 사실상 불가능하다.
Alien어쩌면 에픽 중에서도 가장 하드코어한 차량. 속도는 최악인데 회전만 쓸데없이 잘 된다. 경찰차가 뒤에서 밀면 바로 180도 회전이고, 경찰차 단 한대에도 이기지 못하는 안습한 능력치를 가졌다. 총구 따위는 장식인가 그게 끝이 아니다. 후진능력도 쓰레기라 후진속도가 너무느려서 후진하는 중에 Busted가 뜨기도 한다.'그래도 잘 안 뒤집힘 그냥 쓰질 말자. 외계인의 기술력이 고작 이따위 차나 만들 수준이라니
성능 면에서 구 일본군이 쓰던 어떤 종이비행기랑 비슷한듯하다
DR Drift이름답게 얼음판을 질주하는 느낌의 차. 코너를 돌면 드리프트가 자동적으로 되어서 주행하기가 무척 어렵다.
Stealth Drag무식하게 빠르기만 한 차종 그 두번째. Drag Racer와 비슷한 최고속도를 가졌다. 이쪽은 그에 비해 내구력이 좀 더 좋고 가속이 조금 더 빠른 편. 그리고 얘는 다운포스가 적용되지 않는다. 최고속도에서도 앞 차를 밀기만 할 뿐 차 밑으로 지나가진 않는다. 그리고 특기사항으로, 후진시에 코너링이 매우 좋다. 거의 제자리에서 180도를 돈다.
Rocket무식하게 빠르기만 한 차종 그 세번째. Drag Racer보다 속도는 느리지만 내구력이 더 강하고 헨들링도 좋다. 잘만쓰면 좋다. 최고속도를 찍으면 건물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
Power Tractor이름대로 파워풀한 스피드를 낼수있다. 그러나 정작 핸들링은 독보적으로 저질이다. 턴이 더럽게 안되는탓에, 커브를 만나도 직진밖에 답이 없다... 농사 짓는데는 딱이다. 오히려 그런 점이 점수 내기에는 좋다. 턴 하는 위치만 맞춰주면 매우 평화로운 주행이 가능하다.
Red Truck트레일러 트럭. 빨간 도색이다. 파란 도색만 섞으면 완전 어딘가의 오토봇 대장님이 되었을것 같다 에픽답게 성능은 꽤나 좋다. 경찰차정도는 밀어내는 파워와 쓸만한 가속능력을 가졌다.
Buggy나름 빠르고 체력도 Common급은 된다. 성능의 특이점은 딱히 없는 편.
Classic Speed이름을 그대로 믿어서 느리다고 생각하면 이거 또한 오산이다
Hot Chili빨간색의 쌔끈한 스포츠카. 성능은 평균 정도.평균 이하가 아닌게 어디야
Overthetop
The Legend검은색,회색,흰색, 붉은색으로 도색된 멋들어진 차다. 그러나 위압감 넘치는 디자인과 다르게 성능은 그저 그런 편.이름값 못한다
Old Epic되게 잘 밀려난다. 경찰차랑 박치기를 할 경우 거의 후진하다시피 뒤로 밀려난다.덕분에 경찰차랑 박고 물에 빠질 때도 있다.


4.1.4 Legendary 차량

이름값 하는 성능 좋은 차량들이다. 각자 차량의 능력이 뛰어나거나 특수능력이 달려 있다. 물론 이런 부류가 다 그렇듯 더럽게 안나온다 그리고 나왔다 하더라도 중복이면 그냥 안습 가장 바깥쪽 라인의 차량들(Money man, the beast 등)은 전부 돈을 5$씩 벌 수 있다.

이름설명비고
탱크 파괴자(Tank Destroyer)그 어느것도 이것을 멈출 수 없습니다 (Nothing Can Stop This)경찰차와 군용지프, 탱크와 1대1로는 그냥 바른다. 바리케이드 탱크도 뒤집어 엎어버리는 경이로운 전투능력. 맷집도 대단하며 , 장애물에 부딪히면 멈춰버리는게 아니라 튕기면서 방향이 바뀐다. 유조차에도 면역이므로 뻥뻥 터뜨려주자.[7] 탱크 포에는 어쩔 수 없지만 다만 단점이 있다면 가끔 심하게 스핀이 난다는것. 그리고 후반으로 갈수록 쫓아오는 차들이 많기 때문에 그 차들에 둘러싸이다보면 전투력이 발휘되기가 힘들다.(어떤 플레이어는 1000점 넘어도 연기 한번 안났다고 함)일단 속도가 붙어야 차들을 터뜨리던지 말던지 하지
에프 원(F1)스피드가 열쇠입니다 (Speed Is Key)무식하게 빠르기만 한 차종의 최종 진화형. 극강의 속도를 자랑한다. 정작, 그만큼 회전과 내구도가 못 따라간다.(...) 때문에 평이 그리 좋지 않다. 심지어 속도를 비교해봐도, EPIC 에 있는 Drag Racer 를 못따라간다. 비교를하면, 스피드를 조금 희생한 대신, 내구력을 살짝 높인 드래그 레이서가 바로 F1 이라 할수있겠다. 스피드가 열쇠다. 왜냐면 다른 모든것이 하자라서 최고속도를 찍으면 건물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근데 wasted 가끔은 도로속으로 들어간다 카더라.
머니 맨(Money Man)돈을 5배 더 빨리 법니다 (Earn Cash 5X Faster)지폐 한 장을 획득할 때마다 $5씩 저금된다. 이후로 beast 와 flipper 가 이 기능을 가지고 등장했기때문에 묻혔다... 성능도 그리 만족스럽지 않다. 이 차가 중~대형 급 차라서 그런지 속도나 핸들링을보면 그리 썩 좋지않다. 지못미
타임 머신(Time Machine)시간을 여행할 수 있습니다 (It Can Travel Time)속도가 시속 88마일빨라지면 바닥에 불타는 타이어 자국을 남기면서 화면이 흑백이 된다.[8] 그리고 다시 속력을 내면 화면이 다시 원래대로 돌아온다. 화면이 바뀔 때마다 주위의 짭새들과 이 차량 뒤에 있던 차들이 나로호가(...) 되어 저 멀리 날아가버린다. 보면 알겠지만 백 투 더 퓨처 시리즈의 패러디. 차 자체 성능은 그렇게 좋은건 아니다. 그리고 길에 널린 차들이 많아 최고속력 내기도 힘들어 은근히 시간여행도 잘 안된다. 이 차량의 목적은 사실상 유희용(...) 갖고 놀다보면 재밌다 물 속으로 들어가서 wasted되면 화면이 주기적으로 바뀐다.
로켓 발사기(Rocket Launcher)피슈우웅 펑 (Whoosh Boom)경찰 및 군인들에게 막혀서 못 움직일때 뒤에 실려있는 미사일이 발사된다. 미사일은 공중을 날아 다니다가 자신의 차량으로 날아와서 폭발, 자신의 차량 주변에 있는 적들을 쓸어버린다.이 차는 어떻게 살아있는거지 한 게임당 미사일이 한 개밖에 없다. 이게 상당한 딜레마인게 초반에 쉬울때는 미사일을 쓸일이 없고, 나중에 탱크가 나올 시점에는 내구도가 후달려 경찰들에게 갇혔을때 계속 최고속력으로 들이박는 경찰들에 의해 미사일이 나가기도 전에 'Wasted'가 뜨기 때문에 쓰기 참 애매하다(...)
야수(The Beast)경찰에게 악몽을 선사합니다 (Gives Police Nightmares)돈을 매우 빨리 모읍니다 (Earn money really fast)치트키. 아니 치트차 먼저 성능이 최상급으로, 최고 속력[9], 핸들링[10], 가속력, 전투능력[11], 심지어 후진능력(?)붕붕까지 모자란 구석이 없는 차다.[12] 이미 이 정도도 차고 넘치는데 거거다 이 차는 5$씩 벌린다. 때문에 군 부대 막사 안의 돈부터 시작해서 차선 중앙에 있는 돈까지 최고속력으로 달리며 돈을 쓸어담으면 한판에 100원은 우습게 벌 수 있다. 한번 레이싱에 한번의 뽑기가 보장된다는 소리다! 그야말로 사기 아닐까 싶은 능력이다.다른 모든 레전더리들이 유희용으로 전락하는 순간 민감한 차라 조작이 어렵고 가볍기 때문에 탱크와 험비를 상대하기에는 무리가 가지만 그것만 조절할 수 있다면 최고의 돈벌이 차량으로써 손색이 없다. 여담으로, 최고속력에서 바리케이드 전차에게 돌진할경우 전차의 아래를 뚫고 지나간다! [13]이차는 그냥 하루하루 돈 버는 기계일 뿐이지
오일 트럭(Oil Truck)기름을 붓습니다 (Drops oil)하얀 바탕의 빨간색으로 칠해진 소형 탱크로리. 약 3초마다 지나간 길에 차선 한 칸 크기의 기름장판을 뿌린다. 장판을 밟은 적차량은 저멀리 미끄러진다. 당연하지만 이 차는 면역하지만 핸들링이 기름 위에서 돌리는듯한 핸들링. 장판은 일정시간 지나면 사라진다. 성능은 좀 모자라다. 트럭이라 그런지 속도는 별 기대하지 않는게 좋고, 핸들링도 그리 좋지가 않다.. 회전반경은 작은편인데 드리프트가 좀 걸리는 편. 차 자체의 중량도 상당히 적게 설정되어 있는지 충격에 잘 날아간다. 탱크한테 꼬리를 물리고 포에 맞기시작하면 그때부턴 차를 제어할 수가 없을 정도로 가만히 있지를 못하고, 유조차에 들이박으면 공중돌기의 향연을 볼 수 있다.아니 근데 그전에 유조차가 유조차에게 들이박는데 한쪽만 터지는것부터가 이상하다 기름붓는 효과를 보기가 좀 힘든것도 문제인데, 일단 도망치는상황일시 일직선도로일경우 경찰차는 살짝만 미끄러지고 쫒아온다. 급턴할경우에만 효과를 제대로보는데 이 기름장판도 그리 넓게 퍼지지않는지라.. 그나마 기름에 미끄러져 지들끼리 추돌해서 차가 터지는 깽판은 볼만하다. 문제는 그 깽판에 나까지 휘말린다는게....
폭탄 버스(Boom Bus)두개의 목숨 (Double Lives)생긴건 영국 런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빨간 2층 버스다. 이 차는 경찰차에 둘러싸여 움직일 수 없게 될 경우, 버스 1층이 고속회전(!!!)흩날려라 천본앵하며 자동차들을 모두 태워서 날려버리고 붉은 파편이 되어 분해된다. 그 후에는 2층이 1층으로 내려오고 1층짜리 버스가 되어 이동한다. 능력 사용 후에는 차체가 낮아져서 이동이 조금 편하나, 2층 버스상태에서는 유조차라도 박으면 운이 따라주길 바라야만 한다. 옆으로 차가 눕는다면 목숨 두개고 뭐고 없다
버스 주제에 최고속력이 경찰차보다 빠르고 스핀도 잘 안난다. 내구도도 The beast 정도는 되는 듯. 다만 회전반경이 조금 큰 편이고(차선 7칸 정도) 2층 버스 상태 일때의 시야가 나쁘며, 무게가 가볍게 설정되어 있는건지 잘 날아가고 잘 눕는다(...) 옆에서 경찰차가 들이박을때 운나쁘면 누워버리고 바로 'Busted'를 볼 수도 있다는 것. 특히 2층버스 상태일때를 조심하자.
더 플리퍼(The Flipper)띠요옹 (ToinKKK)우리가 스키장에서 볼수있는 그것...이지만 실상은 더 비스트와 맞먹는 사기차량. [14] 설명이 띠요옹인 만큼 괴랄한(...) 성능을 자랑한다. 우선 적팀 차를 뒤집어 엎는다. 탱크 디스트로이어와의 다른점은 충돌할때의 충격으로 적 차량을 엎는게 아니라 속력에 관계없이 앞에 달린 삽으로 날려버린다는 점. 게다가 주변의 울타리와 일반차량까지 영향을 받는 강력한 스플레시를 가져 자기가 들이박은 경찰차 주변의 차량까지 죄다 날려버린다! 이런 경이로운 전투력으로 인해 단체전에선 한바퀴 돌면 적 차량이 후두둑 썰려나가 많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15] 또 다른 3라인 차들처럼 지폐 한장을 획득할 때마다 $5씩 저금된다. 게다가 바퀴가 무한궤도임에도 불구하고 가속시에는 경찰차를 따돌릴수 있을정도로 빠르고 직각에 가까운 강력한 코너링 성능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가속 전에는 매우 느리다. 내구도역시 가히 최강이라 부를만큼 단단해서 탱크 포 한두발로는 연기조차 안나며 도통 뒤집히지도 않는다. 그러나 이 사기적인 차량도 유조차는 최악의 천적. 그 어떠한 차도 뒤집히면 끝인거다 차가 상당히 넓적해서 꽤 잘 뒤집히는 편이라 유조차를 만나면 살아남기는 거의 포기해야한다. 정확히 공중제비를 돌아 착지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하지만 착지할때 바퀴가 땅에 낀다(...) 점프대 트럭 역시 조심해야 한다. 스키장 차량주제에 후진이 잘 안되서 어디에다가 박으면 탈출이 어렵다. 아니면 무한궤도에 경찰이 최고 속력으로 박으면 바로 뒤집힘 벨런스 조정용 너프인가 체포되거나 뒤집혀도 꿋꿋이 경찰차를 날려버린다(...).

4.2 적 차량

경찰, 군 소속의 차량들. 차 하나 잡자고 하는 짓들이 참 가관이다 도주범 하나 잡자고 온 동네를 부순다. 경찰들이 페이데이경찰인가보다.

이름비고
경찰차별 1개에서 등장. 시작하자마자 앞으로 조금 전진하다보면 한 대가 바로 보인다. 작중에서 내구도가 가장 약하다. 일반 차로도 스치면 바로 펑 하고 터지는경우가 있을정도. 별 2개가 되면 이 차량으로 바리케이트가 쳐져있다.
경찰 헬기별 2개가 되면 등장. 헬기가 시야 안에 있을 시 경찰이 떼거지로 온다. 딱히 별 문제가 되는건 아니지만,[16] 헬기만큼은 따돌리기가 굉장히 힘들다.
SWAT 차량별 3개가 되면 등장. 별 4개가 되면 이 차량으로 바리케이트가 쳐진다.
험비별 5개 되면 등장. 바리케이트도 이걸로 쳐져있다. 얼마나 쎄게 들이박는지, 차량에 불이 나기 쉽다!
공격헬기별 5개가 되면 헬기가 바뀌어져있다. 공격헬기라지만 장식이다.
탱크아군별 6개가 되면 등장. 하는 짓이 심히 충격과 공포 인데, 탱크 주제에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얘한테 충돌하면 피해도 상당해서 연기 또는 Wasted를 피할수 없으니 조심해야 한다. 포의 딜레이도 굉장히 짧고, 스플래시가 있어 가벼운 차는 스플래시로 날려버릴 정도로 강력하다. 직격탄보다 이 스플래시가 더 거슬릴 정도. 포를 무지막지하게 많이 쏜다. 심지어 탱크가 뒤집혀져 있어도,기울어져 있어도, 본체가 터져서(즉 내구도 0인 상태) 움직이지 못해도 포는 계속 쏜다! 심지어 플레이어가 검거됐어도 계속 포를 쏜다... 탱크를 쓰러뜨릴 수 없어 이쯤 되면 경찰이 아니라 그냥 파과자별 6개에선 얘로 바리케이트가 쳐져있다.
하지만 이렇게 강력한 탱크라 그런지 팀킬의 귀재이기도 하다.적 차량 중 팀킬을 가장 많이 하기 때문에, 포신의 각도에 군용 차량을 유인해서 끼워넣는다던가 하는 식으로 팀킬을 유도하자. 그럼 떨거지들을 처리해주는 고마운 녀석이 된다. 게임 내에서 험비를 가장 많이 터뜨리는 것도 따지고 보면 내가 아니라 얘인 경우가 많다


4.3 기타 차량

  • 유조차 :
스샷의 주황색 유조차.
이 게임 최대의 변수이자 죽창. 부딪히면 터지면서 차가 날아간다! 무게가 무거운 차들, 탱크 디스트로이어나 로켓런처같은 차는 잘 날아가진 않지만 이들도 들이박는 각도, 속도 등에 따라 뒤집어 질수 있으니 유념할 것. 꽤 무거워 보이는 4X4나 Red truck 같은 차들은 오히려 성대하게 회전한다.명불허전 에픽 커먼의 작은 차량들은 크고 아름다운 궤도를 그리며 날아간다.심지어 차가 날아가서 땅에 그대로 꽂히거나, 뒤집어지거나 심지어는 땅이 꺼지면서 땅바닥에 사라진다.운이 좋다면 차가 떨어지면서 밑의 경찰차를 부숴버린다. 이 때 WASTED가 뜨면서 돈과 일반차량들이 사라지고 시야가 넓어지며 적 차량들만 돌아다닌다.(...)
  • 점프대 트럭 :
차량에 점프대가 설치되어 있는데 폭이 좁아서 점프하지 못하고 뒤집어져서 떨어진다. 그러므로 이차가 있거든 거들떠 보지 말자. 후회한다. 멋있게 점프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고, 점프하고 착지하더라도 추가 보너스 그런 거 없다.간혹 가다 점프대 트럭이 2개가 나란히 있기도 하는데 막상 점프하려면 가운데로 빠지게 된다(...)


5 스코어 시스템

화면 좌측 상단에 있는 점수는 기본적으로 1초 생존할 때마다 1점씩 오른다. 다음과 같은 맵의 일부분인 스스로 움직이지 않는 사물들과 직접적으로[17] 충돌할 때마다 추가로 오르고 비간접적인 충돌로 원위치에서 벗어난 사물들도(예를들면 경찰차가 넘어뜨린 관제탑.) 나중에 직접적으로 부딪히면 점수가 오른다. 한 사물에서 점수를 여러번 얻을수 있지만 일정 속도 이상으로 충돌해야 점수를 얻는다.

맵의 일부분인 사물점수
울타리[18]2점
가로등2점
나무[19]5점
맵의 일부분인 차량[20]10점
맵의 일부분인 적 차량[21]10점
그 외 움직여 질수 있는 모든 사물들[22]10점

맵의 일부분이 아닌 도로에서 스스로 움직이는 차량들은 유조차를 제외, 파괴될 수 없으며 점수도 없다. 또한 맵의 일부분이 아닌, 자신을 추격하는 적 차량들은 숯덩이가 되서 파괴될 때마다 30점씩 얻지만 적 차량이 물에 빠져 죽을 경우 점수를 얻지 못한다. 적 차량들이 플레이어의 개입 없이 파괴될 때도[23][24] 점수를 얻는다.물론 별도 얻는다. 뒤집어 씌우기

6 특별(?)구역

게임을 진행할때 가끔 나타나는 구역으로 잘만 조종하면 대량의 돈을 얻을 수 있다. 간혹 중간에 돈이 놓여져 있는경우도 있다. 웬만하면 이구역은 빨리빨리 발견하는게 좋다. 경찰이나 군용차, 탱크 까지 쌓이면 돈 수집이 어려워진다. 여러개의 특별 구역이 이어져있기도 한다.


  • 군대


막사안에 돈이 놓여져있으며 막사입구가 조금 좁아 보이지만, 의외로 거의 모든 차량[25]이 들어갈 수가 있다. 하지만 막사안에 들어가지못하고 막사 입구에서 경찰에게 잡히는 경우가 허다하다.. 주의가 필요하다. 막사안에 돈을 다 가져갈경우 다량의 돈이 들어온다(11원)! 심지어 가끔씩 왼쪽 막사 옆에 놓인 돈까지 얻어내면 12원이 한 번에 모인다. 한 번에 5원씩 벌어들이는 차는 최대 60원까지 벌어들이는 셈.


모래안에 돈이 숨겨져있다. 좌측상단 갈색 모래에는 1개가, 밑부분의 회색 모래에는 3개가, 그 옆 노란 모래(2더미가 겹쳐 있음)에는 4개가 숨겨져 있다. 경찰들이 밀고 들어와 모래 안에 붙잡히는 경우가 있으니 돌면서 획득하도록 하자. 여담으로 모래더미에 들어가면 모래가 튀기는 데, 경찰차가 따라들어오면 이 걸릴 정도로 많이 튀긴다.(...) 경찰이 많이 있을땐 들어가지 않는것이 신상에 좋다. 모래더미속이 보이지 않다보니 필연적으로 탱크, 험비들에 부딪히거나 해서 연기나거나 갇히거나 하기 때문이다.



돈을 가장 쉽게 얻을수있다(4~5원). 공사장이나 군대에 비하면 많은숫자는 아니지만 장애물도 없어서 공항보다 더 먹기 편하다. 스타트 라인에는 F1차들이 줄서있다. 가끔 여기 이차 위로 올라가 낑기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돈은 고작 3개,[26] 그런주제에 한개는 비행기 옆에 놓여져있어서 회수하기가 어렵다. 여담으로 비행기를 밀수도 있고 관제탑도 무너뜨릴수있다.(...) 보통은 가만히 있으면 경찰님들이 친히 달려와 다 부수어주시니 애써 점수 얻으려고 밀고있진 말자. 이게 현실이면 항공유에 불붙어서 시밤쾅!!!! 하지만 비행기나 탑에 박으면 점수를 준다.



돈은 없고,[27] 패각에 충돌하면 점수를 준다.[28] 그저 점수용이라서 놓여져있는듯. 문제는 아는사람이 많이 없다.


7 뽑기 시스템

100원을 모을 때마다 뽑기를 한번씩 할 수 있다.
위 사진에서 100원 버튼을 누르면 가운데 판이 돌아간다.
돈은 인게임에서 얻거나 5시간마다 주는 무료 선물상자(평균 100원정도), 광고(20원)등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단, 광고를 보다 중간에 시청을 거부하면 10원만 얻게되니 주의. 일부러 성능이 안 좋은 차를 선택하고 유조차를 들이박거나 구석에 박혀 경찰에 잡히거나 해서 광고 노가다로 돈을 쉽게 벌 수 있다. 근데 그러다 광고 제한 걸리면..

이렇게 나왔던 차가 또 나오면 Try Again이라 뜬다.
근데 저거 좋은 차다
꼼수가 있다면, 스마트폰의 시간을 5시간 뒤로 설정해놓고 계속 노가다를 하는것이다. 그리고 더 비스트가 손에 들어오는순간 이런짓을 안해도 돈 잘만 벌린다. 왜? The Flipper도 있잖아?

8 게임 내 버그들

이 게임은 버그덩어리다. 여기 나열되어 있는거 말고도 자잘한 버그가 산더미니 빠른 업뎃을 기대해보도록 하자. 최근 업데이트로 버그들이 줄어든거 같은데...?추가바람

  • 땅 속으로 함몰되는 버그(특히 유조차) 이때 무료 선물상자를 받아보자 신기한 일이 벌어진다
  • 차가 땅에 꽂히는 버그
  • 차가 벽 등에 흡수되는 버그
  • 물 위에 돈이 존재하는 버그 호버크래프트의 직무유기
  • 게임이 끝난후 차량을 후진할 수 있는 버그 (점수는 오르지 않지만 돈은 먹어지고 또한 무적이된다.) 근데 후진하면 제자리에서 도니까 못먹는다고 생각하자. 오른쪽으로 후진, 왼쪽으로 후진을 반복하면 먹을 수 있다!
  • 경찰차가 터진 이후에도 불이 계속 깜빡이는 버그
  • 게임 오버 후 갑자기 강제종료되는 버그
  • 유조차로 인해 차량이 터질시 피라미드같은 장식물 위에 올라갈수 잇는 버그
  1. 길건너 친구들의 원제목은 Crossy road다. 그리고 사전에 검색해보면 알겠지만 'crossy'나 'smashy'라는 단어는 따로 없다. 즉 Smashy road라는 제목은 사실상 길건너 친구들과 똑같이 만든 거라 보면 된다.
  2. 이때 왼쪽>>>오른쪽 순으로 터치하면 차량이 핸들을 우로 꺾은 뒤 후진하는 방향으로, 오른쪽>>>왼쪽 순으로 터치하면 차량이 핸들을 좌로 꺾은 뒤 후진하는 방향으로 후진한다.
  3. 안드로이드는 설정 버튼이다.
  4. 그러나 헬리콥터들은 공중에서 체공만 할 뿐, 별다른 공격은 안 한다.
  5. 사실 이 차말고도 Common 중엔 이 차량과 속도가 비슷한 녀석들도 많다.
  6. 심지어 스치기만해도 펑! 하고 터져버린다!!
  7. 완벽한 면역까진 아니고, 앞면으로 들이박거나 들이박을때의 속도가 느리다면 안뒤집어진다고 보면 된다. 그러나 비스듬한 각도로 빠르게 들이박는다면 충분히 뒤집힐 수 있다. 이는 다른 대형 차량들에게도 비슷하게 적용된다.
  8. 아스팔트 위에서 주행하지 않는 이상 속도가 느려서 안된다.
  9. 경찰차를 따돌릴수 있을 정도의 속력이다.
  10. 조종 중에는 스핀이 아예 나지 않으며, 스핀이 나는 경우는 경찰차가 옆에서 들이박거나 하는 경우뿐이다. 회전반경도 차선 4칸 정도로 매우 작다.
  11. 경찰차는 빠른속도에서 스치면 연기가 나며, 제대로 박으면 그냥 터진다.
  12. 굳이 뽑자면 내구도가 허약한 편이지만 그렇다고 F1수준의 약골도 아니다. 애초에 상기한 다른 스펙이 너무 사기라 이정도 체력이면 버티는데 충분하다.
  13. 정확히는 전차의 아래를 터널 지나가듯 지나간다.
  14. 링크는 이 차로 6000원 가까이 모은 모습을 담은 스크린샷이다. 말이 더 필요없다.
  15. 주의해야 할 점은 맵의 일부분으로써의 적 차량(예를 들면 경찰서의 경찰차) 및 바리게이트를 세운 적 차량, 탱크는 날려버리지 않는다.게다가 NPC차량을 몇대씩 삽으로 밀고 있어도 속력도 많이 떨어지지 않는다. 즉, 못하는 것이 아니라서 스플레시로도 파괴할수 있다.
  16. 어차피 헬기를 따돌렸다면 다른 경찰도 한참 따돌렸을테니(...).
  17. 다른 사물을 밀어서 비간접적으로 충돌 하는것은 포함이 안된다.
  18. 공항, 주차장, 공사장, 레이스 코스 등에 있는 것들.
  19. 나무는 느린 속도에서도 부수어서 점수를 얻을수 있고 나무는 시간이 지나면 재생된다.
  20. 스쿨버스, 소방차, 공사장 중장비 등등. 다만 레이스 코스의 레이싱 차량들 제외.
  21. 경찰서의 경찰차 등등.
  22. 차이나 타운의 패각, 관제탑, 비행기 등등.
  23. 혼자서 뒤집어질때, 탱크가 팀킬할때.
  24. 대부분의 차량은 뒤집히면 얼마 있지 않아 터지지만, 탱크는 상기했듯이 뒤집혀진 채로도 계속 포탄을 발사하고 있기 때문에...
  25. 심지어 2층버스나 플리퍼도 가능하다!
  26. 간혹 중간에 하나 더 놓여져 있어서 4개가 되는경우도 있다.
  27. 다리 왼쪽에 놓여져있는경우가 있다.
  28. 패각을 통과 하기만 하면 점수를 얻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