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겨울왕국
목차
1 주요 등장인물
왼쪽부터 스벤, 크리스토프, 올라프, 엘사, 안나, 한스. |
- 안나 (Anna)
- 엘사 (Elsa)
- 크리스토프 비요르그먼 (Kristoff)
- 한스 웨스터가드 (Hans)
- 올라프 (Olaf)
2014년 4월 17일 이후 디즈니에서 주요 등장인물들의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뜬금없이 개설했다. 안나 엘사 올라프 크리스토프. 그리고 한스는 없다(...). 안습
2 스벤
갓스벤 버림받은자의 뿔을 받아라! 크리스토프의 순록. 크리스토프와는 어렸을적부터 친했으며, 당근을 무척이나 좋아한다. 그래서 올라프의 코를 언제나 매의 눈으로 노리고 있는 중. 올라프와 스벤의 당근 싸움은 티저 트레일러로도 제공되었는데, 이 클립에서 사용된 모션의 일부는 본편의 엔딩에서 재활용되었다. 또한 트롤들이 크리스토프에게 스벤과 커플이 아니냐고 놀릴 정도로 각별한 사이.
외형만 순록이지, 행동은 순록보다 충성스러운 개의 모습에 더 가깝다. 이건 라푼젤의 막시무스도 그런 데다, 디즈니 세계에 나오는 친인류 포유류들은 죄다 개의 피가 흐르는 모양(?). 가끔 말처럼 달리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주인인 크리스토프를 귀신 같이도 잘 찾아낸다. 안나 일행이 마시멜로에게 쫓길 때, 추격이 시작되는 장면에서 혼자 도망가는 모습만 비쳤는데, 안나 일행이 절벽에서 떨어지고 나니 어느새 떨어진 장소에 와 있다.
다른 장면에선 순록 특유의 모둠발 스텝이 잘 반영되어 있지만, 후반부에 크리스토프를 태우고 달리는 장면에선 경주마처럼 목을 쭉 빼고 스트라이딩한다. 디즈니 스튜디오에서 실제 순록 자료를 방대하게 참고했다는 제작노트가 존재하므로, 이 부분은 내용의 원활한 전개를 위해 변경했을 가능성이 높다. 미키 마우스의 애완견 플루토, 알라딘과 함께 다니는 원숭이 아부, 인어공주에 등장하는 에릭 왕자의 애완견인 맥스 등등 디즈니의 전통적인 애완동물 캐릭터의 계보를 잇는 캐릭터.
모티브는 원작인 눈의 여왕에서 도적 소녀가 빌려준 뒤 겔다가 얼음성까지 타고 간 순록으로 보인다. 자가용에서 개그 캐릭터로 급이 올라갔다.
노르웨이, 덴마크 등에서 유독 극장개봉 관객반응이 빵 터졌다. 실제로 이쪽 문화권에선 스벤이란 이름이 가장 흔하기 때문. 일례로 네덜란드의 스피드 스케이팅계 레전드인 스벤 크라머가 있다. 달려 스벤
흔한 이름이다 보니 영화 타이타닉에서 주인공 잭(디카프리오)일행에게 도박으로 탑승권을 빼앗기고 덕분에 살아남는2인조의 이름이 스벤(!)과 올라프(!!!)이다.
스벤으로 변경되기 이전에는 토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크리스토프의 테스트 애니메이션에서 이를 확인 가능.
디즈니 공식 도서에 의하면 굶주리고 다친채 버려져 혼자 있던 어린 스벤을 크리스토프가 구해줬다고 한다.#
3 트롤들
트롤(겨울왕국) 항목 참조.
4 아렌델의 왕과 왕비
공식 동화책의 설정을 따라 아그나르, 이두나라는 이름으로도 리다이렉트된다. 항목 참조.
5 오큰
마성의 우후~! |
▲ 이 영상에는 미키마우스가 숨겨져 있다. 자세히 찾아보자. 정답은 겨울왕국 항목의 이스터 에그 참조.
안나: 떠돌이 오큰네 무역본부… 오, 그리고 사우나! 오큰: 우후~ 여름용품 세일이요! 어여쁜 수영복에 물안경, 내가 만든 선크림 반값에 팔아요. 예(야)~ 안나: 아, 그러세요. 그렇다면 어… 부츠는 파나요? 겨울 부츠나 겨울 옷? 오큰: 그건 겨울용품 코너에 있어요. 안나: 어… 어, 저기, 혹시 말이에요. 여기에 젊은 아가씨나, 아님… 여왕 같이 보이는 분 지나가지 않았나요? 오큰: 이 날씨에 돌아다니면 미친 거 아닌가요? ( 오큰: ……그대나 저 친구(같은 사람). 우후~ 여름용품 세일! |
산속에서 여러 가지 잡화를 팔면서 사우나도 함께 경영하는 덩치 큰 아저씨. 성우는 크리스 윌리엄스[1]/김환진/아사쿠라 에이스케 → 키타가와 카츠히로.[2]
원래는 여름이라 여름용품을 팔고 있었으나, 엘사의 능력으로 갑자기 겨울이 닥쳐서 사람들이 겨울용품만 사가는 바람에 악성재고로 전락한 여름용품들을 '우후~ 여름 파격세일(big summer blowout)'이라고 말하며 떨이로 팔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었다. 그런데 대사로 봐선 어째 하루종일 손님이 거의 없었나 보다...
"너 방금, 뭐라고...했어!!?"
이후 들어온 크리스토프가 당근과 산악용품들을 구매하기 위해 흥정을 하는데, 상품들이 너무 비싸다며사실 반의 반값으로 깎으려 드는 건 너무했잖아 크리스토프가 자신을 사기꾼(Crook)이라고 매도하자 화가 나서 그를 바깥으로 들쳐메고 가서 집어던진다. 가게의 카운터에 앉아있을 때는 얼핏 작아보였으나, 완전히 일어서자 작중에 등장하는 남성 중에서 꽤 건장한 축에 드는[3] 크리스토프를 머리 하나 차이로 내려다 볼 정도로 키와 떡대가 장난이 아니다. 사실 이 영화 최강의 사나이.
겨울왕국 열기에서는 산속에서 내려온것인지 아렌델에서 사우나에 들어가 있는 모습이 보여진다. 감기에 걸린 엘사에게 감기약을 내밀며 팔려고 했다.
통나무집에 사는 모습이나, 스웨터를 입은 행색이나, "Yeah?"를 "야?"로 발음하는 모양새나, 사우나에 환장하고 안나에게 덤으로 끼워주려는 물건이 루테피스크인 걸로 봐서 이 영화의 배경이 노르웨이, 스웨덴으로 대변되는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지방이라는 걸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캐릭터. 사실 위 특징들은 미 중서부에 거주하는 전형적인 스칸디나비아계 미국인 스테레오타입이라고 한다.
"우-후!"거리는 말버릇이나 분위기가 딱히 이유는 없지만 묘하게 게이스러운(...) 점, 겨울왕국의 성소수자 관련 해석이 제법 메이저한 점, 무엇보다 오큰이 자신의 사우나를 소개하며 소개한 가족들이 전부 남자같이 생긴 것 덕에 오큰은 게이라는 해석이 잠시 돌기도 했으나 각본과 디즈니 위키에 따르면 사우나에 있는 일가족은 '고객'(A customer family in the sauna)이고 디즈니 공개 대본을 참조 해도 손님에 가깝다. "Hi, family"지 "My, family"가 아니다! 애초에 사우나 일가족에는 성인 여성도 있다.
한국 더빙판 성우가 모 우주급 깡패의 성우여서 목소리를 듣고 당황한 사람들이 좀 있었다.[4]
A Frozen Heart에 따르면 뇌물을 받고 한스 일행에게 안나와 크리스토프가 북쪽 산으로 갔다는 것을 알려줬다고 한다(...)
6 위즐타운 위즐튼의 공작
위즐튼의 공작 항목 참조.
6.1 프란시스와 에릭
성우 추가바람
라푼젤 스태빙턴 형제를 잇는 서브 악역위즐튼의 공작의 호위병들, 극중에선 이름이 언급되지 않고 공식 도서인 A Frozen Heart에서 등장한다. 수염난 쪽이 에릭, 안 난 쪽은 프란시스. 한스가 안나를 찾으로 북쪽 산으로 떠날 원정대를 꾸릴 때 공작이 지원시켰는데, 공작은 이 때 은밀히 여왕을 암살할 것을 명한다. 이후 중후반부 얼음성에서 마시멜로와 전투를 치르다 잠시 쓰러지고, 한스가 마시멜로와 싸우자 엘사를 발견하고 얼음성으로 돌격, 엘사와 전투를 치르다 죽을 뻔 하는데, 능력상 이 세계관 최강자를 상대로 얼음공격을 여러번 회피하고 숨차게 만드는 나름대로 선전하나 결국 리타이어. [5][6]
7 마시멜로
어서 꺼져!다신 오지 마!(DON'T COME BACK!)
엘사가 올라프에 이어 만든 두 번째 눈사람. 성우는 폴 브릭스(Paul Briggs)/시영준/추가바람.
올라프를 보고 자신이 살아 움직이는 눈사람을 만들 수 있음을 알게 된 엘사가 중반부에서, 안나와 재회 후 안나를 억지로 쫓아내기 위해 만들어낸다. 화를 돋울수록 가시 같은 얼음 결정들이 늘어나며, 얼음성에서 쫓겨난 안나가 눈뭉치를 던진 것[7]에 화가 나서 짧은 추격전을 하는 도중 나오는 OST의 제목이 'Marshmallow Attack!'이다. 후에 한스와 병사들이 얼음성에 찾아 왔을 때 성을 지키는 수호병으로서 재차 등장하여 싸우게 된다. 이 싸움에서 한스에게 한쪽 다리가 잘리고 절벽 아래로 추락하면서 최후…를 맞는 듯하였으나, 엔딩 크레딧 후 쿠키영상에 등장! 얼음성에서 엘사가 'Let It Go'를 부를 때 집어던진 왕관을 발견하고 자신의 머리에 씌운 뒤 행복한 미소를 짓는다. 잘린 다리는 대충 이어붙인 듯 하지만 제대로 붙지 않았는지 절뚝거린다.(실제로 잘렸던 부분이 완전히 이어지지 않은 것이 보인다.)
올라프가 어린 시절 행복한 추억과 동생을 아끼는 마음을 상징한다면, 마시멜로는 외부와 단절된 어두운 시기에 고립되고 싶어하는 엘사의 마음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생김새도 올라프가 아이들이 만드는 전형적인 눈사람의 디자인인데 반해 이쪽은 눈골렘에 가깝다. 눈의 여왕 동화에서 눈의 여왕이 보냈던 얼음 괴물의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것 같다. 안나를 얼음성 밖으로 집어던지면서 하는 대사도 어린 시절 엘사가 안나를 문전박대할 때 하던 "Go away(저리 가!)." 안나가 장난삼아 던진 눈덩이에 격렬하게 화를 내거나, 얼음성에 찾아온 한스와 병사들을 성 앞에서 매복하고 있다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공격하는 등 굉장히 과격한 모습을 보인다. 다만 엘사의 선한 본성(자아)을 투영해서, 정작 화가 나서 안나 일행을 잡아 죽일 듯이 추격해가서도 "Don't come back!(다신 오지 마!)" 이라고 소리치는 걸로 끝이다. 한스 왕자 일행과의 전투에서도 그렇고, 여러 모로 엘사의 동적 방어기제를 상징한다.
일부 팬들은 쿠키영상을 근거로 엘사가 아렌델을 떠난 시점에서도 여전히 내면에 훌륭한 여왕이 되고자 하는 마음이 남아 있었지 않았을까 하는 추측을 하기도 한다. 왕관을 집어쓴 뒤로 웃으면서 날카로운 얼음 이빨과 손, 발톱, 가시가 모두 녹아버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귀엽다.
얼음이 녹아내리는 장면은, 단순히 마시멜로의 몸에 생긴 얼음은 화가 나면서 생성된 것이라 단순히 분노를 가라앉혔다고 볼 수도 있다. 또는, 왕관이 권위라는 이름 아래 세상의 이목을 의식하던 엘사로 본다면,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며 정체성의 회복을 뜻한다고 볼 수도 있다.
마시멜로라는 이름은 엘사가 아니라 올라프가 지었다.
엘사가 아직 악역이었던 제작 초반부엔 마시멜로라는 개별 개체 대신 엘사가 아렌델을 침공할 때 대동하는 거대 눈사람 군단이 등장할 예정이었다.# 후반부 액션의 주체였지만 스토리 변경으로 삭제. 이후 거대 눈사람이라는 컨셉만이 남아 마시멜로로 정착했다. 당시 스토리보드
본래 초기엔 지금과 같은 모습이 아니라 말그대로 거대한 올라프였다고 한다. 이를 두고 올라프가 마시멜로를 보고 내 동생이라고 부르는 등의 장면이 있었지만, 몇몇 장면이 지나치게 개그신(...)이 돼서 본래 의미가 희석될까봐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변경되었다고.
엔딩 시점에서는 엘사의 얼음성에 남아 있지만, 후일담을 다룬 동화책인 An Amazing Snowman에선 형 격인 올라프와 함께 눈싸움을 하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이후 단편인 프로즌 피버에서 등장, 영상 마지막 부분에 얼음성으로 몰려온 스노기들을 보고 경악한다(...)크리스토프 : 묻지마그리고 성 주인이 된다
8 카이와 겔다
파일:Attachment/겨울왕국/Example.jpg
성우는 추가바람/서문석[8] & 이진화[9]/오오카와 토오루 → 쥬쿠 잇큐 → 이이지마 하지메(...) & 호리코시 마미.
초반에 카이는 집사, 겔다는 시녀로 등장, 카이는 안나 공주를, 겔다는 엘사 여왕을 보좌한다. 카이는 명령을 수행하는 자(대사)로도 활동해 위즐턴의 공작에게 친선 관계 및 무역은 모두 중지한다는 전문을 통보해주기도 한다. 원작 '눈의 여왕'의 주인공들의 캐릭터성은 주인공인 안나와 엘사에게 계승되었기에 본인들이 직접 등장한 건 아니고, 오마주 격으로 그들의 이름을 겨울왕국에 대입한 것이다. 둘 다 본편에서는 이름이 언급되지 않는다. 각본에는 표기되어 있지만, 아이튠즈 판 자막에선 극중 어느 정도의 비중을 가진 카이만 가끔 표기될 뿐 겔다는 사실상 엑스트라 취급. 그나마 동화로 나오는 후속 작품에서는 간간히 출현한다.
9 외전 작품 등장인물
9.1 스노기
겨울왕국 열기에 등장하는 조랭이꼬마 눈사람들로 감기에 걸린 엘사가 기침을 할때마다증식생겨난다. 올라프는 동생들이 생겼다며 좋아한다(...) 케이크를 좋아하는지 안나의 생일 케이크를 보자 먹을려고 닥돌하며 크리스토프와 올라프는 이들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마지막에는 다같이 안나의 생일을 축하해준다.
이후 이 수많은 스노기들은 북쪽산의 마시멜로가 사는 얼음 성으로 보낸다.저게 다 뭐니하는 표정으로 바라보는 마시멜로와 묻지 마라고 하는 크리스토프가 압권그 와중에 올라프가 저 많은 스노기들의 이름을 지어주었다.
이 중 뒤에 한마리는 엘사를 좋아하는지 케이크를 먹으러 다 가는 스노기들 중에 유독 엘사 앞에서 그녀를 졸졸 따라다니는 스노기 한마리를 볼 수 있다. 여왕님도 다 같이 케이크 같이 먹으러 가자는 듯한 행동인 것 같다,
슈퍼배드 시리즈 마스코트 캐릭터인 노란색 눈깔 공돌이 마스코트 생물과 같이 귀여움을 책임지는 미니 눈사람들. 올라프 다음으로 귀여운 겨울왕국 및 아렌델의 마스코트 캐릭터. 한 가지 의문점은 어떻게 '전용구름'도 없이 저렇게 멀쩡히도 싸돌아 다닐수가 있는건지 정말 의문. 전작 겨울왕국 극 최후반부에 서 올라프의 몸은 여름이 다시 찾아오자, 몸 전체가 녹기 직전인 데, 반면 이 녀석들은 그런 거 없다. 해 질 무렵까지도 여전히 모습이 그대로다추위 따윈 두렵지 않다네
[10]
9.2 안나의 친구들
후일담을 다룬 공식 도서 Anna & Elsa에서 등장하는 안나의 친구들로, 아렌델 왕국의 문이 열려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게 된 안나가 사귄 친구들이다. 소 농장 주인의 딸 시그리드, 어부의 딸인 테아, 그리고 부모님이 비단과 향료를 거래하는 상인인 리사가 있다.
관련 이미지 추가 바람
9.3 눈의 여왕 잉그리드
원스 어폰 어 타임과의 크로스오버로 만들어진 오리지널 캐릭터로 그 정체는 엘사와 안나의 어머니인 겔다[11]의 언니이다. 엘사의 힘이 사실 유전이며 그 기원은 바로 잉그리드가 가진 힘 때문. 그녀 역시 엘사만큼 강력한 겨울의 힘을 다룰 수 있으며, 오래 전 실수로 겔다의 또다른 언니이자 자신의 여동생인 헬가를 얼리는 비극적인 사건이 일어난다. 이 광경을 목격해버린 겔다는 그녀를 괴물이라 부르며 잉그리드를 마법의 항아리에 봉인, 사라져버린 두 언니에 슬퍼한 겔다는 트롤들에게 부탁하여 그들의 기억을 아렌델 왕국에서 영원히 지워버렸다. 하지만 폭풍우를 만나 사망하기 직전, 겔다는 엘사와 안나에게 잉그리드의 기억을 돌려주길 바라는 내용의 편지를 보낸다. 그리고 겨울왕국 사건 이후, 아렌델로 쳐들어온 한스에 의해 부활, 그녀를 괴물이라 부른 한스를 얼려버리게 된다. 겔다가 자신을 괴물이라 부른 것에 트라우마가 있으며 엘사와 엠마 스완이 자신을 이해해주리라 믿고 그들에게 집착하게 된다. 얼음으로 된 기사를 만들어내거나 바람을 조종하여 대상을 제압하거나 기이한 저주를 거는 등, 엘사와는 달리 능력을 공격적으로 사용한다.
9.4 헬가
원스 어폰 어 타임에서 등장한 왕비의 또다른 언니. 잉그리드의 실수로 얼려져 산산조각나 사망해버린다.
9.5 한스의 형들
원스 어폰 어 타임 크로스오버와 공식도서인 A Frozen Heart에서 등장한 한스의 12명의 형들이다. 원스 어폰 어 타임에선 한스와 함께 아렌델을 빼앗을 음모를 꾸몄으나 실패. A Frozen Heart에서 언급된 이름들은 칼렙, 라스, 쌍둥이인 루디와 루노
- ↑ 빅 히어로의 감독.
- ↑ 일본판 한정으로 키타가와 카츠히로 일 경우에는, 예전에 트랜스포머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캐릭터 중에서 아이언하이드을 맡게 되었다.
- ↑ 맨 위의 주요 등장인물들이 나와 있는 컨셉샷을 봐도 알 수 있지만, 한스보다도 키가 크다.
- ↑ 사실 예전부터 크고 작은 역으로 디즈니 작품에 나온 적이 많다. 바로 전작인 주먹왕 랄프에서도 펠릭스 역할을 맡았었고, 많이 알려진 도날드 덕의 성우다.
그러니 딱히 당황할 일도 아니다. 이 사람 디즈니 나온 거 처음 들어봐? - ↑ A Frozen Heart에 따르면 한스가 영지를 줄 조건으로 공작의 말을 따르지 말라고 해서 승낙했는데, 정작 엘사를 만나고 한스를 배신하고 엘사를 처치할려고 한 것이라 한다. 처음부터 공작을 배신할 마음은 없었다고.
- ↑ 여기서 프란시스 쪽은 엘사에게 얼음송곳에 찔릴 위기에 처하고, 에릭쪽은 엘사가 만든 거대한 얼음 방벽에 밀려서는 결국 힘이 바닥나서는 얼음성에 추락사 할 직전 까지 갔다.
- ↑ 걍 맞았지만
푹좀 시무룩한 표정으로 쳐다보더니 가시를 드러내며 분노한다!!!.성질은 더러운 모양. - ↑ 디즈니 영화의 여러 조연들을 맡았다.
- ↑ 역시 디즈니 여러 조연에 자주 출연한 성우. 대표적으로는 미키의 클럽하우스의 칩과 주먹왕 랄프에서 칼훈 역을 맡았었다.
- ↑ 마시멜로는 햇빚을 쬐면 몸이 녹는지 안녹는지는 미스테리.
- ↑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시종장 겔다와 이름이 겹치지만 극중 이름이 언급된 적도 없고 묘비에 새겨진 이름도 이스터 에그격으로 삽입된 것이니 이렇게 설정한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