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전사 건담 AGE

(건담 에이지에서 넘어옴)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기동전사 건담 UC기동전사 건담 AGE기동전사 건담 AGE MEMORY OF EDEN
272px
272px
기동전사 건담 AGE
機動戦士ガンダムAGE
Mobile Suit Gundam AGE
장르로봇물
원작야다테 하지메
토미노 요시유키
제작선라이즈
감독야마구치 스스무
스토리/시리즈 구성히노 아키히로
캐릭터 디자인 원안나가노 타쿠조
캐릭터 디자인치바 미치노리
메카닉 디자인에비카와 카네타케
테라오카 켄지
이시가키 준야
방영MBS, TBS계열
방송 기간2011.10.9 ~ 2012.9.23
방영 횟수49화 완결
세 개의 운명이 역사가 된다[1]
三つの運命が歴史になる
공식사이트

1 개요 및 소개

세대에 걸쳐서 주구장창 싸운다!
2011년 6월 13일 정식공개 된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의 TV 애니메이션. 선라이즈레벨 파이브가 공동제작했으며, 스토리는 레벨파이브 대표이사이자 프로듀서 겸 시나리오 작가인 히노 아키히로가 담당했다. 기동전사 건담 더블오미즈시마 세이지 감독의 말을 통해 더블오의 제작 스태프도 다수 참가한 것이 언급되었다. 스튜디오는 제 3스튜디오. 2011년 10월 9일부터 매주 일요일 오후 5시에 MBSTBS계열에서 방영했다.

2011년 6월 9일 잡지 스캔으로 국내에도 공개. 1부 키 비주얼에 나온 세명의 소년들은 각각 아버지, 아들, 손자의 3대[2] 라고 하며 정체불명의 적 'UE'를 상대로 맞서 싸운다.건담판 삼대록계 소설(?)

제작진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감독은 일반 스텝으로선 많은 건담에 참여한 베테랑 스텝이었지만 감독으로서는 그다지 평이 좋지 않았던 케로로 극장판 몇편을 맡은게 전부였다. 각본가야 뭐 말할 필요도 없고...이들을 제외한 나머지 선라이즈 제3스튜디오 스텝들은 다른 건담들을 몇번 만든적이 있는 실적있는 스테프였다. 이후 이들이 후일 제작에 참여한 건담 빌드 파이터즈를 생각하면 과연 이 애니가 왜 이렇게 되었는지 가늠해 볼 수 있는 부분이라 하겠다.[3]사실 슬로건은 "괜찮다. 우리에겐 유니콘이 있으니까"이다[4]

기본적으로 TVA를 바탕으로 건프라피규어 발매는 물론, 비디오 게임과 TCG 발매 역시 거의 동시에 이루어진다. 이 TCG의 경우 기존의 건담워가 아닌 건담 트라이 에이지라는 독자적인 이름으로 7월 하순부터 판매를 시작하고, 비디오 게임의 타이틀 문구는 "에이지의 주인공이 되어 100년 전쟁에서 싸워라!"이다. 그리고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의 차기작인 SD건담 G제네레이션 3D에도 참여한다.

만화가 연재될 잡지는 소년층 대상 잡지인 '코로코로 코믹'으로 80년대 건프라붐을 주도한 만화 프라모 쿄시로를 연재했던 대표 건담 만화 잡지인 코믹 봄봄의 경쟁지이기도 하다.

완결 이후 영상 전개는 기동전사 건담 AGE MEMORY OF EDEN 항목 참조.

2 제작진

3 스토리

스페이스 콜로니로 이민이 시작된지 수백년이 지난 우주시대. 지구권의 패권을 둘러싼 전쟁은 끝나고, 평화의 시대가 왔다고 여겨졌다. 하지만 그 평화는 덧없이 무너졌다.

A.G.101년(Advanced Generation)-
갑자기 나타난 정체불명의 적 UE(Unknown Enemy)에 의해 스페이스콜로니 엔젤이 공격받아 붕괴되었다. 많은 희생을 낸 이 대참사는 후에 '천사의 낙일'이라 불렸다. 그 후에도 UE는 지구권에 사는 사람들을 오랜시간 괴롭히게 된다.

A.G.108년-
UE와의 전쟁은 계속되어, 그때까지 평화로웠던 콜로니 오르반도 습격당하게 된다. 거기에 살던 7살 소년 플리트 아스노는 전투에 말려들어 어머니를 잃게 되지만 동시에 집안 대대로 물려내려 오던 메모리 유니트 'AGE 디바이스'를 얻게 된다. 거기엔 과거, 구세주라고 불리었던 고대의 모빌슈트 건담의 설계도가 들어있었다. 플리트는 어머니의 유지를 이어 건담을 다시 만들 것을 결심한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3.1 1부 '플리트 편'(1~15화)

A.G. 115년-
14살이 된 플리트 아스노는 스페이스 콜로니 노라의 연방군 기지 아린스톤에 있었다. 7년간 기지의 엔지니어들과 함께 연구를 계속해온 플리트는 마침내 건담 AGE-1을 완성시킨다. 건담에는 기체를 자기진화시키는 획기적인 시스템, 'AGE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었다. 하지만 결국 두려워해오던 순간이 다가왔다. UE의 마수가 평화로운 콜로니 노라까지 뻗쳐온 것이다. 그리고 지금, 플리트는 자신이 만든 건담을 조종해 싸움에 나선다.

과연 플리트는 14년간 한 번도 이기지 못한 무서운 적 UE를 물리칠 수 있을 것인가...?

3.2 2부 '아세무 편'(16~28화)

A.G.140년-
'박쥐 퇴치 전쟁'이라 이름이 붙여진 앰벳 공략전으로부터 25년이 지났으나 화성에 본거지를 둔 베이건지구연방군과의 전쟁은 여전히 계속 되고 있었다. 지구연방군 총사령부의 사령관이 된 플리트 아스노의 아들 아세무 아스노는 콜로니 토르디아의 친구들과 함께 학원 생활을 보내고 있었으나, 17살이 되던 생일날 아버지로부터 AGE 디바이스를 맡게 된다.

어느 날, 토르디아에 베이건의 손이 뻗쳐오고 아세무는 콜로니의 사람들을 지키기 위하여 숨겨진 건담을 기동한다. 그리고 아세무의 학원에 전학 온 수수께끼의 청년 제하트 가레트. 그와의 만남이 아세무의 운명에 가져오게 되는 것은….

A.G. 141년-
학원을 졸업한 아세무는 지구연방군에 입대한다. 그리고 아세무는 새로운 건담 AGE-2에 탑승하여 베이건과의 싸움에 나선다.

3.3 3부 '키오 편'(29~39화)

A.G. 151년-
아세무 아스노와 로마리 아스노 사이에 아들 키오 아스노가 태어난다. 그러나 아세무는 그 날로 전장에서 행방불명된다.

A.G. 164년-
마음 착한 소년으로 자란 키오. 13세가 된 키오가 살고 있는 평화로운 마을 올리버노츠에 갑자기 베이건이 침략해 온다. 적의 요격에 의해 총사령부 빅링은 파괴된다.

그리고 베이건의 수령 페자르 이젤칸트는 지구 침략의 전면적인 계획을 선언한다. 베이건의 공격이 지구 전역에서 일어나고 연방은 대혼란에 빠진다. 이 위태로운 상황에서 키오와 플리트는 올리버노츠에 숨겨진 새로운 건담 AGE-3를 기동시킨다.

3.4 4부 '3세대편'(40~49화)

A.G. 164년-
전투 도중 베이건의 본거지 '세컨드 문'에 연행된 키오는 캡틴 아슈가 이끄는 제3세력 비시디언에 의해 구출된다. 세컨드 문에 억류된 기간 동안 화성권 이주민들의 참상을 목격한 키오의 마음 속에는 지금까지 베이건을 악으로 규정하고 싸워온 자신을 송두리째 흔들리게 하는 미혹이 싹트고 있었다.

베이건의 멸망을 바라는 플리트, 그리고 베이건과 지구연방 양자 간의 힘의 균형을 맞추어 희생을 줄이고자 하는 아슈. 키오는 이들과는 다른 자신의 의지를 관철하는 싸움을 시작한다. X라운더 전용으로 진화한 새로운 건담, AGE-FX와 함께.

4 등장인물과 메카닉

5 관련 용어

  • 용기의 날
2부에 언급되는, 지구연방이 제정한 천사의 낙일 기념일. 천사의 낙일과 같은 날이다.
  • 콜로니 국가전쟁
UE의 습격 이전, 지구연방의 콜로니들이 '자람 연합'과 '에우바 동맹' 두 세력으로 나뉘어 지구권의 패권을 다툰 전쟁. 이 전쟁이 끝난 후 은의 잔 조약이 체결된다.

6 OST

7 국내 방영

건담 AGE-1의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 참전 소식과 더불어 건담인포와 캡파 홈페이지에서 동시자막방영을 해주고 있다. 일본 방영 이후 한국 쪽에도 한 시간 쯤 후에 곧바로 올라가며 유튜브에서도 한글로 검색하면 자막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작품의 이해를 돕는 짜투리코너인 건담피디아는 볼 수 없다.

2013년 대원방송에서 방영 계획이 있는 것 같다. 애니박스의 투표 페이지에 2013 방영 예정작으로 엔트리.# 그리고 방영예정작 인기투표에서 1위를 차지했다. 애니박스 측에서 방영예정작은 반드시 더빙된다고 밝혔으니 더빙은 확정.

그리고 2013년 10월 7일 오후 9시부터 대원계열 애니원에서 더빙 방영했다[5][6]. 건담 시드 이후 오랜만에 더빙하는 건담물. 전속 도배를 해도 상관 없을 것 같다. 참고로 15세 이용가로 방영한다. 연출은 곽영재 PD.

전속 천지가 될꺼라 예상했지만 워낙 등장 인물이 많아서 인지 외부 성우들도 꽤 나오고 있는데 같은 건담 시리즈에 나왔던 성우들도 나오고 있다. 예를 들면 김장, 여민정, 신용우, 온영삼, 정재헌, 김기현 등이 캐스팅되었고 조금씩이지만 1기 성우들도 나오고 있다. 전속들은 주로 엑스트라나 조연쪽에 나오고 있는[7] 어찌보면 나름 균형적인 캐스팅을 보여주고 있다. 미스 캐스팅이 있었는데 2기의 아셈은 이경태가 맡아 꽤나 잘 어울렸지만 3기부터는 캐릭터가 성장해서 연령대가 안 맞는다는 느낌이 있었다. 차라리 서원석이 맡았으면 어땠을까 하는 평도 있다.

또한 연방군 소속 등장인물들의 대화가 전부 '다,나,까'로 끝나는 대사로 번역되어서 그런지 듣다 보면 어색한 느낌도 있지만 한국군의 말투가 다,나,까로 끝나는게 현실이니 일종의 현지화라고 볼 수 있을듯하다.

반다이 코리아의 의향인지 3기 오프닝 로고가 나오는 장면의 건담 AGE-1, 건담 AGE-2 그림이 일본판과 다르다.

8 평가

길어져서 따로 항목을 만들정도로 까인다.

9 상품화 관련

9.1 프라모델

자세한 건 건프라 항목 참조 바람.

본편이 나옴과 거의 동시에 프라모델 판매가 진행된다고 한다. 더블오의 마케팅상 문제점을 반면 교사로 삼아 1/100, 1/60은 내지 않고 HG, MG로 낸다고.[8]대략 이렇게 엮으려고 하는 듯 한데... 또한 MG나 HG 대신 새로운 주력 상품 개발로 내민 AG (Advenced Grade)모델의 홍보도 하고 있다.

HG 프라모델은 반다이의 프라모델 설계 기술력을 응집하여 상당히 괜찮은 퀄리티로 나왔으나, 위의 시청률 문제에서 나오듯이 저연령층이 관심을 가지지 않았고, 성인 건덕후들이 사기엔 원판 디자인 자체가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디자인인데다,좋다고는 말하기 힘든 작품의 미묘한 퀄리티, 유아 취향의 작품이란 점 때문에 판매량은 바닥을 찍고 있다. 이번에는 반다이 매직이 먹히지 않았다

mg 프라모델은 전작들에 비해 상당히 빨리 발매되었는데 첫 타자는 당연히 건담 AGE-1. 새로운 조립 방식과 관절 등의 새로운 시도에서 호평을 받았다. 바리에이션인 타이터스랑 스팔로도 발매. 스팔로가 발매되고 4개월 후인 2012년 8월에는 건담 AGE-2가 발매되었는데 팔, 다리에 덕트를 추가해 디테일을 높인 AGE-1과는 달리 별다른 디테일이 추가되지 않았고 무엇보다 관절이 약해서 좋은 평을 듣지 못했다. AGE-2 노멀 이후에도 다크하운드가 발매되었고 메모리 오브 에덴 제작에 맞춰 2013년에는 더블바렛이 발매된다.


어찌 보면 AGE 프라모델의 판매 부진은 당연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미디어에서의 활약이 있을수록 관련 상품의 판매가 활발해진다고 볼 수 있는데, 이전의 TVA 건담 시리즈가 52화(4쿨)에서 대략적으로 반 씩의 기간동안 초기기체, 후속기체의 등장으로 나뉘어지기때문에 기체의 등장횟수가 긴데 비해, AGE에서는 4쿨을 3등분하고, 그 3등분 내에서 여러가지의 바리에이션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막상 한 바리에이션 당 등장화수가 매우 적게 되었다.

게다가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한 세대에) 하나의 건담만이 나오는 것이 프라모델의 광고 면에서 치명적이었던 점은, 다른 건담 시리즈의 경우에는 '여러 대의 건담이 '긴 기간동안 한꺼번에 같이' 나오는 것인데, AGE의 경우엔 '한 대의 건담이 안그래도 짧은 기간을 각각 나눠가져서' 나오는 것이다. 광고면으로 봐도 건담의 활약을 보여주기 힘든 구성이다.[9]

또한 비슷하게 바리에이션의 형식을 가진 스트라이크의 경우, 각각의 바리에이션의 등장이 그 역할에 맞게 잘 분배된 데에 반해, AGE-1의 경우는 '노말이 안먹힌다→타이터스 등장→타이터스가 안먹힌다→스패로우 등장'같은 식이 됨에 따라 같은 기체 내에서도 일종의 파워 상하관계를 설정해 버린 것이다. 이것은 AGE가 설정(또는 스토리 진행)면에서 욕을 먹는 부분이기도 하다.

다른 이유로는 HG의 품질이 너무 뛰어나 비교적으로 MG의 품질이 딱히 내세울게 없다는것. HG 더블오 건담에서 이어져온 새로 변경된 폴리캡의 사용과 축관절식 고관절, 그리고 관절완전접힘기믹이 기존의 건프라와 다르게 뛰어난 나머지 MG의 자리가 위협받고 만것이다. 결국 MG 건담 AGE-1은 발매된지 채 몇년이 지나지 못하고 생산라인이 중단되었다.요샌 HG에도 프레임은 기본인듯

건프라 매상은 반다이의 공식 발표가 있어야 정확하게 알 수 있겠지만, 잘 팔린다는 가게가 있는 한편(참고) 죽 쑤고 있는 가게도 많은 모양이다.

2yx3y94.jpg

그리고 타이터스는 레슬링 격투 건담(…)이란 특이한 아이덴티티 탓에 컬트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이를 이용한 마개조마도카 타이터스가 상당히 흥하고 있는 덕분에, 개조용으로 제법 잘 나가는 듯. 스팔로나 노말과 세트로 엮이지 않고 마도카와 세트로 팔리고 있다는 것이 안습이지만.

기동전사 건담 AGE의 HG 라인업이 전개되면서 기동전사 건담 더블오의 HG 라인업이 중단되어 버리게 되었기에, 더블오 팬들은 AGE 프라를 정말 달갑게 보지 않는다.징크스4를 내놔 반다이 엉엉 최종결전사양들도 안나왔잖아 포기해

다만 애니메이션과 건프라의 평가는 각기 구별되어야 한다. 아무리 애니의 전개가 나쁘다고 해도 그러한 사실을 건프라 자체의 평가에 대입하지는 말자. 실제로 현재 AGE 프라모델들은 대체적으로 이전까지 나왔던 동스케일급의 건프라들 이상의 품질을 자랑하고 있다. 심지어 프라모델러 내에서는 애니 등을 아예 안보는 사람들도 있어서...

위의 마도카 타이터스처럼 AGE는 웬만한 시리즈와 섞어도 위화감이 없어서 개조나 키트의 혼합 사례가 매우 많이 보이는데[10] 아마도 신작건담인 건담 빌드 파이터즈는 AGE 프라들을 타 시리즈에 섞어서 개조를 하는 걸 보고 착안하지 않았냐는 추측이 건담, 건프라 팬들에게 많이 떠돌고있다. 그러나 정작 건담 빌드 파이터즈에 AGE의 건프라는 나오지 못하고 있다. 프라 홍보라도 할 수 있는 기회도 왜 먹질 못하니! 저작권 문제 때문에 나오지 못하는 듯...이라고 하지만 같은 방송국에서 방영된 더블오도 판권이 끝날 정도의 시간이 흐른 것도 아닌데 잘만 나오는 것을 보면 그렇지는 않을 걸로 보인다.
[11]

2015년 기준으로 AGE 프라 대부분은 거의 종적을 감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12] 제 아무리 품질이 좋아도 팔리지 않으니 차라리 이걸 생산할 돈으로 다른 제품을 생산하고 AGE쪽은 손도 잘 안대는 모양. 덕분에 몇몇 제품들은 정말 희귀해서 중고로도 못구하는 경우가 없지않다. 주역 기체[13]는 그래도 타 기체들에 비해 구하기 쉬운 편.

2016년 기준 재판이 되었다

9.2 미디어믹스

9.2.1 만화화

주로 쇼가쿠칸카도카와쇼텐 주관지를 통해 전개되고 있다.

  • 기동전사 건담 AGE ~시작의 이야기(始まりの物語)~
본편 방영 개시를 기해 주간 소년 선데이에서 연재된 2부작 단편, 작가는 나카니시 히로시(中西寛). 본편 1화를 원작으로 삼은 프롤로그격에 해당하는 작품으로, 주인공 플리트가 건담을 기동시켜 UE의 습격에 맞선다는 기본 얼개는 원작과 같지만 세부 전개 및 설정은 큰 차이를 보인다. 이후 출간된 같은 작가의 작품 '추억의 시드' 단행본 1권과 2권에 각각 전, 후편이 수록되었다.
작중 오리지널인 라간 드레이스 사망씬#의 나사 빠진 듯한 연출이 임팩트가 상당한지 곳곳에서 네타로 쓰이곤 한다.
  • 기동전사 건담 AGE First Evolution
본편 1부를 만화화한 작품, 작가는 카츠라기 히욘(葛木ヒヨン). 월간 건담 에이스에서 연재되었으며, 섬세한 메카닉 화풍이 높은 평을 받았다.
  • 기동전사 건담 AGE Second Evolution
본편 2부를 만화화한 작품, 뉴타입 에이스에서 연재되었다. 작가는 바우(ばう).
  • 기동전사 건담 AGE Final Evolution
본편 3~4부를 만화화한 작품, 월간 건담 에이스에서 'First Evolution'이 완결된 후 그 뒤를 이어 연재되었다. 작가는 뉴타입 에이스에서 'Second Evolution'을 그린 바우.
  • 기동전사 건담 AGE ~클라이맥스 히어로(クライマックスヒーロー)~
본편 3~4부를 만화화한 작품, 월간 코로코로 코믹에서 '트레저스타'가 완결된 후 그 뒤를 이어 2012년 7월호부터 11월호까지 연재되었다. 작가는 타카미사키 류(鷹岬諒).

9.2.2 외전 전개

월간 코로코로 코믹 2011년 10월호부터 이듬해 6월호까지 연재된 외전 만화, 작가는 요시다 마사노리(吉田正紀). 저연령층을 겨냥한 작품답게 경쾌하고 시원시원한 전개가 특징.
월간 하비 재팬에서 연재된 MSV 기획. 일명 'AGE-US'. 모형 작례와 함께 본편 각본가 효도 카즈호가 집필한 비하인드 에피소드가 수록되어 있다.
화수기체명게재호
1건담 AGE-1 레이저(AGE-1R)2012년 7월호(5월 25일 발행)
2G-사이포스(BMS-005)
샬돌 로그(BMS-003)
G-에그제스 잭엣지(BMS-004)
2012년 8월호(6월 25일 발행)
3아델 스타크스(RGE-G1100ST)2012년 9월호(7월 25일 발행)
4샬돌G(CMS-F/06)2012년 11월호(9월 25일 발행)
5건담 AGE-FX A판넬 장비형(AGE-FX)2012년 12월호(10월 25일 발행)
6그루진(ovv-gaf)2013년 1월호(11월 24일 발행)
7건담 AGE-2 더블 블레이드(AGE-2DC)2013년 2월호(12월 25일 발행)
8글루드(ovm-gd)2013년 3월호(1월 25일 발행)
9G-사이포스 스네이크 소드 장비형(BMS-005SS)2013년 4월호(2월 25일 발행)
10건담 AGE-1 2호기 어설트 자켓(AGE-1AJ/2)2013년 5월호(3월 25일 발행)
  • 기동전사 건담 AGE EXA-LOG
전격 하비 매거진에서 연재된 MSV 기획. 작중 연방군과 베이건의 연구 기록이나 관련서적 등에서 발췌했다는 설정의 짤막한 텍스트가 첨부되어 있는데, 무기 제조 금지법의 시행으로부터 경제가 침체되어 결국 MS의 사용이 해금되기까지의 흐름이나 비군사용 MS 3부문인 '모빌 스탠다드', '모빌 스포츠', '모빌 서큐리티'의 설정 등 쏠쏠한 정보가 담겨있다고 한다. 실제 저자는 본편의 SF 설정을 담당한 시라토 세이이치.
화수기체명게재호
1건담 AGE-2 아르티메스(AGE-2A)2012년 7월호(5월 25일 발행)
2제노아스 폭스 커스텀(RGE-B790CF)
반데라
3D(스리디)
2012년 8월호(6월 25일 발행)
3제다스 C(xvv-xcc)
위겔
2012년 10월호(8월 25일 발행)
4샬돌 스카우트(RGE-C350S)2012년 11월호(9월 25일 발행)
5건담 레길레스 R(xvm-fzc-zgc)2012년 12월호(10월 25일 발행)
6프로토타입 클란셰(RGE-G2000X)2013년 1월호(11월 24일 발행)
7건담 AGE-3 라구나(AGE-3L)2013년 2월호(12월 25일 발행)
8굴드린 퍼펙트(ovm-pp)2013년 3월호(1월 25일 발행)
9로그 뱃(BMS-008)
이버스 시스템 가프랑 마즈 파더
2013년 4월호(2월 25일 발행)
10더 건담2013년 5월호(3월 25일 발행)

9.2.3 소설화

9.2.4 게임화

SD건담 G제네레이션 3D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에 연속 참전. 그러나 2작품 연속 등장임에도 1부 한정 참전[14]이라는 그야말로 안습한 대우를 보여 주고 있다. 그리고 파일럿 개별 성능도 신작답지 않게 버프를 못 받고 약간 어중간한 편. 스테이지에서도 푸대접 받는데, OW에서는 시즌1 최종 결전이 A 스테이지 단계에 등장해서 남들은 에피소드 시작하고 있는데 혼자 끝나버린다. 그리고 Age-2를 제외하면 그냥 스테이지 진행 중에 전부 데이터에 담을 수 있어서 야라코미 거리도 없다(...)

그리고 비우주세기 전부 해당되긴 하지만 간만에 나온 차기작이 하필 전반기 우주세기만 포함된 제네시스라 또다시 2,3부가 짤렸다(...) 유니콘이랑 너무 대조적이다.

그 외에는 기동전사 건담 AGE 유니버스 액셀·코즈믹 드라이브 항목 참조.

특유의 다루기 힘든 면 때문에 슈로대에선 얼굴을 보기 힘들었지만 드디어 3DS용으로 나오는 신작인 슈퍼로봇대전 BX에서 첫참전이 확정되었다. 다만 역시 전체 스토리를 다 집어넣진 못하고 키오편부터 스토리가 시작된다.
이제 플리트는 1년전쟁, 그리프스 전역, 제1차 네오지온 항쟁, 제2차 네오지온 항쟁, 솔레스탈 빙의 무장 개입, 어로우즈 사태, 거기다 라플라스 사변이나 기타 등등 싸움까지 산전 수전 다 겪은 슈퍼 파일럿이 되었다. 키오편 부터 스토리 시작이니 아셈도 만만치 않을텐데?
주된 스토리의 축이 되는 AGE-3는 웨어 전체가 무장화라는 미묘함을 보여주지만 할아버님은 미쳐나가는 공격력과 정신기 구성을 보여준다,[15]

플리트의 사기성 짙은 능력치를 제외하고서라도 전체적인 연출들 자체가 입을 떡 벌어지게 만들 정도의 연출력을 자랑하여 연출을 본 사람들은 표지 모델에 왜 AGE가 빠졌는지 이해를 하지 못할 정도다. 특히 AGE-FX 같은 경우 굉장한 원작 재현도로 일본과 한국 팬들에게 대호평 중이다.

어지간한 것들은 거의 나오는 G제네 프론티어에서도 2세대까지만 나오고 있다. 사실은 건빌트, G레코 기체들도 하나말곤 안나오기는 하지만 왜 굳이 2기까지만 나오는지는 불명. 저작권 문제일지도 모른다?

9.3 영상매체

건담AGE 제1권 호화판 DVD+BD 첫주 판매량이 1991장을 기록하였다.#
이 수치는 여타 TV판 건담의 영상매체 판매물의 판매량과 비교해도 처절하게 낮은 수치다.[16]

게다가 오리콘에서 초동이 2000장 이하의 작품의 2주차 데이터가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을 정도로 초기 판매량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매상을 기대하기도 어렵다.

특이사항으로 BD 각 권 발매 전에 캐릭터 인기투표를 시행하여, 그 중 순위권 2명의 캐릭터를 그린 일러스트를 BD 호화판 특전으로 넣어준다. 후보에는 해당 권까지 등장한캐릭터만 선정되며, 이전 권에서 당선된 캐릭터는 후보로 올라오지 않는다. 단, 2부에 해당하는 5권부터는 1부에서 선정된 캐릭터도 다시 후보로 올라왔다. 대신 1부 등장인물들도 2부 이후 해당 권까지 등장이 없는 인물은 제외되었으며, 등장한 인물들도 2부의 디자인으로 후보에 올라온다.

또한 투표 결과에서 발가스 다이슨이나 이워크 브라이어처럼 괴이쩍은 캐릭터가 당선되도 그대로 통과시켜서 제작진이 용자라는 말을 듣고 있다.

1부에 해당하는 1~4권에서는 남성 부분과 여성 부문을 따로 시행하여 각 1명씩을 선정했으나, 5권부터는 남녀 구분 없이 투표를 시행하여 1, 2위를 한 캐릭터를 선정한다.[17]

1부
권수남성 부문여성 부문
1권발가스 다이슨유린 루셸
2권이워크 브라이어미레이스 아로이
3권라간 드레이스에밀리 아몬드
4권울프 에니아클라라팔리 마도나
2부
권수1위2위
5권유노아 아스노발가스 다이슨
6권아리사 건헤일아세무 아스노
7권데실 가레트울프 에니아클
8권제하트 가레트로마리 스톤
3부
권수1위2위
9권아세무 아스노나토라 에이나스
10권프람 나라루우 아논
11권오브라이트 로레인세릭 아비스
12권플리트 아스노제하트 가레트
13권키오 아스노유노아 아스노

10 방영리스트

방영일화수제목(원제)[18]시청률[19]
1부 - 플리트 편[20]
2011/10/901구세주 건담(救世主ガンダム)3.6%
2011/10/1602AGE의 힘(AGEの力)4.4%
2011/10/2303일그러진 콜로니(ゆがむコロニー)2.5%
2011/10/3004하얀 늑대(白い狼)4.2%
2011/11/605마소년(魔少年)4.8%
2011/11/1306파덴의 빛과 그림자(ファーデーンの光と影)2.7%
2011/11/2007진화하는 건담(進化するガンダム)2.9%
2011/11/2708결사의 공동전선(決死の共同戦線)2.8%
2011/12/409비밀 모빌슈트(秘密のモビルスーツ)2.5%
2011/12/1110격전의 날(激戦の日)3.5%
2011/12/1811민스리의 재회(ミンスリーの再会)2.7%
2012/1/112반역자들의 출항(反逆者たちの船出)2.0%
2012/1/813우주요새 앰뱃(宇宙要塞アンバット)3.5%
2012/1/1514슬픔의 섬광(悲しみの閃光)3.0%
2012/1/2215그 눈물은 우주에 흩어지고(その涙、宇宙に落ちて)3.2%
2부 - 아세무 편[21]
2012/1/2916마구간의 건담(馬小屋のガンダム)2.6%
2012/2/517우정과 사랑과 모빌슈트(友情と恋とモビルスーツ)2.5%
2012/2/1218졸업식의 전투(卒業式の戦闘)2.3%
2012/2/1919아세무의 여행(アセムの旅立ち)2.2%
2012/2/2620붉은 모빌슈트(赤いモビルスーツ)2.2%
2012/3/421막아서는 환영(立ちはだかる幻影)3.0%
2012/3/1122빅링 절대방위선(ビッグリング絶対防衛線)2.0%
2012/3/1823의혹의 콜로니(疑惑のコロニー)2.5%
2012/3/2524X라운더(Xラウンダー)1.5%
2012/4/125공포의 뮤셀(恐怖のミューセル)2.5%
2012/4/826지구, 그곳은 에덴(地球 それはエデン)2.6%
2012/4/1527붉은 석양을 보았다(赤い夕陽を見た)2.5%
2012/4/2228지구권의 동란(地球圏の動乱)2.0%
3부 - 키오 편[22]
2012/4/2929할아버지의 건담(じいちゃんのガンダム)1.8%
2012/5/630전장이 된 마을(戦場になる町)2.6%
2012/5/1331전율, 사막의 망령(戦慄 砂漠の亡霊)1.7%
2012/5/2032배신자(裏切り者)1.7%
2012/5/2733대지에 울부짖다(大地に吠える)2.6%
2012/6/334우주해적 비시디언(宇宙海賊ビシディアン)1.8%
2012/6/1035저주받은 비보(呪われし秘宝)[23]3.0%
2012/6/1736빼앗긴 건담(奪われるガンダム)2.1%
2012/6/2437베이건의 세계(ヴェイガンの世界)2.9%
2012/7/138도망자 키오(逃亡者キオ)1.9%
2012/7/839신세계의 문(新世界の扉)2.7%
4부 - 3세대편[24]
2012/7/1540키오의 결의, 건담과 함께(キオの決意 ガンダムと共に)2.9%
2012/7/2241화려한 프람(華麗なフラム)1.7%
2012/7/2942지라드 스프리건(ジラード・スプリガン)2.0%
2012/8/543장렬한 트리플 건담(壮絶 トリプルガンダム)1.6%
2012/8/1944이별의 길(別れ行く道)2.5%
2012/8/2645파괴자 시드(破壊者シド)1.5%
2012/9/246우주요새 라 그라미스(宇宙要塞ラ・グラミス)3.5%
2012/9/947푸른 별, 흩어져가는 생명(青い星 散りゆく命)2.3%
2012/9/1648절망의 반짝임(絶望の煌めき)2.9%
2012/9/2349긴 여행의 끝(長き旅の終わり)1.4%
  1. 이런 슬로건을 내놓았지만 작품의 판매량이나 시청률이 낮은데다가 평가도 매우 안 좋기 때문에 세 개의 운명이 흑역사가 된다는 등 비아냥까지 나오고 있다.
  2. 푸른 머리의 소년은 플리트 아스노, 금발머리 소년은 2대째인 아세무 아스노, 갈색 머리카락의 소년은 3대째인 키오 아스노.
  3. 망했다고 소문난 7화 파덴편 전투신 때 작화진쪽에서 '이건 우리도 이렇게 만들고 싶어서 만든게 아니다' 푸념 트위터가 올라온 적이 있다(...).
  4. 에이지가 망했다는 소식에 반다이 사장이 한 말
  5. 광고 나레이션의 성우는 임하진.
  6. 챔프는 10월 9일 10시.
  7. 물론 주조연을 맡기도 했다.
  8. 이 말을 역으로 해석하자면 MG로 내지 못할만한 마이너한 기체들은 1/100 모형을 내지 않는다는 말과 다름없다(…) 그나마 철혈의 오펀스가 들어오면서 1/100 무등급이 다시나오고있다. 더블오 적 기체중에 MG화된게 뭐가있더라...? GN-X?
  9. 이는 건담인포에 수록된 영상 MS도감을 보면 확실히 느낄수 있다(...)
  10. 특히 HG 시리즈가 압도적으로 많다
  11. 그렇지만 어떤 건덕후가 법률을 뒤져 나온 추측에 의하면 더블오의 출판권은 이미 끝났지만 AGE는 그렇지 않아 나오지 못하는게 맞을 수도 있다. 더블오는 1기는 끝났지만 2기와 극장판은 계속되고 있다. 실제로 아무리 봐도 2기의 R2기반인 어메이징 엑시아와 엑시아 다크매터가 작중에서는 그냥 "엑시아의 개수형"이라고만 설명된다.
  12. 이 품절세례를 피한 제품은 1기 방영시에 생산된 가프랑, 제노아스밖에 없다. 아니, 이쪽은 피하다 못해 악성재고잖아
  13. AGE-1,2,3의 바리에이션, FX.
  14. 정확하게는 3D에서 1부, OW에서 건담 AGE-2아세무 아스노 추가...이긴 한데 그냥 별책부록 수준이라 사실상 1부 한정이다.
  15. 맵병기와 일반 무기 가릴 것 없이 플라즈마 다이버 미사일의 공격력 수치가 9999다. 범위 또한 맵병기가 8, 일반 버전이 11이라는 장난 아닌 사거리를 가지고 있다. AGE-1, 2, 3의 합체기가 있는데 이 역시 전 기체를 무기 풀개조할 경우 9999라는 정신나간 공격력 수치를 보여준다.(...) 정신기 또한 "집중, 직감, 투지, 혼, 각성"으로 알짜배기 정신기만 들고 나와 사기성을 더욱 짙게 만들었다.
  16. 더 낮은 수치는 턴에이 건담의 첫주 1,185장인데, 턴에이 건담의 경우 LD를 제외하고 DVD만 집계한 수치라...
  17. 여성 캐릭터가 너무 적어 4권 인기투표 당시 고작 4명이 후보로 올라온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18. 건담인포에서 제공하는 정식 한국어자막판의 번역을 따름.
  19. 전세대 평균 시청률 2.56%, KID층 평균 시청률 1.01%
  20. 전세대 평균 시청률 3.22%, KID층 평균 시청률 0.97%
  21. 전세대 평균 시청률 2.33%, KID층 평균 시청률 0.85%
  22. 전세대 평균 시청률 2.25%, KID층 평균 시청률 1.07%
  23. 방영 전에는 '메시지 캡슐(メッセージカプセル)'로 발표가 났었으나 실제 방영분에서는 변경되었다.
  24. 전세대 평균 시청률 2.23%, KID층 평균 시청률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