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

(기울기에서 넘어옴)

1 경찰의 계급

1.1 대한민국 경찰 계급


대한민국 경찰 계급
간부
치안총감치안정감치안감경무관
총경경정경감경위
비간부
경사경장순경
의무경찰(전환복무자)
의경
(이경, 일경, 상경, 수경)
파일:TzBzjF3.png파일:Attachment/jeju ai.png
경사 계급장구형 자치경사(제주자치경찰) 계급장

警査
Sergeant (미국, 캐나다) / Assistant Inspector (영국[1], "대한민국")

경찰 계급의 하나. 계급장은 피지 않은 무궁화 네 송이. 일반직 공무원의 7급에 해당한다.

이 계급을 단 사람들은 사회에서는 보통 아저씨라는 타이틀을 단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일부 젋은 경사들의 경우 순경 채용 너댓 해만에 경사를 단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보이는 연령 갭이 매우 심한 계급(특히 여경의 경우). 101경비단 출신이나 1년에 한 자릿수 뽑을까 말까 한 경장 특채자들은 이론상으로나 실제로나 20대에 경사를 다는 것이 가능하다. 다는 것이 빡센 편이라 그렇지.

이 계급부터 각 부서 내부의 직별장, 팀장, 반장을 도맡기 시작하며, 유사시 계장의 대리도 맡기 때문에 준간부 계급으로 취급된다. 또한 이들이 경위의 손이 뻗치기 전에 순경경장들을 관리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피곤한 계급이다. 일반 공무원의 7급 정도에 해당하는 계급이다 보니 고참 계급이라기도 뭣하고, 짬이 없는 계급이라고 하기에도 서러운 중간 TO의 슬픔을 받아내야 하고, 위아래를 동시에 챙겨야 하는 스트레스로 인해 넘겨나가기 힘든 계급이기도 하다. 그렇다고 경위로 승진하기 위해 승진 시험을 준비하기는 어렵다. 경찰관 계급 중 공급이 가장 넘쳐나는 계급이 바로 경사경위다. 더욱이 근속승진까지 기다려야 하는 기간은 7년 6개월. 여기에 이쯤 되면 성인병이나 지병이 생기기 시작하는 나이대에 이른 사람들이 많아 경사의 슬픔은 그 어떤 계급보다 크다고 할 수 있겠다.

2000년대 초반까지만해도 이 계급에서 정년퇴직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경장, 경사 퇴임이 70%이상이였으나...). 현재는 근속승진제도로 인하여 시험을 보지않고 가만히만 있어도 경위까지 승진이 되기때문에 지금은 경사로 정년퇴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해양경비안전본부에서는 소형경비정 부정장 또는 기관장 / 안전센터, 출장소, 경비안전서 실무요원으로 근무한다.

각 경찰서의 범죄심리분석관도 경사 계급인 사람이 임명된다.

1.2 영국의 경찰 계급

계급장
100px-Uk-police-02.PNG

Sergent

영국 경찰에서 첫번째 간부계급이다. 경장 순경의 급인 Constable"의 다음이며, 경감인 "Insepector"의 하위급이라고 할 수 있다. 임무는 주로 경장과 순찰을 하거나, 그들의 업무를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내근직 경사라는것이 따로 있는데, 셜록에서 레스트레이드 경감이 왓슨의 총각파티때 내근직 경사에게 사정해서 빼냈다는 언급으로 봐서는 유치장을 관리하는 계급이기도 하다. 2010년 기준으로 새로 부임한 경사는 연간 약 3만 6519파운드에서 4년 근무시 4만 1040파운드[2]를 받는다. 북아일랜드에서는 계급장이 반대로 붙는다.

1.3 경사 캐릭터

2 傾斜

어느 평면이나 선이 수평을 이루지 못하고 한쪽으로 기울어진 현상. 기울기, 구배(勾配)라고도 한다. 영어로는 그라디언트(Gradient).
이런거다.
예) 우리 함대 잔교에서 육상으로 올라가는 길은 삼십 도 지옥의 경사를 자랑한다.

2.1 미적분에서의 기울기

문서 참조.

2.2 철도에서의 예

역시 기울기라는 뜻으로 쓰인다. 간혹 기울기가 엄청 커서 일부 차량이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도 존재하는데, 이를 급구배라고 한다. 유명한 급구배는 구배/철도에서의 예 참고 바람.

3 慶事

매우 즐겁고 기쁜 일을 뜻한다.

참고 : 메데타시 메데타시, 경사났네 경사났어

4 전국시대 나라의 장수

慶舍

생몰년도 미상

효성왕 10년인 기원전 256년에 나라 장수 악승과 함께 나라의 장수인 신량을 공격하여 격파하였다. 또한 도양왕 5년인 기원전 238년에 동양과 하수의 남쪽에 있던 군사들을 이끌고 하수를 건너는 다리를 지켰다고 한다.

4.1 하라 야스히사만화 킹덤에서의 묘사

파일:Akqo13.jpg

공식능력치
시기무력지휘력지력정치
가이드북888890?

나라의 삼대천이목의 부장이자 측근이다.

이목이 나라의 극신과 싸우려고 할 때 그의 명령에 따라 방난을 방문해서 그를 출전하도록 하는 모습으로 등장했으며, 합종군이 결성되면서 나라를 연합 공격을 할 때 그가 의 마양성을 함락시켰다고 언급되었다.

합종군이 함곡관에 이르자 본격적으로 등장해 이목의 신뢰를 받고 있으며, 표공군과 싸우면서 표공의 공격으로 방어하는 이백이 고전하자 그 자신도 표공과 같은 본능형 장수이기 때문에 표공의 움직임을 간파할 수 있어서 표공군의 약한 부분을 좌측에서 만극에게 기습을 지시하면서 표공군이 패배할 위기에 몰리게 한다. 거미처럼 적에게 사용할 덫을 준비해놓고 사냥감을 기다린다고 해서 침묵의 사냥꾼이라 불리며, 모의전에서 이목을 몇 번 이긴 적이 있고 적의 배치, 비중, 병사의 표정, 시선 등을 통해서 전황을 읽는 표공을 물리치기 위해서 이백에게는 아무런 지시도 내리지 않았다고 한다.

합종군의 배후를 습격한 와린군이 원군으로 온 왕전군에게 패배할 때 이백, 공손룡을 이끌면서 표공의 부대와 싸우다가 전군을 퇴각시키라는 명령이 하달되자 철수한다.

진나라에서 대관식을 둘러싼 내란이 끝나면서 환의가 이끄는 진나라군이 조나라의 흑양을 공격하자 조나라군의 총대장이 되어 맞서는데, 환기의 독특한 기책에 제대로 대응하여 궁지에 몰거나 비신대에서 환의군으로 임시이적한 미평의 철창을 일격에 부수는 괴력을 보여준다.이펙트만 보면 무력90이상.. 그러나 결국 환의와의 인내심 싸움에서 패배해 본인 스타일에 맞지 않게 먼저 적진에 뛰어들어 비신대를 공격하면서 환의에게 애송이라는 비웃음과 함께 역습을 당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기수 덕분에 환의의 공격에 벗어났다가 비신대의 기습을 받는다.

신과 일기토를 하면서 처음에는 신의 얼굴에 깊숙히 칼자국을 내고 한참 동안 싸우면서 예상한 것보다 신이 성장한 것에 크게 놀라고 결국 신의 칼에 어깻죽지를 베이며, 피를 토하면서 쓰러지고 끝내 은혜를 갚지 못했다면서 이목을 생각하던 경사는 그대로 숨을 거둔다.

어째선지 라라아 슨과 유사한 헤어스타일을 보이고 있다. 그래서 그의 '본능'이란 실은 뉴타입 능력이라는 설이 있다. 엘메스만 출격하면 진나라 놈들은...
  1. 다만 드라마 등에서 나오는 경사 캐릭터들이 "Sergeant 누구누구"라고 불리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아 Assistant Inspector는 공식 명칭이고 평소에는 편의상 Sergeant를 쓰는 듯하다.
  2. 1파운드=1800원 기준으로 6천5백73만원에서 7천3백87만원 정도
  3. 정확히말해 10년 전은 경위였으나, 모종의 사건으로 죄천되어 현재는 경사.
  4. 에피소드 2에서 경위로, 에피소드 6에서 경감으로 진급했다.
  5. 에피소드 5에서 경위로 진급했다.
  6. 에피소드 2에서 경위로 진급했다.
  7. 회색도시 2 4부에서 승진했다.
  8. 모스트 원티드의 모든 스토리가 끝난이후 경찰직을 던져가면서 카본에서 까지 끈질기게 주인공을 쫓아다닌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