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내륙선

현재 개통하지 않은 역 또는 노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현재 설계, 계획 또는 공사가 진행 중이거나, 개통했지만 이 역을 지나는 다른 노선이 공사 중인 역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나무위키는 잘못된 정보에 의한 피해를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공정이 중단되면 틀:공사중단으로 바꿔 주시고, 공정이 완료되면 틀을 제거해 주십시오.


南部內陸線 / Nambu Naeryuk Line

550px
파일:/image/001/2015/03/08/PYH2015030609920005200 P2 99 20150308084103.jpg

1 개요

경상북도 김천시 김천역경상남도 거제시 거제역을 이을 철도로 총연장 181.6㎞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2015년 12월 2일에 국회 본회의 에서 2016년에 철도기본계획에 포함되었다!

2 상세

기존에 동대구역, 밀양역까지 돌아서 가야 했던 진주역까지 직통으로 이어 주며, 경상북도경상남도의 수많은 철도를 이용할 수 없는 지자체들을 구원하는 단비같은 노선이다.

원래는 김삼선이라는 이름으로 1960년대 제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 들어 있던 노선이었다. 이때의 노선은 김천-진주-삼천포였다. 이 철도는 한국전쟁이 한창이던 1953년에 개통된 사천선(개양-사천)이 그 시작으로, 이 계획이 나오면서 사천선을 삼천포까지 1차로 연장하여 1965년 12월 7일에 개통했다. 이 부분의 자세한 것은 진삼선 항목 참조. 김삼선은 1966년 11월 9일 기공식을 가지고 실제로 공사가 진행되었지만, 재원 조달이 제대로 되지 않아 건설이 티스푼 공사 수준이었고, 결국 1년 후에 공사가 중지되었다. 이때의 공정은 고작 0.6%.

그렇게 몇십 년 동안 묻혀 있던 이 계획은 1999년 12월 건설교통부가 국가기간교통망계획에 이 노선을 포함하면서 다시 건설이 추진되기 시작했다. 이후 2006년 3월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의 장기계획으로 잡히면서 삼천포는 버려지고 이 때 노선계획 방향을 동쪽으로 틀어 김천-진주-거제시로 계획이 잡혔다. 김삼선 계획이 세워졌던 60년대와는 달리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굴지의 조선소들이 거제도에 세워지면서 수요가 크게 늘었고, 반면 삼천포는 그 동안 큰 도시로 성장하지 못 했는데다 넓게 보면 진주역 이용권역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경부선과의 분기를 대전역을 기점으로 할지 김천시를 기점으로 할지에 대해 논란이 있었으나, 2010년에 국가철도망계획에서 김천시를 기점으로 하도록 확정되었다. 대전 기점 노선은 대전광역시 ~ 무주군, 함양군을 거쳐 진주시에 이르고, 김천시 기점 노선은 합천군 등을 거쳐서 이르도록 계획되었으나, 앞선 노선은 통영대전고속도로와 중복된다는 문제가 지적되어 후자로 확정되었다. 다만 대전 지지 측은 이렇게 되면 경상북도에 해당하는 김천에 물류 거점을 빼앗길 것이라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대략적인 분기점을 선정한 것일 뿐, 세부적인 노선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선로는 최고 시속 300㎞ 이상으로 달릴 수 있는 철도인 고속철도가 아닌 최고 시속 250㎞ 내외로 달릴 수 있는 철도인 고속화 철도로 계획하고 있다.

이 노선의 또다른 가치는 국토의 축을 하나 더 놓는다는 점이다. 크게 보면 제2공항철도 (인천국제공항 - 인천역) - 수인선 (인천역 - 월곶역) - 경강선 (월곶역 - 광명역 - 판교역 - 부발역) - 중부내륙선 (부발역 - 충주역 - 문경역 - 점촌역 - 김천역)으로 접속하게 된다. 중부내륙선과 이어지면 수도권에서 진주, 거제까지 국토의 제3축을 형성하게 된다.

3 예비타당성 조사 사업 선정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자문회의에서는 총 70개의 사업 중 35개 사업이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확정됐다. 이에 따라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은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조만간 예비 타당성 조사에 착수하게 된다. KDI의 예비 타당성 조사 결과는 2014년 상반기에 확정돼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남도는 KDI의 예비 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 분석(B/C: Benefit/Cost) 결과 0.8 이상이 나오면 사업 추진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2년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한 자체 예비 조사에서는 남부내륙철도의 경제성이 0.45 수준이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이번 예비 타당성 조사에서는 어떤 결과가 나올지 주목된다. KDI의 예비 타당성 조사에는 남부내륙철도를 단선으로 할 것인지, 복선으로 할 것인지, 역은 몇 개나 설치할 것인지, 노선은 어느 쪽으로 하는 것이 좋을지 등이 포함될 것이며, 이들 가운데 어느 쪽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경제성 분석 결과도 다르게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

2014년 8월에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한 예비타당성조사 1차 중간점검 결과에서 B/C 0.5로 나왔다. 1차 중간점검에서 B/C 분석이 낮게 나와 사업 추진이 늦어지고 있다.#

2015년 12월에 국회 본회의에서 설계비 100억을 증액시켰다. (아직 예타 조사중이지만.) 그리고 2016년에 철도기본계획에 포함시켰다! 예타 통과를 해야 하지만...
그런데 철도기본계획에 포함되면서 사업 내용이 변경됐는데 변경내역이 '기 계획의 시.종점을 변경하여 사업비를 1조가량 절감했다'를 골자로 하는 내역이다!! 예비타당성 통과에 청신호가 켜졌다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점을 경부고속선 상 김천(구미)역 대신 경부선 기존선의 김천역으로 하고 해안 교량 길이 등을 줄이는 조건으로 예타를 준비할 수 있게 되었다.

4 역 목록

※ 여객/화물취급

일러두기(여객, 화물취급)
KKTX 필수정차kKTX 선택정차
RSRT 필수정차rSRT 선택정차
IITX-청춘 필수정차iITX-청춘 선택정차
SITX-새마을/새마을호 필수정차sITX-새마을/새마을호 선택정차
M무궁화호/누리로 필수정차m무궁화호/누리로 선택정차
C통근열차 정차B바다열차 정차
OO-train 정차VV-train 정차
NS-train 정차DDMZ-train 정차
AA-train 정차GG-train 정차
H화물취급여객/화물 미취급
일러두기(역 등급)
관리역보통역
배치간이역무배치간이역
임시승강장을종위탁발매소
신호장신호소


아래의 역정보는 가칭으로, 주요역만을 나타낸 것이다. 확정되면 상세한 내용이 나올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추가바람

역명여객화물등급분기노선소재지
0.0김 천金 泉MSH경부선
경북선
중부내륙선[1]
경상북도 김천시
성 주星 州경상북도 성주군
고 령高 靈경상북도 고령군
합 천陜 川경상남도 합천군
의 령宜 寧경상남도 의령군
진 주晉 州MSKN경전선
사천선
경상남도 진주시
고 성固 城경상남도 고성군
통 영統 營경상남도 통영시
거 제巨 濟경상남도 거제시
그 와중에 예정에서도 제외된 사천시 지못미
  1. 중부내륙선 전 구간 개통시 경북선은 문경선과 함께 점촌~김천구간이 중부내륙선에 편입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