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43NuhqA.png
현 CI
1 소개
가장 유명한 음료는 당연 칠성사이다이고, 그 밖에도 탄산음료, 주스, 커피, 차, 생수, 기타 등등 대한민국 최대의 음료회사라 할 수 있겠다.[1] 펩시콜라의 대한민국 보틀러이다.[2]
본사는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269 롯데캐슬의 오피스 상가에 있다. 잠실 롯데캐슬골드로 오기 전까지는 서초구 잠원동의 구 롯데아파트(현재는 재건축되어 롯데캐슬갤럭시 아파트)의 상가에 있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서초구 서초동 음료물류센터 부지(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70길 15)는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등록된 등기상 본사로, 당연하겠지만 실제 본사는 그 곳에 한 번도 존재하지 않았다.(...)
롯데그룹 차원에서는 물류센터 자리에 크고 아름다운 오피스 빌딩을 지어 한국롯데 전체의 본사로 삼으려 하고 있으나, 잠실 롯데월드타워에 신경을 쓰느라 아직 용도 변경 신청[3] 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그 물류센터 인근에는 범접할 수 없는 대한민국 재계의 끝판왕이 살고 있다. 결국 롯데월드타워에 대한 안전 논란을 종식시키고자 그룹 본부를 롯데월드타워에 입주시키기로 잠정 결론남으로서 해당 부지는 미래 사용처가 불분명해졌다. 아마도 일반 부동산 개발로 방향을 선회할 것으로 보인다.
2 역사
1950년 동방청량음료라는 이름으로 설립되면서 내놓은 칠성사이다를 시작으로 오늘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이후 펩시와 합작한 한미음료와 칠성사이다를 만드는 칠성음료공업라는 2개 회사로 분리되었다가 후에 칠성한미음료로 재통합 됐다. 1974년 롯데그룹에 인수되어 현재의 사명으로 개칭했고, 2000년대 초반에는 CJ제일제당의 음료 부문을 인수하였고, 2010년 두산그룹으로부터 두산주류BG를 인수하여 롯데주류BG(두산경월, 두산백화)로 사명을 변경했다가, 2011년에 롯데칠성으로 합병했다. 이듬해인 2011년 3월에는 충청북도의 소주 제조업체인 충북소주도 인수했다.
2013년 8월 이후 생산분 가운데 밀키스, 칠성사이다, 펩시콜라 일부 제품의 디자인이 1980 ~ 1990년대로 바뀌었다.(관련 글 1, 2, 3) 추억팔이
캔커피(레쓰비, 칸타타)도 만들고 있으며, 캔커피 브랜드인 칸타타의 커피믹스도 내놓았으나 이쪽은 넘사벽인 동서식품에게 밀렸다. 결국 칸타타 커피믹스는 단종되었고, 원두커피 사업 부문은 롯데푸드와 네슬레가 합작한 롯데네슬레코리아로 넘긴다고 한다.
3 상품 목록
- 탄산음료
- 주스
-
따봉델몬트- 오리지널
- 프리미엄
- 스카시 플러스
- 콜드
- 시즌애
- 코알라 붕붕/코알라
- 드링크 오렌지/포도/망고/사과/파인애플
- 스퀴즈 사과맛/포도맛/오렌지맛/파인애플
- 레몬에이드
- 쥬시라떼 바나나/망고
- 제주감귤 100
- 트로피카나
- 홈메이드 스타일 오렌지/포도
- 골드 100
- 스무디 바나나망고/딸기바나나
- 스피릿 레드(사과)/그린(백포도)
- 트위스터 오렌지크랜베리/백포도복숭아
- 후르츠라떼 딸기/메론라떼
- 체리토마토 펀치
- 롯데브랜드
- 제주감귤
-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 롯데 복분자
- 쌕쌕 오렌지/포도/제주감귤
- 사각사각 배
- 코코포도
-
- 기능성
- 기타
4 재떨이 커피 판매 논란
칸타타 문서 참조.- ↑ 대한민국 음료업계의 3강은 롯데칠성, 한국코카콜라음료+해태음료(LG생활건강 자회사), 남양유업.
- ↑ 펩시콜라 뿐 아니라 마운틴 듀, 미린다 등 펩시코의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는 중. 특히 주스 브랜드인 트로피카나는 아예 상표만 빌려다가 자체개발한 제품들까지 있다. 세븐업은 팀킬 우려가 있어 출시하지 않았다가 2014년 초 스프라이트 견제를 위한 펩시코의 강력한 요청으로 출시하게 되었다. 이 보틀링 관계가 영향을 미쳤는지는 몰라도 펩시코의 자회사인 제과사 프리토레이의 국내 제휴사도 롯데제과다. 다만 프리토레이는 오리온과 제휴했다가 분쟁 발생으로 인해 철수하고, 이후 롯데를 통해 재진출한 것이다.
- ↑ 현재 주거용지로 지정되어 있고, 빌딩을 지으려면 상업용지로 변경해야 한다.
- ↑ 트로피카나 스파클링의 전신쯤? 되는 과일탄산음료. 단종된 이후에도 지하철 탄산음료자판기에 그 흔적은 한동안 끈질기게 남았었다?
- ↑ 군인공제회 (주)록인음료에서 생산한다. 이것의 군납 형태인 "록인녹수 DMZ 2km"도 존재한다.
- ↑ 요리용
- ↑ 강원도에서만 판매
- ↑ 수출용으로만 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