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뷰티풀 군바리
1 개요
네이버 웹툰 뷰티풀 군바리의 고증오류 및 실수의 분량이 많아져서 따로 분리하였다.
2 설명
연재가 시작된 2015년 기준으로 약 10년 전인 2006년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응답하라 시리즈처럼 2000년대 중후반의 고증에 상당히 충실한 편이다. 대체로 의경 내무생활에 관해서는 여성징병제라는 가상설정 외에는 아래 언급한 부분적인 오류 외에는 전체적인 분위기 묘사를 잘 했다. 반면 의경세계 바깥 민간 쪽은 2006년 당시와는 맞지 않는 부분이 많이 나온다[1]
3 내용
- 1화에 등장하는 공군 여군의 약복 복장은 2012년도 이후 변경된 디자인의 약복이다. 주 변경점은 캡모자에서 개리슨모로 변경된 것과 카라의 모양, 전체적인 상의 색상 차이 등이다.
- 1화의 시기적 배경은 7월인데 나오는 의경들은 성하복이 아닌 긴팔 근무복을 입고 있다. 복식에 관한 사항은 시기에 맞춰 상부에서 지시가 내려오기 때문에, 임의로 긴팔 근무복을 입지 못한다. 거기에 야간 근무에 X반도를 차지 않고 나왔다.
- 1화에서 나오는 순찰차의 경광등은 2008년도에 공개된 차량이다.
- 1화에서 등장하는 정수아의 친구들이나 기타 민간인 캐릭터들의 복장이나 헤어스타일이 2006년이라는 시대배경과 당시 유행에 맞지 않다. 스타일이란 게 일반화시키기는 어렵지만 다들 2010년대 중반 현재의 스타일에 가깝다. 가령 술자리에서 수아의 남자사람 친구가 투블럭을 하고 있는데 이렇게 옆머리와 뒷머리를 이발기로 미는 머리는 00년대 중반에는 전혀 일반적인 머리스타일이 아니었다[2]. 예를 들면 샤기컷이 좀 더 시대상황에 맞다.
- 3화에서 교육연대 입소 후 임진희조교가 훈련병들에게 얼차려를 부여한뒤 '스파르타'식으로 교육을 하겠다는 장면 다음에 정수아, 송세희, 황조은은 군복을 입고있는 영화 300의 레오니다스왕와 영화상 장면인 적을 절벽으로 추락시키는 장면을 상상하는데 영화 300은 2007년 3월에 국내 개봉했다.(만화에서 배경연도는 2006년 7월 여름이다.)
- 17화 소림이의 전신 일러스트 근무복 이름표에 PARK라고 적혀 있는데, 이건 직원들이 입는 근무복에 해당되고, 전의경의 피복엔 영문이름 대신 군번이 적혀있다. 순경 임용때를 가장해서 만든 거란 의견도 있는데, 흉장은 의무경찰 흉장이 달려있다. 그러므로 빼박불가.
- 19화에서 민지선이 인원보고를 하는데 현재 인원은 112명, 그런데 공승화가 112 번호 끝을 외친다. 이러면 총원이 113명이 되므로 오류가 된다. 행정반 근무나 당직등의 근무 열외 인원을 따로 빼고 인원을 세야하기 때문에 보고시에 근무 0명이 포함되어야 한다.
- 19화에서 민지선이 챙짱들을 구타한 직후 '말년이라도 편하게 가고 싶다. 도와줘라.'라고 말하는 컷 직후, 라시현과 길채현 사이에 있던 혼자 발길질 당해 엎어져있던 공승화가
다음 컷에 증발했다.같이 대답하지 않은 것처럼 말풍선에 등장하지 않았다.구도상 다 같이 나오긴 힘들다
- 19화 민지선이 챙짱들 구타하기 전에 문을 닫으라고 장주현 이라는 일경에게 지시를 하는 데 이 장주현이라는 인물은 19화를 마지막으로 뷰티풀 군바리에서 등장하지 않게 된다. 86화 3소대 역사, 89화 2소대 역사에서도 장주현은 포함 되어 있지 않은 인물이였다.
- 20화에서 민지선과 민지선의 설명에서 등장하는 중대장과 수인들의 기동복 견장대에 통솔자 역할임을 뜻하는 녹견장이 없다.(전의경 중대는 중대장, 소대장, 수인들, 각 분대장이 기동복에 녹견장을 찬다.) 참고로 분대장 소대장까지 직책을 지휘자(leader)라고 하며, 중대장부터 지휘관(commander)인데 기동복용 녹견장은 지휘자 이상부터 패용 가능하다. 근무복의 경우 부대에 따라 직원이 아닌 전의경에 한해 철제 혹은 자수된 계급장이 붙은 녹견장을 쓰기도 한다. 25화부터 수정되었다.
- 20화 소대 배치 1에서 민지선과 소대 수인들이 차기 중대 수인 논의할때 서서희 상경이 “신병들도 데리고 나갈까요?” 라고 하는 부분이 군대식 언어를 아는 모든 독자들에게 지적당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신병들도 데리고 나갑니까?”로 수정되었다.
- 20화에서 소대 안쪽에 무전기를 들고 있는 대원이 보이는데, 검은머리에 시크한 인상인 권정민으로 보이지만 그 다음화인 21화에서는 뜬금없이 송미남이 튀어 나온다. 20화 당시엔 캐릭터가 제대로 정립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 21화에서 이보현 이경이 수아와 봄이에게 일이경끼리는 관등성명 없이 대답한다고 알려줬는데 25화에서는 권정민 일경에게 수아가 꼬박꼬박 관등성명을 대고 있다. 권정민의 포스 때문에 수아가 기가 눌려서 관등성명을 댔다고 할 수도 있겠으나 아무래도 설정오류로 보인다.
아니면 권정민이 그냥 뻗대는 거일 수도 있고
- 22화에서 라시현이 가지고 있는 장구는 교통근무용 장구인데, 옷은 일반 회색 근무복을 착용하고 있다, 교통근무시에는 새하얀 교통복을 착용하는 것이 원칙인데, 모티브가 된 방순대는 근무복에 크게 구애받지 않아 있으면 물려입고, 없으면 그냥 입고 나가는 식인 등 부대마다 상이하다. 심지어 일부 교통 의경들은 보급을 기다리지 않고 자비로 구매해 입기도 했다.
- 24화에서 다희가 수아에게 교양하는 장면에서, 밀집 대형을 펼치고 있는 대원들 뒤로 살수차로 보이는 차량이 서 있는데. 현행 경찰차량과 같은 도색양식은 작중 배경이 되는 06년 중반에 처음 도입되었지만 순찰차에 우선 적용 되었고, 버스와 살수차에는 08년부터 점차 도입되기 시작했으며 촛불집회 당시에도 노란도색을 한 살수차가 있었다 그러나 작중 살수차는 이미 현재와 같은 도색이 되어있다.
- 24화에 권정민의 기동복에는 06군번이 적혀있지만, 25화의 전신 일러스트에는 05군번이다.
- 26화에서 시위대와 대치중인 장면에서, 대원들이 방패조 봉조 구분없이 왼팔 방어구를 끼고 있는데. 실제로 이러면 방패에 손이 안들어간다. 때문에 방패조는 왼팔 방어구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더러 손목이 가늘어 방어구를 껴도 방패에 손이 들어가는 사람도 있었다사족을 달자면, 방패를 끼고 쇠파이프및 대치를 하다보면, 피멍이 들기도했다.
- 28화에서 현봄이가 류다희에게 '류다희 상병님'이라고 한다. 구수란도 류다희 상병님이라고 한다.
- 29화에서 전역 임박한 여군들 사이에서 성형수술이 유행한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 나온 성형외과 환자 대기실에서, 잡지를 보며 기다리던 수병의 동정복 왼팔에 병장 계급장이 붙어있다. 대한민국 해군 병과 부사관의 정복용 포제 계급장은 오른팔에만 단다.
-
31화에서 라시현이 피우는 담배.
-
35화에서 3소대가 2생활실을 쓰고 있다.89화에서 2소대는 방순대 건물인 별관을 사용하지 않고 경찰서 본관 4층에 있는 생활실을 쓰고 있음이 밝혀졌다.
- 38화를 보면 정화가 서있는 건물 입구에 도로명 주소 표시가 붙어있다. 도로명주소는 11년도부터 사용 되었다.
- 등장인물들의 두발 상태가 제각각이다. 현실에서 여경에 대한 별도의 두발 규정은 없는 편이지만 대체로 단정한 편을 요구하고 있으며 시위 진압 같은 임무를 생각하면 확실히 긴머리가 좋을게 없다. 아직까진 만화라는 특성상 캐릭터 표현을 위한 장치 수준으로 보는게 무방할 듯 하다.
- 음어표에는 소대를 음어로 소도라고 적혀 있는데, 무전에선 소당이라고 한다.
소방이라고 할 때도 종종있다. 번갈아서 나오는 듯
- 등장하는 자동차들 중 당시에 존재하지 않았던 자동차들이 자주 보이는데, 다음과 같다.
- 30화에서 엄미선이 등장하는 장면에서는 뒤에 2011년 출시된 기아 모닝 2세대가 있다.
- 32화에서 홍덕이 등장하는 장면, 33화에서 민지선이 계단에 앉아 서로 싸운 홍덕과 류다희를 교양하는 장면, 35화 휴재공지에서 나오는 해당 에피소드 뒷 이야기에서 2007년에 나온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가 나온다.
- 34화 마리아의 회상 장면에서 교통조사계 앞에 서있는 그녀 옆에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3] 경찰차가 주차장에 세워져 있다.
- 37화에서는 주차장에 주차된 차들로 현대 아반떼 MD, 기아 쏘렌토 2세대 전기형과 후기형,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가 등장하는데 모두 2006년 당시 출시되지 않은 차들이다.
- 39화 마지막 컷에 주차된 차량 중에서 2009년 출시된 쉐보레 스파크 M300[4]이 있다.
- 47화에서도 2009년 출시된 쉐보레 스파크 M300이 나온다.
- 71화에 순찰도는 장면에서는 2011년 출시된 현대 그랜저 HG가 주차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93화에서 박상미와 민지선이 생황반으로 복귀할 때 현대 아반떼 MD(2010년 8월 출시), 기아 쏘렌토 2세대 초기형(2009년 출시)가 주차장에 있다. 다음 기대마들이 한 소방서 앞에 줄줄이 서있는 장면에서 등장한 기아 모닝은 1세대의 부분변경 모델로, 2008년에 출시됐다. 또한 주한미국대사관 근무를 설 때 화장실을 가는 장면에서 등장하는 꽃담황토색 택시 도색은 2010년부터 도입됐다. 더군다나 그 꽃담황토색 택시의 차종이 현대 NF쏘나타 트랜스폼인데, 쏘나타 트랜스폼은 2007년 11월부터 판매됐다.
- 97화에서 라시현이 휴가복귀하는 장면에서는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 오정화 기수열외 이후 길채현과 라시현이 대화를 나누는 장면에서는 채현이 왼쪽의 흰색 SUV가 2009년에 출시된 기아 쏘렌토 2세대, 민지선과 오정화가 순찰을 위해 대기하고 있으며 옆에서 박상미가 오정화를 언짢은 눈빛으로 쳐다보는 장면에서 지나가는 경차의 뒷모습은 2011년 출시된 기아 모닝 2세대, 민지선, 오정화가 순찰도는 다른 컷에서는 2010년에 출시된 기아 K5 1세대가 있다.
- 100화에서는 류다희, 정수아가 순찰나간 장면에서는 2013년에 출시된 쌍용 코란도 투리스모, 2012년 출시된 기아 봉고 3 부분변경 모델이 등장한다.
- 102화에서는 2007년 7월 출시된 르노삼성 SM5 뉴 임프레션이 2번이나 등장하며 2011년에 출시된 기아 레이도 등장한다. 그 외 2011년 5월 출시된 쉐보레 아베오, 2009년에 출시된 기아 포르테 쿱으로 보이는 차량도 보인다.
- 104화에서 주차장에 차가 여러대 세워져있는 장면에서는 2011년 출시된 기아 모닝 2세대, 2012년에 출시된 기아 쏘렌토 2세대 부분변경 모델, 2008년 출시된 기아 모하비, 2009년 출시된 현대 YF 쏘나타, 2007년 5월 출시된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가 등장한다. 오정화가 편지를 마무리짓는 컷에서는 2007년 5월 출시된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가 경찰차로 아주 조그많게 등장한다.
- 108화에서 정수아, 박소림, 현봄이, 하애진이 상경 시절 민지선에게 일경 시절 라시현에게 싸대기를 때리는 장소와 똑같은 곳에서 몰래 대화를 나누는 장면에서는 2009년에 출시된 기아 쏘렌토 2세대가 등장한다. 해당 장소를 배경으로 하는 컷에서는 인물을 제외한 컷은 복사 붙여넣기 하는 듯.
- 109화에서 류다희, 마리아가 야간 방범순찰 나간 장면에서는 2009년에 출시된 쉐보레 스파크 1세대가 등장한다. 시내에서 기대마가 나오는 장면에서 나오는 옆의 흰색 승용차는 2008년 11월 13일에 국내에 출시된 아우디 A4 4세대로 보이는 차 역시 등장한다.
- 라시현이 가지고 있는 교통모는 남성용 교통모인데, 여성용은 디자인이 전혀 다르다.
- 방패를 다룰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상단 손잡이가 없다. 차후 수정 되었다.
- 수아와 동기들 4인은 인천 연고자가 아님에도 모두 인천으로 발령이 났다. 연고지 이외의 지방청으로 가려면 중앙경찰학교 시험에서 톱을 찍거나 그 지방청 지원자가 미달이 나지 않으면 들어가지 못하는게 원칙. 게다가 지원자들은 방순대를 우선하므로 대개 타지역 출신들은 기동대로 가는 경우가 많은데 4인이나 한번에 방순대로 전입했다. 실제 일반적으로는 이루어지기 매우 어려운 상황이였다. 하지만 매우 드물게 이런 경우가 있었긴 했다.
- 작중 배경인 06년 핑크색 겨울 이불, 하늘색 여름 이불이 점차 보급되고 있었지만, 극히 일부에 불과했기에 짬 순으로 사용했다. 당시에는(마음의 소리에도 나오는) 누런색 겨울 이불과 파란색 여름 이불을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09년 쯤에 가서야 완전교체 된 중대가 나오기 시작했다.
- 평화의 방패 보급시점과 수아의 입대 시기가 비슷한데, 방순대임에도 불구하고 당시 신형장비이던 평화방패를 사용한다. 실제로 07년 말 까지만 해도 지방중대는 알루미늄 방패와 투톤 플라스틱 방패를 쓰는 중대가 상당히 많았다. 신형장비 보급은 지방보다 서울이 우선이고 방순대보다 기동대가 우선이다. 26화에서 66중대는 여전히 알루미늄 방패를 사용한다.
한가지 알아둬야할 사실은 작중배경에 년도인 06년도에도 인천에 존재하던 기동대가 다섯 손가락에 꼽을정도. 기동대가 하나,둘씩 사라지기 시작하는 시기라 그에 따른 장비이동도 있었기 때문에, 옥의 티라고 보기 어렵다. 그 중에 교통기동대가 두곳, 교통기동대에 방패를 줄리는 만무하고, 물론 방순대도 일곱 손가락에 꼽았다.
- 서울 기동대는 기동복에 기동단마크가 부착되어 있으며 , 지방 중대들도 기동대는 물론 방순대까지 대부분 중대마크가 부착되어 있으나 뷰티풀 군바리에선 아직까지 등장하지 않는다. 90화에 등장한 단셋 대원들에겐 중대마크가 부착되어 있는걸 봐선 차후 현봄이를 위해 비워놓은 자리가 될지도 모른다.
여담으로 사족을 달자면, 사실 중기방순대에 모티브가 된 인천 계양 방순대는 2011년 이전까지 부대마크가 없었다.
- 작품 내 민간인인 등장인물들의 머리와 패션이 2006년 당시를 상당히 앞서가 있다. 실제론 2000년대 후반까지도 옆,뒷머리를 길러 샤기컷이나 울프컷 헤어스타일을 하고 다니던 사람들이 많았다.
귀두컷도 많았다현봄이의 과거회상씬에서 등장한 봄이의 남자친구도 투블럭 헤어스타일이다.
- 65화에서 수아가 큰오빠에게 면회 와 달라고 전화하는 장면에서 전화기에 재발신이란 글씨가 두 개가 있다.
- 74화에서 권정민이 자신의 기타치던 친구가 GP근무 중 크레모어 격발기에 뇌관이 꽃혀 있는지 모르고 잘못 잡는 바람에 손가락이 날아갔다고 하는 이야기를 수아에게 하는데 크레모어 격발기에는 뇌관이 없으므로 격발기를 잘못 쥐어도 손가락이 날아가지 않고 만약 크레모어 근처에서 일이 터졌다면 손가락 하나로 끝나지 않을 듯.
- 90화에서 여자 단셋의 중대번호를 2001이라고 표기 했는데, 2000단위 숫자는 도단위 지방중대를 뜻하는 번호라 고증에 맞지 않는다.[6]
- 93화에서 나오는 미국 대사관 경비 장면에 배경으로 등장하는 광화문 광장은 2008년에 착공하여 2009년에 개장되었다. 작중 배경인 2006년의 광화문 앞에는 세종대왕상과 광장은 존재하지 않았으며 드넓은 도로만이 있었을 뿐이다.
- 97화에서 생활복 색깔오류가 발견되었다. 김가을과 통통한 챙이는 서로 동기 관계인데[7] 통통한 챙이는 일경을 상징하는 빨간색 활동복을 입고 있는데, 김가을은 이경의 상징인 보라돌이 활동복을 입고 있다.
- 99화에서 생활복 색깔오류가 발견되었다. 오정화의 생활복이 처음엔 이경의 상징인 보라돌이 활동복을 입고 있는데, 바로 다음컷에서 오정화의 활동복 색이 일경의 상징인 빨간색 활동복을 입고 있었다. 그리고 라시현이 민지선에게 싸대기를 맞는 부분에선 오정화의 활동복은 보라돌이다.
- 103화에서 생활복 색깔오류가 발견되었다. 오정화가 라시현을 따로 불러서 수아깨스 풀어달라고 하고 오정화가 가려던 중에 라시현이 상대방 기분 잡치게 하는 재주도 있었냐고 묻는 부분에서 활동복이 빨간색으로 바껴있다. 그리고 오정화가 그랬다면 미안하지만 자기는 맨날 당했다는 부분에서 턱에 있던 점이 없어졌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뷰티풀 군바리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 ↑ 민간인들의 헤어스타일이나 패션, 길거리 묘사, 자동차 등 주로 2006년 이후에 나온 것들이 대부분. 특히 자동차는 코란도 투리스모 같은 2010년대 차량들이 초록번호판을 달고 나온다!! 사실 흰 번호판 달고 나와도 되는 것이 흰 번호판으로 개정된게 2006년이다.
- ↑ 소위 헤완얼이라고 하는 미남의 경지가 아닌 이상 귀두컷이라는 조롱거리가 되기 쉬웠다
- ↑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는 2007년 4월에 서울 모터쇼를 통해 첫 공개됐으며, 같은 해 5월 28일에 공식 출시됐다.
- ↑ 쉐보레 스파크(M300)은 2009년 당시 GM대우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로 출시되었다가 2011년 쉐보레 브랜드가 런칭하면서 스파크로 변경되었다. 쉐보레 런칭 전에 엠블럼, 레터링을 바꿔줬다고 한다.
- ↑ 그러나 종종 3월에도 눈이 내리거나 특히 강원도 산간지방은 4월까지도 눈이 내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둘 중 하나에 해당할 경우는 오류가 아닐 것이다.
- ↑ 물론 세세한 고증을 따지기엔 불편한 점이 있는 관계로, 간단하게 여성의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인 '2'를 붙였을지도 모른다.
- ↑ 김가을이 처음 등장했던 89화에서 둘은 서로 반말을 쓴다. 따라서 저 둘은 동기가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