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고등학교

이 문서는 개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또는 특수학교 및 유사한 교육 기관 관련 내용을 다룹니다.

다음에 해당되는 서술은 금지되어 있으며 이에 위배되는 내용을 작성할 시 문서 훼손으로 제재될 수 있습니다.

  • 학교간 우열이나 서열을 확정·조장하는 서술
  • 학교 내 특정 임의 단체(급식, 매점 등)에 관한 서술
  •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학교 관련 사건·사고에 관한 서술
  • 학교 내의 교사 및 학생 등 비공인에 관한 서술
  • 기타 편집지침에 어긋나는 불필요한 서술
대한민국 국제고등학교
고양국제고등학교동탄국제고등학교부산국제고등학교서울국제고등학교
세종국제고등학교인천국제고등학교청심국제고등학교
서울국제고등학교
파일:WoBJmJb.png
교명서울국제고등학교
개교2008년
유형국제고등학교
성별남녀공학[1]
운영형태공립
소재지서울특별시 종로구 명륜동
홈페이지인트로 한글 영문
관련 웹사이트한국어 위키백과
SGBC 유튜브 채널

1 개요

500px

Our Hearts in Korea, Our Eyes to the World
가슴은 한국에, 눈은 세계로
[2]
AN HONEST MAN IS THE NOBLEST WORK OF GOD[3]
영어: Seoul Global High School
중국어(번체자): 首尔國際高等學校
중국어(간체자): 首尔国际高等学校
스페인어: Escuela Superior Global de Seúl
일본어: ソウル国際高等学校(ソウルグローバルこうとうがっこう)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위치한 공립 국제고등학교. 2008년 개교하여, 2016년 현재 9기가 1학년으로 재학중이다. 서울의 유일한 국제고등학교이다. 교육목표는 "지덕체를 겸비한 국제 전문 인재 양성"으로, 학교 홈페이지에 따르면 한학년 당 6학급 총 18학급 453명의 학생이 재학중이다. 국제고가 없는 지역에 한해 전국에서 학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학생 전원이 기숙사에 들어가는 방식으로,[4] 기숙사는 대부분 2인 1실[5]을 채택하고 있다. 본래 학교 위치에는 혜화초등학교가 있었으나, 혜화초교가 현재의 위치[6]로 이전한 이후 그 자리에 학교가 세워졌다.

2015년 8월 26일 중앙일보 학교 깊이보기에 종합적으로 보도되었다. 기사 원문 모바일

2 역사

2007년 학교 설립인가를 받고 1기 신입생 154명을 뽑는 것으로 시작해, 2008년에 정식 개교하였다. 2016년 현재 9기가 1학년으로 재학중이다.

2012년 3월 2대 교장으로 취임한 윤인섭 박사는 2015년 8월 24일부로 36년간의 교직 생활을 마치고 정년퇴임하였다.

2015년 9월 1일 오낙현 박사가 교장으로 취임하였다.

3 상징

3.1 교표

300px
교표의 모양은 학교가 위치한 북악산의 산 모양을 형상화 한 것이고, 서울과 세계의 한글 이니셜인 'ㅅ'을 상징한다. 또한 이 표식은 높음, 우뚝 섬을 향해 성장하여 지도자가 될 서울국제고인의 이상을 나타내며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온 누리에 광활하게 발현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7]
교표는 입학식 날 신입생들에게 배지 형태로 배포된다. 분실 등으로 추가 구매해야 할 경우 매점에서 구매할 수 있었으나, 2016년 현재 다 팔려서 더 이상 매점에서 살 수 없다고 한다. 그런데 별로 안 사는 듯했다 사실 용의복장 걸리는 것도 아니라 담배 브랜드인 말보로와 비슷하게 보이는 것은 기분 탓일 것이다

3.2 교훈

지(智): 지혜와 현명으로 세계를 평화롭게
Scholastic Excellence

덕(德): 겸손과 헌신으로 세계를 아름답게
Honorable Character

체(體): 건강한 심신으로 세계를 조화롭게
Physical Strength

3.3 교가

서울국제고등학교 교가 School Song
작사: 유자효, 작곡: 김태훈

한국어 1절

굽이치는 역사의 파도를 넘어
누리로 나아가는 힘찬 걸음들
꿈꾸는 자 미래를 열어가노니
세계는 우리의 무대 인류는 가족
아 Seoul Global High School
높이 날아오르리 서울국제고

한국어 2절

육백 년 고도의 북악산 기슭
내일의 꿈을 향해 도약하는 터
세상을 품에 안고 나아가노니
세계는 우리의 무대 인류는 가족
아 Seoul Global High School
세계의 빛이 되리 서울국제고

영어 1절

Through the rolling waves of our history, we have persevered.
Forward we move in the world with dynamic steps.
Our dreams lead us into the future.
Humanity's our family; the world is our stage.
Oh! Seoul Global High School.
We will soar to the sky, Seoul Global High School.

영어 2절

The foot of Mt. Bugak, ancient capital,
lays the foundation, for our future dreams.[8]
Embracing the world, we will go forward.
Humanity's our family; the world is our stage.
Oh! Seoul Global High School.
We will shine for the world, Seoul Global High School.

보통 1절은 한국어로, 2절은 영어로 부른다. 그래서 한국어 2절과 영어 1절은 아무도 모른다(...) 왜 만든거야

3.4 교목

500px
교목은 소나무로, 척박한 땅에서도 꿋꿋하게 자라는 강인한 정신력을 상징하며, 냉엄한 국제 현실 속에서도 당당함과 포용의 정신력을 표상한다.

3.5 교화

500px
교화는 매화로, 선비 기질을 상징하며, 추위 속에서도 그윽한 향기를 풍기는 군자의 미덕과 함께 고매한 품격을 표상한다.

3.6 교기

교기는 태권도로, 대한민국의 국기이기도 한 태권도는 서울국제고 학생들에게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자긍심을 심어주고, 태권도가 추구하는 조화로운 세계의 창조를 지향해야 함을 표상한다.

1학년들의 아침운동 모습. 1학년들은 아침 운동 시간에 교기인 태권도를 연습한다. SBS에도 보도되었다.
학생들의 두 가지 얼굴을 볼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다... 이 친구들이 수업시간과 동일 인물들이라니...
기상 직후 태권도를 하러 가게 되는데, 2014년까지는 6시 기상(!)이었으나, 2015년부터는 6시 30분 기상으로 바뀌었다. 덕분에 현 3학년들은 자부심을 부리는 중.

4 특징

4.1 위치

학교가 북악산 기슭에 위치해 있는 탓에 은근히 높은 곳에 자리잡고 있다. 캐리어를 끌고 버스정류장에서 내려 걸어올라가다 보면 어느새 튼튼한 다리를 가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가까운 거리에 대학로, 성균관대학교가 자리하고 있어 학생들의 문화생활을 책임지고 있다. 학교 옆 아주 가까운 거리에 서울과학고등학교가 있어 운동장에서 서울과학고등학교가 내려다보인다. 여담이지만 위치가 위치인지라 성균관대학교 축제 때마다 학교에서 성대 축제 공연 소리가 아주 잘 들린다 학교 수업시간에도 들려오면 수업에 집중 할 수 없다 가끔씩 헤비메탈도 들려오곤 한다. 진짜 걸그룹이오면 남학생들은 환호한다. 이럴 경우에는 자습실에서 자습할지 기숙사에서 자습할지를 선택할 수 있다.

4.2 교통

수도권 전철 4호선 혜화역 2번, 1번출구에서 종로08번, 종로 07번 버스를 타고 서울국제고등학교 정류장에 내리면 된다. 그대로 내려 중국어학원[9] 앞 골목으로 걸어 올라가면 된다. 또한 한성대입구역에서 하차해 성북 03번 버스를 타고 양씨가게 앞에서 내린 후 서울 성곽을 따라 내려오는 방법도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08번 버스를 타고 종점까지 올라가 그곳에서 걸어내려가는 방법도 있다. 버스를 타는 학생들 중에서는 종점에서 내려 걸어내려가는 것을 선호하는 학생도 있다.

4.3 全 학생 기숙사

학교 운영방침상 모든 학생이 기숙사에서 생활하며, 이는 서울시내에 주소를 두는 학생도 예외가 아니다. 모든 기숙사는 (원래 원어민교사 숙소로 계획된 4인실과 5인실을 제외하면) 2인실의 형태로 되어 있으며, 방마다 샤워부스가 딸린 화장실과 침대 두개, 옷장과 책상 두개가 설치되어 있다. 원래는 방마다 LAN으로 인터넷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노트북이 기숙사 반입 금지라서 밀반입할 시에는 벌점 3점을 받게 된다. LAN선이 있는 방도 있지만 대부분 맛이 갔고, 학교의 와이파이가 잡히는 방도 일부 있다.

5 학교 시설

총 4개동의 건물과 운동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A동에는 교실과 교무실, 2,3 학년 자습실과 무용실, 컴퓨터실, 보건실 등이 있고, B동에는 음악실, 도서실, 1학년 자습실, 시청각실 등이 있다. C,D동은 기숙사이고, A동과 C동 사이에는 식당과 매점이, B동과 D동 사이에는 강당 겸 체육관이 있다. 모든 건물의 옥상에는 옥상정원이 설치되어 있지만, 학생들이 올라가지 못하도록 막아놓았으며, A동 옥상에는 태양광 집광판이 설치되어있다. 또한, 강당과 식당, 자습실을 제외한 학교건물 전체에 와이파이를 설치하였다., 2015년에 컴퓨터실의 컴퓨터를 기존의 코어2 듀오 사양의 컴퓨터에서 인텔 i5사양의 컴퓨터로 교체했다. 졸업생들은 그저 울지요...ㅠ

5.1 A동

1층에는 행정실, 교장실, 교무실, 보건실이 있고, 2층에는 중국어 교실과 1학년 교실, 교무실과 생활사감부실, AP&SAT 센터, College Counselor Office[10]가, 3층에는 스페인어 교실과 교무실, 정치경제실, 학생회실, 진로상담실과 2학년 교실이, 4층에는 3학년 교실과 무용실, 교무실, 컴퓨터실과 어학실이 있다. 5층 기숙사 방향에는 2학년 자습실이, 그 건너편에는 3학년 자습실이 있다.[11] 덧붙여서 A동에 설치되어있는 엘리베이터는 교직원 전용이다. 학생 이용가능 시간은 수업이 끝난 오후 4시 30분부터 허용되고, 분명히 엘리베이터 옆에 그렇게 쓰여 있는 포스터도 있지만, 수업 시간 전부터 엘리베이터를 사용하는 학생들을 볼 수 있다.. 또한, 3층 엘리베이터 옆에 복사기[12]가 설치되어있고, 학생증이나 교통카드로 '피머니'를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교실에서는 SAT시험과 영재교육원 수업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이 때마다 사물함과 책상 서랍에 있는 물건들을 치워야 하는 학생들은 극도의 귀찮음을 느낀다 가끔 무언가가 사라지기도 하여 분노를 느끼는 학생들도 있다.

5.2 B동

지하 1층에는 시청각실과 강당으로 가는 문이 있고, 1층에는 1학년 자습실이, 2층에는 도서실이 있다. 3층은 과학실과 과학조교실, 4층은 수학과교실[13]과 지리교실, 5층에는 음악실[14]과 미술실이 있다. A동과 B동은 5층을 제외하고 전부 구름다리로 이어져 있으며, B동에 설치되어 있는 엘리베이터는 학생도 사용 가능하다.

5.3 C동

정문에서 바라본 기준으로 왼쪽에 있는 기숙사 건물로, 100%여학생이 들어가는 기숙사다. 지하 1층에는 남녀 세탁실과 헬스장, 동아리실이 있으며, 1층에서 5층까지 전부 여학생들이 거주한다. 2층에는 기숙사 로비와 사감실이 있고, D동과는 로비와 3층에 위치한 공간으로 서로 연결된다.

5.4 D동

C동과 붙어있는 기숙사 건물로 1~2층은 여학생이, 3~5층은 남학생이 거주한다. 2015년까지는 3학년이 3층, 2학년이 4층, 1학년이 5층을 사용했으나, 9기에서 남학생 수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2016년 현재는 4층과 3층에도 1학년 방이 있다. 3층과 4층 타시도 1학년이 1명씩밖에 없어서 고통받는다 카더라기숙사 각 층마다 정수기와 곰팡이 배양하는냉장고 한대씩이 위치해 있다. 그리고 D동은 C동과 달리 층수와 방번호 앞자리 숫자가 서로 다른데, C동에 비해 D동은 로비가 있는 층이 1층(C동 2층)이라 C동과 번호를 맞추기 위하여 그런 것으로 보인다.

5.5 식당

A동 지하 1층에서 C동 지하 1층에 걸쳐있다. 식당 안에는 매점이 있으며, 매점에서는 아이스크림과 음료, 과자뿐만 아니라 교표 뱃지, 카드키, 복사 카드, A4용지, 필기도구[15], 칫솔과 치약, 생리대, 심지어는 샴푸와 휴지까지 팔고 있다. 아이스크림은 콘 아이스크림 가격이 1,200원, 하드 아이스크림은 700원이며, 이외에도 글라소 비타민워터 500ml 음료수가 2천원에 팔리고 있다. 창렬

5.6 강당 겸 체육관

B동 지하 1층과 D동 지하 1층 사이의 공간에 있는, 높이가 무려 두개 층(B동 기준으로 1층까지)을 잡아먹는 곳이다. 평소에는 체육관으로 주로 체육시간에 이용되지만, 입학/졸업식, 중간/기말고사나 명사 강연이 있을 때에는 의자를 설치해 강당의 기능을 한다. 남/녀 탈의실과 샤워실이 있다.

5.7 운동장

인조잔디를 사용하고 둘레에 트랙을 설치해서 풋살이나 체력장에 이용하는 장소다. JTBC보도에 의하면 학교 운동장 인조잔디에서 기준치의 12배가 넘는 납이 검출되어 학생들의 운동장 이용을 막은 적이 있다.물론 학생들은 개의치 않고 잘만 사용했다
2015년 9월부터 운동장 공사 떡밥이 돌더니 결국 2015년 10월 1일부터 운동장의 인조잔디를 걷어내고 무해한 재질로 바꾸는 공사가 진행되었고, 11월에 완료되었다.
2016년 이번에는 우레탄 트랙의 이용을 막고 있다. 전국 초중고 운동장의 우레탄 트랙에서 기준치를 넘는 납이 검출되어 문제가 되었을 때 서울국제고도 피해 가지 못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이용한다 별로 뭐라고 하는 사람도 없다

6 학교 생활

6.1 평일

기본적으로 일과는 오전 6시 30분부터 시작된다. 6시 30분에 기상하여 2,3학년은 학교 뒤에 있는 북악산 서울성곽길을 걷고, 비가 오면 기숙사 카드로 점호 후 바로 방에 들어간다. 이때 다시 잠에 빠져 아침을 거르는 학생들이 상당히 많아 사감실에서는 골머리를 썩는 듯. 2015년 초(7기)에는 2학년들은 운동장에서 아침체조를 했지만, 운동장의 납 함유량이 기준치의 12배를 넘는다는 측정 결과가 나와 2학년 역시 트레킹을 하며, 3학년들과는 다른 코스로 걷는다, 1학년은 태권도를 하며,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얄짤없이 출석해야 한다. 서울국제고에서 태권도는 교기로 지정되어 있어 학년 말까지 1단 합격을 목표로 한다. 실패하면 태권도 재수 짝수 기수에는 전원 합격하지만, 홀수 기수에는 꼭 불합격자가 나온다고 한다. Microsoft Windows? 8기 때까지는 2학년 중에서도 태권도에 참가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더 높은 단증을 따기 위해 수련하거나 단증이 없는 학생들의 수련을 도와 주었지만, 2016년부터 태권도는 1학년만 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1학년은 유단자 학생들도 아침 태권도 시간에 참여해야 하며, 단증이 없는 학생들의 수련을 도와 주기도 한다. 등교시간은 8시 5분까지[16]로, 8시 5분이 넘어가면 기숙사 정문에서 지각으로 처리되어 벌점 1점을 받는다. 8시 10분을 넘어가면 벌점 2점을 받는다.

8시 10분부터 8시 20분까지 아침조회 시간이 있고, 8시 30분부터 1교시가 시작된다. 한 교시는 50분으로, 4교시가 끝나는 오후 12시 20분부터 1시 20분까지 1시간동안 점심시간이 있다. 5교시부터 7교시까지의 오후 수업이 끝나면, 4시 10분부터 6시 20분까지 자유시간이 주어지며, 친구들과 놀거나, 동아리 활동을 하거나, 휴식을 취한다. 하지만 1학년들은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에 '1인1기'라 불리는 활동을 하며, 음악, 미술, 혹은 체육 강좌 중 하나를 선택하여 무조건 해야 한다[17].이래저래 1학년들은 할게 많다 하지만 2학년이 되면 그때가 그리워진다. 저녁시간은 5시부터 6시 20분까지이다.
저녁 6시 30분부터 야간자율학습시간으로, 기숙사에서 6시 25분까지는 나와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벌점을 받는다. 야간자율학습은 6시 30분부터 7시 40분까지 1교시, 7시 50분부터 9시까지 2교시, 9시 20분부터 11시까지 3교시동안 진행된다. 활동은 각 반 교실이나 날개방이라고 불리는, 주로 수행평가나 대회 준비 등을 명분 삼아 놀러 가기도 한다이 이루어지는 공간, 혹은 인터넷 강의 수강 위주의 컴퓨터실에서 이루어진다. 3교시부터는 무조건 자습실에서 공부해야 하지만, 외부 대회나 공연이 있는 경우, 3학년 수능 시즌에는 빠질 수는 있다.
밤 11시가 되면 기숙사에 입실하며, 12시에 소등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그런 건 신경쓰지 않고 불 켜놓고 그냥 놀거나 공부한다. 시험기간에는 산을 바라보고 있는 쪽에서는 알 수 없지만, B동 건물을 바라보는 쪽에서는 새벽 3시에도 불이 켜져있는 것을 유리에 반사된 모습을 통해 알 수 있다. 빡공

6.2 주말 및 법정공휴일

주말의 학교생활은 평일에 비해 매우 자유롭다. 평일에는 잘 허용되지 않는 외출도 일정 시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학원외출도 허용되고, 일요일에는 종교생활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자유외출은 원래 주말에 한 번만 가능했으나 2016년부터는 금요일 4시 30분부터 6시 30분까지는 외출증 없이 자유롭게 나갈 수 있으며, 이는 자유외출로 취급되지 않아 근처 편의점에 가거나 대학로에서 잠시 노는 정도는 충분히 가능하다. 그러나 6시 30분 이후에도 외출을 한다면 외출증을 끊고 나가야 하며, 이 경우에는 자유외출로 취급되며 한 번의 기회를 사용해야 한다. 9시까지 돌아와야 하며, 특별한 사유 없이 이를 넘길 시 외박 신청을 해야 한다.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자습시간이 3시간, 쉬는 시간이 2시간 단위로 끊어져 있어 자습시간 한 단위만큼 자유외출을 끊을 수 있다. 말 그대로 자유외출로, 사유만 적절히 적어서 나가면 다음 자습시간에 늦지 않는 이상 아무도 뭐라 하지 않는다. 외출 시 부모님께 외출 사실이 전달되며, 외출을 적절히 사용하면 무려 7시간(!)의 외출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다만 학원외출의 경우 자유외출에 포함되어 이 경우 자유외출을 원할 시 사감실에서는 아예 외출 단위를 크게 끊으라고 한다.
기상시간은 아침 7시 30분이며, 점호는 카드 점호를 실시한다. 아침 식사시간은 7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 1시간 주어지며, 9시부터 12시까지 아침 자율학습이 실시된다. 평일과의 차이점은, 평일에는 중간중간 쉬는 시간이 있는 것에 비해, 주말에는 그런 시간이 한 번도 없다. 하지만 평일처럼 사감 선생님이 복도를 계속 지키고 있는 것도 아니라 피곤하다고 잠시 산책하러 나갈 때 눈치를 볼 일은 없으니 그나마 다행.
오후 12시부터 2시까지는 쉬는시간으로, 오후 12시부터 1시까지 점심시간이 주어진다.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다시 오후 자습시간이 진행되고,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쉬는시간, 5시부터 6시까지 저녁시간이다. 다시 오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저녁 자율학습이 진행되며, 자율학습이 끝나면 카드 점호를 마지막으로 일정이 종료된다. 외출이 있다지만 평일에 비하면 생활이 매우 단조롭다. 법정공휴일 역시 주말 취급되어 주말과 같은 일정으로 진행된다.

1, 2학년 서울 학생들은 주말은 물론이고 주중에 끼어 있는 법정공휴일에도 잔류할 수 없다. 즉, 서울 끝자락에 산다고 해도 거주지가 서울로 등록되어 있다면 서울 끝부터 종로구까지 왕복해야 한다는 것인데, 주중에 낀 법정공휴일에도 이 원칙이 적용되어 서울 학생 및 학부모에게 융통성 없다고 비판받는 부분이다. 만약 그 날이 월요일이나 금요일이 아니라면 참 피곤한 부분.

6.3 기숙사 생활

학생 전원이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있는 만큼, 서울에 주소지를 둔 학생도 모두 기숙사에서 생활한다.서울 끝자락에 사는 학생들은 눈물이 난다 타시도보다 더 걸려 기숙사 방 배정은 2학년 이상의 경우에는 2015년부터 학생이 직접 뽑는 추첨제로 바뀌었으며, 한번 정해진 방은 바꿀 수 없다. 방을 바꾸는 것은 한 학기에 한 번씩으로, 3년간의 학교 생활 중 총 6번 방을 바꾸게 된다. 예전 룸메이트와 다시 만나도 바꾸는 것은 없다. 방을 바꿀 때마다 기숙사 복도는 장관이다 원하지 않는 룸메와 한 방이 되면 한 학기 동안 버틸 수가 없다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학생들 중 서울에 주소지를 둔 1,2학년 학생들은 매주 금요일에 기숙사를 나와 그 다음주 월요일에 기숙사로 돌아오게 되어 있으며, 수도권(인천, 광명 등)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금요일에 나와 그주 일요일 저녁에 들어간다[18]. 3학년 학생들과 1,2 학년 타시도 학생들은 한달에 한 번 있는 전원퇴사일에 기숙사를 나가 그주 일요일 저녁에 들어오게 되어 있다. 하지만 매달 있는 잔류조사를 통해 기숙사에서 나올 때를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타시도 학생이라도 원한다면 주말 잔류를 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

기숙사에서 약 1달을 생활하는 만큼 3학년 학생들과 1,2학년 타시도 학생들은 기숙사 C동 지하에 있는 세탁실을 사용할 수 있는데, 남자 세탁실 기준으로 세탁기 5대(이중 2대는 건조기능 없음), 건조기 2대가 비치되어 있다. 여자 세탁실은 남자 세탁실보다 세탁기&건조기 수가 더 많다. 빨래에 필요한 세제와 섬유유연제는 학생 본인이 준비해야 하는데, 간혹가다 일부 학생들이 다른 학생의 세제를 훔쳐쓰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 산지 얼마 안 된 세제가 갑자기 반 이상 줄어있을때의 심정은 말로 할 수 없다 그러니까 제발 세제좀 사서 쓰라고

기숙사 방과 점호는 카드로 이루어지는데, 이 카드는 입학식 후 자신의 이름이 적힌 카드를 받고, 만약 이 카드가 고장나거나 카드를 분실하면 매점에서 카드(3,500원)를 구매해 새로 등록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19] 방문 뿐만 아니라, 방의 전기 시스템도 카드로 제어된다. 그런데 잘 조작하면 카드 없이도 전기를 쓸 수 있다[20] 방문을 열고 카드를 꽂아도 전기가 들어오지 않으면 기분이 심히 골룸하다 전기제품 과열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아침에 방에서 나올 때는 카드를 빼야 하며, 이를 어길 시 벌점 1점을 받는다. 더불어 방에서 헤어 드라이어를 제외한 모든 전열기구는 금지된다. 물론 불가능은 없다 고데기는 기본이고 전기장판도 잘 덮어 놓으면 보일러가 고장나도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다.

매주 목요일 오후 5시 30분에 기숙사에서 나올 음악을 신청할 수 있고, 클리닝데이가 있다. 음악은 평일에는 기상시간, 등교 마감시간 20분 전, 등교 마감시간 5분 전, 저녁 자습 시작시간 10분 전, 그리고 자습이 끝나고 기숙사에 입실할 때(오후 11시 5분 무렵) 총 5번 나온다. 주말에는 기상시간, 등교 마감시간 대신 아침 자습시간 15분 전, 오후 자습시간 15분 전, 저녁 자습시간 15분 전, 저녁 자습시간 이후(오후 10시 5분 무렵)에 나오며, 오후 자습시간 15분 전까지 합쳐서 6번 나온다. 이 중 학생들은 기상시간, 등교 마감시간 20분 전, 저녁 자습 시작시간 10분(주말 15분) 전, 그리고 자습이 끝나고 기숙사에 입실했을 때 총 4번의 시간에 신청 가능하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10분 전부터 줄을 서서 기다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어떻게 보면 기숙사 생활의 낙 중 하나. 기상 음악은 3학년들만 신청 가능하지만, 수능이 끝난 후에 누구나 신청할 수 있도록 바뀐다. 음악은 벅스에 있는 곡들만 신청받지만, 유튜브 혹은 USB에 있는 곡을 부탁하면 받아주는 경우도 있다. 가끔 일본 음악(사실상 애니 음악)을 신청하여 소수 오덕들을 즐겁게 해 주는 덕밍아웃이 두렵지 않은 용자들이 있다. 다만 일본 곡들은 다 쓰레기라고 까는 일부 편협한 마인드의 학생들도 있으니 일본 음악 신청 시 약간의 뒷담은 각오하자[21] 좀 옛날 노래만 나오면 아재들이나 듣는 노래라며 또 까기도 하는데 뭘 영어로 된 일본노래는 또 귀신같이 알아듣는다 문화사대주의[22]
클리닝데이에는 학생들이 깨끗하고 쾌적한 방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학생회 부원 중 한 명(또는 두 명)이 각 층들의 청소 상태를 확인한다. 여기에서 깨끗하다고 평가받으면 다음 날 상점 1~2점을 받을 수 있다. 방이 더러우면 벌점을 받을 수도 있지만, 어지간히 더럽지 않은 이상 벌점을 받지는 않는다. 2016년부터 이 부원들의 권한이 대폭 강화되어 클리닝데이 중에는 부원들의 지시를 따르지 않거나 부원들의 심기를 심하게 건드릴 경우 벌점을 받을 수 있고, 이 역시 벌점 공식 사유가 되므로 너무 까불지 않도록 하자.

원칙적으로는 사적인 외출은 허용되지 않으나, 외부 행사에 참여하거나, 교내 오케스트라 공연을 보러 나가거나, 병원에 가거나(진단서나 처방서는 갖고 와야 한다), 집안에 제사가 있다면(!) 사감실에서 외출증(혹은 외박증)을 끊고 외출이나 외박이 가능하다. 사실 명분만 타당하면 언제든 나갈 수 있는 것. 학원은 외출 사유에 포함되지 않을 뻔한 적도 있지만, 학교에서 해외 대학 진학을 위해 SATAP, 혹은 EJU 등과 같은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이나 소수 이과 학생들에게 필요한 강좌를 모두 열어줄 수는 없기에 학원 외출도 포함된다. 과거에는 거북이에게 밥 주러 간다는 사유로 외출이나 외박을 끊을 수 있을 정도로 외출이 자유로웠으나, 2014년부터는 많이 엄격해졌다.
타시도 학생들의 경우 과외를 받으러 나간다는 이유로 외출한 후 그냥 놀고 오는 학생들이 있어 과외 선생님의 신원 증명서를 제출하라는 요구가 내려오자, 지나친 사생활 침해가 아니냐며 반발하는 의견이 나왔다. 어차피 공부 안 할 놈은 결국 안 한다.

시험기간에는 음악 신청을 제외한 모든 것들이 시행되지 않는다. 시험 1주일 전부터 평일에는 아침 점호도 평소 기상시간 20분 뒤에 카드 점호로 대체하며, 방과후 학교도 진행되지 않는다. 클리닝데이도 없다. 시험 전날부터 시험이 끝나기 전날까지는 기숙사나 자습실 중 자습할 공간을 선택할 수 있다. 시험은 2,3 학년이 오전에, 1학년이 오후에 본다. 2015년부터 시험이 끝나면 그 날은 외출증 없이 자유롭게 외출할 수 있다!

학기말에는 냉장고 청소를 하며, 학년말에는 냉장고 청소와 더불어 지원자들이 졸업한[23] 선배들의 방을 청소한다.가끔씩 쓸만한 아이템을 루팅하는 경우도 있다. 코팩이라든가 냉장고 청소만 해도 3학년 냉장고를 열어보면 헬게이트를 볼 수 있다. 정말로. 방 청소까지 하는 학년말에는... 전반적으로 남자 층이 여자 층보다 깨끗하며, 학년이 낮을수록 깨끗하다. 그럼 3학년 여자 층은? 으악 내눈! 악마를 보았다 이런 일을 하는 이유는 상점을 벌기 위해서인데, 벌점 총합이 상점 총합보다 낮으면 그만큼이 다음 학년으로 넘어가 처음부터 벌점이 있는 상태로 시작하기 때문이다. 벌점을 받았을 때의 불이익은 밑에 적혀 있다.

기숙사 생활 규정상 타방(내 방이 아닌 방에 들어가는 것)은 금지되어 있고, 이를 처음 어길 시 글로벌성찰록[24]을 써야 하며, 두 번 어기면 1주 퇴사, 그 후 어길 때마다 퇴사 일수가 늘어나 무기 퇴사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학생들은 남의 방 들어가기를 매우 자연스럽게 하고 있다. 물건 도난을 방지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이성 타방의 경우에는능지처참에 처한다. 최대 전학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추가적으로, 서울국제고등학교에서는 연애가 불가능하다! 솔로부대 양성소 LOVELESS WORLD 연애를 하다 걸리게 되면 2주간의 기숙사 퇴사와 부모님 호출 강제 상견례 을 비롯한 온갖 징계가 기다리고 있다. 다만, 이 연애라는 기준도 어떻게 보면 난감한게, 사감 선생님들의 말에 의하면, 대상 남녀가 커플이라는 것이 전교에 알려져도 별다른 징계는 받지 않지만,부들부들 손을 잡는다던가, 어두운 곳(혹은 으슥한 곳)에서 둘이서만 있는다던가 등의 행위를 하면 바로 징계를 받는다고 한다. 즉, 남 배 아프게 하지 않게 적당히 하라는 것. 예?

6.4 상벌점 제도

서울국제고에도 상벌점 제도가 있다. 기숙사 학교 특성상, 벌점은 주로 기숙사 생활 때문에 받게 되는데, 매월 정산해서 상점과 벌점의 합산이 -10점(벌점 10점 이상)이 되면 특별교육을 받게 된다. 특별교육을 받으면 벌점 10점을 상쇄해준다. 특별교육은 3일에 걸쳐 이루어지며, 그 중 두번째 날에 있는 산행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특별교육 대상자가 아닐 경우, 참여시 상점 3점 부여). 산행은 오후 5시 30분부터 8시까지 진행되며, 중간에 인증샷을 찍어 누가 참여했는지를 나중에 확인한다. 찍히지 않으면 다시 올라와야 한다. 맙소사 등산하면서 친구들이나 사감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며 친해질 수 있는 기회도 생기며, 중간중간 아름다운 경관도 볼 수 있으니 특별교육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참여할 만한 가치가 있다. 나는 당신이 산행에 참여하기를 원합니다. 가까운 사감 선생님을 찾아가시오. 봄이나 가을에도 산 중턱에 올라서면 다리가 아파오면서 땀이 비오듯 흐르는데, 여름 산행의 경우에는... 버틸 수가 없다 겨울 산행의 경우 춥기도 하거니와 매우 어둡고 미끄러워 안전상 금방 돌아오는 경우도 있다.아쉽다
매월 상점이 높은 학생은 매점상품권이나 문화상품권을 주는 등의 포상도 주어진다. 학생들이 주로 받는 벌점항목은 주로 카드키 분실에 따른 재발급, 노트북 등의 전자기기 기숙사 반입, 자습시간 자습실 내에서의 전자기기 사용 등이다. 또한, 매월 누적벌점(이것은 상점과 상관없다)이 30점 이상이면 1주일 퇴사를 당하게 되어 있다. 그 후에도 누적 벌점이 계속 쌓이면 그에 따라 퇴사 일수가 늘어나며, 최악의 경우에는 무기 퇴사를 당할 수도 있다! 하지만 3학년들은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신경 쓸 수가 없을 텐데? 연말 누적 벌점이 없는 학생들과 양의 상벌점 합계가 높은 학생들에게 기숙사 생활 모범상을 수여한다. 벌점 제로를 노리다가 중간에 벌점을 받으면 그때부터는 벌점이고 뭐고 신경 쓰기 싫어진다.

6.5 국제반과 국내반

서울국제고는 외고와 달리 언어별 과가 아닌 국내/국제계열로 나눠지는데,한 학년 6개 반 중 4개 반(1, 2, 4, 5반)인 국내계열(국제1계열)은 주로 국내 소재 대학교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능, 논술 등을 중점으로 두고, 나머지 2개 반(3반, 6반)인 국제계열(국제2계열)은 주로 해외 소재 대학 진학을 위한 SAT, AP, TOEFL 등을 중점적으로 가르친다, 한 학년이 끝날 때마다 계열 변경 신청이 가능하다.

6.6 제2 외국어

제2외국어로는 중국어스페인어를 선택 가능하며, 처음 입학 전에 이 둘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되어 있다. 이것도 역시 학년 말에 변경 신청이 가능하며, 3학년 때는 배우지 않는다. 그 밖의 제2외국어는 아쉽지만 혼자서 공부해야 한다 하지만 우리에겐 EBS가 있다

6.7 학생자치기구

학생자치기구로 학생회, 대의원회, 사법자치위원회를 두고 있다.

6.7.1 학생회

학생회장단이 최고 직책을 맡고 있으며, 전교 부회장에 지원할 후보 2명과 전교 회장에 지원할 후보 1명이 한 팀을 이루어 함께 지원한다. 투표할 때도 후보 개개인에게 투표하는 것이 아니라 후보들이 속한 팀에게 투표하는 방식이다. 그 밑에는 5개의 부서가 있으며 2학년이 부장, 1학년이 차장을 맡는다. 학교와 기숙사 내의 다양한 업무를 처리한다.

교육부: 교육지 발간, 노트 코일링 판매, 대학 탐방
기획부: 체육대회와 누리제 등 행사 기획, 수능 응원
자치부: 클리닝데이 등 기숙사 생활과 관련된 업무
총무부: 건의함 수합 및 건의 응답, 각종 설문과 통계
홍보부: 회지 발간, 화장실 카드 제작, 공익광고

위 업무들을 기본으로 매 학기 부서 구성원들에 따라 별도의 테마 업무가 진행되기도 한다.

6.7.2 대의원회

한 학급당 회장 1명, 남자 부회장 1명, 여자 부회장 1명을 선출하며, 임기는 한 학기이다. 학급의 임원들이 대의원회의 구성원이며, 그들 중 의장 1명과 부의장 1명을 간부수련회에서 선출한다.

6.7.3 사법자치위원회

사법위는 입법, 사법, 행정의 분립의 교내 학생자치기구에서 사법기능을 맡고 있는 기관이다. 학생자치와 관련된 사법문제를 총괄하고 학생 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하며, 학생의 자치를 실현하고 학생과 선생님들 간의 소통의 매개체 역할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교칙과 벌점관련 사항을 주로 다룬다. 매주 정기회의를 진행하며 필요할 경우 임시회의를 열고 있다. 벌점부과처분조정제도, 징검다리 프로젝트, 물풀 프로젝트, 선거관리위원회 등의 역할을 맡고 있다.

6.8 주요 행사

6월에 체육대회를, 12월에 학교 축제인 누리제를 개최한다.

6.8.1 누리제

12월 말에 열리는 학교 축제로, 여러 동아리들이 각자 부스를 내거나 강당에서 공연하는 등의 활동을 한다. 단 하루만 진행되며, 오전에는 주로 동아리 부스 활동이, 오후에는 주로 무대공연이 펼쳐진다. 이와중에도 몇몇 학생들은 1학년 자습실에서 낮잠을 잔다 공부하는 학생도 본 적 있다

6.8.1.1 방송제

누리제 기간 중 빠지지 않고 한 자리를 차지하는 일종의 학교 영화제이다. 방송부에서 약 50분 정도의 영상을 만들어 누리제 때 강당에서 상영한다.
2013 SGBC 방송제 2014 SGBC 방송제 2015 SGBC 방송제

6.9 동아리 활동

여느 고등학교와 같이 다양한 상설, 자율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물론 시험기간에는 모두 멈춘다. 가끔 부르는 동아리가 있지만 엄청난 뒷담화가 오간다.

6.9.1 동아리 목록

상설 동아리

자율 동아리

추가바람

7 출신 인물

가나다순으로 정렬해주시기 바랍니다.
나무위키에 등재될 정도의 저명성 있는 인물만 기록 가능합니다.
  • 우효: 서울국제고 2기 졸업생이며, 본명은 우효은이다. 전설의 천재 뮤지션

1기 졸업생도 아직 20대다

8 여담

유학을 지망하는 학생 중에서도 자신이 미국, 영국이나 기타 SAT 계열 시험을 보는 학생이 아니라면 유학준비에 애로사항이 꽃핀다. 학교 국제반의 교육 과정이 주로 미국, 싱가포르 등에서 쓰이는 SATAP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 다만 학교 내에서 커버 불가능한 EJUJLPT등을 준비한다면 예외적으로 학원을 수강하여 외출할 수 있다.

2016년 1학기 1학년 과학 시험에 '다음 중 최근 한 달 안에 새롭게 명명된 원소가 아닌 것은?'이라는 문제가 나와 학생들을 당황시킨 경우도 있다. 사실 1학년에 주기율표를 전부 외운 학생이 있었기 때문이라 카더라 끝말잇기 잘하겠다 서울국제고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하시는 모든 말씀은 필기해놓고 기억하는 것이 좋겠다. 그것이 교과서에 있지 않더라도. 다만 이번은 다소 특수한 경우인데, 원소가 4개나 한꺼번에 명명되는 경우가 흔치 않아서 수업 성향상 출제를 예상할 수도 있었던 내용이었다. 참고로 그 4개의 원소는 113번 니호늄, 115번 모스코븀, 117번 테네신, 118번 오가네손이다. 정답은 106번 시보귬이었다.

사실 이 학교가 개교하기 이전에도 서울시내에서 국제고등학교를 개교하는 구상이 꽤나 오래 전부터 있었는데 무려 1995년도의 일이었고, 국내 최초의 국제고등학교 계획도 사실 부산이 아니라 아니라 서울이 시초였다. 다만 이때는 완전히 신설되는 학교가 아니라 기존에 존재하는 용산고등학교를 국제고등학교로 전환하여 1996학년도 부터 국제고등학교 신입생을 받으려고 했었다. 하지만 귀국자녀 선발비율을 놓고 이견차가 벌어지면서 1996년 국제고등학교 전환이 무산되고 이듬해인 1997년으로 연기 되었으나 주변에서 일반계 고등학교가 하나 사라지게 되는 문제로 인하여 용산고등학교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면서 1996년 10월에 완전 백지화 되어버렸고 그 와중에 최초의 국제고등학교 타이틀은 원래는 외국어고등학교로 계획되었다가 국제고등학교로 급선회한 부산국제고등학교가 가져가버리면서 서울시내의 국제고등학교 계획은 10년 가까이 베이퍼웨어 상태로 붕 떠버렸다가 어찌어찌하여 2000년대 중후반 부터 재추진 되어 지금의 서울국제고등학교로 개교하게 된 것.
  1. 성비가 7기까지만 해도 3:1에 이를 정도였으나,기사 9기 현재 2:1 정도 수준으로 회복되었다. 앞으로도 남학생 비율은 계속 늘어날 전망. 그래서 남학생 기숙사가 부족해진다
  2. 학교 표어이다.
  3. 번역: 정직한 사람은 신의 가장 고귀한 작품이다.
    이 문구가 있는 현수막을 강당에서 시험 볼 때마다 앞에 걸어놓는다. 한마디로 컨닝하지 말라는 의미.
  4. 서울시내 거주 학생들도 예외는 아니다.
  5. 여학생 한정으로 4인 1실과 5인 1실이 있기도 하다.
  6. 이전에는 혜화여고가 있었다. 혜화여고는 2001년에 강북구 수유동으로 이전.
  7. 서울국제고등학교 홈페이지
  8. 부르다 보면 유달리 이 부분이 크게 들리지만 기분 탓이다
  9. 구 한생연(한국생명과학연구소) 건물
  10. 유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진학상담센터이다.
  11. 2014년까지만 해도 기숙사 방향에 있는 자습실이 3학년 자습실이었지만, 2014년에 학생들의 의견을 모아 자습실이 바뀌었다
  12. 이외에도 도서관, 기숙사에도 복사기가 설치되어있다.
  13. 온돌방식의 난방이 설치되어있으며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한다겨울엔 뜨끈하니 잠이 잘 온다.
  14. 여기서도 신발을 벗어야 한다
  15. 유서 깊은 필기도구 모나미 볼펜도 팔지만, 한 자루당 500원에 파는 창렬함을 보여 준다.
  16. 2014년까지만 해도 3학년은 7시 20분, 2학년은 7시 30분, 1학년은 7시 40분까지 기숙사를 나가도록 되어 있었지만, 교육청의 9시 등교 정책에 따라 학생의 의견수렴을 거쳐 현재의 8시 5분으로 통일되었다
  17. 거의 모든 활동이 음악이며, 미술이나 체육 강좌는 각각 하나밖에 없다. 다만 9기에서 남학생 수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남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축구 종목이 신설되었다.
  18. 2014년까지만 해도 非서울권 학생들은 모두 한 달에 한 번씩 나오게 되어 있었지만 수도권에 한해 규정이 바뀌었다.
  19. 카드키를 잃어버려서 혹은 망가져서 재발급할 때에는 벌점 2점을 받게 되니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다만 카드키가 망가졌을 때 최초 등록일로부터 1년이 지나면 벌점을 받지 않는다.
  20. 이 경우 잘못 걸리면 전기조작이라는 기묘한 항목으로 신나게 벌점을 받는다(...)
  21. 실제로 학교 익명제보 SNS페이지에서 일본곡을 신청한 학생을 까는 글이 올라온 적도 있었다. 그러나 문제의 곡은 문명 4바바 예투였다...이뭐병
  22. 자기들도 못 알아듣는 영어 노래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안하면서 일본어가 나오면 유달리 뭐라고 한다
  23. 3학년들은 1,2학년 종업식 전에 졸업한다
  24. 이상하게 쓰면 퇴짜맞아서 다시 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