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야카시(사무라이전대 신켄저)

슈퍼전대 시리즈괴인
제32작 염신전대 고온저~제33작 사무라이전대 신켄저~제34작 천장전대 고세이저
만기수아야카시워스타 성인 & 일반 유마수 & 메트로이드 & 다크 헤더

사무라이전대 신켄저의 적 집단 외도중, 그 중에서도 중견급 괴인. 즉 1회용(...)에 해당하는 괴인들의 총칭인 "아야카시" 일람.

각 괴인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전부 일본에 옛날 이야기로 전해 내려오는 요괴+동물이 모티브라는 것, 그리고 두 번째 목숨이 있어서 죽으면 거대화해서 부활이 가능하다. 특이하게 오보로지메는 세 번째 목숨까지 있어서 두 번째에서 죽으면 또 거대화한다.[1]

간부, 최종보스인 우스카와 타유, 호네노 시타리, 치마츠리 도우코쿠와 간부급은 아니지만 악당 입장에선 준주인공 급인 스지가라노 아쿠마로후와 쥬조는 개별항목 참조.

그외에 비중이 어느 정도 있거나 작중에서 중요 떡밥을 뿌린(즈보시메시 같은...) 아야카시들 역시 개별항목 참조. 더불어 신켄저의 세계에 출연한 치노마나코도 마찬가지.

1 1막 카케가무로

Kagekamuro.jpg

  • 신장: 198cm - 제2의 눈: 49.5m
  • 체중: 86kg - 제2의 눈: 21.7t
  • 성우: 토비타 노부오

모티브 요괴는 탄탄보[2]
작중에서 첫번째로 등장한 아야카시 하반신에 달려있는 입으로 모든 것을 물어뜯는다. 1화 괴인답게 신켄저와 싸우다가 사망하고 거대화.
하지만 신켄오도 아닌 오리가미들에게 싱겁게 사망... 1화에 나오는 괴인이 다 그렇지 뭐

2 2막 오오츠무지

오오츠무지(항목참조)

3 3막 로쿠로네리

Rokuroneri.jpg

양 팔을 땅에 꽃아서 늘어난 팔로 땅속에서 공격하는 아야카시. 그 외에도 입에서 진흙탄을 발사할 수 있다.
초반에는 신켄저를 압도하나, 치아키의 활약으로 사망하고 거대화. 이번에도 땅속의 펀치공격으로 신켄오를 공격하지만, 공격이 막히고 양쪽 팔이 잘려버린후 필살기를 맞고 사망한다. 3화니까 어느 정도는 대등해야 되는데

4 4막 나미아야시

나미아야시(항목참조)

5 5막 야나스다레

Yanasudare.jpg

모티브가된 요괴는 잇탄모멘으로 추정된다.
전용총을 장비하고 자신의 몸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공격을 무력화시키는 능력을 가졌다.
새로운 무기인 카부토 디스크와 카부토 오리가미, 그리고 열화대참도의 대통모드의 첫 제물이 된다.
이후 제2의 눈으로 거대화하여 총으로 공격한다. 그러다가 카부토 오리가미와 합체한 카부토 신켄오에게 반격당하고, 오오나나시들을 불러내지만 카부토 신켄오의 압도적인 힘에 모두 격파당하고 자신도 필살기를 맞고 사망한다.

6 6막 즈보시메시

즈보시메시(항목참조)

7 7막 야미오로로

Yamiororo.jpg

입에서 독가스를 뿜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 능력으로 신켄쟈를 한번 압도한다. 류노스케가 가져온 새로운 카지키 디스크의 힘으로 반격당하고, 1차 사망.
거대화전도 독가스로 신켄오의 시야를 가리고 공격하는 활약(?)을 펼치나...카지키 오리가미와 합체한 카지키 신켄오에게 완전히 압도당하고 사망.

8 9막 히토미다마

히토미다마(항목참조)

9 10막 오카쿠라게

Okakurage.jpg

모티브 요괴는 카라카사.
머리의 우산을 펼쳐서 하늘을 나는 능력이 있다.이 능력을 이용해서 하늘에서 공격하나 타니 치아키우드 스피어 장대 높이뛰기ㅡ>6자베기 콤보의 희생양이었다는 화려한 전적이 있다(...)
거대화전 역시 하늘에서 신켄오에게 공격을 퍼붓지만, 다이 텐쿠의 등장 상대가 되어서 땅으로 곤두박질치고 신켄오에게 사망.
그런데 능력이 어째 이 분의 능력과 상당히 유사하다(....)

10 11막~12막 우시로부시

우시로부시(항목참조)

11 13막 나키나키테

Nakinakite.jpg

  • 신장: 196cm - 제2의 눈: 49m
  • 체중: 90kg - 제2의 눈: 22.5t
  • 성우: 故 나야 로쿠로

아카 오니코와 시로 오니코라는 분신[3]을 만들어내어 시로 오니코는 아이를 가진 부모들에게 붙게하여 자신의 자식들로 보이게하고, 아카 오니코는 신켄저에게 붙여서 업히게 만드는데... 이 아카 오니코들이 붙은 그렇고 붙은 위치들도 그렇고 참 묘하다.
이렇게 3명의 움직임을 둔하게 만든다. 하지만 남은 2명의 활약으로 사망해서 오니코들이 소멸하고 거대화해서 신켄오의 등에 아카 오니코 2명을 붙여서 방망이로 마구 두들겨팬다. 그러나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작전으로 등에 다이 텐쿠를 붙여버린후 필살기를 맞고 사망한다.

여담으로 등에 붙거나 무겁게 한다는 것, 아기 울음소리 등으로 미루어보아 모티브 요괴는 코나키지지.

12 14막 하쵸우친

Hachouchin.jpg

코끼리처럼 길게 뻗은 입[4]에서 불을 뿜는 아야카시.
이 불꽃이 워낙에 강해서 신켄저를 압도하고 위기로 몰아넣지만, 류노스케에게 검술을 배우려는 외국인 제자인 '브라운'에게 용기를 얻은 류노스케의 활약으로 사망.
거대화전도 화염을 뿜으면서 반격하지만, 카지키 오리가미의 공격으로 불이 꺼지고 텐쿠 신켄오의 필살기를 맞고 사망한다.

13 15막 나리스마시

Narisumashi.jpg

복제<ㅡ>위장능력 가진 아야카시,이 능력을 이용해 타니 치아키하나오리 코토하, 우스카와 타유를 복제했으며 타유는 그냥 도우코쿠에게 장난치려고 복제한 거고, 치아키를 복제한 건 신켄저를 이간질 하려고 복제한 것이며 코토하를 복제한것은 기회를 봐서 치아키를 없애려고 한것인데... 본래모습으로 돌아오는것을 보게된 치아키가 모든것을 눈치채고 트랩을 깔아놔서 바보가 되었으며[5] 거대전에서는 텐쿠 신켄오를 베끼는 삽질[6]을 저질러서 관광탔다.

14 16막 마리고모리

Marigomori.jpg

모티브 요괴는 흑사쥐[7]
쥐와 암모나이트를 합친 것처럼 생긴 아야카시이며, 무척 단단한 등껍질을 갖고 있어서 이걸로 전신을 감싸면 모든 공격을 씹을 수 있다. 근데 거대전에서는 신켄오의 필살기를 막아내는 위용을 펼치지만....카부토 오리가미로 쪄주고ㅡ>카지키 오리가미로 식혀서 등껍질 깬 후ㅡ>토라 신켄오로 토라 드릴 돌격 콤보에 척살당했다.
여담으로 본인의 성격이 섬세하다고 말한다. 어딜 봐서!

15 17막 이사기츠네

이사기츠네(항목참조)

16 18막 햐쿠야파

Hyakuyappa.jpg

  • 신장: 195cm - 제2의 눈: 48.8m
  • 체중: 85kg - 제2의 눈: 21.3t
  • 성우: 스즈키 치히로

모티브 요괴는 도검 요괴[8]
금삐까 포장마차 초밥상(...)의 첫 제물이 되신 이사기츠네의 오랜 친구, 자신의 몸에서 무수한 칼날을 뿜어낼 수 있다. 친구의 원수를 갚겠다면서 덤비다가 사망하고, 거대화전은 이카 신켄오의 첫 제물이 된다.
쉽게 말해서 자기도 친구 따라갔다(...)

17 19막 오이노가레

Oinogare.jpg

모티브 요괴는 아마도 오오가마.
온몸이 기름처럼 미끌미끌해서[9] 칼이 안 통하는 아야카시, 이 아야카시를 잡으려고 류노스케와 겐타가 덤볐으나 기름 때문에 칼을 놓쳐서 고생하고, 이후 다시 만나서는 손에 칼을 고정해놓은 류노스케와 겐타에게 잠시동안 고전하다가 이번에는 칼날이 안 먹히게 해서 다시 둘을 압도했다. 허나 이런 활약상치고는 최후가 너무 안습한데, 온 몸에 발라진 그게 진짜 기름이었는지 시바 타케루가 불로 태워버렸다.
거대화전은 이카 신켄오와 대등하게 싸우는 활약을 했지만, 냉동공격에 움직임이 봉쇄되고 필살기로 사망한다.

18 20막 우타카사네

Utakasane.jpg

  • 신장: 197cm - 제2의 눈: 49.2m
  • 체중: 90kg - 제2의 눈: 22.5t
  • 성우: 사이가 미츠키

사람의 영혼을 빨아들이는 능력을 가진 아야카시. 수많은 얼굴 형태로 분리하여 공격을 회피할 수 있다.
몸에 달린 무수한 입으로 하나오리 코토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의 영혼을 빨아들인 후, 삼도천에 짱박혀 하루가 지날 때까지 안 나오겠다고 엄포를 한다. 덕분에 신켄저는 스스로 외도중이 되어서까지 우타카사네를 없앨 각오를 하지만, 겐타가 미리 에비 오리가미의 디스크를 사용해 우타카사네의 분리체 중 한 개를 공격해 모지카라를 잠식시켜뒀고, 이후 에비 오리가미가 완성되면서 강제로 끌려나온다. 모지카라로 인해 몸이 고장나서 100체 분리 기술도 사용불가능, 그 이후는 신켄저의 활약으로 사망하고 거대화전은 다이카이오 등장 첫 제물.활약이 없다. 안습

18.1 신켄저의 세계 치노마나코

치노마나코(항목참조)

19 21막 사사마타게

Sasamatage.jpg

거북이처럼 생긴 아야카시.
자신의 몸에서 나오는 붉은색 알을 인간의 몸에 붙여서 자신이 원하는대로 조종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능력으로 일반인들을 조종해 신켄저를 한번 위기에 몰아붙힌 적이 있다.
거대화전도 이 알들을 총알처럼 날리며 텐쿠 신켄오를 공격하나, 다이카이오의 공격에 움직임이 멈추고 둘의 합동공격으로 박살난다.

20 22막 우라와타치

Urawadachi.jpg

  • 신장: 195cm - 제2의 눈: 48.7m
  • 체중: 81kg - 제2의 눈: 20.3t
  • 성우: 후쿠마츠 신야

모티브 요괴는 아마도 우미보즈.
고래처럼 생긴 아야카시.
능력은 사랑하는 사람의 옷에 들러붙어 사랑=생명을 빨아먹으며무식하고 강력한 괴력이 특징이다.
활약도 없이 사망하고 거대화해서 이카 다이카이오에게 사망.
그나마 활약이라곤....거대전에서 에비 오리가미에게 새우다리꺾기를 시전한 정도?
정말 활약이 없다. 중반부에 나오는 괴인 맞냐?

21 23막~24막 고즈나구모

고즈나구모(항목참조)

22 25막~26막 유메바쿠라

유메바쿠라(항목참조)

23 27막 아베콘베

아베콘베(항목참조)

24 29막 도쿠로보

Dokurobou.jpg

  • 신장: 201cm - 제2의 눈: 50.3m
  • 체중: 84kg - 제2의 눈: 21t
  • 성우: 마츠모토 다이

모티브 요괴는 아마도 브로켄 요괴 [10][11]
왕자병 아야카시로 아쿠마로가 보낸 수하.
분신능력이 있다.
이 능력으로 신켄저 전원을 혼란스럽게 만들어 뒤에서 공격하는 비겁한 전법을 구사한다.[12]
등신대 전투에서는 다이고요우로 무장한 겐타에게 사망하고 거대화전도 다이카이 신켄오와 다이고요우에게 사망. 애초에 얘들을 상대로는 가망이 없었어...
쉽게 말해서 다이고요우를 첫 등장을 위한 제물이었던 것이다...

25 30막 쿠쿠츠가이

Kugutsukai.jpg

  • 신장: 197cm - 제2의 눈: 49.3m
  • 체중: 88kg - 제2의 눈: 22t
  • 성우: 타케토라

자신의 몸에서 뿜어내는 특수한 실로 사람들의 마음을 포악하게 만드는 능력을 가진 아야카시.
고등학교의 미술실에 잠입해 학생들을 조종해서 서로를 싸우게 하려는 계획을 세운다.
이 때문에 류노스케는 교생선생님, 코토하는 학생으로 위장하여 잠입한다. 하지만 그 덕분인지 녀석의 계획이 무산되고 사망한 이후에 거대화전 실로 속박하는 공격을 사용하지만, 이카 다이카이오와 새롭게 합체한 신켄 다이고요우에게 사망한다.

26 31막 아제미도로

Azemidoro.jpg

극장판에서 등장했던 쿠사레 외도중의 중견급 괴인이자 잔당의 우두머리. 병원에 함정을 파놓고 쳐들어온 신켄저를 일소하려다가 자기가 함정에 빠져서 죽었다.
그렇게 거대화해서 2대 1로도 대등한 실력으로 싸우지만, 아부라베 만푸쿠처럼 쿄류 신켄오에게 반격당해 사망한다. 쿄류 신켄오는 쿠사레 외도중 킬러라 카더라...

27 32막~33막 핫포우즈

핫포우즈(항목참조)

28 35막 후타가와라

Futagawara.jpg

모티브 요괴는 누리카베.

스지가라노 아쿠마로의 수하로서, 양 손의 입으로 뭐든 다 먹어치우는 아야카시. 류노스케의 쇼도폰을 먹튀했다.[13]이렇게 계속 먹다가 신켄저와 싸우게 된다. 게다가 이 녀석은 배불리 먹었을 때[14] 거대화하면 양 손이 거대한 방패가 되면서 접착되고, 방패의 눈에서 화염탄을 쏘면서 공격한다. 참고로 이 방패는 다이카이 신켄오의 이천일류 난참도 못 뚫었다. 계속해서 화염탄과 거대한 주먹으로 신켄저를 위기에 몰아넣었으나...

장황하게 써놨지만 결국 종합해보면 덕지덕지 대갈장군 등장의 첫 제물이란 결론이 나온다. 아아 스지가라노 아쿠마로 망했어요.

여담이지만 양쪽 손의 방패의 생김새가 어째 오로치마루의 (=시공간인술) 술법인 '소환 나생문' 을 연상시킨 디자인과 좀 비슷하다.

29 36막 소기자라이

Ayakashi_Sogizarai.jpg

모티브 요괴는 네코마타 혹은, 아미키리[15]

몸을 팽이처럼 회전시켜 회오리 공격을 한다.
이 능력이 워낙 강력해서 신켄저 전원을 압도한다.
거대화전에서도 이 엄청난 능력은 여전해서 다이카이 신켄오를 간단히 쓰러트린다. 그러나 사무라이 하오에게는 당하지 못하고 필살기를 맞고 그대로 절명한다.

30 37막 모찌베토리

  • 신장: 194cm - 제2의 눈: 48.5m
  • 체중: 89kg - 제2의 눈: 22.3t
  • 성우 겸 슈트 액터: 세이케 리이치

접착제를 발사하는 능력을 지녔으며 이 능력으로 치아키와 류노스케의 손을 붙여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했으며 나중에는 마을의 사람들과 남은 신켄저 멤버들도 움직이지 못하게 했지만 치아키와 류노스케의 연계에 의해 쓰러진다. 머리는 많이 좋지 않은지 접착제를 발사하는 능력을 처음에는 사용하지 않았으며 시타리가 거기에 관한 지적을 하자 실행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외에도 눈에서 광선을 쏘는 능력도 있는데 별로 대단한 활약은 없다.
거대화도 신켄오와 다이카이오, 다이요고우 등에게 다구리 얻어맞고 모규다이오에게 사망.
무기는 뒀다가 뭐하냐? 최소한의 저항으로 휘두르기라도 했어야지~

특이하게도 사투리를 구사하는 게 특징이라면 특징.

31 38막 이쿠사즈레

Ayakashi_Ikusazure.jpg

나나시 조총대의 지휘관으로 나나시들을 조종한다.
호네노 시타리의 지시로 나나시 조총대를 양성했으며, 자신도 전용총을 소지하고 있다.
이때까지 열화대참도 대통 모드 이외엔 딱히 제대로 된 원거리 무장이 없는 신켄저를 개털어 버렸으나...모규 바주카의 첫 등장 제물이 되어서 끔살당했다.
거대화 해서도 오오나나시들 대포 공격으로 모규다이오와 신켄 다이고요우를 몰아붙이나, 반격에 오오나나시들이 사망하고 본인도 필살기를 맞고 말그대로 박살난다.

32 41막 스나스스리

Ayakashi_Sunasusuri.jpg

  • 신장: 199cm - 제2의 눈: 49.8m
  • 체중: 83kg - 제2의 눈: 20.8t
  • 성우: 마츠노 타이키

모티브 요괴는 스나가케바바로 추정된다.[16]
스지가라노 아쿠마로가 보낸 아야카시, 이 아야카시가 뿌리는 모래를 맞으면 아무리 먹어도 배고픈 상태가 된다. 사람들을 굶주게하여 고통을 준다. 나중에 쿠로이와 해안에 보내 사람들을 굶주리게 했지만 결국 신켄저에 의해 쓰러진다. 그런데 쿠로이와 해안이 아쿠마로가 도우코쿠, 타유와 실랑이를 벌였던 장소라서 신켄저 일행도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눈치채고 조사를 하는 계기가 된다.
모래를 뿌리는 것 외에도 몸에 달린 열매를 폭탄처럼 날리는 능력과 가시를 쏘는 능력, 검 공격도 있다.
전투실력은 아쿠마로의 수하중에서 최강으로 거대화해서는 천하의 사무라이 하오와 대등하게 싸우는 엄청난 위엄을 보여준다. 하지만 사루 오리가미의 공격으로 시야가 가려지고 필살기에 그대로 사망한다.

33 42막 츠보토구로

Ayakashi_Tsubotoguro.jpg

몸에서 벌레들을 뿜어내는 징그러운 능력을 가진 아야카시.
그것과 동시에 아쿠마로의 마지막 수하이다.
전투실력은 꽤나 강하며 맷집이 좋다.
의외로 강한 축에 속하지만, 별로 활약은 없고 거대화전은 토라, 카부토, 카지키 신켄오의 공격에 연속으로 맞고 맷집이 좋다는 것을 증명하듯 죽지를 않았다. 마지막은 다이카이 신켄오에게 이카 텐쿠 버스터를 맞고 완전히 사망한다.

34 44막 요모츠가리

요모츠가리(항목참조)

35 46막 오보로지메

Ayakashi_Oborojime.jpg
Shinken_Oborojime-3rdLife.png

  • 신장: 202cm - 제2의 눈: 50.5m
  • 체중: 89kg - 제2의 눈: 22.3t
  • 성우: 쿠스미 나오미

본편의 마지막 아야카시.
특이하게도 이 아야카시는 제3의 눈까지 있는데, 이것은 시타리가 신켄저를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 자신의 제2의 눈을 몰아준 것이다. 별활약 없이 사망하고 거대화하여 텐쿠 신켄오에게 사망하나, 제3의 눈으로 100m 가까이 되는 크기로 거대화하여 사무라이 하오를 몰아붙이나, 필살기를 맞고 완전히 절명한다.

36 사무라이전대 신켄저 VS 고온저 은막 BANG!! 호무라코기

37 돌아온 사무라이전대 신켄저 특별막 데메바크트

38 천장전대 고세이저 VS 신켄저 Epic on 은막 마다코다마

Ayakashi_Madakodama.jpg

  • 신장: 212cm - 제2의 눈: 54.3m
  • 체중: 93kg - 제2의 눈: 23.2t
  • 성우: 겐다 텟쇼

모티브 요괴는 나마하게
은막에서 나온 진짜 마지막 아야카시.
화염탄을 발사한다.

별활약 없이 거대화해서 치마츠리의 브레드런과 같이 사망.
  1. 그런데 이것은 시타리가 주게된 목숨으로 봐야할듯하다.
  2. 거대한 머리만 달린 요괴.
  3. 현실은 그냥 흰색/빨간색 쫄쫄이 입은 슈트액터들... 그 흔하다는 눈코입 몰드도 없는 순도 100% 쫄쫄이다(...)
  4. 흔히들 코라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개미핥기처럼 긴 입을 가지고 있다.
  5. 타케루도 처음에는 속았지만 치아키의 칼날잡기 연습 흔적을 보고 가짜를 의심했으며 치아키가 가짜가 있다는 말에 확신한다.
  6. 문제는 이게 이케나미 류노스케와 하나오리 코토하에게는 먹혔다는 것이다. 이때문에 다른 멤버들도 우리가 타고있으니 진짜인게 당연하다고 태클을 건다.
  7. 검은색 쥐처럼 생긴 요괴로 이빨에 물리면 흑사병이 감염된다는 무서운 요괴다.
  8. 온몸에서 검으로 이루어진 요괴.
  9. 실제로 괴인 슈트 자체도 미끌거리는 걸 표현하려는 듯이 온몸에 기름이 발라져 있다
  10. 자연현상중 하나로 사람의 모습이 신기루로 거대괴물로 착각한 목격례에서 유래된 요괴.
  11. 이 신기루를 자신의 분신술 능력에 적용했다.
  12. 게다가 이러는 도중에도 자기 잘난척을 쩔어주게 하셨다...
  13. 말그대로 정말 우적우적 씹어먹었다.
  14. 이 과정에서 후와 쥬조우스카와 타유가 시간이 됐다며 일부러 팀킬을 시전을 한다.
  15. 여름에 모기장을 잘라버리는 요괴. 『화도백귀야행』에서는 뾰족한 부리를 가진 새의 머리, 전갈 같은 집게, 마디가 있는 긴 몸을 가진 모습으로 나온다. 집게가 있는 두 손 이외에 발은 없고, 뱀처럼 긴 몸통을 구불구불 비틀며 툇마루에서 방으로 들어온다. 어부가 많은 해안 지방에서는 물고기 그물을 공격할 때도 있다.
  16. 모래를 뿌리는 노파 요괴로 요괴인간 타요마에 '모래할멈'이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