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서

※ 가톨릭 성경은 일부 시서와 지혜서를 제외하고는 서書/기記를 붙여 표기하는 것을 표준으로 한다.
구약 '공동번역(천주교 성경/개신교 성경)'
모세오경창세기 · 출애굽기(탈출기/출애굽기) · 레위기 · 민수기 · 신명기
역사서여호수아(여호수아기/여호수아) · 판관기(판관기/사사기) · 룻기 · 사무엘상·하(사무엘기 상·하권/사무엘상·하) · 열왕기상·하(열왕기 상·하권/열왕기상·하) · 역대상·하(역대기 상·하권/역대상·하) · 에즈라(에즈라기/에스라) · 느헤미야(느헤미야기/느헤미야) · 에스델(에스테르기/에스더)
시가서욥기 · 시편 · 잠언 · 전도서(코헬렛/전도서) · 아가#s-1
대선지서이사야(이사야서/이사야) · 예레미야(예레미야서/예레미야) · 애가(애가/예레미야애가) · 에제키엘(에제키엘서/에스겔) · 다니엘(다니엘서/다니엘
소선지서호세아(호세아서/호세아) · 요엘(요엘서/요엘) · 아모스(아모스서/아모스) · 오바디야(오바드야서/오바댜)· 요나(요나서/요나) · 미가(미카서/미가) · 나훔(나훔서/나훔) · 하바꾹(하바쿡서/하박국) · 스바니야(스바니야서/스바냐) · 하깨(하까이서/학개) · 즈가리야(즈카르야서/스가랴) · 말라기(말라키서/말라기)
제2경전(외경)가톨릭/정교회토빗기 · 유딧기 · 마카베오(기)상·하 · 지혜서 · 집회서 · 바룩서 · 다니엘 일부 · 에스델 일부
정교회에스드라스서 · 송시 · 마카베오 3서/마카베오 4서
신약 '공동번역(천주교 성경/개신교 성경)'
복음서마태오(마태오 복음서/마태복음) · 마르코(마르코 복음서/마가복음) · 루가(루카 복음서/누가복음) · 요한(요한 복음서/요한복음)
역사서사도행전
바울서신로마서 · I고린토(코린토 1서/고린도전서) · II고린토(코린토 2서/고린도후서) · 갈라디아(갈라티아서/갈라디아서) · 에페소(에페소서/에베소서) · 필립비(필리피서/빌립보서) · 골로사이(콜로새서/골로새서) · I데살로니카(테살로니카 1서/데살로니가전서) · II데살로니카(테살로니카 2서) · I디모테오(티모테오 1서/디모데전서) · II디모테오(티모테오 2서/디모데후서) · 디도서(티토서/디도서) · 필레몬서(필레몬서/빌레몬서)
공동서신히브리서 · 야고보서 · I베드로(베드로 1서/베드로전서) · II베드로(베드로 2서/베드로후서) · 요한 I·II·III서(요한 1·2·3서/요한일·이·삼서) · 유다서
예언서요한묵시록(요한묵시록/요한계시록)

1 개요

신약성경 서간문의 한 권.

2 저자

야고보서의 저자는 자신을 '하느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야고 1,1)라고 소개한다. 그런데 성경에는 야고보(제임스: James)라는 이름의 사람이 무려 6명이나 등장한다. 12사도 중에만도 2명의 야고보가 있다. 그 중 하나인 제베대오의 아들 야고보(대 야고보)는 44년에 이미 순교했기 때문에 이 서간을 썼을 확률은 낮다.

개신교에서는 이 편지를 소 야고보가 아닌 예수의 형제 야고보가 썼다고 보는데, 그 이유로는 소 야고보는 성경의 서간문을 쓸 만큼 영향력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가톨릭에서는 소 야고보와 예수의 형제 야고보를 동일인(축일은 5월 3일)으로 보고 이 편지를 소 야고보=예수의 형제 야고보가 썼다고 본다. 정교회에서는 두 사람을 다른 인물로 본다. 정교회에서 소 야고보의 축일은 10월 9일이다.

3 내용

  • 1장: 믿음과 시련과 유혹, 말씀을 실행하는 사람이 되어라
  • 2장: 사람을 차별하지 마라, 실천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다
  • 3장: 말을 조심하라, 세속의 지혜가 아닌 위에서 내려오는 지혜
  • 4장: 하느님에의 복종, 형제를 심판하지 마라, 자만하지 마라
  • 5장: 부자들에 대한 경고, 인내와 기도

신자들이 생활에서 구체적으로 신앙의 실천하는 방법에 대해 말하는 책이다. 특히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을 경고하는 부분이 인상적. 흔히 퍼진 오해지만, 개신교에서도 절대 '믿기만 하면 그 이후에 맘대로 죄 지어도 구원받는다'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마르틴 루터는 야고보서가 바오로의 신학, 특히 이신칭의와 어긋난다고 본 것인지 야고보서를 지푸라기 서신이라고 경멸하였고 심지어 정경에서 빼려고까지 했으나, 현대 개신교에서는 바오로의 서신은 사람이 의롭게 되는 원인을, 야고보서는 그렇게 해서 의롭게 된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 말하기 때문에 두 서신이 양립할 수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