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콘

(오지콤에서 넘어옴)

1 개요

오지상(おじさん : 아저씨) 콤플렉스의 줄임말. 로리콘과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진 조어. 마이너하지만 페도필리아와 같이 만들어진 명칭으로는 게론토필리아가 있다. 이건 노인성애지만.
대체로 30대 후반~50대 초반 정도의[1] 아저씨에게 모에하는 속성이다. 나이가 많은 남자 어른에게 매력을 느끼는 경우 이 콤플렉스로 분류될 수 있다.

로리콘이나 쇼타콘이 그 '귀여움'이란 외향적 측면이 부각되는데에 비해, 오지콘의 경우 넘쳐나는 테스토스테론을 주체 못하는 젊은이들에게선 보기 힘든 어른의 여유, 침착함, 연륜, 이해심, 배려심, 포용력, 책임감, 뛰어난 지성미, 의지하기 좋은 상대 등의 내면적 성숙함이 부각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대상이 반드시 미중년이 아닌 경우도 다수. 오히려 동네 아저씨같이 살집 좀 있는 푸근한 아저씨가 좋다는 진성오지콘들도 많다.[2]

로리콘이나 쇼타콘같은 단어가 대체로 그러하듯 오지콘이라고 현실 세계의 아저씨까지 좋아하는 법은 없지만, 그런 경우도 없는 것은 아니다. 로리콘이나 쇼타콘보다는 범죄가 될 확률은 높지 않겠지만 오지콘인 사람이 미성년자거나 좋아하는 상대방이 유부남일 경우에는 주의할 일이다(…). 전자는 나이 들어 성인이 되지만 후자는 답이 없다 이혼남이면 어떨까

반대로 상대 아저씨가 순진한 젊은이를 꾀어 상대방을 진지하고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면 연애의 상처만 줄 수 있다. 둘이 정말 사랑한다고 해도 10대 후반, 20대의 젊은이가 30~50대와 말이 통할 수 있냐고 나이차이 많이 나는 연애를 회의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많다. 그리고 상대 중년은 도둑내지는 날강도라는 소리를 거의 자동적으로 받게 된다. 실제 중년 남자 중에 근자감을 갖고 젊은 여자들에게 막 들이대는 철부지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는 연애 대상으로 기피되는 대상이며 같은 나잇대 남자들에 대한 나쁜 인상만 심어주게 된다.

사회적 시선과는 별개로 2000년대 후반을 기준으로 카레센 같은 용어가 생기면서 서브컬쳐, 동인계에서 슬슬 인기를 모으는 것 같다.[3] 아님 음지에 있던 취향이 늦게나마 빛을 봤거나 아저씨가 나오는 드라마 CD, 아저씨와 연애하는 순정만화, 오토메 게임, BL 게임이 나와서 팬층을 형성하고 있다.

미묘하게 이 카테고리에 걸친 모에는 주름 모에, 대머리 모에, 담배 모에,미중년모에, 흰머리 모에[4] 등(?!)

현실에서는 아버지를 일찍 여의었거나 혹은 아버지가 나쁜 사람일 경우, 긍정적인 이미지로서의 아버지를 연상케 하는 연상의 남자를 사랑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렇게 '멋진 연상의 남자'는 이미 한 집안의 아버지인 경우가 많다. 당연하지만, 그렇게 멋진 연상남이 오랫동안 솔로로 남아 있을 이유가 별로 없으니까.(…) 결국 불륜 시도가 되어버리고, 자신이 가지지 못했던 아버지의 이미지에 가까워지려는 것인데 다른 집안의 아버지가 외도하게 만드는 격이니 현실과 환상은 다르다고 할 수 밖에…….

잘생긴 남편에게 처녀가 꼬여서 골치아프다는 떡밥은 은근히 여초 커뮤니티에서 자주 나온다고 한다.(…)

일부 페미니스트들은 오지콘을 좋지 않게 보기도 한다.[5] 여성이 나이가 많은 남성과 사귀는 것은 사회적 관념에 의해 학습된 것이라고. 그러나 이것이 페미니스트의 전반적인 주장은 아니며, 자기 의사 결정권이 있는 성인 여성이 나이 많은 남성을 좋아하는 것 또한 그녀의 개인 취향이므로, 그것을 비판하는 자체가 여성의 주체적인 결정을 옭아매는 것이라 주장하는 쪽도 있다. 대체적으로는 여성의 자율적 결정이므로 비난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주류 입장.

세계적인 스타 비욘세 또한 자신이 여성학에 관심이 많다고 밝혔으며 그로 인해 세계 대부분의 페미니스트들에게 선호를 받는데, 그녀 또한 자신보다 12살이나 더 많은 래퍼 JAY Z와 결혼하여 가정을 꾸리고 있다는 사실도 이 주장에 힘을 싣는다.

2 이 속성을 가진 인물

2.1 실존인물

  • 조현영 - 현재 사귀고 있는 알렉스와의 나이 차이가 띠동갑으로 12살 차이.
  • 설리 - 남자친구와 14살 차이.
  • 김고은 - 2016년 8월 24일, 배우 신하균과의 열애 소식이 떴다. 나이 차이는 17살. 사실 여부는 추가바람.
  • 비욘세 - 남편 JAY Z가 12살 연상으로 정확히 띠동갑 차이.
  • 가인 - 23살 인터뷰 당시 35살 이상의 슈트가 잘 어울리는 남성이 이상형이라고 밝혔다.인터뷰 기사 그런데 현 남친은 나이 차이가 그리 나지 않는다. 현실과 이상형은 다르다니까 아니 현 남친은 저 이상형에 정확히 부합하는 사람입니다만?
  • 김정민 - 이상형을 묻는 자리에서 조형기, 임재범, 신동엽출처 등 연상을 꼽았다. 이 경우엔 위에 서술된 바와 같이 이상적인 아버지의 부재가 원인인 것 같다. 불우한 어린시절을 겪었다고 방송에서도 여러번 말했을 정도.
  • 소유진 - 남편 백종원씨가 15살 연상이다. 남편 백종원씨는 "백주부"로 더 유명하다. 그녀의 부모님 나이차는 2배인 30살 차이.
  • 박기량 - MC 유재석의 광적인 팬. 이상형을 넘어서 보기만 해도 심장이 쿵쾅댄다고 표현했다. 한밤의 TV연예 457회에서 또 다시 이상형으로 유재석을 꼽았다. 유재석과의 나이 차이는 무려 19살.

2.2 가상인물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1. 30대가 싸그리 포함되거나 노안 20대가 포함되는 경우도 있다.
  2. 일본에서 원조교제가 사회적 문제가 되었을때 매체에서 언급되기도 하였다. 이런 경우엔 '부성의 부재'로 인한 엘렉트라 콤플렉스와 연관짓는 듯.
  3. 넷상 오지콘들 사이에서는 매력적인 중장년 캐릭터가 주인공인 TIGER & BUNNY의 성공으로 오지콘 덕후들이 늘었다는 말이 있다.
  4. 로맨스 그레이 정도의 흰머리를 말한다.
  5. 실제로 아이유가 장기하와 사귄다는 열애설이 보도되자, 자신을 페미니스트라 자칭하는 여성 모델이 SNS을 통해 아이유에게 실망스럽다며, 나이 많은 남성이 아닌 또래 남성을 만났으면 하는 의사를 밝혔다.
  6. 이 쪽은 웹툰 세계의 가상 인물이긴 하나 실제 존재하는 인물을 각색해서 만들어서 실존인물 겸 가상인물로 한다
  7. 팬들은 인정하려 들지 않지만, 간류에게 묘한 호감을 갖고 있다. 간류가 아버지와 닮았다고. 특히 눈썹이
  8. 자신보다 대략 16~18살 정도 더 많은 카이키 데이슈에게 호감을 느낀 적이 있다. 게다가 파더콘이다.
  9. 정령의 모습과 성격은 설정상 밀레시안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존재의 모습이라고 한다.
  10. 성욕왕성할 사춘기에 아저씨 또래인 조고로를 덮쳤다. 그대로 결혼까지 골인.
  11. 신 TV판에서 호엔하임에게 먼저 접근하는 모습을 보여줬고 이후로도 계속 대시. 역키잡이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