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幼兒退行
정신상태가 어린아이나 유아의 수준까지 퇴행하는 것. 대표적으로 치매 환자에게서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이며, 그 외에 사고나 희귀병으로 뇌에 큰 손상을 입은 사람이 겪는 현상이다. 혹은 감당할 수 없는 정신적인 충격을 입은 사람이 괴로운 현실을 도피하기 위해서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한다.
가끔 재미 또는 호기심으로 최면술을 사용해서 일으킬 때도 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어린아이가 일시적으로 퇴행을 겪기도 한다. 동생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동생에게 부모의 사랑을 빼앗긴다고 여겨서 유아적 행동으로 관심을 되찾으려는 행동이다.
유아퇴행의 관찰 가능한 주된 증상으로는, 거동의 어려움[1], 칭얼거림, 요구적 반응,[2] 언어구사 능력 저하, 참을성 부족, 혀 짧은 반응, 손가락 빨기, 유뇨증/유분증 등이다.
극심한 구타 혹은 고문을 받은 사람에게서 나타나기도 한다. PTSD의 증상 중 하나이기도 하다.
2 창작물
창작물에서는 정신붕괴를 수반하는 심각한 정신적 충격을 받거나, 아무튼 뭔가 굉장한 일을 당한 캐릭터가 겪는 상태이상의 일종. 로리타 컴플렉스와 상통하는 모에 속성이다. 몸은 어른인데 정신은 아이라는 뭔가 배덕적인 상황이 연출되기도 하며 가볍게 다룰때는 간단한 이벤트 정도지만 하드한 능욕물에선 아예 정신붕괴가 일어나 유아상태로 고정된다거나 어릴때부터 성노예로 세뇌시켜버리는 등 흠좀무한 전개도 가끔 나온다.
막장 드라마에 자주 등장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 평소에는 개그 캐릭터였다가 중간에 중요한 비밀을 발설한다거나 하는 경우가 많다. 아니면 악역이 최후에 벌을 받는답시고 이렇게 되는 경우도 많다.
2.1 유아퇴행을 일으킨 캐릭터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각시탈 - 이강산[3]
- 감옥학원 - 시라키 메이코
- 그래플러 바키 - 드리안
- 나나카 6/17 - 키리사토 나나카
- 내 딸, 금사월 - 주오월
- 내사랑 내곁에 - 고석빈
- 네모바지 스폰지밥 - 징징이
- 눈물을 마시는 새 - 베미온 굴도하
- 두 여자의 방 - 민은채
- 란스Ⅵ - 엘리자베스 레이코크
- 로맨티컬리 아포칼립틱 - 파일럿
- 리갈 하이 - 코미카도 켄스케
- 리틀버스터즈 - 카미키타 코마리
- 마요치키 - 스즈츠키 카나데[4]
- 베르세르크 - 캐스커
- 부산행 - 용석[5]
- 블레이블루 - 노엘 버밀리온[6]
- 빛나는 로맨스 - 장채리
- 아내의 유혹 - 정하늘
- 아메리카노 엑소더스 - 마리아쥬 플레르[7]
- 위치 헌터(만화) - 기네비어(위치 헌터)
- 이야기 시리즈 - 센고쿠 나데코[8]
- 일등당첨 - 박보형
- 참 좋은 시절 - 강동옥
- 칭송받는 자 - 쿠야
- 카논 - 사와타리 마코토
- 카니발 판타즘 - 토오노 아키하[9]
- 카우보이 비밥 - 통푸
- 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 - C.C.(코드 기아스)
- 클레이모어 - 프리실라
- 투하트2 - 쿠스가와 사사라
- 표류교실 - 급식업체 직원
- 프렉탈 - 프류네
- 하얀거짓말 - 강형우
- 하이스쿨 DxD - 웰시 드래곤 드래이그[10]
- 학교생활! - 타케야 유키
- B-project - 코레쿠니 류지
셜록: 여왕폐하의 탐정-그렌 레스트레이드 경감-
명탐정 코난 - 에도가와 코난, 하이바라 아이엄밀히 말해 이 둘의 경우는 정신이 아닌 육체가 유아퇴행한 케이스. 그러나 925 · 939 사태가 일어나면서 하이바라는 진짜로 정신도 유아퇴행한게 아니냐는 충격적인 가설까지 나오고 있다(...). - 이르나크의장 - 카이세리온
- ↑ 마치 걸음마하듯 아장아장 걸으려 하기에 주위의 부축이 필요하다.
- ↑ "이거 줘! 저거 싫어!" 같은 반응.
- ↑ 사실은 정체를 숨기기 위해 연기를 한 것이었다.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조.
- ↑ 자신이 직접 최면요법을 통해 일시적인 유아퇴행을 유도했다.
- ↑ 좀비에게 감염된 후, 무섭다며 엄마가 기다리고 있으니 부산 집에 데려다 달라고 말한다.
- ↑ 에너미인 벨베르크를 놓게 되면, 자신을 3인칭화하고, 사소한 일에도 울먹이고, 말투도 어린아이처럼 변하게 되는게 특징. 창작물 답게 당연히 뿅가 죽는다는 평이 많다.
- ↑ 얘는 아메리카노 빈즈에게 유아퇴행이라는 말을 직접 듣기까지 했다. 굳이 따지자면 어른스러웠다가 변한 게 아니라 원래 성격이 저 모양이므로 퇴행은 아니라고 볼 수도 있다.
- ↑ 사랑 이야기 한정
- ↑ 사실 코하쿠가 준 솔직해지는 약을 먹은 것이었지만 과다투여로 인해서 퇴행이 일어났다.
- ↑ 파트너의 슴가에 대한 열망 때문에 멘붕을 겪다 그레이트 레드마저 '슴가 드래곤의 노래'를 부르자 결국 완전히 맛이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