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가운

h00633_lmg_02.jpg
1447127093x1935249571.jpg

1 개요

의사, 약사, 미용사, 연구원, 매드 사이언티스트[1], 양호교사[2]의 상징. 진료부 소속 간호사인 PA들도 입는다. 그밖에도 과거에는 중국집 배달원도 흰 가운(?) 비슷한걸 입었었다.

사실, 마트 정육점에서 고기를 다루는 사람들도 같은 것을 입는 경우가 많다. 더러운 게 묻으면 금방 알아차릴 수 있어, 오염상태를 알기 쉽다.

영양사 등의 식품이나 조리 관련직 사람들도 입는다. 위와 비슷한 이유이긴 한데, 일이 일이다 보니 소스 같은게 묻거나 하면 세탁하는게 여간 힘든게 아니다...그러니 음식할 땐 검은 옷이 최고다

의료직 종사자들에겐 특히 의미 깊은 옷이라 병원에 들어가는 실습생들은 WCC(White Coat Ceremony)이라는 착복식을 행한다.

이상하게 연구자들이 다 입는다는 오해가 있는데 생물학 분야와 화학 분야의 실험분과에서 일하는 사람들만 입는다. 계산화학 랩에선 가운이 무릎담요로, 비커가 연필꽂이로 쓰인다. 그냥 제대로 된 걸 하나 사 물리학과는 그나마 화학물질을 다루는 소재물리나 반도체물리 등에서도 방진복을 대신 입고 외에는 입지 않으며 수학과 역시 볼 일이 거의 없다. 공대쪽도 화학공학이나 재료공학 쪽이 전공이라면 입을 확률이 높고 컴퓨터공학이나 건축공학, 산업공학 등을 전공하는 사람들은 볼 일이 없다시피하나 전자공학은 전자소자나 반도체를 세부 전공으로 선택하면 입게 될 수 있다. 다만 이들 '입는 경우' 중에서도 반도체와 관련된 경우엔 먼지도 같이 차단해야 하기 때문에 가운 따위가 아니라 머리부터 전부 감싸는 방진복을 사용하는 게 대부분이다. 아무튼 흰 가운과 거리가 먼 전공에 몸담고 있다면 학부 1학년 일반화학/일반생물실험 때만 잠깐 입고 끝. 아예 저런 쪽 하고 연관성이 없는 사회과학계열 연구자들은 말할것도 없다. 애초에 옷이 액체나 병균 등에 오염될까 입는건데 당연하다. 거추장스럽고. 그러다 보니 이런 웃지 못할 일도 있었다고.

생물과 관련된 자격증을 따고자 한다면 십중팔구 필구해야 되는 물건이다. 예를 들어 식물보호기사 실기시험의 경우 농약희석 및 현미경 관찰 과제가 실험실에서 이루어 진다.가운 착용을 상관하지 않는 감독관도 있지만, 흰 가운을 실기시험의 기본자세라고 생각하는 감독관도 있는 편이다.

특유의 깔끔한 모습에 모에하는 사람도 있지만 제대로 소독 안하면 세균 옮기는 건 똑같다.[3]# 애초에 흰 가운은 병원 내에서만 입는 거지, 외출시엔 일반 외투로 갈아입고 나가는게 원칙.[4]

가운 뒤를 보면 끈이 하나 있는데 이건 방호목적을 위해 있는 거다. 약품오염 등의 응급상황에서 이 끈을 힘껏 당기면 앞의 단추가 떨어져 나가면서 쉽게 벗겨지게 된다. 그러니 장난치다 친구나 동료의 가운을 다 뜯어내는 일이 없도록하자

실험실에서 입는 가운은 시약이 묻어서 더러워지면 세탁하지 말고 버리고 새로 사야 한다! 반드시! 더럽다고 세탁기에 돌리면 묻어있던 시약이 그대로 하수구로 내려가기 때문. 종류별로 다 구분해서 처리 업체로 넘기는게 폐 시약인데 초딩도 아니고 이걸 세탁기 경유로 하수구에 보냈다간 잘못하면 큰일난다. 만약 산화성이 큰 물질이 묻어있다면 세탁기 내부가 부식될 수도 있고(...)

헛소리 시리즈이짱이 추측하기로는 미대 매점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일본은 몰라도 우리나라라면 자연대나 의대가 있는 대학 매점에서 쉽게 살 수 있다.

순정만화가 이유정의 단편 만화에선 흰 가운을 좋아하여 미용사가 되어 이발소를 하는 주인공이 나온다. 의사가 되고 싶었지만 학업 성적이 따라가지 못해 이발사가 되었다면서 흰 가운 비슷한 중국집 배달원도 있지만 그건 좀...이라고 상상하는 게 나오기도 했다.

회화 사용시 주의할 점은 실제 영미권에서 가운(gown)이라고 하면 무도회같은 행사에 갈 때 입는 여자들의 드레스, 그중에서도 디즈니 프린세스들이 입고 나올 법한 길고 풍성한 드레스를 의미한다. 의사가 입는 하얀 가운의 의미로 얘기하려면 white coat 내지는 lab coat라고 해야 알아듣는다.

2 가운 속성의 캐릭터

  1. 나이가 어린 경우엔 가운 소매만 접어서 입는 경우가 많다.
  2. 간혹 안 입는 사람도 있다.
  3. 애초에 하얀색인 게 오염된 걸 쉽게 구분하기 위해서다. 세균감염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았던 19C에도 흰 가운은 입었었다.
  4. 다만 전혀 안 지켜지고 있는 원칙이기도 하다.(...) 그렇다고 크게 불결하지는 않다. 가운 자체가 워낙 자주 빠는 물건인데다가 수술때는 수술가운으로 갈아입기 때문에 괜찮고, 또 원래 목적인 '더러워지면 금세 깨달을 수 있기'때문에 벗고 새로 입으면 된다. 밖에서도 안에서도 외투입고 다니는 하우스같은 놈들이 문제인거지
  5. 크리스와 헬렌은 18세가 되었을 때 카오스 컨트롤 연구실에서 흰 가운을 입는다. (소닉 X 1기 52화)
  6. 미래의 모습. 각각 연구원과 의사가 된다.
  7. 국어 담당 선생님인데 아무 이유 없이 입고 있다(...)
  8. 기모노 위에 백의를 걸치고 있는 독특한 의상. 하반신으로 가면 스타킹에 하이힐까지 신고 있다. 이쪽도 히라츠카 시즈카처럼 국어교사인데도 백의를 입고 다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