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남

  • 본 항목은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의 필수 요소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건담 시리즈 이외의 가면을 쓴 남자는 가면 항목을 참조해주세요.

1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필수요소

기동전사 건담에서 가면을 쓴 주인공의 라이벌, 샤아 아즈나블이 등장한 이래 건담 시리즈의 전통으로 확립된 캐릭터 기믹이다. 이름 그대로 가면을 쓰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가면이 아니면 크와트로 바지나의 예를 따라 큼지막한 선글라스라도 끼고[1] 등장하기 마련이다. 아니면 어쨌든 샤아거나.
건담 시리즈에서 가면남은 보통 아래와 같은 속성을 갖는다. 당연하지만, 모두 샤아가 한 번씩 가졌던 기믹들.

1.1 가면남의 필수요소들

  • 주인공의 라이벌
  • 작중 한번은 전향해 강력한 조력자가 되는 경우도 많지만, 최종보스가 되는 경우도 잦다.
  • 일단 가면을 쓰고 있지만 정체불명은 아니다. 정체를 숨기려고 해도 다 아는 경우도 많으며 가끔은 눈가리고 아웅수준이다(...).
  • 주인공의 철부지나 어린애 성격과 비교되는 냉정하고 침착하며 야망을 가진 쿨가이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성숙한 어른은 아니며 그 야망때문에 막나가거나 배신하는 경우도 생긴다. 어떤 형태든 주인공의 중2병과 대비되는 고2병과 비슷한 성격.
  • 묘하게 정신나간 센스의 기행남 그러면서 본인은 한없이 진지하기 때문에 개그 캐릭터 기믹이 따라올 수도 있다.
  • 탁월한 MS 조종 능력. 하지만 왠지 주인공에게는 당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 보통 붉은 색이나 황금빛의 MS, 적흑 배색인 경우도 있다. 뿔도 달려있는 경우가 많고 좌우간 눈에 확 하고 들어오는 고시인성 도장의 원오프 내지는 양산기의 개량형을 들고 나온다. 쉽게 말해 엄청나게 튀는 기체를 타고 나온다.
  • 일단 건담에 대해 투쟁심을 불태우는 경우가 많다. 이건 라이벌 기믹의 발현이기도 하지만, 건담 타입의 기체가 늘어남에 따라 건담 타입 기체에 탑승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도 이러는 경우가 있다. 투쟁심의 반대로 건담에 집착하는 건덕후기질을 보이기도(...).
  • 대부분의 가면남들은 금발이다.(ex : 샤아 아즈나블, 젝스 마키스, 무우 가 플라가, 라 우르 크루제, 그레이엄 에이커, 풀 프론탈, 레이디 카와구치, 맥길리스 파라드)

패러디 웹툰인 삼국전투기에서는 조조 일족으로 나온다.

1.2 건담 시리즈에서 등장한 가면남들

선글라스붉은 기체황금색 기체검은 기체건담조력자최종보스

시리즈 전체에서 이 조건을 모두 달성하는 가면남은 젝스 마키스 단 한 명뿐이다!!![2]

  1. 샤아 아즈나블로서도 선글라스를 착용한 적이 있긴 하다. 가르마 자비 사후 좌천됐을 당시 국장연설 장면이라든가, 기동전사 건담 젊은 혜성의 초상에서라든가...
  2. 그 한 명 외에 7개에 제일 근접한건 최종보스가 아닌 크와트로 바지나,황금색 기체를 쓰지 않은 메이징 카와구치 둘뿐이다. 곽달호도 어쨌거나 캬스발의 가명이니까 7개 완성이라고 봐야하지 않나
  3. 소설판에서 릭 돔에 탑승한 적이 있다. 사실 지옹도 어두운 색이고.
  4. 캐스발 전용 건담.(....) 기렌의 야망 시리즈에서 건담 노획에 성공했다는 특전가정 상의 모빌슈트.
  5. 릭 디아스(일반기). 건담 MK-2(에우고)도 억지를 쓰면 포함. 백식도 건담 타입이므로 포함.
  6. 건담 MK-2에 탄 적이 있다.
  7. 유일하게 가면남의 비중이 0에 가까운 작품. 마슈마 세로가 가면을 썼어야 했다 작품에 드리워진 샤아의 그림자는 크고, 또한 거의 이스터 에그 수준이긴 해도 출연하는 것은 사실이므로 수록한다.
  8. 첫 등장시에 얼굴 대부분을 가리는 모자와 복면을 착용하고 나왔다. 또한, 마스터 건담은 적흑배색. 붉은 부분이 적지 않으냐고 할 수도 있지만, 날개를 망토처럼 두르면 붉은 색 부분이 많아지니 문제없다.
  9. 선글라스는 가면을 쓰기 전에 썼고, 검고 붉은 기체는 건담 에피온, 금색 기체는 프로즌 티어드롭에 나온 톨기스 헤븐, 조력자 포지션은 엔드리스 왈츠. 그랜드 슬램
  10. 아카츠키 건담. 미묘하게도 가면남 시절에는 안 타고, 가면을 벗은 다음에 황금색 기체에 탄 사례.
  11. 가면남이 아니었던 퍼스트 시즌에서 최종보스에 등극한 사나이. 과연 아수라조차 능가하는 존재!
  12. 가면을 벗고 난 후인 극장판에서 조력자로 등장한다.
  13. 어헤드 근접전 특화형
  14. 플래그 커스텀, GN 플래그, 마스라오, 스사노오. 마스라오는 적흑 배색이지만 붉은색 파츠가 일부분에 불과해서 붉은색 기체라고 하긴 어렵다.
  15. 시난주는 개조하기 전에는 건담 타입이다.
  16. 1부 최종보스
  17. 빌드 파이터즈의 사실상 최종보스다. 프라프스키 입자의 폭주로 인해 생긴 아 바오아 쿠가 최종보스가 아니냐고 물을 수도 있지만, 그건 사실상 최종보스를 잡은 뒤 이어지는 보너스 스테이지의 성격이 강하다.
  18.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쿠델리아 아이나 번스타인에게 후미탄 아드모스가 스파이라는 사실을 알려주고 쿠델리아가 도망칠 수 있도록 해준 것을 보면 조력자일 가능성이 높다.
  19. 그다음 철화단에게 물자을 주며 조력자인것이 확정되었다.